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시스템 개발
정보 시스템의 개발에는 컴퓨터 하드웨어 기술, 컴퓨터 소프트웨어 기술, 컴퓨터 네트워크 기술 및 데이터베이스 기술을 포함하여 컴퓨터 기술 및 운영 환경의 기초가 포함됩니다.
1. 컴퓨터 하드웨어 기술
하드웨어 인프라에는 네트워크 플랫폼, 컴퓨터 호스트 및 외부 장치가 포함됩니다. 컴퓨터 하드웨어 시스템은 정보 시스템의 실행 플랫폼입니다. 그 중 네트워크 플랫폼은 정보 전송의 전달자이자 사용자 액세스의 기반입니다.
2. 컴퓨터 소프트웨어 기술
소프트웨어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응용 소프트웨어로 구분됩니다.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컴퓨터 및 주변 장치의 관리, 제어 및 유지 관리를 의미합니다. . 및 컴퓨터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다양한 언어와 그 언어의 조립 또는 해석, 컴파일러, 컴퓨터 모니터링 및 관리 프로그램(Monitor), 디버거(Debug), 오류 검사 및 진단 프로그램, 프로그램 라이브러리, 데이터베이스 관리 프로그램, 운영체제(OS).
3. 컴퓨터 네트워크 기술
컴퓨터 네트워크는 통신 매체를 사용하여 서로 다른 지리적 위치에 분산된 컴퓨터, 컴퓨터 시스템 및 기타 네트워크 장비를 연결하고 완전한 기능을 갖춘 네트워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연결합니다. 정보 교환 및 네트워크 자원 공유를 실현하는 시스템입니다. 컴퓨터 네트워크에는 네트워크 미디어, 프로토콜, 노드 및 링크가 포함됩니다.
컴퓨터 네트워크 토폴로지: 네트워크의 링크와 노드가 지리적으로 형성하는 기하학적 구조로, 네트워크의 전체적인 구조적 모습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며 각 모듈 간의 구조적 관계도 반영합니다. 통신 시스템의 전송 모드에 따라 컴퓨터 네트워크의 토폴로지 구조는 지점 간 전송 구조와 브로드캐스트 전송 구조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컴퓨터 네트워크는 통신 거리에 따라 근거리 네트워크(Local Area Network)와 광역 네트워크(Wide Area Network)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4. 데이터베이스 기술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는 데이터 수집,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사용자 계층 모델(Hierarchical Model), 네트워크 모델(Network Model)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관계형(Relation) 모델이 포함됩니다.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엔터티 관계 모델(E-R 모델)은 현실 세계를 추상화한 것으로, 객관적인 사물에서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정보를 추출하고, 필수적이지 않은 세부 사항은 무시하고, 이 정보를 정확하게 분석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는 사용자 수요 분석, 데이터베이스 논리적 설계, 데이터베이스 물리적 설계, 데이터베이스 구현 및 유지 관리의 4단계로 구성됩니다. 관계의 정규화 이론은 데이터베이스 설계 프로세스의 강력한 도구입니다. 패러다임이란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관계를 말한다. MIS 개발 방법에는 자체 개발, 위탁 개발, 공동 개발, 2차 개발을 위한 기성 소프트웨어 패키지 구매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회사의 기술력, 자원, 외부 환경에 따라 달라집니다.
완전하고 실용적인 문서화는 성공적인 MIS의 특징입니다. 과학적 개발 과정은 타당성 조사부터 시작하여 시스템 분석, 시스템 설계, 시스템 구현의 주요 단계를 거칩니다. 문서는 각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개발 프로세스 중에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강화되어야 합니다. 두 가지 개발 방법이 사용됩니다:
1. 폭포수 모델(수명주기 방법론)
구조 분석, 구조 설계, 구조 프로그래밍(줄여서 SA-SD-SP 방법)은 폭포 모델을 사용하여 시뮬레이션했습니다. 각 단계의 작업은 위에서 아래로, 추상에서 구체적으로 진행됩니다. 폭포수 모델은 수명주기 단계 간의 엄격한 순서와 상호의존성을 의미합니다. 폭포 모델은 초기 MIS 설계의 주요 수단이었습니다.
2. 래피드 프로토타이핑 방법(객체지향 방법)
래피드 프로토타이핑 방법은 객체지향 방법이라고도 하며, 기존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제안된 새로운 디자인 접근 방식입니다. (SA-SD-SP)는 현재 컴퓨터 기술의 발전과 소프트웨어 수요의 엄청난 성장에 부응하여 등장했습니다. 빠르고 유연하며 대화형인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입니다. 핵심은 형식적이고 엄격한(수정하기 쉽지 않은) 사양을 대화형의 신속하게 구축된 프로토타입으로 대체하는 것입니다. 사용자는 실제로 컴퓨터에서 프로토타입을 실행하고 시험해 보면서 개발자에게 실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신속한 프로토타이핑의 기초 중 하나는 시각적인 4세대 언어의 출현입니다.
두 가지 방법을 결합한 MIS 개발을 위해 객체지향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 라이프사이클 중 분석 단계에 중점을 둔다. 분석 단계에서 얻은 다양한 객체 모델은 설계 단계와 구현 단계에도 적용 가능합니다. 실습을 통해 두 가지 방법을 결합하는 것이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실현 불가능한 개발 방법: 기존 조직 구조에 따라 시스템을 기계적으로 분할하고 MIS의 개발 원칙을 고려하지 않는 조직 구조 방법.
데이터베이스 방식에서는 개발자가 데이터베이스 설계부터 시작하여 기존 시스템을 개발합니다.
상상 시스템 개발, 개발자는 기존 시스템의 상상력을 바탕으로 개발합니다.
실행 가능한 개발 방법: 탑다운(Top__Down), 기업 경영 전반의 디자인, 점차적으로 추상에서 구체적으로, 개요 디자인에서 세부 디자인으로 구조화된 디자인 아이디어를 구현합니다. 전체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 빌딩 블록을 사용하는 상향식(Bottom__Up) 설계 시스템 구성 요소의 단점은 시스템 구성 요소의 유기적 연결을 무시한다는 것입니다.
이 둘을 조합하는 방식은 실제 개발 과정에서 흔히 사용되는 방식이다. 시스템을 분석함으로써 시스템의 논리적 모델을 획득하고, 논리적 모델로부터 최적의 물리적 모델을 획득한다.
이러한 논리적 모델과 물리적 모델의 나선형 사이클 최적화 설계 패턴은 하향식과 상향식을 결합한 설계 아이디어를 구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