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불교의 주요 사상은 무엇인가요?
불교 선 사상의 형성, 발전 및 주요 특징
1. '선'의 원문과 주요 의미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여겨진다. "Zen"이라는 단어의 의미 산스크리트어 원문은 "dhy⑥na"입니다. 발음의 관점에서 볼 때 이 단어는 주로 고대 인도 속담에서 유래한 것이 분명한 음역이고, 축약된 음역이다. 원문의 완전한 번역은 "Jhana"이어야 합니다. "Zen"은 원문 끝의 모음 "a"를 생략한 번역 결과입니다. 가마다 시게오 저, Zheng Pengnian 번역, 상하이 번역 출판사, 1986, 페이지를 참조하세요. 243. . 중국어에서는 "Zen"이라는 단어가 "Zen"이라고 불리는 "Ding"과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Ding"은 위에서 언급한 원어 "Zen"의 자유 번역인 경우가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Ding"에는 또 다른 산스크리트어 원어 "sam⑥dhi"가 있습니다. "Zen"과 "Ding"은 고대와 현대에 별도로 사용되거나 특정한 구별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이 둘은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불교 문헌에서는 둘 사이의 차이점이나 연관성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그 진술은 완전히 일치하지 않습니다.
대지론(大智論) 28권에는 “모든 선(禪) 집중을 선정이라고도 하고, 삼매(Samadhi)라고도 한다. 그리고 사마디(禪禪)라고도 하며, 나머지 모든 집중을 집중이라고도 하고, 삼매라고도 하며, 이런 관점에서 보면 선정이라고 할 수는 있지만 항상 집중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젠이라고 불러요.
《탄경: 좌선 명상》에서는 "선 집중이란 무엇인가? 외적인 모습이 선이고, 내부의 무혼란이 집중이다. 외적인 모습에 외적인 모습이 붙어 있다면 내면은 겉모습이 어지러우면 마음도 어지러울 것이다.
어지러움이 없다 --외선(禪)과 내면정(實念)은 조희(曹秦)의 본래 모습이다. Tan Sutra는 이 버전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구절을 보면 '선(禪)'과 '집중(禪)'은 서로 다른 강조점을 갖고 있지만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엄밀히 구별하기는 어렵다. 실제로 고대나 현대를 막론하고 "Zen"과 "Ding"은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두 단어가 연결될 때 한 단어가 다른 단어를 나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설명의 편의를 위해 일반적으로 두 가지를 엄격하게 구분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Zen"의 주요 의미는 무엇입니까? 이해를 돕기 위해 인도와 중국 불교 문헌의 일부 진술을 살펴보겠습니다.
『장아가마경』 제8권에서는 사선에 대해 논할 때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불선한 법이 있고, 알아차림과 통찰이 있으며, 태어남과 즐거움에서 벗어나 한 마음으로 알아차림 없이 두 번째 선정에 들어가고, 평정을 실천하여 행복의 참 지혜에 들어가라. 세 번째 선(禪)은 괴로움과 행복을 없애려면 먼저 괴로움과 슬픔을 없애고, 그 다음에 네 번째 선(禪)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인간의 감정과 생각을 통제하거나 억제하는 것.
『묘법법화경』 제4권에는 “만수사리가 말했다: 사지라라는 용왕이 있는데, 나이는 여덟 살이다. 그녀는 지혜롭고 예리하며 뿌리를 잘 이해하고, 그녀는 다라니(Dharani)를 얻었으니, 부처님께서 가르치신 모든 심오한 비밀을 받아들이고 지킬 수 있으며, 깊은 명상에 도달하여 모든 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구절에서 선(禪) 또는 명상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모든 법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조건입니다.
수나라 혜원은 『대승의장』 13권에서 “선(禪)은 한문이다. 이것을 번역하면 명상 수행이라고 하는데, 이는 공덕의 정글이라는 뜻이기도 하다. 명상을 하는 사람은 따른다. 원인은 집중의 상태에서 신중한 배려를 명상이라고 하며, 명상의 마음이 올바른 대상이 되어야 한다고도 말했습니다. , 그것을 명상이라고 합니다. 정글의 공덕은 과, 지혜, 신통, 사무량 등의 공덕입니다. 쌓인 것이 정글이라 하고 그 원인이 열매에 있다고 하여 공덕정이라 부른다." 선을 설명하기 전에 혜원은 또한 선의 다른 이름 곧 선정, 삼매, 바른 느낌, 삼매를 언급했다. , 사마타, 해방 등 그는 또한 이 이름의 유래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했습니다. 이 구절에 따르면 선(禪)은 주로 지혜, 신통력, 공덕, 해탈 등을 낳을 수 있는 사고와 수행의 방법입니다.
