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한유

서예시험(944)

결국 서예는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마음과 사람을 쓰는 일이다

장젠휘 서예 작품에 대한 평론

사진 1 장젠후이 제5회 전국청년전람회 작품(1993)

양지핑 논평

(산서사범대학 서예학원 부학장

(서예학원의 원장이자 교수이자 스승이기도 하다)

장젠휘의 공식 대본은 사람들에게 매우 모호한 인상을 주어 깊은 인상을 주기 어렵게 만든다. 기억, 심지어 기억. 일반적으로 서예작품은 개성이 강하지 않거나 규칙에서 벗어나 있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기 어렵습니다. 기술적인 관점에서 볼 때 장젠후이 씨의 문제는 크지 않지만 다른 문제일 것입니다.

비교적으로 말하면, 제5회 전국청년전에 출품된 장젠후이의 작품(사진1)은 풀 먹색, 굵은 점각, 곧고 엄격한 글자체, 선명한 도장 캐릭터 분위기로 더욱 눈길을 끈다. 매듭도 상당히 여유있고 자연스럽습니다. Fa Hanli를 취하는 것 외에도 Yi Bingshou와 Wu Changshuo 스타일의 그림자가 분명히 있습니다. 이 작품의 통합은 비교적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다. 북방 서예가들의 개방성과 웅장함도 갖추었지만, 서예의 유치함과 허약함이 단점이다.

사진 2 장젠휘의 제4회 전국 청소년 전시회 작품(2017)

제4회 전국 청소년 전시회 작품의 눈에 띄는 개선(사진 2)은 장젠휘의 전문 분야가 아니다. 공식 대본이지만 그의 실행 대본입니다. 이 작품의 시그니처를 보면 이전에 달리기 서예 훈련이 부족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의 대본에는 미푸의 풍부함과 편안함, 왕희지의 자연스러운 장엄함이 담겨 있으며, 그 미학적 매력은 그의 공식 대본보다 뛰어납니다.

공식 대본은 의도적으로 다양하고, 글이 우유부단하고, 매듭이 설명이 없고, 점각 사이의 울림도 부족하고, 끊어질 위험도 있고, 특히 적극적인 활용은 측면 공격수는 거의 불합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Zhang Jianhui는 의도적으로 날것과 천진함을 추구하고 있지만 결과는 물고기도 닭도 아닙니다. 장젠휘의 이러한 문제는 대부분의 현대 서예가들에게서 나타나는 보편적인 현상이다. 근본적인 원인은 그의 문화적 성취, 주로 철학적 성취이다. 더 직설적으로 말하면 미적 성취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많은 분들이 평생 서예와 그림, 노래를 써오셨지만 어떤 서예가 좋은지, 어떤 그림이 좋은 그림인지, 어떤 노래가 좋은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노래. , 너무 슬프다고 할 수 있어요! 아름다움의 본질에 대한 이해 없이는 뛰어난 예술적 사고를 가질 수 없으며, 독립적인 예술적 사고 없이 어떻게 예술의 아름다움과 추함을 구별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므로 장젠휘 선생에게 부족한 것은 글쓰기 능력이 아니라 서예에 대한 이해이다.

며칠 전 한 제자가 류웬화 씨를 대신해 글쓴이가 류웬화 씨를 '작가'로 평가하는 것이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류웬화 씨가 문화의 중요성에 대해 많이 이야기했기 때문이다. 매 강의마다 성적이 좋다는 질문에 저자는 “류 선생님이 강조했는데 책을 몇 권이나 읽었나요?”라고 답했다. 학술 작품은 몇 개나 있나요? 그 사람은 글을 읽을 줄 아는가?

저자의 감상에 따르면 장젠휘는 기본적으로 강의에서 문화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기술과 소아과에 대해서만 이야기했습니다. 이것은 Liu Wenhua만큼 좋지도 않아서 이야기 할 수 없었습니다. 얼마 전 중국 서예가 협회가 주최한 공식 서예 전시회에서 장젠후이 선생이 '한메이'를 '한하이'로 썼다.

