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킨지 노트 평가는 어떤가요?
이런 상황에 처한 적이 있습니까?
초과 근무 쓰기 방안, 분명히 상세한 데이터를 제공했지만, 고객에게 억울한 것은 안 됩니까?
나는 흥분해서 문장 한 편을 써서 사교 플랫폼에 공유했지만, 얻은 평론은 대부분 "너무 어려워요, 이해가 안 돼요 ..." 였다.
한 무리의 사람들이 모여 이야기를 나누다. 네가 발언할 차례가 되면, 너는 항상 머리가 텅 비어 있고, 생각이 없고,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모르겠다.
잠깐만요.
모두 알다시피, 논리적 표현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업무에서 매우 중요하다.
맥킨지 교수의' 쓰기: 논리적 사고에서 문안 집필까지' 는 논리 표현의 근원, 즉' 정보' 를 이해하는 것에서 명확한 표현의 기교에 초점을 맞추고, 문제 해결 이야기 전개법에 초점을 맞추고, 모두가 실제로 논리 표현을 사용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책은 실제 사례와 함께 정보 유형을 구분하는 방법, 황금 금자탑 원리, MECE (반복되지 않고 누락되지 않음), 문제 유형을 구분하는 고산법, SCQOR 이야기 전개법, 문안 레이아웃 디자인 방법 등을 포함한 여러 가지 멋진 상업 문안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했다. 논리가 분명하고 설득력 있는 방안을 구상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저자 고산상웃음은 츠쿠바 대학 연구소 객원 교수 고산상웃음의 대표로 맥킨지, 모빌, 모건 대통 등 세계적 기업으로 재직한 바 있다.
이제' 맥킨지가 가르치는 글쓰기 무기' 를 열어 일류 인재에게 꼭 필요한 논리 표현을 배우자!
1? 논리적 표현의 기원은 정보의 합리적인 사용이다.
우리가 말하고 쓰는 것은 모두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이다. 정보는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설명적인 정보와 규범적인 정보.
그 중에서도 설명적인 정보는 판단이 포함되지 않은 서술적인 정보로 나눌 수 있다. 예를 들면' 이 병의 용량은 500 ml' 과 판단이 포함된 평가 정보, 예를 들면' 이 의자는 디자인감이 있다', 규범적인 정보는 사물의 적절한 상태나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를 나타내는 데 사용된다. 예를 들면' 우리 회사는 다른 회사를 능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가능한 한 빨리 XY 제어장치를 개발할 것' 이다.
우리가 말할 때, "병의 좋고 나쁨은 그 크기에 달려 있다" 와 "500ml 은 매우 큰 병이다. 좋은 병으로 평가될 수 있다" 는 서술적인 메시지 "이 병의 용량은 500ml" 을 평가 정보로 해석한다.
따라서 수취인이 설득력 있는 평가 정보를 스스로 푸시하도록 하려면 상대방의 가치관 중 평가 항목과 평가 기준에 맞춰 서사 정보를 전달하면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기관리명언)
마찬가지로 서술적인 정보가 평가 정보로 해석될 수 있는 것처럼, 평가 정보도 때때로 규범 정보로 간주되는데, 이는 작용 원리를 감추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A 사와 합병하는 것이 좋은 생각이다" 는 말을 들을 때, 우리는 종종 "A 사와 합병해야 한다" 라고 해석하곤 합니다.
다른 사람이 당신이 말한 대로 하도록 하고 싶다면, 때로는 강한 어조로' 해야' 하거나' 꼭' 하는 것이 아니라' 희망' 이나' 생각할 수 있을까' 를 조심스럽게 제시하여 상대방이 결론을 내리도록 인도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희망명언)
그러면 어떻게 정보를 전달하고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게 할 수 있습니까?
상대방이 처음으로 새로운 것을 접할 때, 먼저 상대방에게 서술적인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예를 들면, "내 노트북에는 4G 메모리가 장착되어 있고, G 는 기가바이트를 의미하고, 메모리 장치 용량의 일반적인 단위이다." 라고 상대방에게 G 가 무엇인지 알려준다.
서술 정보를 이해한 후 상대방이 기대하는 다음 정보는 대부분 평가 정보, 즉 "그럼 이 4G 메모리 컴퓨터는요?" " 이때' 4G 용량이 커서 많은 파일과 사진을 저장할 수 있다' 고 말할 수 있다.
이때 상대방에게 조언 (즉, 사양 정보 전달) 을 해 줄 수 있다. "나는 너도 이 컴퓨터를 살 것을 건의한다. 메모리상으로 볼 때, 이것은 괜찮은 컴퓨터이기 때문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컴퓨터명언)." 상대방도 컴퓨터의 메모리 크기를 마음에 들어한다면, 당신의 건의에 따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보를 전달하는 예술을 배웠습니까?
2? 정보와 피라미드 구조를 결합하여 문장 프레임워크를 구축하다.
생각이 모호하고 맥락이 불분명한 문장 한 편은 독자의 독서 흥미를 불러일으키거나 독자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없다.
집을 지을 때 설계도를 잘 그려야 하는 것처럼, 문장 쓸 때는 먼저 문장 틀을 만들어야 한다. 가장 효과적인 문장 틀은 피라미드 구조다.
