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의 색채비교표?
두 가지 이상의 색상 조합을 통해 색조 차이로 인한 색상 대비 효과를 색조 대비라고 합니다. 색상 대비의 근본적인 측면입니다. 대비 강약의 정도는 색조 사이의 색조 고리에서의 거리 (각도) 에 따라 달라지고 거리 (각도) 가 작을수록 대비가 강해지고 반대로 대비가 강해집니다.
1. 영도 대비
(1) 무채색 대비 무채색 대비는 무색상이지만 이들의 조합은 실용적으로 가치가 있다. 블랙과 화이트, 블랙과 그레이, 중회색과 연회색, 블랙과 화이트, 그레이, 블랙과 짙은 그레이, 연회색 등. 대비 효과는 대범하고, 점잖고, 고아하며 현대감이 풍부하지만, 지나치게 수수한 단조로움도 생기기 쉽다.
(2) 검은색과 빨간색, 회색과 보라색, 검은색과 흰색, 노란색, 흰색과 회색, 파란색과 같은 컬러 대비 없음. 대비 효과는 대범하고 발랄하며, 컬러가 없는 면적이 클 때 고아하고 점잖으며, 컬러면적이 클 때 발랄함이 강화된다.
(3) 같은 색조는 한 색조의 다른 광도나 순도 변화를 비교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자매색 조합이라고 한다. 파란색과 연한 파란색 (파란색+흰색) 색상 비교, 오렌지와 커피 (오렌지+회색) 또는 녹색과 분녹색 (녹색+흰색) 과 먹녹색 (녹색+검은색) 색상 비교. 대비 효과는 통일되고, 조용하고, 우아하고, 함축적이고, 차분하지만, 단조롭고 고지식한 폐단을 일으키기 쉽다.
(4) 무색은 같은 색에 비해 흰색과 진한 파란색과 연한 파란색, 검은색과 귤, 갈색을 비교한 결과 (2) 와 (3) 유형의 장점을 종합했다. 일정한 수준이 있을 뿐만 아니라 대범하고 활발하며 안정적이라고 느낀다.
2. 조화 대비
(1) 인접 색조 대비 색조 고리에 인접한 2 ~ 3 색 대비, 색조 거리는 약 3 도 정도로 약한 대비 유형입니다. 레드오렌지와 오렌지, 옐로 오렌지 비교 등. 효과는 부드럽고, 조화되고, 우아하고, 조용하지만, 단조롭고, 흐릿하고, 무미건조하며, 힘이 없어, 광도 차이를 조절하여 효과를 강화해야 한다.
(2) 색조 대비 색조 대비 거리 약 6 도, 빨간색과 노란색 주황색 대비 등 약한 대비 유형입니다. 효과는 풍부하고 활발하지만 통일되고 우아하며 조화로운 느낌을 잃지 않는다.
(3) 중간 색조 대비 색조 대비 거리는 약 9 도 정도, 중간 대비 유형 (예: 노란색과 녹색 대비 등) 으로 효과가 밝고 활발하며 포만감이 넘치며 흥미를 느끼고 대비가 상당히 강력하지만 조화감을 잃지 않는다.
3. 강한 대비
(1) 대비 색조 대비 색조 대비 거리 약 12 도, 황록색과 적보라색 대비 등 강한 대비 유형입니다. 효과가 강하고, 눈에 띄고, 힘이 있고, 활발하고 풍부하지만, 통일하기 쉽지 않고, 어지럽고, 자극적이며, 시각적 피로를 유발한다. 일반적으로 비교 효과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조화 수단을 사용해야 한다.
(2) 보색 대비 색조 대비 거리 18 도, 빨간색과 청록색, 노란색과 청록색 대비 등 극단적인 대비 유형입니다. 효과가 강하고, 눈부시고, 우렁차고, 강력하지만, 잘못 처리하면 유치하고, 원시적이고, 저속하고, 불안정하고, 조화롭지 못한 느낌이 들기 쉽다.
