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 노동자 문제 보도에서 미디어의 사회 윤리적 역할
낙인과 라벨링 이론: 포괄적 인 이론적 관점
저명한 사회학자인 노베트 엘리아스는 후그노파를 연구할 때 주목할 만한 현상을 발견했다. 바로 낙명화 과정, 즉 한 집단이 인간성의 근성을 다른 집단에 부과하고 유지하는 과정이다. 오명은 두 사회 집단 간의 일방적인' 명명' 권력 관계를 반영하며, 특히 집단의 특징과 다른 집단이 해당 집단에 부과한 고정관념 사이의 특별한 관계로 표현된다. 이런 특별한 관계는 낙인이 된 쪽 (낙인이 된 속성) 과 낙인이 아닌 쪽 (낙인이 된 쪽의 고정관념) 사이의 상호 작용이며, 낙인은 이런 상호 작용이 끊임없이 발전하여 결국 견실한 현실이 되는 과정이다.
오명화는 역동적인 과정이다. 집단의 부정적인 특징을 고정화하여 다른 특징을 감추고 본질적으로 집단의 특징에 해당하는' 참고물' 이 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낙인이 아닌 강세를 보이는 쪽은 보통' 태그 지정' 이라는 전략을 채택한다. 라벨링 이론은 이단을 특정 사회행위의 고유 성격으로 보지 않고 사회해석의 결과로 이런 해석을 통해서만 이단이라는 꼬리표를 붙일 수 있는 시각이다. 이 이론적 성향은 베커의 논술 (1963) 과 특히 관련이 있다. 그는 각종 동아리와 사회단체가 "이를 위반하는 규칙을 세워서 이단을 구성한 다음, 이를 특수 집단에 더해 외부인의 꼬리표를 붙여 이단을 만들었다" 고 주장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이런 의미에서 이단으로 간주되는 행위는' 잘못된' 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이렇게 해석하기 때문이다. 특히 사회에서 자신의 해석이나' 태그' 가 가장 큰 권력과 법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장할 권리가 있는 집단이기 때문이다.
물론 오명화 과정에는' 태그 지정' 이외의 전략도 포함되지만' 태그 지정' 작업에서 오명화된 실천 과정을 볼 수 있다. 처음에는 레이블이 한 그룹의 개인과만 연관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이 꼬리표는 더 많은 사람들이 특수한 집단을 지칭하기 위해 받아들여질 수 있다. 레이블의 참조 객체는 일반화되고, 레이블과 집단의 관계는 동결되고, 경직되고, 라벨에 반영된 특징은 집단의 고유 성질이 된다. 이 시점에서 오명 과정이 완료되었습니다. 과정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낙인과 라벨링 이론을 복합적인 이론적 시각으로 결합할 수 있는데, 주로' 라벨화' 전략을 이용하여 도시 사회의 각종 말 건설, 특히 대중 매체의 말 생산에서 낙인 실천을 고찰할 수 있다.
사회학자 구마는 농민공을 낙명하는 과정이 중국 도시에서 상당히 보편적이라고 지적했다. 더럽고, 침을 뱉고, 도둑질하고, 무례하고, 문명화되지 않은 등등. , 자연스럽고 당당하게 농민공에게 강요된 것 같다. 일단 한 곳에서 형사범죄가 발생하면 사람들은 항상 의심스러운 대상을 선진 도시의 농촌인을 가리킨다.
다음 구절은 현지 정부 부처가' 관심' 과' 교육' 농민공을 위해 자질을 높이기 위해' 창작' 한 가요에서 발췌한 것이다.
소농 의식은 제거되어야 하고, 말은 거칠다. 업주의 집에 인테리어를 하고 손발이 깨끗하지 않으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대소변을 가리지 않고 매일 머리를 깎고 발을 씻는다. 포르노와 타블로이드 신문을 보지 않고, 학습 문화의 질을 높이다. ...
-"이주 노동자 형제 3 대 규율 8 항 주의" 4
소농의식',' 말이 거칠다',' 손발이 깨끗하지 않다',' 어디서나 대소변',' 포르노와 타블로이드' 는 구마가 열거한' 더러움, 토해, 도둑질, 예의 없는, 문명화되지 않은' 오명에 해당한다. 이' 라벨' 은 어느 지방정부부서의' 창작' 가요에 등장해 풍자와 블랙 유머의 깊은 의미를 보여준다. 이' 편안한' 가요에서 우리는 도시 사회 전체가 농민공에 대한 뿌리 깊은 차별과 편견을 볼 수 있다. 반면 노래 제목에서 농민공을' 농민공 형제' 라고 부르는 상당히 우호적인 태도는 그렇게 위선적이고 눈부시다.
도시 사회의 농민공에 대한 오명을 역사적 맥락에 두면' 맹류' 에서' 농민공' 까지 오명화 궤적을 발견할 수 있다.