종미는 『선원집서문』 1권에서 선(禪)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명상은 모두 집중과 지혜를 뜻하는 일반적인 용어입니다.” 선(禪)의 유형을 논하면서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선에는 얕고 깊은 수준이 있으며 여러 수준이 있습니다.
다른 생각으로 수행하고 흥망성쇠를 즐기는 사람은 선(禪)이고, 진실로 원인과 결과를 믿고 즐겁고 혐오스럽게 수행하는 사람은 중생의 선이라고 합니다. 부분적인 진리는 소승선이고, 자기법을 이해하는 사람은 둘이며, 공간에서 드러난 진리를 실천하는 사람은 대승선이다. 만일 당신의 마음이 본래 청정하고 번뇌가 없고 번뇌가 없고 본래 자족함을 깨닫는다면 이 마음이 곧 부처니 이를 실천하는 사람이 곧 으뜸이니라. Tathagata Pure Zen이라고도 알려진 차량 Zen, One Practice Samadhi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Zhenru Samadhi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이 모든 삼매의 근원이다. 마음챙김으로 수행할 수 있다면 자연스럽게 수십만 삼매를 얻게 될 것입니다. 이 선은 달마(Bodhidharma) 아래에서 대대로 전해졌습니다. 보리달마가 도착하기 전에는 고대의 다양한 사상 학파에 대한 설명이 처음 사선정과 팔정에 기초를 두고 있었습니다. 모든 저명한 승려들이 그것을 실천했고 그 효과를 발견했습니다. “이 구절은 선(禪)의 유형을 체계적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외선, 보통선, 소승선, 대승선, 승승선 등의 개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선의 구분에 대해서는 의견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천태종 지이(禪)는 신비한 법화경 제4권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여기서 선(禪)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뉘는데 선(禪)은 ‘집중의 성자’라고 한다.
인도와 중국의 불경에는 선에 대한 설명이나 분류가 많다. 이러한 불경의 주요 부분에 대한 설명과 인도와 중국의 선 사상의 실제 상황을 통해 선의 주요 의미를 다음과 같이 요약하거나 요약할 수 있습니다.
선은 주로 일종의 영적 수행입니다. 사람에게 있어서 방법은 진리, 즉 최고의 실재를 깨닫는 길이요, 외부의 간섭을 없애고 내면의 평화를 유지하는 길이며, 자신의 마음과 성품을 깨닫는 길이요, 실천하는 길이다. 선(禪)은 주로 불교 안에 있지만 불교 밖에서도 다양한 수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약이나 요약은 좀 더 추상적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인도와 불교를 결합하여 중국의 실제 상황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2. > “선(禪)”은 불교에서 매우 대중적이며 중국에서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인도에서 유래되었으며 그 사상적 기원은 불교 이전의 다른 인도 종교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선의 중요한 측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외부 간섭을 제거하고 내면의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 요가 수행은 역사와 많은 관련이 있습니다. 인도에는 불교 이전부터 오랫동안 존재해 왔으며 불교는 단 하나입니다. 그 중 요가 수련의 내용은 선(禪)과 관련된 것이 많으며, 요가 수련의 본래 내용은 인도 불교 이전에 유래하였기 때문에 고대 인도 요가의 많은 요소들이 사실상 선(禪)의 원형이다. 이처럼 불교에 있어서 선(禪)의 사상적 근원은 요가에서 찾아야 한다.
고고학 발굴에 따르면 인더스 문명 시대부터 요가가 존재했다고 한다. 계곡 문명 유적지, 일부 신의 봉인에는 요가 연습 좌석이 있습니다. 참고: "인도 철학의 역사", 히라쿠지 서점, 1963년, 페이지 117. 우파니샤드와 서사시 "마하바라타"와 같은 많은 고대 인도 문학과 고전에 언급되어 있습니다. 요가. 초기 우파니샤드에서는 요가의 중요한 부분으로 "명상"(dhy⑥na, 집중)이 언급되어 왔다. 예를 들어 "가수 우파니샤드"(Ch⑥ndogya Up.)에서는 "명상"이 사용된다. 하늘, 땅, 산, 강의 움직이지 않는 상태에 대해 명상은 마음보다 크고 인식보다 낮다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Singer Upanishad" 7, 6, 1-2 (Taittir]ya Up. 이 우파니샤드는 요가를 신앙, 진리 등에 비유한 것이 명확하게 언급되어 있다. 『카화 우파니샤드(Kawha Up.)』를 보면 감각 기관의 인지 기능, 의식의 평온함, 기타 정신 상태를 요가로 본다. 요가를 부르는 "Jita Upanishad"(Maitr] Up.)를 참조하십시오. 호흡, 심장 및 감각 기관을 통합하고 기존의 모든 현상을 무시하십시오. .
