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lcomm, 숨겨진 장점과 큰 과제가 공존하는 휴대용 게임 콘솔 칩 출시
Electronic Enthusiast Network 보고서(Text/Zhou Kaiyang) Qualcomm은 최근 기술 서밋에서 1세대 G3x 게임 플랫폼을 발표했으며 Razer와 협력하여 이 플랫폼을 기반으로 휴대용 게임 콘솔용 개발 시스템을 출시했습니다. 시장 . 그러나 Qualcomm의 경우 이 시장의 주요 점유율은 전통적인 GPU 제조업체가 차지했습니다. G3x를 활용해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퀄컴의 야망이 성공할지는 다른 경쟁사 제품과 비교해 보는 게 좋을 것 같다.
휴대용 게임기 판매량만 놓고 보면 당연히 닌텐도 스위치와 비교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 수십년간 발전해 온 게임 생태계를 바탕으로 스위치 시리즈 전체 판매량이 1억대에 육박했지만, 뜨거운 판매량과 극명한 대조를 이루는 것은 후진적 구성이다.
Tegra X1/Nvidia
Switch도 2017년 출시 이후 Switch Lite, Switch 배터리 수명 버전, Switch OLED 등 세 가지 버전을 출시했지만 칩 구성은 기본적으로 크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 Switch의 첫 번째 버전은 Nvidia의 ARM 칩 Tegra를 선택하여 전력 소비를 10W 이내로 제어했습니다.
2019년에 출시된 스위치 배터리 수명 버전은 성능이 크게 향상되지는 않았지만 Tegra X1을 16nm 프로세스로 교체하고 GPU 주파수를 변경했으며 컴퓨팅 성능을 512GFLOPS에서 649GFLOPS로 높였습니다. 코어 수와 아키텍처는 변경되지 않았으며 주로 프로세스 이점으로 인해 배터리 수명 성능이 약간 향상되었습니다. 스위치 출시 후 거의 5년이 지난 후에도 Nintendo는 여전히 차세대 휴대용 게임 콘솔에 대한 계획을 공개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러한 구성에서 현재 Switch 플랫폼의 대부분 게임은 1080p 30프레임 또는 그보다 낮은 성능만 제공합니다.
그러나 Nintendo 기기의 구성이 좋지 않다고 해서 Nvidia의 Tegra 시리즈 칩은 Nvidia 자체 휴대용 미디어 장치인 Nvidia Shield와 같은 수년의 반복을 거쳐 다양한 장치에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 Tesla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프로세서에도 사용되었습니다.
Tegra 시리즈 SoC 로드맵/NVIDIA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차세대 Nintendo Switch 콘솔에는 12코어 ARM Cortex가 통합된 NVIDIA의 Tegra Orin SoC가 탑재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2048 CUDA 코어를 갖춘 A78AE CPU 및 Ampere 아키텍처 GPU. 그러나 오린 칩의 60W 전력 소모를 고려하면, 이 모델의 정식 버전은 결국 자동차 시스템에 널리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휴대용 게임 콘솔에 사용된다면 닌텐도는 오린의 맞춤형 버전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더 낮은 주파수 또는 Tegra X1과 같은 코어 절단 방법과 동일합니다.
AMD가 전통적인 가정용 게임 콘솔에서 절대적인 지배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만 Microsoft의 Xbox와 Sony의 PlayStation은 모두 AMD의 맞춤형 SoC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AMD가 휴대용 게임 콘솔에 진출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삼성의 차세대 Exynos 칩에 AMD GPU가 탑재될 것이라는 이전 뉴스와 결합하여 AMD는 분명히 모바일 측면에서 파이를 얻고 싶어합니다. .
스팀 데크/밸브
스팀 데크는 베테랑 PC 게임 제조사 밸브가 AMD의 맞춤형 SoC 칩(APU)을 사용해 출시한 휴대용 게임기이다. ARM을 CPU 코어 아키텍처로 사용하는 Nvidia와 달리 이 SoC는 4코어, 8스레드 Zen 2 아키텍처 CPU를 코어 주파수 2.4~3.5GHz와 최대 448GFlops FP32의 컴퓨팅 성능으로 통합합니다. GPU에서 Steam Deck은 1.0~1.6GHz의 주파수와 1.6 TFlops FP32의 컴퓨팅 성능을 갖춘 8개의 RDNA 2 아키텍처 컴퓨팅 장치를 사용합니다.
이런 구성은 미니 홈 게임기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TSMC의 7nm 공정을 지원해 소비전력은 4~15W 수준이다.
