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우의 '무성인' 지위는 확실히 '무술'을 통해 얻은 것이 아니다.
본 기사 "Beijing News"는 2011년 4월 22일에 게재되었으며 페이지 C04 및 05, 저자: Guo Yanbing, 원제: "수천년 동안 충성과 정의를 이어갈 다섯 명의 장군의 부적" "
고대 중국에는 수천 명의 유명한 장군이 있습니다. 패배하고 죽은 장군으로서 관우는 마침내 '무성인'으로 추앙 받았습니다. 그는 '무술'에 의지하지 않았지만 예(禮), 지혜(智智), 신의(信) 등 전통적 미덕을 구현한 것이 바로 '시민의 통치'와 '인의'이다. 군 사령관, 충신, 의인, 부신에서 "관성제"에 이르기까지 관우의 문화적 상징은 "후왕이 되고, 왕이 황제가 되고, 황제가 성인이 되고, 성인이 천국이 된다"라는 신격화의 길을 따라 점차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 삼국시대 이후 공식 선전과 민간 숭배를 통해 "관공"은 역대 왕조 문인 창작의 최고의 원형이 되었으며, 수천 세대에 걸쳐 중화 민족의 도덕적 선구자이자 문화적 역할 모델의 책임을 완수했습니다.
역사상 관우에 대한 기록은 많지 않다. '삼국지'에서는 "관우와 장비는 둘 다 만인의 적이며 천하의 호랑이 장관이다"라고 언급한 적이 있다. "술을 데우고 화웅을 참수한다", "연량을 참수하고 문주를 참수한다", "5관을 통과하고 6명의 장수를 참수한다" 등 수많은 고전적 전투가 후대에 유포되었다. "또는 "삼국지의 로맨스"에서 허구화되었습니다. 사람들은 또한 "여포, 마초, 전위"의 무술이 모두 관우보다 우월하다고 믿고 있으며, 후세에 관우를 군 사령관으로 사용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홀로 한쪽을 지킬 수 있는 소수의 장군들. 유비가 한중왕으로 즉위했을 때 관우를 자신의 장군으로 모시고 형주(景州)를 다스리게 되었다. 관우가 죽은 뒤 그의 후계자 유찬(劉繁)에게 장묘후(莊妙后)라는 시호가 주어졌다.
관우는 무술 외에도 유비에 대한 충성심으로 후세로부터 칭찬을 받습니다. 그는 도원에서의 우정이 시작될 때부터 유비를 결코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삼국지? 촉? 관우 전기"는 그것을 "고난과 위험을 피하지 않고 그의 거래를 따르는 것"이라고 부릅니다. 그 중 "툰투산의 세 가지"와 "인장과 금을 매는 것"은 처제를 호위하며 마이청에서 최후의 패배를 당할 때까지 "혼자 수천 리를 달렸다"고 한다. , 이는 장관의 충성심을 반영합니다. 사실, 관우의 지위 상승은 모든 왕조의 통치자들이 그의 "충성"을 존경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의 부하들과 심지어 사람들까지.
그의 충성스러운 신하들과 더불어 일반 사람들이 관우보다 더 존경한 것은 정치를 초월한 그의 '충성'이었습니다. 조조는 "윤창은 진정한 의인이다!"라고 칭찬한 적이 있다. 그는 금, 은, 여자, 타이틀을 모두 시도했지만 관우를 "조조를 항복시키라"고 한숨을 쉬었다. "나는 결코 머물지 않을 것이다. 조공에게 보답하고 갈 것이다." ". 이러한 접근 방식으로 인해 조조는 관우를 원망했을 뿐만 아니라 그가 자비롭고 의롭다고 믿었고 그를 더욱 소중히 여겼습니다. 그 후 관우는 조조를 위해 안양과 문주를 참수하고 마침내 화용로에서 군사명령을 어기고 참수하는 죄를 범하고 조조를 보답하는 태도로 인해 그의 충성심이 뿌리 깊게 박혀 있었다. 백성들의 마음과 그의 '의로운 행위'는 유교의 '인(仁), 정의(仁), 예(禮), 신(信)'의 신조와도 일치했다.
