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 없는 교육'이라는 말이 학생의 적성에 맞춰 가르치는 것과 상충된다고 생각하시나요?
분별 없이 가르치고 적성에 맞게 가르친다는 것은 공자가 한 말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두 표현을 문자 그대로 받아들이고 약간 모순적이라고 생각하나요?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차별 없이 가르치는 것은 교육의 태도에 관한 것입니다. "계급"은 가난하든지 부유하든지, 덕이 있든 어리석든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범주를 말합니다. 적성에 맞는 교육 방법은 교사가 학생의 실제 상황과 개인차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교육을 제공하여 각 학생이 자신의 강점을 개발하고 약점을 극복하며 최고의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공자의 제자 중에는 공자의 제자도 있고, 민간인도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노국의 관리인 맹의자와 남공시도 물론 공자의 제자였습니다. , 공자의 제자 그중에는 여전히 민간인이 대다수입니다. 예를 들어 Zigong은 Weiguo의 사업가, Yan Zhuoju는 산적, Zizhang은 말 중개인이었습니다.
자로는 천성적으로 저속하고 호전적이고 호전적이며 심지어 공자를 모욕하기까지 했지만, 공자는 의례와 음악을 정하고 천천히 그를 인도했고, 결국 자로는 공자의 제자들 사이에서 큰 성자가 되었습니다. 공자가 자로를 모욕했기 때문에 그를 교육하지 않았다면 사회에 무례한 사람이 한 명 더 있고 현명한 사람이 한 명 적어질 것입니다.
일부 민간인, 사업가, 심지어 도적까지 교육을 받고 사회의 성자가 된 것은 바로 공자의 '무차별 교육'사상 때문이다. 공자의 '무분별한 교육' 사상은 좋은 사회적 효과를 가져왔으며, 우리나라 교육사에 '삼천제자, 칠십이성인'이라는 아름다운 명언을 남겼습니다.
학생의 적성에 맞춰 가르치는 것은 학생의 개인차에 맞춰 교육하는 데 중점을 둔다. 예를 들어, Zi Lu와 Ran You는 공자에게 같은 질문을 했습니다. 좋은 아이디어를 들으면 즉시 실행해야 합니까? 공자가 그들에게 한 대답은 참으로 달랐습니다. 공자는 자로에게 말했습니다. “아버지와 형제들이 집에 있다면 어떻게 즉시 할 수 있습니까? 란 유님의 대답은 '즉시 해야 한다'였습니다.
공자는 왜 같은 질문에 두 제자들에게 서로 다른 대답을 했을까? 자루는 일이 생기면 성급하기 때문에 자제해야 하고, 란유는 일이 생기면 소심하므로 격려해야 합니다.
학생의 다양한 성격 특성에 따른 구체적인 문제 분석과 교육. 공자의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이론은 서양보다 500년 앞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