"방랑" 이라는 단어는 국가 정책 및 규정에 처음 등장했습니다. 1953 년 국무부는' 농민들에게 맹목적으로 도시로 유입하도록 설득하라는 지시' 를 내렸고, 1959 년 중앙에서' 농촌 노동력의 무분별한 유출을 막는 긴급 통지' 를 보냈다. 처음에' 맹류' 는' 맹류' 를 동사의 명사성 약어로, 맹목적으로 도시로 유입되는 농촌인들을 가리킨다. 사회의 변천에 따라 특정 집단을 지칭하는 이 단어는 도덕적 평가가 담긴 의미를 많이 더했다. 같은' 도시로 유입' 행위를 하는 느슨한 집단은 상상 속에서 행동, 성격, 도덕이 매우 부정적인 동질집단으로 구성되었다. 이런 건설은 심지어 일부 도시 관리 시스템이 유랑자에 대한' 법 집행' 관행에서 경직되는 경향이 있다. 홍승이 지적한 바와 같이 (vagabond 라는 단어) 거꾸로 읽는 것은' 건달' 으로 인격이 낮고 도덕적으로 부패한 집단을 연상시킨다. 이 단어는 마치 이 단어에서 그들의 불쌍한 우월감을 찾을 수 있는 것처럼 몇몇 도시 사람들의 건강하지 못한 심리를 담고 있다.
방랑' 에서' 농민공' 에 이르기까지 이 단어들이 가리키는 사회집단의 오명은 도시 주민과 농민공 사이에 발생하며,' 우리' (우리 자신, 지인) 과' 그들' (외부인, 낯선 사람) 의 원시적 구분에 따라 도시 주민과 농촌 주민의 서로 다른 사회적 신분에 기반을 두고 있다 6. 이런 원시적인 공포는' 도시-농촌 마을' 과' 시민-시골 사람' 이원관념의 격차에 의해 더욱 커지고' 라벨화' 등의 전략을 통해 도시 사회의 다양한 말 건설 과정으로 표현된다.
둘째, 이주 노동자의 미디어 이미지
도시 사회에서 농민공이 낙인화된 현실은 사회 각 차원의 말 건설에서도 대중매체로 흘러들어가 농민노동자에 대한 언론의 사회적 재생산에 나타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농민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도시명언)
언론이 농민공 이미지에 대한 묘사에 대해 고정 관념의 관점에서 정보를 제공하는 연구가 있다. 조월 양자석간지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200 1, 신문의 도시 농민공 이미지는 상대적으로 좋지 않고, 긍정적인 역할은 10%, 부정적인 역할은 66.7% 에 그쳤다. 2003 년 하반기, 농민 노동자의 신문에서의 이미지는 여전히 비교적 나쁘다. 비록 부정적인 작용이 45.5% 로 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도건걸은 2002 년' 해방일보',' 신민 석간지',' 문혜일보' 를 조사한 결과 농민노동자와 관련된 보도에서 부정적인 내용의 비율이 각각 24%, 29%, 33% 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두 연구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농민공의 매체 이미지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을 증명했다. 특히 전자는 더욱 그렇다. 수치에 따르면 부정적인 이미지의 비율은 긍정적인 이미지보다 훨씬 높지만 두 연구의 격차도 크다.
본 연구는' 노동일보',' 베이징 석간신문' 및' 청두상보' 가 2003 년 7 월부터 2004 년 6 월까지 보도한 1 12 개 샘플에 대한 내용 분석을 통해' 농민공 개인사건 보도의 사건 유형' 을 결합했다
사건 유형에 대한 연구 결과 (표 1 참조),' 취업 생활 등 여러 방면의 경험' 이 57.9% 로 가장 많았다. 가장 보편적인 의미에서, 이주 노동자들은' 약자 집단' 으로 묘사되었다. 개인분투와 창업, 이미지 건설이 긍정적인 경향이 있어 18.4% 를 차지한다. 세 가지 유형의 사건의 누적은 종종 부정적이거나 부정적이다. 예를 들면' 충돌 사건' (농민공은 갈등의 한 쪽이나 피해자가 될 수 있음),' 황당무계하거나 불합리한 행위',' 위법범죄' 도 25438+0.0000000005 정도를 차지한다.
이에 따라 이미지 포지셔닝에 대한 연구 (표 2 참조) 에 따르면' 모욕, 피해' 의 이미지 유형 비중이 48.8% 로 모든 이미지 유형의 절반에 육박하며 농민공이' 약자' 로 언론에 드러난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이미지 유형의 비율은 25% 이하입니다. 이 중 긍정적인 이미지는 24.4%, 부정적인 이미지는 9.8% 를 차지했다. 이 결과는 이전 문헌과 큰 차이가 있다. 한편 본 연구에서 긍정적인 이미지의 비율은 부정적인 이미지보다 높다. 한편 부정적인 이미지의 비율도 처음 두 연구보다 낮아 첫 번째 연구와의 격차에 가깝다.
