음악과 조형 형식 간의 예술적 공감각에 대한 간략한 분석
음악과 조형의 예술적 공감각에 대한 간략한 분석
“연못의 달빛은 균일하지 않지만 빛과 그림자는 음악이 연주되는 것처럼 조화로운 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1927년 7월 주자경 선생은 칭화원에서 간결하고 단순한 붓놀림으로 연꽃 연못의 아름다운 풍경을 '동감각적으로' 표현하는 서정적인 글을 썼다. 경험과 느낌"을 전통적인 기술로 표현합니다. Qian Zhongshu 씨가 "사고사-공감각"에서 분석한 대로 변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상 경험에서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및 미각은 종종 눈과 귀로 연결되거나 전달될 수 있습니다. , 혀, 코, 신체의 여러 기능 영역에는 경계가 없습니다. 색깔은 온도가 있는 것 같고, 소리는 형상이 있는 것 같고, 차가움과 따뜻함은 무게가 있는 것 같으며, 냄새는 체질이 있는 것 같습니다. "는 사람들에게 시각적인 즐거움을 주고, "명곡 연주"는 사람들에게 청각적인 편안함을 줍니다. 주자경 선생의 필치는 문학의 감각 사이의 장벽을 허물었습니다. 그의 성공적인 공감각적 기법의 사용은 "작품의 내면의 서정성을 A 조화로운 핏이 이루어져 묘사 언어에 우아하고 선명한 아름다움을 선사합니다."
공감각은 전통 문학에서 수사학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종종 심리학을 지칭하기도 합니다. 생물학과 미학의 표현 방식 중 하나입니다. , "트랜셉션", 즉 "감정 전달"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때 '공감각'이라는 개념은 더 이상 미학적 차원의 감각지각 사이의 관계를 완전하게 요약할 수 없게 되었고, 학계에서는 보다 정확한 대체 개념으로 '예술적 공감각'이라는 개념을 제안해 왔습니다. . 일반적인 "공감각" 개념. 오늘날 디지털 시대에 인간이 정보를 받아들이는 주요 수단은 시각과 청각이며, 이 둘 사이의 공감각은 현재 학술 연구의 초점이다. 산업 디자인에서 제품의 형태는 가장 풍부한 시각적 언어입니다. 마찬가지로 음악은 전체 청각 세계에서 가장 다양한 대표 요소입니다. 이 기사에서 논의하는 것은 음악과 형태의 관계입니다.
1. 예술에서의 공감각의 원리
1.1 예술에서의 공감각의 철학적 원리
마르크스의 유물론적 관점에 따르면 세상의 모든 것은 보편적이다. 마찬가지로, 예술적 미학의 세계에도 고립된 단일 다리는 없으며, 서로 연결되고 영향을 미치는 교차로만이 있을 뿐입니다. 예술을 감상하는 우리는 시각적인 인식이나 청각적인 인식만으로는 작품을 감상하고 해석할 수 없으며, 눈은 모양을 취하고, 귀는 소리를 찾고, 코는 맛을 냄새 맡으며 다양한 차원과 방향에서 정보를 수집합니다. , 귀는 소리를 듣고, 뇌는 이를 융합하여 생리학적으로 처리된 성숙한 이미지를 형성합니다. 독일의 철학적 미학자 피셔(Fischer)는 『미에 대한 주관적 인상』이라는 책에서 다음과 같이 제안했습니다. “각각의 감각은 고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것은 어느 정도 서로를 대체할 수 있는 감각의 가지입니다. 한 감각이 활성화되면 다른 감각이 사용됩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상징으로서 에코도 공명한다.” 예술적 공감각의 본질적 원리, 즉 다양한 감각 사이의 공명 효과를 완전하게 논하며, 후속 연구를 위한 철학적 기반을 마련한다.