주덕종의 논평

(중국삼협대학 서예문화연구센터 소장,

교수, 스승)

장젠휘 씨는 공식 대본으로 유명합니다. 현대 서예계에서 그의 공식 대본은 항상 탐구의 길에 있습니다. 고대글과 현대글의 가교 역할을 하는 관서는 원래 전서에서 유래하였으므로 고대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서체와 문체의 변화로 인해 현대글자의 쓰기의 편리성을 열어주었다. 자연스럽게 새로운 컨셉과 특이한 스타일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많은 지식인들은 서예 연구가 과거를 이어가고 미래를 연결하며, 고대를 소개하고 새로운 것을 이끌어내는 공식 문자에서 시작되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장젠휘 선생의 공식 대본은 초기 한족의 공식 대본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문체가 엄격하고 시작 획이 포함되어 있으며, 마무리 획이 숨겨져 있을 수도 있고 노출될 수도 있습니다. 전서처럼 둥글고 굵으며 노출된 부분도 보호한다는 뜻을 담고 있으며, 문자가 단정하고 획이 균일하지만 촘촘하며 수직과 수평이 억제되어 있고 사각형이 위엄이 있다. , 장로는 잘 생기고, 평평한 것은 확장되고, 규칙은 정사각형과 원형으로 법의 원칙을 보여줍니다.

그는 한나라의 모든 비석과 기이함을 자신의 펜과 먹의 이미지로 내면화했으며, 이는 단순히 특정 비석이나 기둥을 옮기는 것이 아니다. 전시장에서 한리 서예 컬렉션을 본 후, 외관은 비슷하지만 장젠휘 씨는 분명히 동시대 사람들보다 훨씬 더 높은 고전을 선택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한리의 방식은 고대 사상과 자신의 의미를 표현하고 고대인과의 대화를 통해 고유한 언어 특성을 형성했습니다.

관문을 배우는 과정에서 그는 "한나라의 돌법을 따르고, 단순한 서예의 의미를 존중하며, 절벽 코끼리를 채택했다"고 말했다. 그의 공식 문자 추출 방법은 그의 조상인 한리(Han Li)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단순화된 문자의 쓰기 품질에 감탄하고 또한 절벽 조각의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추출하고 통합하여 점차 그의 성장 방법을 형성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탄생에서 성숙까지, 성숙에서 성숙까지 단순하고 단순하며 엄숙하고 엄숙한 성격.

제5회 전국청년전람회와 제4회 전국청년전람회에 출품된 그의 작품에서 우리는 법 옹호에서 옹호 의미로의 변화, 즉 법 옹호에서 스며드는 이 공식 서체의 진화 궤적을 볼 수 있습니다. 그는 정의와 경이, 고대와 현대, 친숙함과 날것, 서투름과 기술에 대한 변증법적 사고와 노력을 갖고 있다.

초기의 누에머리, 기러기꼬리, 매끈한 분포는 이제 곧고 강인하며 옆으로 쳐졌는데, 초기의 매끄럽고 둥근 선은 이제 촘촘하고 밋밋해졌습니다. 초기의 매듭 패턴은 오늘날에도 가파르고 투박한 우주 이미지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기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뿐만 아니라, 관문의 과거와 미래의 경향을 계승하기 위한 탐구적인 시행착오를 포함한다.

한리를 고전적인 패러다임으로 볼 때, 붓놀림에서 누에머리와 기러기꼬리를 강화하는 것인지, 매듭의 좌우측에 '팔점'이 열리는 것인지, 또는 작문의 큰 단어 간격과 작은 줄 간격의 고정 패턴은 모두 세대에 걸쳐 학자들에 의해 전승되어 자체 특성을 가진 소위 "Tang Li"와 "Qing Li"가 형성되었습니다. 비록 방법이 채택된 고대의 관점에서 볼 때 "당리"와 "청리"가 후대에 미치는 영향은 "한리"만큼 크지는 않았지만 "한리"가 확립한 규범은 다음과 같습니다. 양식화되고 이후 세대에 의해 계속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장젠후이(Zhang Jianhui)의 한리(Han Li) 서예 개편은 일반 서체가 아닌 '제비꼬리' 선을 생략하면서 전서에서 원형을 추구하는 것은 특히 오래된 것으로 보인다. 공식 서체에서 문자를 묶는 관례이며 공간의 밀도, 고르지 못한 부분 및 변화하는 모양이 독특하여 "장건희의 의미"를 지닌 새로운 스타일 특징을 형성하며 이는 현대 서예계의 공식 작성 스타일 추세에 영향을 미칩니다. .