< 2 > 광도 대비의 기본 유형
두 가지 이상의 색조를 조합한 후 광도가 다르기 때문에 형성되는 색상 대비 효과를 광도 대비라고 합니다. 색상 대비의 중요한 측면으로, 색상 구성표가 명쾌하고, 선명하고, 답답하고, 부드럽고, 강렬하고, 흐릿한지 여부를 결정하는 열쇠입니다. < P > 대비가 강한 것은 색채가 광도 등차색 계열에 따라 보통 1-3 을 저광도 지역으로, 8-1 을 고명도 지역으로, 4-7 을 중광도 영역으로 분류한다. (그림) 조합할 색상을 선택할 때 기조색과 대비색 간격이 레벨 5 이상인 경우 긴 (강한) 대비, 레벨 3-레벨 5 에서는 중간 대비, 레벨 1-레벨 2 에서는 짧은 (약한) 대비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9 가지 광도 대비 기본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림)
(1) 1: 8: 1 과 같은 고장조, 그 중 1 은 연한 기조색이고, 면적은 커야 하고, 8 은 얕은 조화색이며, 면적도 크고, 1 은 어두운 대비색이며, 면적은 작아야 한다. 이 명암은 대조가 커서 자극적이고 명쾌하며 적극적이고 활발하며 강렬함을 느낀다.
(2) 고교조는 1: 8: 5 등으로 명암이 적당하고 밝고 즐겁고 선명하며 선명하며 안정되어 있다.
(3) 1: 8: 7 과 같은 고단조는 명암이 미약하고, 이미지가 불분명하며, 우아하고, 가볍고, 부드럽고, 고귀하고, 연약하고, 흐릿하고, 여성스럽다.
(4) 중장조는 4: 6: 1 또는 7: 6: 1 과 같이 중광도색을 기조, 조화색으로, 연한 색이나 어두운 색으로 대조해 단단하고 차분하게 생동감 있고 남성적인 느낌을 준다.
(5) 중간 톤 (예: 4: 6: 8 또는 7: 6: 3 등) 은 중간 대비, 풍부한 느낌을 준다.
(6) 중조 (4: 5: 6 등) 중간 광도의 약한 대비로 미묘한 느낌, 태블릿, 흐릿함.
(7) 1: 3: 1 과 같은 저장조는 어둡고 대비가 강하며 웅장하고 깊고 경각심이 있으며 폭발력이 있다.
(8) 1: 3: 6 과 같은 저중조는 어둡고 대비가 적당하며 보수적이고 두껍고 소박하며 남성적인 느낌을 준다.
(9) 1: 3: 4 과 같은 낮은 짧은 음색은 어둡고 대비가 약하며 답답하고 우울하며 신비하고 외롭고 무섭다. < P > 또 가장 대비되는 1: 1 의 가장 긴 톤으로 강렬하고 단순하며 무뚝뚝하고 날카 롭고 눈부심 등이 있다.
< 셋 > 순도 대비의 기본 유형 < P > 두 가지 이상의 색상을 조합한 후 순도가 다르기 때문에 형성된 색상 대비 효과를 순도 대비라고 합니다. 그것은 색채 대비의 또 다른 중요한 방면이지만, 비교적 은밀하고 내면적이기 때문에 쉽게 당할 수 있다. 색채 디자인에서 순도 대비는 색채가 화려하고 우아하며 고풍스럽고 저속하고 함축적인지 여부를 결정하는 관건이다. < P > 대비 강약의 정도는 순도 등차 정지점에서의 색상 거리에 따라 달라집니다. 거리가 길수록 대비가 강해지고 반대로 대비가 약해집니다. < P > 회색에서 순수한 색을 1 개의 등차 계열로 나누면 보통 1-3 을 저순도 구역으로, 8-1 을 고순도 구역으로, 4-7 을 중간 순도 구역으로 분류한다 (그림). 색상 조합을 선택할 때 기조색과 대비색 간격 거리가 레벨 5 이상인 경우 강한 대비라고 합니다. 3--레벨 5 를 중간 대비라고합니다. 1-레벨 2 에서는 약한 대비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9 가지 순도 대비 기본 유형을 나눌 수 있다. (그림)
(1) 1: 8: 1 과 같은 밝은 강조, 생동감 있고, 활발하고, 화려하고, 강렬하다.