『쯔시 우파니샤드』도 요가의 여섯 가지 유형, 즉 호흡 조절, 절제, 명상, 끈기, 통찰지혜, 삼매가 있다고 믿으며 요가를 구체적으로 분류했습니다. . 또한 다수의 우파니샤드에서 언급되는 지고의 실재 브라만(Brahman)의 실현도 일종의 요가나 명상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우파니샤드의 요가 수행에 관한 내용은 주로 불교보다 먼저 발생한 브라만교의 종교적 실천론을 반영하고 있다. 주로 사람들의 내면의 평화를 유지하고, 사람들의 감각 기관의 활동을 통제하며, 외부 세계의 방해를 받지 않고, 통찰력과 정신적 집중의 상태를 달성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는 불교의 선(禪)이나 명상의 내용과 일치한다. 서사시인 "마하바라타"에는 요가에 관한 내용이 매우 풍부합니다. 예를 들어 명상, 끈기, 통찰, 삼매 등 요가 수련의 단계를 언급합니다. 생성되는 마법의 힘에는 미묘함, 빛, 널리 퍼짐, 광범위함, 임의적, 지배적, 승리적, 관통력과 같은 특정 유형의 마법력이 포함됩니다. Kimura Taixian: "인도 철학의 여섯 학교", Bingwu 출판사, 1919, pp. 243~247 참조. 이는 불교 선 사상의 발전에서 상응하거나 유사한 내용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인도 바라문 철학의 요가학파의 기본 고전인 『요가수트라』는 요가 수련을 구체적으로 논한 인도 역사상 최초의 고전이다. 기존에 산재해 있던 요가 수련 내용을 모아 정리하고 이론적인 내용을 체계적으로 요약하고 귀납시킨다. "요가수트라"는 "요가"를 정의하고 "요가는 마음을 억제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요가경 1, 2를 참조하세요. 『요가경』은 또한 삼매의 종류(생각이 있는 삼매, 생각이 없는 삼매, 종류가 있는 삼매, 종류가 없는 삼매, 구하는 삼매, 구하지 않는 기다림, 기다림이 있는 삼매, 기다림이 없는 삼매 등)로 나눈다. ) 요가수트라 1, 17-51을 참조하세요. 이러한 카테고리 중 일부는 내용이 겹칩니다. , 요가의 팔다리(구속, 설득, 앉기, 호흡 조절, 구속, 끈기, 명상 등)를 제안했습니다. "Yoga Sutra" 2, 29-55; , 요가 마법의 힘의 주요 유형을 설명하고 요가 수련과 지혜를 통한 해방의 길을 지적합니다. 요가경의 많은 내용은 불교의 선(禪)이나 명상과 놀라울 정도로 유사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우파니샤드, 서사시, 『요가경』에 나타난 선이나 명상에 관한 내용은 불교 선 사상의 형성과 발전과 중요한 관련이 있다.
불교 선 사상의 형성 측면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우파니샤드였다. 기존의 우파니샤드 중 일부는 불교 출현 이전에 등장했는데, 예를 들어 앞서 언급한 『가수 우파니샤드』와 『파트리지 우파니샤드』의 주요 내용은 대략 기원전 800~500년 사이에 형성됐다. Kanekura Enteru (op. cit.), pp. 25-26. , 그러므로 명상(집중)이나 다른 요가 수련과 관련된 요소들이 초기 불교 선 사상 형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서사시 연대에 관해서는 초기와 후기 부분이 오랜 시간에 걸쳐 있기 때문에 특정 연대를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초기 부분이 초기 불교 선 사상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불교 선사상 발전의 관점에서 보면 후기 우파니샤드, 서사시, 요가경 모두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연대적인 관점에서 볼 때 불교와 후기 우파니샤드, 서사시는 선사상에서 서로 배우고 흡수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쪽이 근원인지 흐름인지 확실히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요가경"의 초기 부분은 기원전 150년경에 형성되었을 수 있으며, 기존 "요가경"은 서기 300년에서 500년 사이에 완성되었습니다. Yao Weiqun: "Indian Philosophy", Peking University Press, 1992 Year, 53을 참조하세요. 페이지. . 그러므로 불교와도 선사상에 있어서 상호 학습과 흡수의 관계를 가져야 한다. 실제로 『요가경』 제4권은 불교 내용을 많이 차용했고, 『요가경』 처음 3권에 있는 삼매와 요가 수련법에 관한 내용도 일부 불교에 흡수됐을 가능성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Yao Weiqun: "Badajali and the Yoga Sutra", "South Asian Studies", Issue 4, 1991을 참조하세요. .
