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 기초를 그려도 좋은 사고 가이드를 그릴 수 있다.
-응? 많은 학부모들은 내가 그림을 그릴 줄 모른다고 말한다. 어떻게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까? 아이들을 계몽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응? 사실 이것은 일종의 자아제한이다. 마인드맵을 그리는 것은 네가 생각하는 것만큼 어렵지 않다. 몇 가지 법칙을 기억하기만 하면 초보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 연습을 많이 하면 점점 더 잘 그릴 수 있다. 그리고 마인드맵은 그림을 그리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I. 정의
-응? 첫째, 마인드 맵이란 무엇입니까?
-응? 마인드지도는 그림이 무성한 발산 구조를 통해 뇌의 추상적인 사고 과정을 백지 한 장에 시각화하는 사고 도구이다.
-응? 간단히 말하면 큰 나무와 같은 나뭇가지로 색칠된 기호와 문자 그래픽 주석이 있다.
-응? 마인드맵을 그리는 과정은 전뇌를 충분히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과정이다.
-응? 우리 좌우뇌의 구분에 따르면 좌뇌는 논리뇌, 언어뇌, 이성뇌, 학술뇌, 우뇌는 잠재의식뇌, 창조뇌, 예술뇌, 본능뇌라고 불린다.
-응? 마인드맵을 그리려면 좌뇌의 논리적 분석뿐만 아니라 우뇌의 창조적 이미지 사고도 필요하기 때문에 전뇌가 발달했다.
둘째, 마인드 맵은 아이들에게 어떤 도움이 됩니까?
왜 아이들의 마인드맵을 계몽하고, 아이들에게 이 도구를 사용하도록 훈련시켜야 하는가? 마인드 맵이 어떻게 아이들을 도왔는지 봅시다.
* 전뇌를 개발하여 좌뇌 논리사고의 포괄성과 체계성을 높이고 우뇌 이미지 사고력, 혁신력, 창의력을 자극해 다성이 되었다.
* 개인이 시각화 학습 노트를 작성하여 학습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 개인이 본문을 예습하고 시험에 집중하도록 도와주십시오.
* 많은 수의 분산 된 지식 포인트를 신속하게 수집하고 처리 할 수 있습니다.
* 개인이 자료를 분할하여 빠른 글쓰기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 완벽한 학습 계획 및 요약을 통해 문제를 신속하게 분석하고 전반적인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셋째, 오해입니다
마인드맵을 배우기 전에, 내가 먼저' 3 천만' 을 줄게.
1. 마인드맵을 그림으로 생각하지 마세요. 그림이 기초가 없어도 배울 수 있어요.
2. 절대 모든 그래픽 노트를 마인드맵이라고 부르지 마세요. 버블 차트, 논리 차트, 물고기 뼈 차트 등은 마인드 맵이 아닙니다. 표준 마인드맵에는 두 가지 기본적인 시각적 특징이 있어야 한다. 하나는 그림이 무성하고, 그림이 무성하며, 두 번째는 전체적으로 색채가 풍부한 발산 구조여야 한다.
3. 마인드맵을 위해 그림을 그리지 마세요. 마인드맵을 만드는 궁극적인 목적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응? 시각적 표현은 장기적인 연습을 통해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 입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일종의' 심법' 이며, 그것을 잘 사용하는 것은 마인드맵을 배우는 기초이다.
넷째, 도구
1 .. 백지, 수채화 펜, 검은색 수성펜, 연필, 지우개
백지용 A4 용지, 정보량이 많은 A3 또는 안내물 그림책으로 마인드맵을 쉽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2.9 궁전 그리드
-응? 초보자에게 구궁격의 그림을 만들면 마인드 맵의 전체 레이아웃을 더 잘 파악할 수 있다. 네가 그림을 그릴 때마다 아홉 개의 정사각형을 종이 밑에 놓아라.
동사 (verb 의 약어) 생산
1. 중앙 지도
-응? 중심도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마인드맵 중심에 있는 가장 큰 이미지이며 마인드맵을 만드는 출발선이다. 한 편의 작문의 제목과 맞먹는다.