1.2 예술적 공감각의 생리적 원리
예술적 공감각은 특정한 철학적 기반을 가질 뿐만 아니라 현대 의학 연구에 따르면 '공감각'의 형성도 일종의 인간 조직임을 보여줍니다. 정상적인 행동. 인간의 뇌는 수많은 뉴런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사람의 감각이 외부 정보에 의해 자극을 받으면 내부 신경은 받은 정보를 대뇌 피질 분석기에 의해 분류된 후 대뇌 피질에 빠르게 전달하고 해당 감각 영역으로 들어갑니다. . 서로 다른 자극은 서로 다른 영역에 대해 상대적인 "흥분 중심"을 형성하는 동시에 다른 영역에서는 "흥분 억제"를 생성합니다. "흥분 센터"와 "흥분 억제"의 시너지 효과로 인해 인체는 서로 다른 감각 이미지를 생성하여 공감각을 형성합니다. 그러므로 공감각 현상은 어떤 생물학적 원리에 기초하고 있다. 미학에 의해 촉발된 예술적 공감각 역시 어느 정도 인체의 수동적인 자연 현상이다.
2. 음악과 모델의 공감각적 관계의 예
2.1 음악의 가시성
음악은 인지되고 볼 수 있습니다. 영국 음악가 Malion은 "음악은 들을 수 있는 색상이고, 색상은 눈에 보이는 소리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시각화된 각 이미지는 고유한 소리를 우리에게 전달합니다. 음악의 표현 중 하나인 음파 이미지의 관점에서 볼 때, 소리의 기복은 진동의 기복을 나타내고, 잔잔하고 긴 소리는 광대한 이완을 나타냅니다. 평야 예술적 기술을 통해서도 음색의 변화에 따라 이미지의 색상 밝기와 순수성이 변경됩니다. 따라서 음악은 시각적이며 현재 산업 디자인 커뮤니티에는 음악 시각화 연구, 음색 색상 시뮬레이션 등과 같은 관련 연구 주제가 많이 있으며 이는 전통적인 모델링 분야와 신흥 인터넷 상호 작용 분야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2.2 기악과 형태론적 관계의 대응
기악은 성악과 마찬가지로 음악 구조의 두 초석입니다. 복잡한 성악에 비해 구조가 명확한 기악이 음악을 공부하는 데 가장 좋은 선택인 것처럼, 복잡한 조형 분야에서도 색상과 재료를 제쳐두고 단순한 형태가 조형을 공부하는 데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따라서 저자는 음악과 조형적 형식의 예술적 공감각 관계를 예시하기 위해 기악과 형식의 대응을 이용하려고 시도한다.
2.2.1 음표와 선의 관계
악기의 모든 음표와 음색에는 해당 선이 있으며, 모두 서로의 세계에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 역할을 합니다. 높든 낮든 다양한 노트의 형태에서 2차원 프로토타입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림 1에는 관악기(대나무 피리, 색소폰), 현악기(피아노, 바이올린), 타악기(재즈 드럼) 등 대표적인 음색 효과를 지닌 5가지 악기가 나열되어 있는데, 이들 악기의 각기 다른 특성은 마치 개성 넘치는 입체 캐릭터와 같습니다. 평평한 세계에 투사된 그림자도 우리 뇌에 명확하게 "보입니다".
2.2.2 솔로 음악과 표면의 관계.
음악 분야에서 솔로 음악은 언제나 중간 연결고리 역할을 해왔듯이, 모델링의 세계에서도 표면의 형태 역시 일종의 연결고리, 즉 선들 사이의 연결고리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리고 신체. 다양한 악기의 솔로 연주에서는 독특한 음색 효과도 최대한 발휘되며 형태로 표현되는 형태도 독특합니다. 그림 2에는 솔로 음악을 연주할 때 네 가지 악기와 해당 시각화 효과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2.2.3 교향곡과 신체의 관계.
교향곡은 일반적으로 오케스트라를 위해 작곡된 여러 악장을 포함하는 대규모 오케스트라 작품으로, 어떤 의미에서는 복잡성과 규모 측면에서 수백 가지 학파의 정점입니다. , 그것은 음악입니다. 해당 모델링 분야에서는 동일한 수준의 것이 완성형입니다. 완전한 형태는 점, 선, 면 등 다양한 요소를 포함하고, 각 요소의 특성을 하나로 모아 디자인적 사고와 디자인 의미론이 전체적으로 성숙한 상태를 제시한다.