동영상 출력 측면에서 스팀덱은 최대 4K 120Hz/8K 60Hz까지 지원하는데, 이는 현재 휴대용 게임기 중 최고 출력 포맷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Steam Deck 자체에는 1280 x 800 LCD 디스플레이만 제공되며 위의 수치는 이론상 최대값일 뿐입니다. 그리고 이 x86 SoC의 지원으로 Steam Deck은 "마법처럼 수정된" Linux 시스템인 SteamOS를 운영 체제로 선택했습니다. 이는 현재 Linux를 지원하는 게임이 전체 수의 10%만을 차지한다는 점입니다. Steam 게임 중 하나.
안드로이드 휴대용 게임기는 과거에도 줄곧 소외된 시장이었고, 농담으로 '거짓 명제'라고도 불렸다. 휴대폰의 게임 생태계 게임계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휴대폰이 일상적인 모바일 게임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에 충분하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점점 더 복잡해지는 작동 요구 사항이 등장함에 따라 많은 휴대폰 제조업체에서도 외관에 중점을 둔 게이밍 폰을 출시했으며 일부 주변 장치 제조업체에서는 휴대폰 전용 게임 컨트롤러를 출시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휴대폰 포지셔닝을 기반으로 한 제품이며, 완전히 만족스러운 게임 장비는 아닙니다.
Snapdragon G3x 칩 및 개발 머신 / Qualcomm
Qualcomm이 출시한 G3x의 아키텍처는 Kryo CPU와 Adreno GPU를 모두 사용하는 휴대폰 SoC와 동일합니다. 그러나 Qualcomm은 구체적인 매개 변수 세부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으며 플랫폼이 최대 4K 해상도와 144FPS의 원활한 경험을 지원한다는 점만 강조했습니다. 다행히 휴대폰 외관의 제약 없이 G3x는 열 방출과 배터리 수명 측면에서 휴대폰보다 몇 배나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퀄컴의 가장 큰 장점은 연결성에 반영된다. 블루투스 5.2 + Wi-Fi 6E + 5G는 위에서 언급한 스위치와 스팀만 지원하는 무선 연결의 한계라고 할 수 있다. 5G 연결은 말할 것도 없고 Bluetooth 5.0 및 802.11ac도 지원됩니다. 블루투스 5.2와 스냅드래곤 사운드 기술을 지원하는 G3x의 블루투스 오디오는 음질과 지연시간 측면에서 시중에 나와 있는 모든 휴대용 게임기 제품보다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강력한 연결성과 개방형 Android 플랫폼은 G3x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클라우드 게임과 로컬 스트리밍이 등장한 후 Android 휴대용 게임 콘솔의 게임 생태계는 과거의 일이 되었습니다.
Xbox나 PlayStation 홈 게임 콘솔이든, PC 게임 플랫폼이든 Wi-Fi 6E의 넓은 대역폭과 낮은 지연 시간을 지원하여 로컬 스트리밍 옵션이 제공됩니다. 작은 화면 고해상도와 높은 프레임 속도를 갖춘 AAA 걸작입니다. 그리고 iOS 클라우드 게임에 대한 Apple의 제한 덕분에 Nvidia 및 Microsoft와 같은 제조업체의 클라우드 게임 플랫폼은 Android 플랫폼에서 완전한 경험을 창출하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 콘솔 전체가 퀄컴 자체 칩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공급망 관리 측면에서 더 큰 이점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소문에 따르면 올해 특정 브랜드의 블루투스 칩 부족이 게임 컨트롤러 공급에 심각한 영향을 미쳐 전체 기기 부족을 초래했다고 합니다.
퀄컴이 이 시점에서 휴대용 게임기 칩 출시를 선택했는데, 이는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게임 생태계를 압도하고 있는 것이 틀림없다. Switch가 자체 개발한 폐쇄형 시스템과 Steam Deck의 오픈 소스 x86 시스템에 비해 Android는 포괄성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했으며 기존 PC 및 콘솔 플레이어도 휴대용 게임 콘솔 진영에 합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년간의 개발 끝에 ARM의 게임 생태계가 매출을 추월하기 시작했지만 여전히 기술과 품질에서는 뒤처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NVIDIA와 AMD가 도입한 DLSS 및 FSR 해상도 압축 기술은 일반적으로 모바일 단말기의 낮은 해상도와 프레임 속도에 매우 중요합니다. Qualcomm이 경쟁력을 갖추려면 자체 특허 기술에 의존해야 하며 Adreno GPU 역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이중 혁신이 시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