사람들은 큰 동상으로 영웅을 찬양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허난성 쉬창에는 높이 26m, 무게 3,000톤이 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관우상이 있습니다. 작년에 중앙미술학원 학생인 비헝(Bi Heng)은 베이징에서 자신의 졸업 프로젝트를 선보였습니다. 이 작품은 해방 자동차 부품으로 조립한 9.7m 높이의 관공상이었습니다. 이 두 전통 조각과 포스트 모던 조각의 충돌은 대중이 어느 시대의 영웅에 대한 존경심이 부족하지 않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문학, 예술 작품과 지배 계층의 단계별 '처리'를 통해 관우의 이미지는 송 이후 점차 자비, 정의, 지혜, 용기, 예절 및 신뢰의 구체화가 되었습니다. 왕조에서는 "관제사"의 수가 증가했으며, 수호신은 충성스럽고 의로운 사람들이며, 이러한 신조는 모든 문화권의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미덕이므로 유교, 불교, 도교 및 기타 종교에서 이를 모시고 있습니다. 신의 충돌이 없으며 관공의 이미지가 더욱 두드러집니다. 원래 관공을 숭배하던 군인과 무술가 외에도 관련 없는 다른 산업에서도 관우를 존경했습니다. 그중 사업가들은 관우상을 숭배하여 군자가 돈을 사랑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돈을 벌며 정의를 지키고 약속을 배반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문 앞에 있는 관공상은 집 안으로 재물을 끌어들일 뿐만 아니라 문을 지키고 외부의 악령을 차단하는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후세에 의해 신격화되었고 점차 "무술의 신"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 관우가 '부신'이 되기 전에는 지배층, 무사, 지식인의 숭배 대상이 되는 경향이 있었는데, 종교화되고 부신이 된 이후에는 일반 사람들에게 더욱 가까워져 오랫동안 견딘다. 오랫동안.
위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관우의 문화적 상징은 '후왕이 되고, 왕이 황제가 되고, 황제가 성인이 되고, 성인이 천국이 되는' 과정을 거쳐 관우의 문화적 상징의 진화를 이룬다. 명나라 만력신종 40년(1614년)에 명나라 신종에 의해 '독력으로 마귀를 토벌하고 토벌하는 신통력을 지닌 관성제'라 칭하였다. 하늘은 멀리 있다'고 공식적으로 '관성제'가 되었습니다.
청나라 때 광서제(廣皇帝)는 그를 '충의의 신, 무신의 신, 당신의 신, 인의의 신, 용기의 신, 권력의 과시, 나라와 백성을 보호하는 신, 성의의 신, 회유의 신, 선덕, 관성, 대왕을 찬양하는 신'으로 여겼다. 황제'로 거듭났고, 그는 '문학성인' 공자만큼 유명한 '군성인'이 되었다. 지배계층은 관공을 높이 평가했고, 관공민속사찰은 점점 더 번영하게 되었습니다. 오늘날 관공은 양안, 세 곳, 화교, 동남아시아 전역, 심지어 서구 국가에서도 숭배되고 있습니다. 관우는 용기, 충성, 자비, 정의, 예절, 지혜, 신뢰라는 윤리적 미덕을 구현했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중국 문화 상징이 되었습니다. 시카고 대학의 인류학 박사인 드웩은 이렇게 말한 적이 있습니다. "나는 이 위대한 신을 존경합니다. 그의 자비와 의로움, 지혜와 용기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의미가 있습니다. 자비는 사랑이고, 의로움은 신뢰성이며, 지혜는 문화입니다. 용기란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다." 모두가 관공과 같다면 세상은 더 나은 곳이 될 것이다.”