장건휘로 대표되는 새로운 관문의 창작은 청나라를 넘어서는 초월적인 실천이라고 믿습니다. 아마도 이런 종류의 탐구는 완벽하지 않을 것입니다. 생존을 위해 '글쓰기 품질'을 잃었고, 선은 직선이지만 신선함이 부족합니다. 이러한 단점을 피하는 방법은 Jianhui 씨가 숙고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치한유의 코멘트

(산둥청년정치대학교 서예이론연구소 소장,

교수, 석사교사)

장젠후이(Zhang Jianhui) 왕씨는 현대 공식 문자 작성에 있어서 매우 사려 깊은 서예가입니다. 그는 공식 문자 작성에 대한 독특한 통찰력을 갖고 있으며 서예를 배우려면 폭넓은 지식과 폭넓은 지식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관서의 정신은 올곧음과 단순함 사이에 있으며 이는 한나라 문화의 상징이자 민족정신의 근간이라고 말했다. 전후의 두 작품을 살펴보면, 그가 제4회 전국청년전람회 작품처럼 단순하고 자연스러우며 위험한 공식 대본을 형성한 것은 바로 그의 해박한 지식 때문이다. 다음은 서예운동론을 이용하여 서로 다른 시기의 두 작품을 분석한 것이다.

붓놀림의 모멘텀: 제5회 전국청년전람회 작품에서 저자는 시작획에 랩업과 접힌 펜 등의 붓놀림 모멘텀 요소를 사용하고, 랩업을 주축으로 한다. , 머리카락 퍼짐, 펴짐 등의 붓칠 잠재요인은 주로 머리카락의 퍼짐을 기본으로 하며, 닫음붓칠법은 펜을 접고, 앞을 감싸고, 앞을 중심으로 하고, 윗부분을 누르는 등의 문체요인을 이용한다. 펜 등이 주로 앞부분을 감싸고 있으며, 공식 대본의 누에 머리와 제비 꼬리가 희미하게 보입니다.

제4회 전국청년전람회 작품에서 작가는 앞을 감싸는 붓, 앞을 가운데 드러내는 붓, 접힌 붓 등의 붓터치를 사용했는데, 앞을 감싸는 글씨체를 주로 사용했다. 앞, 누르기 들어올리기, 머리카락 펴기 등의 붓놀림 요소는 날카로운 모서리를 기본으로 하고, 닫는 붓놀림은 펜 접기, 펜 멈추기, 펜 들기 등의 붓놀림 요소를 주로 이용하며, 주로 들기 동작을 한다. 펜을 멈췄다가 멈췄다.

두 작품의 작가가 붓질을 강조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선 등의 스타일도 다르게 형성되었는데, 제5회 전국청년전람회의 작품에서는 각 선이 비교적 균일하고 표현력이 뛰어나다. 표면의 질감은 누에머리, 호랑나기 등의 형태를 포함하는데, 제4회 전국청년전람회의 작품에서는 선의 굵기가 변하여 기둥의 질감이 거의 나타난다. 누에머리나 호랑꼬리 등의 형태가 없어 단순함이 특징이다. 아래 사진을 보세요:

제5회 전국청년전시회 장젠휘 작품 속 '날다'라는 단어

제4회 전국청년전시회 장젠휘 작품 속 '날다'라는 단어 전국청년전람회

서예와 기세 면에서: 제5회 전국청년전람회 작품에서 저자는 촘촘한 위와 느슨한 아래, 느슨한 위와 아래, 촘촘한 왼쪽과 느슨한 오른쪽, 느슨한 왼쪽과 느슨한 등을 사용했다. 오른쪽은 빡빡하고 위아래는 느슨하며 가운데는 빡빡하고 비교적 균일한 서예입니다. 주로 희박하고 조밀한 서예 요소를 바탕으로 선의 길고 짧은 서예 잠재적 요소를 적용하면 "왼쪽 정렬" 또는 "오른쪽 정렬" 패턴이 뚜렷이 나타납니다.

제4회 전국청년전람회 작품에서 작가는 위로 조이고 풀고, 왼쪽으로 조이고 오른쪽으로 풀고, 왼쪽으로 풀고 오른쪽으로 조이고, 위아래로 풀고 조이는 서예기법을 활용했다. 중간. 캘리그래피의 밀도와 굵기가 주요 요소로, 선의 길이와 짧음의 적용은 "모양은 마음에서 디자인된다"는 법칙에 더 부합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제5회 전국청년전시회 작품 중 '회화'라는 단어는 '좌우'의 법칙을 준수하며 정다분위기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동시에 작품 속 제4회 전국청년전람회에서 선정한 '모양은 마음으로 짓는다'는 법칙에 따르며, 이 서예는 자연의 법칙에 부합하는 '순수함과 단순함'을 지닌다.

제5회 전국 청년전시회 장젠휘 작품 속 '회화'라는 단어

제4회 전국 청년전시회 장젠휘 작품 속 '회화'라는 단어

제4회 전국 청년전시회 장젠휘 작품 속 '회화'라는 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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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권력 측면에서 보면 제5회 전국청년전람회 작품에서 상(하)대련의 수직과 수평의 관계는 수평(수평), 수평(수직), 수평(수직), 정사각형 (사각형), 세로(가로), 가로(가로), 세로(수직) 제4회 전국청소년전람회 작품에서는 상(하)행의 수직과 수평의 관계가 정사각형(수직), 수평(수직)이다. ), 수직(수평), 수평(수평), 수직(수평), 정사각형(수평), 수직(수평).

