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 같은 브러시 기계 게임은 뭐가 재미있어요?
1. 업그레이드를 비난하는 것은 지나친 것일 뿐이다.
-응? 사실, 이 롤 플레잉 게임의 대부분은 초기 업그레이드입니다. 이 이상한 업그레이드는 리그 오브 레전드 또는 FireWire 통과와 유사합니다. FireWire 를 통과하려면 시간이 걸리고, 머리를 두드리고, 살인하는 등의 과정이 필요하다. 모든 게임은 너에게 경험과 금화를 줄 것이다. 리그 오브 레전드 역시 마찬가지다. 게임이 끝날 때마다 경험과 금화를 업그레이드 시켜 줄 것이다. 다만 디아블로 이런 유형의 게임은 결제 경험과 금화가 아니라 체스 조각으로 결제해 괴물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사실 이런 게임은 본질적으로 똑같다. 경험을 얻으면 우리 실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상한 업그레이드는 단지 전환일 뿐이다. 괴괴 속에서 우리는 자신의 기술과 특징을 잘 알고 있다. 괴물을 자르는 것은 때로 각종 장비와 기술책도 터져 이 게임의 재미를 더해 주며 미지의 세계에 대한 신비감을 제공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 작은 괴물이 무슨 일이 일어날지 영원히 모르기 때문이다.
사장에게 도전하다
-응? 디아블로 해킹 게임의 특징 중 하나는 당신이 죽일 수 있는 보스가 많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도전명언) Boss 를 할 때마다 가장 흥분되는 시기로 알려져 있다. 자칫하면 목숨을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그러므로 집중력, 사장의 기쁨을 무너뜨리는 것은 모두 매혹적이다. 그리고 각 보스가 죽은 후에 일정한 수의 소품이 폭발한다. 이런 소품과 장비는 불확실하다. 그가 터뜨린 장비는 쓰레기일 때도 있고, 그가 터뜨린 장비도 훌륭하다. 바로 이런 신비감과 불확실성 때문에 디아블로의 브러시 게임이 많은 선수들을 미치게 할 것이다. 이 해석은 매우 간단하다. 결말을 이미 알고 있다면 과정에 신경을 쓰겠습니까?
3. 격정봉
-응? 여기에서, 리그 오브 레전드 들은 상대를 죽 일 수 있는 승리를 계산, 화재 라인을 통해 직접 머리를 날 려 버릴 수 있습니다. 디아블로도 마찬가지다. 자신의 장비, 등급, 기술이 거의 완성되면 PK 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런 PK 도 너의 즐거움감을 느낄 수 있지만, 이런 즐거움은 다른 게임에서의 너의 느낌과는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