■ '성형'을 쫓다
'관공'을 통해 여행하다 병마용” 고대와 현대
■ 영화 및 TV 제작자 대담
Gao Xixi (TV 시리즈 '삼국지' 새 버전 감독) Gao Xixi가 Guan을 설정했습니다. 새 버전 '삼국지'에서 유우가 자살해 큰 불만을 불러일으켰다. Gao Xixi는 당시 관우 역을 맡은 Yu Rongguang이 영웅의 죽음은 영웅적이어야 한다고 제안했으며 수천 개의 화살이 심장에 박힌 죽음은 보기에도 좋지 않고 위엄도 없어서 대신 자살을 제안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고희희도 이 적응이 매우 좋다고 생각한다. "야망이 이루어지기 전에 죽는 듯한 느낌이 든다. 당시 육몽이 군대를 이끌고 접근해 왔고, 관우는 후퇴할 길이 없었다. 사실 그는 Sun Quan에 의해 강제로 죽음을 당했습니다." 그러나 이 설정은 그 반대입니다. 이는 Guan Yu의 충성스러운 측면을 더욱 강조합니다. 그는 시나리오 작가 주수진(Zhu Sujin)도 관우가 "세상에서 가장 오만한 자"라고 느꼈기 때문에 자신이 다른 사람에 의해 살해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정만경(영화 '관운창' 감독) 홍콩 사람들은 특히 관공을 숭배하는 것을 선호한다. 많은 홍콩 영화, 특히 갱스터 영화에는 관공을 숭배하는 장면이 자주 등장한다. 홍콩의 막시우페이 감독과 정만경 감독의 마음 속에는 관우의 '의리'가 가장 큰 감동을 주었고, 의리는 포르노 영화로 유명한 두 감독이 즐겨 표현하는 주제이기도 하다. Zhuang Wenqiang은 관우에 구현된 고대의 충성심과 현대 드라마의 충성심의 가장 큰 차이점은 고대에는 더 잔인하다는 점이라고 말했습니다. "고대에는 모든 결정에 생명이 필요했지만 지금은 모든 결정에 돈이 들기 때문입니다." , 영화 "관운창"에는 극도로 현대적인 대사가 많이 추가되었지만 강원은 여전히 "관운창, 정의와 얇은 하늘"과 같은 대사를 웅장하고 강력하게 말했습니다. 또한 관우의 붉은 토끼말과 말싸움 장면이 나오지 않는 이유에 대해 장문강은 "일편으로는 좋은 배우를 찾는 것보다 좋은 말을 찾는 것이 더 어렵고, 또 다른 이유는 역사상 관우의 말싸움이 대부분 뒤에서 기습을 과시하는 것은 별로 명예롭지 못하기 때문이다.”
류전웨이(영화 '보물함' 감독) 류전웨이는 그는 항상 스푸핑, 파괴적, 무의미한 스타일로 유명했습니다. 영화에서 그는 관우에 대한 스푸핑이 너무 대담하여 관우와 같은 고전 영화에서 매우 좋은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심지어 그는 자신의 얼굴이 붉어지는 이유가 음란물을 읽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Liu Zhenwei는 마음속으로 관우에 대해 큰 존경과 존경심을 갖고 있지만 결국 이 영화는 관객의 오락을 위한 것이므로 역사적 기록으로 판단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우요한(영화 '적벽' 감독) 관운창은 우요우 감독의 '적벽'의 주인공은 아니지만 관운창이라는 인물의 설정에 여전히 불만을 품고 있다. 무엇보다도 관우는 그 유명한 붉은 토끼말을 건너지 못하고, 장반포에 나타나자마자 걸어서 나와 작은 발걸음으로 전진했다. 조나라 진영에서 탈출할 때도 기본적으로는 보병이었던 적마를 붙잡았다. . 둘째, 관우가 죽인 사람들은 장군들의 지도자와는 달리 모두 소인이었다. 가장 충격적인 것은 관 선생이 아이들에게 "관관구주, 강섬에는 고상한 여인, 신사는 좋은 사람이다..."라는 글을 읽도록 가르치며 아이들에게 진심으로 "공부를 잘해라"라고 말했다는 것이다. 그러면 앞으로는 더 나아질 것입니다." 그래야만 먹을 수 있다"고 말하면서 우요한은 이 영화가 국제적인 영화라며 중국 관객들도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익숙한 내용은 외국인이 이해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 엑스트라 챕터
관공이 외계인과 '재전'을 펼칠 예정이다
컬트 영화의 왕으로 알려진 대만 영화 루머 '더 관공전쟁' '외계인'은 이름만 들었을 뿐이고, 인터넷에 '인육 검색'을 해도 영화의 어떤 장면도 찾을 수 없었다. 흑백 스틸컷 몇 장만 유포됐다. 인터넷. 실제로 이 영화는 대만에서 개봉 당시 제목이 '무신'이었으나 홍콩에서는 '홍콩 재난'으로 바뀌었다. 1976년 대만 감독 천홍민이 제작한 작품으로 린젠웨의 전 부인 체가 주연을 맡았다. 링링. 이 이야기는 외계인이 홍콩을 혼란에 빠뜨리고 마침내 관공이 나타나 홍콩 사람들을 구출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방하오샹 감독은 원작을 찾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고, 영화 각색 판권을 구매했으며, 현재 디지털 복원 작업도 진행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