피라미드 구조는 계층별로 주제나 정보를 배열하는 차트이다. 정보 피라미드 구조에서 가장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맨 위, 즉' 주요 메시지' 에 놓여 있다. 주요 정보 아래에는 "주요 정보", "주요 정보", "보조 정보" 가 뒤 따른다.
예를 들어, 우리가 회사를 분석하는 데 사용하는 SWOT 분석은' 주요 정보' 이고, 각 글자' 우세',' 열세',' 기회',' 위협 도전' 은' 핵심 정보' 이며, 각 글자 아래의 구체적인 분석은' 부차적인 정보' 이다.
피라미드를 지을 때, 우리는 상향식 방법이나 하향식 방법을 채택할 수 있다.
상향식 접근 방식은 단편적인 아이디어를 주제별로 그룹화한 다음 각 그룹의 주제 정보를 반영한 다음 이 과정을 통해 가장 원하는 아이디어를 추출하는 것입니다.
정보를 요약할 때 귀납적인 방법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서쪽의 하늘은 먹구름이 짙게 깔려 있고, 연못가의 개구리는 아침에 끊임없이 소리를 내고 있으며, 최근에는 장마철 (핵심 메시지) 에 들어설 예정이다. 오늘 비가 올 것으로 추정된다.
우리는 또한 추상적인 방법으로 추상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감독관이 부하 직원에게 "고객의 수요가 무엇인가" 라고 물었을 때, 부하 직원은 "사과, 배, 파인애플, 바나나, 딸기를 원한다" 고 대답하면 "과일을 원한다" 는 메시지를 추출할 수 있다.
위에서 아래로, 먼저 주제 정보를 선택한 다음 몇 가지 주요 정보로 분해한 다음 정보를 몇 가지 보조 정보로 나눕니다.
중점 주제의 수준에서 가능한 한 반복하지 않고 생략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주제가 계절이라면, 중점 주제는 춘하 가을과 겨울이다. 주제가 방위라면 핵심 주제는 동서남북이다. 주제가 1 주일 경우 주요 주제는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 일요일입니다.
너는 피라미드 구조로 문장 틀을 만드는 방법을 배웠니?
3? SCQOR 로 설득력 있는 이야기를 해서 문제를 해결하다.
논리적인 이야기는 피라미드 구조의' 관건 계층' 이 고리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다. SCQOR 는 구조적으로 이야기를 전개하는 효과적인 틀이다.
첫 번째 S 는 시나리오, 즉 설정 시나리오입니다. 상황상 주인공과 그가 처한 환경을 설명하고, 동시에 이야기의 범위를 설정하여 독자가 * * * 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두 번째 C 는 복잡화, 즉 문제를 발견하는 것이다. C 의 출현은 S 의 안정상태를 뒤엎어 주인공의 근심을 불러일으켰다. 특히 C 는 원상 복구 (이미 파손된 물건은 반드시 수리해야 하고 방임해서는 안 됨), 미리 대비하는 것 (현재 문제가 없고 앞으로 손상이 없기를 바랍니다) 또는 이상을 추구하는 것 (현재는 문제가 없지만 앞으로 더 나아지기를 바랍니다) 이 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Q 는 질문, 즉 설정 제목입니다. S 에서 C 까지의 과정은 주인공의 문제를 반영하므로 Q 에 대해서는 C 단계의 결과를 따라야 한다. 구체적으로,' C 가 원상회복이라면 Q 는 상황을 파악하고, 긴급히 처리하고, 원인을 분석하고, 재발을 막기 위한 근본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다. C 가 예방이라면 Q 는 가설적인 불량 상황, 인센티브 분석, 발생 시 예방전략 및 대응책일 수 있습니다. C 가 이상에 대한 추구라면 Q 는 시나리오 재고, 이상 설정, 전략 시행이 될 수 있다.
네 번째 O 는 고집이고 다섯 번째 R 은 결심이다. 이 단계의 중점은 잃어버린 안정감을 되찾는 것이다. Q 는 O 에서 R 까지의 이야기가 어떻게 전해지는지 결정합니다. 복구 가능한 경우 이야기는 어떻게 손상되었는지 자세히 설명하고 문제가 어떻게 해결되었는지 보여줍니다. 숨겨진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면, 이야기는 나쁜 인센티브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계획을 제시할 때 핵심 대책을 잠가야 한다. 이상을 추구하는 이야기라면 구현 전략을 반드시 설명해야 한다.
SCQOR 로 이야기를 쓰려면, 시작은 치밀해야 하고, 과정은 흥미진진해야 하며, 끝은 간결하고 힘있어야 한다.
책에서 작가는 한 노부인이 복숭아를 따서 집으로 돌아가는 이야기를 했다. 이야기에서 노인은 노부인과 함께 산다. 어느 날 노인은 나무를 베다가 다쳤다. 노부인이 빨래를 하러 나갔을 때, 그녀는 강가에 큰 복숭아가 떠 있는 것을 발견하고 주워야 할지 말지 망설였다. 노파의 눈에는 복숭아가 아주 좋은 보양 작용을 하는데, 특히 이번에 이곳으로 날아오는 복숭아는 더욱 그렇다. 처리하기는 어렵지만 극복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할머니는 사람을 불러 복숭아를 집으로 가져가게 되어 기뻤습니다.
복숭아를 따는 노부인의 이야기를 읽고 SCQOR 로 매력적인 이야기를 하는 법을 배웠습니까?
자, 함께 펜을 들고 우리 이야기를 하자!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