위의 분석을 보면, 제4회 전국청년전람회 작품에서는 상하 대행의 해당 문자 한 쌍만 세로, 가로 장 요소가 동일한 것을 알 수 있다. 제5회 전국청소년전람회 작품은 4쌍이 동일한 수직, 수평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제4회 전국청소년전람회 작품의 구성 변화가 제5회 전국청소년전람회 작품의 구성 변화가 더 풍부함을 알 수 있다. .

위의 문체, 단어체, 장체 분석을 통해 제5회 전국청년전부터 제4회 전국청년전까지 작가가 위험한 길에서 큰 진전을 이루었음을 알 수 있다. 위험한 경향은 더욱 위험해지며 단순하고 자연스러우며 위험한 공식 대본 스타일을 형성합니다.

작가가 현재의 스타일을 형성한 이유는 그가 추구하는 예술과도 일맥상통한다. 장젠휘(張建伯) 선생은 “공식 서본 연구와 한나라 고대인들이 남긴 자료에 대한 연구를 통해 예술 추구의 세 가지 측면을 첫째, 분위기, 둘째, 법칙, 셋째, 의미로 요약했다”고 말했다. “저는 늘 정달의 분위기를 생각합니다. 그는 비석, 전표, 절벽, 비문 등 고대 자료의 기초를 파악하고 한 왕조의 많은 유적을 흡수하여 한 왕조의 비문 작성 방법을 확립했습니다. 절벽의 분위기를 취하고 전표의 관심을 옹호합니다.”

그는 "서예는 결국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쓰는 것, 사람을 쓰는 것, 마음을 쓰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사람의 생각, 감정, 느낌, 기질. 그림은 사람과 같고, 책은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구체화한 것입니다.” “서예 작품은 탐구적이고 성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일부 성숙한 서예가의 작품은 종종 신선함이 부족하고 사람들을 돌아보게 만드는 일종의 관성적 사고를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바로 그러한 미성숙한 탐구 속에는 당신이 갖고 있지 않은 어떤 신선한 활력이 담겨 있고, 그것이 당신의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패러다임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는 단순하고 정직한 서예 스타일을 추구합니다.

작가는 음양의 자연법칙에 부합하는 붓놀림의 단순함과 서예와 작문의 가공이 작가의 단순한 문체를 형성했다고 믿고 있으며, 따라서 그 작업은 순진한 관심을 형성했습니다. 그러나 작가가 추구하는 올곧은 분위기는 아직 나타나지 않았거나, 아직 형성되는 과정에 있다.

작가의 제4회 전국청년전람회 공식 대본 작품에서는 서예에 누에머리와 호랑나비 등 관문의 올곧은 분위기를 표현하는 붓글씨와 서예가 보이지 않기 때문에, 서예의 구조의 깔끔함 등. 그 이유는 작가가 단순한 문체를 추구하다가 관서의 획의 깔끔함을 길이와 길이가 확연히 다른 '순진한 어린애 같은' 문체로 바꾸면서, 관문의 웅장하고 엄숙한 분위기를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자연스럽고 단순하며 청순한 서체를 활용하여 올곧은 서예 분위기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붓글씨 기세 요인과 서예 기세 요인 활용에 대한 선택이 필요한데, 이를 작가는 '폭넓은 선택'이라고 부른다. 스타일과 서체 스타일 요소는 "올바른"분위기를 가져야합니다. 또한 쑨궈팅(孫國ting)이 말했듯이 '위험에서 평화로 돌아오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 과정은 작가가 서예 인식을 재이해하고 승화시키는 질적 변화 과정이다.

원래 공식 대본가가 이 정도 수준의 글을 쓰는 경우는 드물지만, 작가가 중국서예협회 부회장이라 그에 대한 사회의 기대는 더욱 높을 것이다. 저자의 연령적 이점과 서예에 대한 인지적 이점(저자가 말했듯이 "일부 서예 작품은 탐구적이고 성숙하지 않을 수 있지만 긍정적인 의미가 있다")과 결합하여, 저자가 서예 분야에 있는 한 우리는 그렇게 믿을 이유가 있습니다. "둘 다" "취하는 것"의 "취하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장젠휘 선생의 글에는 단순하고 곧은 공식 서체가 나타날 것입니다. 그것은 서예사에 기록할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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