19세기 초, 낭만주의는 점차 문학계와 회화계를 거쳐 음악계까지 휩쓸고 갔다. 프랑스의 낭만주의 음악의 거장 베를리오즈는 고전 교향곡 '3월의 환상'을 창시했다. ), '로맨틱', '상상력'이 특징적인 키워드가 됐다. 저자는 제품 디자인에서 스피커의 본체가 자기력에 의해 아래의 호스트 기계에 매달려 있는 것을 예로 들었습니다. 표현된 내용은 매우 낭만적입니다. "환상의 행진".
표 1 낭만주의와 체형
베를리오즈의 '3월의 환상'
상상력이 넘치는 프랑스 음악가 베를리오즈의 '교향곡 환상' 오케스트라 문법이 결정적인 문을 열었다 음악에 있어서 낭만주의를 표방하여 낭만주의 음악의 대표작이 되었다.
베토벤의 유명한 '전원 교향곡'은 단순하고 자연스러우며(표 2), 멜로디는 신선하고 단순하며, 단일 악기의 독주 특성이 뚜렷하여 관객을 편안하고 잊을 수 없게 만든다. 비슷한 접근 방식으로 노르딕 디자인 역시 자연으로의 회귀의 아름다움을 표방하며, 소재 자체의 가치를 강조하고, 단순함 속에서 인간의 본성과 물성에 대한 배려를 보여줍니다. 이 램프의 디자인은 원목을 소재로 하여 자연을 존중한 제작 방식으로 전혀 인위적이지 않고 시골의 소박한 소박한 느낌을 엿볼 수 있습니다.
표 2? 자연주의와 체형
베토벤의 '목가적 교향곡'
베토벤의 유명한 '목가적 교향곡'은 단순하고 자연스러우며 음표 하나하나가 모두 드러낸다. 자연으로 돌아가는 분위기.
역시 베토벤의 걸작인 '운명의 교향곡'의 스타일은 웅장하며, 다양한 저음과 파워풀한 악기 연주가 어우러지는 동시에 고음과 고음이 부족함이 없다. 열정적인 음악과 고음, 곡 전체의 기복, 웅장한 스케일이 끈기 있는 남자의 모습을 완벽하게 표현하고 있다. 이는 장엄한 형태, 통통한 코너, 남다른 베어링을 갖춘 랜드로버의 오프로드 차량과 같은 끈질긴 인내심이 담긴 이미지를 관객에게 쉽게 상기시킬 수 있습니다. 운명".
표 3 열정과 몸매
베토벤의 '운명의 교향곡'
운명을 목구멍으로 사로잡아라! 베토벤의 인내와 끈기, 개척적이고 용감한 남자다운 정신이 생생하게 반영된 운명의 교향곡을 고차원적으로 요약한 것이다.
3. 음악과 모델링의 교차점
음악과 모델링은 모두 예술적 표현 기법입니다. 음악은 청각적인 측면에서 청중에게 특정 정보를 전달하는 반면, 모델링은 시각적인 측면에서 특정 정보를 관객에게 전달합니다. 그런 다음 그 양은 대뇌 피질에 의해 처리되어 자신에게 감정적 정체성을 부여합니다.
형상과 음악의 다차원적 트랙 위에 만남의 지점, 즉 감정이 나타난다. 다양한 정보 획득은 슬픔, 기쁨, 흥분, 우울 등 동일한 정서적 경험을 뇌에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정서적 가치의 안내를 통해 다른 정보에 대한 특정 피드백이 생성되어 음악이나 음악 감상을 촉진합니다. . 스타일링의 재미학.
음악과 모델의 예술적 공감각은 예술적 수용의 탐구일 뿐만 아니라 예술적 표현방식의 발전이기도 하다. 이 둘의 교차점인 감성을 바탕으로 감성 디자인이라는 주제에 새로운 피를 불어넣을 예정이다. 산업 디자이너는 음악에서 제품 디자인 영감을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예술적 처리를 통해 음악 요소를 제품 디자인에 통합할 수도 있습니다.
음악과 조형적 형태 사이의 공감각적 관계를 파악하고, 이 둘의 진정한 조화를 이루기 위해 작품을 재창조하는 것은 오늘날 모든 디자이너와 음악 창작자에게 새로운 아이디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