(2) 1: 8: 5 등과 같은 신선한 중간 톤은 더 자극적이고 생동감 있게 느껴진다.
(3) 약한 음색은 1: 8: 7 등으로 색채 순도가 모두 높고, 조합대비 후 서로 보이콧, 충돌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시감, 촌스러움, 유치함, 원시적, 화끈함을 느낀다. 서로 거리가 큰 경우 이 효과는 더욱 두드러지고 강해질 것입니다.
(4) 에서 4: 6: 1 또는 7: 5: 1 과 같은 것을 강조하면 적절하고 대중화된다.
(5) 중간 톤은 4: 6: 8 또는 7: 6: 3 등으로 온화하고 정적이며 편안함을 느낀다.
(6) 중 약한 톤은 4: 5: 6 등으로 태블릿, 애매함, 단조로움을 느낀다.
(7) 회색은 1: 3: 1 과 같이 대범하고 우아하며 발랄함을 강조한다.
(8) 회색은 1: 3: 6 등으로 서로 차분하고 대범하게 느껴진다.
(9) 회색은 1: 3: 4 등으로 우아하고 섬세하며 보기 좋고 함축적이며 몽롱하며 약하다. < P > 또한 흰색: 검은색, 짙은 회색: 연회색 등 가장 약한 무채색 대비가 있는데, 대비색색의 순도가 모두 이기 때문에 매우 대범하고 점잖고 우아하며 소박한 느낌이 든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 4 > 색상의 면적과 위치 대비 < P > 형태는 시각적 색상의 전달체로서 항상 일정한 면적이 있기 때문에 이런 의미에서 면적도 색상의 필수 특징이다. 예술 디자인 실습에서는 색상 선택이 비교적 적합하지만 면적, 위치 통제가 부적절하여 실수를 하는 경우가 많다.
1. 색상 대비와 면적 사이의 관계
(1) 색조 조합은 같은 면적의 색상만이 실제 차이를 비교할 수 있고, 서로 경쟁하며, 대비 효과가 비교적 강하다.
(2) 대비 쌍방의 속성은 변하지 않고, 한쪽은 면적을 늘리고, 면적의 장점을 얻고, 다른 쪽은 면적을 축소하면 색상의 대비를 약화시킬 수 있다.
(3) 색상 속성은 변하지 않고 면적이 커짐에 따라 시각에 대한 자극력이 강해지고, 그 반대는 약화된다. 따라서 색상의 넓은 영역 대비가 눈부신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환경 예술 디자인에서 일반 건물 외벽, 실내 벽 등은 고명도, 저순도의 색채를 선택해 대비의 강도를 줄여 밝고 편안한 효과를 낸다.
(4) 넓은 영역의 색상 안정성이 높고 대비에서 해당 색상에 대한 오시가 큰 영향을 미칩니다. 반대로, 그것의 색깔의 오시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은 작다.
(5) 같은 성질과 면적의 색은 모양의 집합, 분산 상태와 큰 관계가 있으며, 모양 집결 정도가 높은 사람은 그 색상의 영향이 적고, 주목도가 높은 반면, 그 반대는 그 반대다. 옥외 광고 및 포스터와 같은 일반 색상은 눈에 띄는 효과를 얻기 위해 비교적 집중되어 있다.
2. 색상 대비와 위치 사이의 관계
(1) 대비가 쌍방의 색상 거리에 가까울수록 대비효과는 더 떨어지고, 반대로 하면 약해진다.
(2) 쌍방이 서로 접촉해 플런지할 때 대비효과가 더 강하다.
(3) 한 가지 색상이 다른 색상을 둘러쌀 때 대비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4) 작품에서는 보통 비주얼센터 부위에 액센트 컬러를 설치해 눈길을 끌기 쉽다. 지그재그 구도의 네 가지 교차점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