-응? 중심도는 상상한 것이 아니라, 당신이 표현하고 싶은 핵심 내용과 당신이 해결하고 싶은 문제에 따라 결정된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응? 여기에 중심도를 확정하는 작은 기교가 있는데, 바로 뇌의 첫인상을 파악하는 것이다.
-응? 예를 들어, 시간 관리에 관해서, 우리는 우리의 마음에 시계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중앙 화면으로 시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응? 환경 보호에 대해 말하자면, 우리는 지구를 머릿속에 떠올릴 수 있기 때문에 지구를 중심지도로 삼을 수 있다.
-응? 생각해도 못 그려도 어떡하죠? 우리는 인터넷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바이두가 네가 그리고 싶은 것을 한번 보면 많은 그림을 발견할 수 있다.
-응? 수색할 때는 반드시 접미사에 만화나 약필을 붙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많은 생활의 그림이 너의 그림에 적용되지 않을 것이다. 예를 들어, 시계 막대 그림, 지구 만화. 네가 가장 쉽게 그릴 수 있는 그림을 선택하면 된다.
-응? 기억하세요, 중심 화면의 아름다움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중요한 것은 중심 화면이 중심 주제를 반영하는지 여부다. 그리고 중앙 지도는 너무 복잡할 필요가 없다. 간단할수록 기억과 이해가 쉬워진다.
중심 차트 생성을 위한 기본 규칙:
* 종이가 가로로 놓여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눈은 가로로 길기 때문에 세로로 놓는 것보다 발산적 사고에 더 많은 공간을 주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제 핸드폰을 가로세로로 보고 느껴볼 수 있어요.
* 중심도는 중앙에 있으며 종이 약 1/ 12 ~ 1/9 를 차지합니다 (구궁격도를 사용하면 중심지도의 크기를 더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중간 이미지는 시각적 충격을 높이고 기억을 강화하기 위해 3 가지 이상의 색상이어야 합니다.
분기
-응? 분기는 전체 마인드맵 중 시각적 충격이 가장 강하고 수량이 가장 많은 라인입니다. 그것은 발산적 사고의 산물이며, 계층 관계를 통해 우리의 머리 속에서 다른 각도의 생각과 관점을 표현한다.
-응? 중심도에 연결된 가장 두꺼운 분기를 주 분기라고 하며, 그 다음은 2 차 분기, 3 차 분기 등이다. 주 분기의 수는 사고 각도의 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분기 작성 규칙:
* 주 분기는 중앙 다이어그램에 연결되어야 합니다.
* 주가지는 굵은에서 가늘게, 자연스럽게 구부러지고 가지색은 통일되어야 한다.
* 분기 길이는 키워드 길이와 거의 같습니다.
* 분기는 함께 연결되어야 하며 분리할 수 없습니다.
* 지관은 수직일 수 없으며, 지탱 작용을 해야 한다.
* 첫 번째 분기는 1 점에 그려진 다음 시계 방향으로 배치됩니다. 왼쪽 분기의 상향식 레이아웃은 읽기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키워드
-응? 키워드는 가지에 있는 단어로, 문장이 아니라 분기의 핵심 사상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
-응? 키워드는 어디에서 오는가?
-응? 첫 번째 근원은 발산적 사고이다. 예를 들어 계절이라는 키워드를 언급하면 춘하 가을과 겨울을 연상하게 된다.
-응? 또 다른 소스는 읽은 내용에서 추출하는 것입니다. 추출할 때 주위빈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훨씬 쉬워졌다. 주어는 반드시 키워드여야 하고, 동사나 형용사 뒤에는 키워드가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나는 사과를 좋아한다. 키워드는 내가 사과를 좋아한다는 것이다.
-응? 키워드 사이에는 분기의 레이아웃 구조를 결정하는 세 가지 기본 관계가 있습니다.
-응? 관계를 추론하는 키워드는 고리가 서로 맞물리는 분기 레이아웃이다.
나는 사과를 좋아한다.
-응? 병렬 관계, 키워드는 열린 손바닥처럼 발산 구조입니다.
예를 들어, 1 학년 학습 과목은 국어 수학 영어이다.
-응? 혼합 관계, 구조는 우뚝 솟은 나무와 같다.