분명히 대승불교의 관점에서 볼 때 당신은 어떤 것에도 집착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것이 "무익"하기 때문이고 선(禪)도 예외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일부 테라와다(Theravada) 불교처럼 그것은 외부 사물과의 완전한 분리를 요구합니다.
대승불교의 선(禪)에 대한 태도는 세계와 열반의 관계에 관한 이론과 관련이 있다. Nagarjuna는 "The Great Wisdom"에서 "세상의 모든 법에는 열반의 성격이 있습니다." "The Great Wisdom"제 32 권, "Taishengtang"제 25 권, 298b. 이는 불교의 해방은 세상으로부터 완전히 물러나는 것으로는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유형의 이론은 대승불교의 선(禪) 개념에 영향을 미쳤다. 불교의 해방은 세상과의 완전한 분리를 통해서는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에 절대적인 '분리'를 통해서는 가장 높은 수준의 선계를 얻을 수 없습니다.
대승불교가 유가카라종으로 발전하면서 명상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 종의 명상 내용은 이전 불교 선사상과 크게 달라졌고, 더욱 풍부해지고 복잡해졌다. 요가카라 학파의 이론은 실제로 평온함과 통찰력을 동등하게 중요시하며, 이 학파의 명상 이론과 모든 법의 본질에 관한 이론을 밀접하게 통합합니다. 이 학교의 주요 작품인 "요기의 지구 이론"은 5개 부분(지역적 부분, 의사 결정 부분, 설명과 헤어짐 부분, 다른 문을 여는 부분, 사물을 취하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 지역적 부분은 부분에서는 요가 명상의 영역, 즉 소위 17가지 경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다섯 가지 의식에 해당하는 경지, 마음의 경지, 구하고 유지하는 경지, 무구하고 엄숙한 경지, 감각의 경지입니다. 구함과 집착이 없는 곳, 많은 삼매의 땅, 많은 무삼매의 땅, 의도의 땅, 무의향의 땅, 들음으로 얻은 곳, 관찰하여 얻은 곳, 실천으로 얻은 곳. , 성문의 곳, 홀로 깨달음의 곳, 보살의 곳, 의지가 남는 곳, 의지가 남지 않는 곳. 나머지 부분에서는 17단계와 관련된 일부 문제를 더 자세히 탐구하고 이 토론을 통해 담마에 대한 요가카라의 기본 견해를 보여줍니다. 그러므로 요가카라 학파의 선관은 이 학파의 다른 교리와 통합된 고도로 사변적인 이론 체계입니다.
탄트라 불교의 명상 강조는 요가 이론에 반영되어 있다. 탄트라 불교는 요가카라 등 대승불교의 많은 사상을 흡수했으며, 요가는 전통적인 호흡 조절, 절제, 마인드 컨트롤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믿는다. 이 기술은 자신을 가장 높은 현실(또는 사물의 현실, 불성, 원래의 부처님 등)과 일치하게 만듭니다. 마하바이로자나(Mahavairocana)와 같은 탄트라 고전에는 형상 요가(존재의 방법)와 무형 요가(형이 없는 존재의 방법)가 언급되어 있는데, 전자는 형상을 명상이나 집중의 대상으로 사용하는 반면, 후자는 형상을 사용합니다. 무형(사물의 본질) 또는 마음의 진리 등)을 명상이나 집중의 대상으로 삼는다. 밀교에서는 무색요가가 심오하고 진보된 것이라고 믿으며, 무색요가는 지혜가 낮은 사람을 위한 것이라고 믿습니다. 마하와이로자나 7권에서는 “심오한 무색법은 낮은 지혜가 닿을 수 없는 것이므로 지혜가 낮은 사람을 위한 것입니다. ." "장대장" 18권, 188a. 그러나 일부 문헌에서는 밀교에서는 '존재'와 '명시적 존재', '심오한 존재'를 구별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Ci Yi 편집, 불광문화산업주식회사, 1988년 『불광사전』, 2436~2437쪽 참조. .
요컨대 선 사상은 인도 불교의 발전과 함께 발전해 왔습니다. 선 사상은 원시불교, 소승불교, 대승불교, 그리고 인도불교 발전의 모든 주요 단계에 존재합니다. 인도 불교 이외의 일부 주요 종교에서도 선 사상과 동등한 종교 관행이 상당히 발달되어 있습니다. 브라만교나 힌두교에는 이러한 측면을 전문적으로 홍보하는 요가 학교도 있습니다. . 그러나 인도불교에는 특별히 선(禪) 사상을 중시하는 불교 종파나 종파가 없습니다. 그러나 불교가 중국에 소개된 이후 상황은 달라졌다.
3. 중국 선 사상의 변화와 주요 특징
불교 선 사상이 중국에 소개된 후 처음에는 독립적인 불교 종파가 형성되지 않았다. 선불교가 형성된 이후 중국의 선사상은 선불교의 발전에 주로 반영되었다.
일부 종파의 법적 전통에 따르면 선불교의 형성에는 많은 조상이 있습니다. 선불교의 분파는 주로 회능시대에 이루어졌으나 도신시대에는 이미 분파가 형성되어 있었다. 자료 중 일부는 주로 Liu Yuxi의 "Master Rong's New Pagoda"( "Quan Tang Wen"제606권)와 Zong Mi의 "선사 상속 지도"에 대한 설명입니다. 기록에 따르면 도신의 제자 중 한 명인 파롱(Farong)이 니우토우종(Niutou Sect)을 창시했다고 합니다. 이 종파는 나중에 영향력이 거의 없었고 당나라 말기에 무명으로 사라졌습니다.
홍인(紅仁)에게는 많은 제자가 있었는데, 그중 가장 유명한 사람은 혜능(惠能)과 신수(沈秀)였다. 이 두 사람은 선불교의 두 종파인 남종파와 북종파의 대표자가 되었다. 선불교는 이후 남방불교를 중심으로 크게 발전하였다. 나중에 Nanzong은 Heze Shenhui 시스템, Nanyue Huairang 시스템 및 Qingyuan Xingsi 시스템의 세 가지 시스템을 형성했습니다. 당나라 말기와 오대(五代)에 선불교는 남월파(南越系)와 청원파(靑源界)의 5개 분파로 나누어졌는데, 이는 선의 오파, 즉 웨이양파, 임제파, 조동파, 운문파, 그리고 선종이다. 법연파(Fayan Sect) "오파" 중 남월계(南越系)에서는 위양종(魏陽派)과 임제종(臨治宗)이 나왔고, 청원계에서는 조동종, 운문종, 법암종이 나왔다. . 선불교의 '오파'는 송나라에서 쇠퇴하고 다른 종파는 발전했습니다. 그 중 임제종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황룡종(종)이고 다른 하나는 양기종(양기종)이다. 이 두 종파와 원래의 "오파"를 선불교의 "오파 칠파"라고 부릅니다. 동토의 시조 달마(菩提)부터 세어보면 남조와 북조 시대에 선불교가 형성되었다. 그러나 실제로 선이 실제로 중국 역사에 더 큰 영향력을 미치는 종파를 형성했다고 생각한 것은 당나라 이후(특히 회능 이후)였습니다. 그 이전에는 선종은 아직 대규모 종파를 형성하지 않았다고 생각했습니다.
선 사상이 중국에 소개된 것은 주로 이 이론을 논의한 일부 불교 경전의 번역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이 지역의 주요 한문으로 번역된 경전 중 상당수는 전승되지 않은 것이 많지만 당시 또는 그 이후에 경전을 본 사람들의 관련 서문(서문 등)을 통해 주요 내용을 알 수 있다. . , An Shigao가 번역 한 "Anpan Shouyi Sutra"와 "Twelve Gate Sutras", Zhilou Jiacheng이 번역 한 "Panzhou Samadhi Sutra"와 "Shou Surangama Samadhi Sutra"등을 포함합니다. 이 고전은 소나야나에 속하며 주로 인도 선 사상의 호흡 조절 및 마음 조절의 구성 요소를 설명합니다. 구체적으로는 "4선", "4가지 무형 집중", "4가지 헤아릴 수 없는 마음" 등이 포함됩니다. 대승의 측면에 대한 주요 기술로는 부처님에 대한 명상과 선(禪)의 경지를 이루기 위한 대승불교의 근본개념의 실현이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부처님의 선현삼매', '만물이 안정됨' 등이 있다. 참고 문헌 Du Jiwen 및 Wei Daoru: "중국 선의 일반사", Jiangsu Ancient Books Publishing House, 1995, pp. 6-16. . 일반적으로 소개되는 사상은 주로 인도불교의 선(禪)에 관한 몇 가지 기본적인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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