예를 들어, 그는 검은색 작은 모자를 쓰고 검은색 큰 재킷과 짙은 남색 면복을 입고 있었다.
키워드의 기본 요구 사항:
* 키워드는 검정색을 선호하고, 그 다음은 분기로 색상을 통일한다.
* 키워드는 분기에 쓰여지고 분기 근처에 쓰여집니다.
* 한 줄, 키워드는 문장이 아닌 단어여야 합니다.
* 키워드는 주 분기부터 시작하여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차례로 작아진다.
4. 주요 차트
-응? 관건지도는 마인드 맵의 메모리 라벨로 마인드 맵에 흩어져 있는 작은 이미지입니다. 마인드맵을 사과나무에 비유하고, 나뭇가지는 나뭇가지이고, 키워드는 나뭇잎이라면, 관건은 나뭇가지에 있는 사과다. 중점 사진은 독서의 흥미를 높이고 이해와 기억을 심화시킬 수 있다.
-응? 키워드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이미지 단어와 추상 단어. 이미지어는 쉽게 그림으로 바뀌기 쉬우며, 우리의 현실 생활에서는 거의 모두 실물로 바꿀 수 있다.
-응? 추상어의 전환은 먼저 추상어를 이미지어로 변환한 다음 그림으로 변환해야 한다. 변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응? 대입법
예를 들면: 향기, 꽃의 이미지와 연결시켜 주세요.
-응? 가감법
예: 신용, 신용 카드라고 생각하세요
-응? 역자법
예를 들어 백설공주는 그것을 백설공주와 연결시킨다.
-응? 조화법
예를 들면: 향수, 두리안이라고 생각하세요
-응? 글을 보면서 의미를 창조하다
결국 첫인상을 잡고 사과로 삼았다.
주요 차트 사용 규칙:
* 일반적으로 해당 키워드 위에 그리거나 키워드를 대체합니다.
* 두 가지 이상의 컬러.
* 크기는 중심 차트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색깔
마인드 맵에서 색상의 역할;
* 뇌를 활성화하여 마인드맵 전체를 활기차게 한다.
* 주의력 집중, 지루하지 않음, 뇌에 관심이 있음
* 시각적 피로 완화, 지루하지 않음.
* 분류 정보 그룹, 색상에 따라 서로 다른 정보를 구분합니다.
마인드 맵에서 색상 사용 규칙;
* 가운데 사진에는 3 가지 이상의 색상이 있어야 합니다.
* 가지 색상 점프, 색차가 뚜렷하고 인접한 가지의 차가운 색과 따뜻한 색.
* 키워드는 검정색을 선호하고 그 다음은 가지와 같은 색상입니다.
* 키 이미지의 색상은 둘 이상이어야 합니다.
* 전체적인 색이 자연스러울수록 뇌가 이완됩니다.
-응? 마지막으로 고시' 영류' 를 공유한다.
-응? 벽옥은 나무로 분장하여 만 개의 녹색 실크 태피스트리를 드리웠다.
-응? 누가 얇은 잎을 잘랐는지 모르겠지만, 2 월의 봄바람은 가위 같다.
-응? 다음 그림은 제 8 살 딸이 그린 첫 번째 마인드맵입니다. 그녀는 평소에 내가 그리는 것을 비교적 많이 본다. 나는 그녀에게 키워드를 추출하도록 가르쳤을 뿐, 다른 것은 모두 그녀 자신의 연상이다. 그때 그녀는 그림을 그릴 충분한 시간이 없었다.
이 두 그림에서 볼 수 있습니다.
1. 색채의 중요성, 풍부한 색채가 우리의 뇌를 자극할 수 있다.
2. 마인드맵을 이용하면 아이들이 고시를 더 생생하게 이해하고, 기억을 깊게하고, 더 쉽게 암송할 수 있다.
3. 마인드맵 연습은 짧은 고시와 그림책으로 시작할 수 있다.
-응? 마지막으로 한 마디 드리며 마인드맵을 그리고, 먼저 완성하고, 다시 완성하겠습니다. 먼저 문제를 해결한 후에 시각 효과를 추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