이 데이터에 반영된 격차에 대해 우리는 설계의 차이와 운영상의 가능한 편차를 연구하는 것 외에 세 가지 이유를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첫째, 연구 선택의 시간대가 다르다. 최근 2 년 동안 언론은 농민 노동자에 대한 심도 있고 포괄적인 관찰과 보도를 점차 시작하면서 어느 정도 부정적인 언론 이미지 감소를 초래하고 있으며, 이는 조월의 연구에도 지적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둘째, 본 연구에서 선택한 신문의 유형은 다르다. 본 연구에는 당보와 시민신문이 포함되며, 다른 두 가지 연구는' 시장화' 에 편향된 신문, 특히 전자를 선정해 시민신문 한 부만 연구 대상으로 선정했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신문 * 이미지 유형' 의 상호 작용 분석 (표 3) 에 따르면 시민보 중 부정적인 미디어 이미지의 비율은 높고 당보 중 부정적인 미디어 이미지의 비율은 낮고 중성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미디어 이미지의 유형이 다릅니다. 처음 두 연구는 미디어 이미지를' 긍정적인 이미지',' 부정적인 이미지','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평가 없음' 의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눌 뿐, 본 연구는 이 세 가지 방면에서' 모욕, 피해' 의 이미지 유형을 더했다. 이런 분류는 농민공이 약자 집단이라고 부르는 고려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모욕, 피해' 의 이미지 유형은 바로 이런 정의가 언론에 반영된 것이다. 또 이런 이미지 유형은 농민공을 주인공으로 하는 많은 사회뉴스에 등장해' 낯설다' 와' 충격적이다' (사고, 죽음, 성억압 등) 를 선호한다. ). 이에 따라 이들 이미지 유형 중 일부는 부정적이지 않지만, 이런 이미지 유형을 폐지하면' 긍정적인 이미지' 비율을 늘리지 않고'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평가 없음' 과' 부정적인 이미지' 로 나뉜다.
본 연구에 따르면 언론 보도에서 완전히 부정적인 농민공 이미지 비율은 10%(9.8%) 에 육박했다. 그러나 부정적인 이미지를' 모욕, 피해' 이미지의 부정적인 이미지 구축에 더하면 농민공에 대한 언론의 고정관념, 심지어 부정적인 이미지까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며 대략 20% ~ 25% 사이로 추정된다. 이와 함께 샘플 범위 내에서 종합 독서 보도를 통해 얻은 경험과 함께 개별 사건에 대한 보도와 농민공 이미지에 대한 전반적인 형성에는 낙인화된 농민공의 경향과 조작이 있다.
셋째, 이주 노동자의 오명: 도시 사회에서 대중 매체로
샘플 보도의 내용 분석 결과에서 선정 기간 (2003 년 7 월 -2004 년 6 월) 동안 선택한 신문의 농민공에 대한 보도를 광범위하게 읽으면서 얻은 경험을 결합하여 미디어 단계에서 발생한 오명을 정리, 분석 및 해석하려고 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꼬리표는 낙인화 과정의 중요한 전략이며, 이전 연구에 따르면 대중매체는 이런 꼬리표를 전파하고 합법화하는 주요 제도화 원천이다. 특히 주류 사회의 규범과 가치관에 맞지 않는 행동을 하는 집단에 대해 자주 정형화한다. 언론 보도에 대한 대대적인 독서를 통해 언론 보도에도 오명화에 쓰이는 꼬리표가 많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언론, 언론, 언론, 언론, 언론, 언론) 이러한 라벨을 식별함으로써 우리는 농민들의 오명화에 대한 언론의 전모를 대략적으로 그려낼 수 있다. 우리는' 오명화 특징', 특징의' 방향', 언론 보도의' 사례', 구체적인' 설명' 및 그 안에 사용된' 라벨' 을 결합하여 네 가지 유형의 언론이 농민공에 대한 오명화 작업을 빗어 냈다 (표 4).
언론의 오명과 도시 사회의 오명 현실 사이에는 밀접한 대응 관계가 있다. 지난 편은 도시 사회가 농민공에게 강요한' 더러움, 토함, 도둑질, 예의 없는, 문명화되지 않은' 오명을 열거하고, 한 곡을 통해 낙인에 해당하는' 소농의식',' 말이 거칠다',' 손발이 깨끗하지 않다',' 어디서나 대소변',' 어디서나 대소변' 을 고찰했다
우선' 더러움',' 자질이 좋지 않다',' 문명화되지 않음' 이라는 오명 특징이 있어 외모와 행동을 가리킨다. 언론 보도의 예로는' 한 무리의 농민공들이 알몸으로 잔다' 가 포함돼 여러 차례' 팬티 한 벌만 입은 건축공' 이라고 불렸는데, 이는 널리 사용되는 태그다. 둘째,' 우악스럽다',' 무지막지하다',' 도시규범에 불복종한다' 등의 오명화 특징이 있어 농민공의 행동 수준을 가리킨다. 대표는' 아무도 머물지 않는다',' 두 무리의 농민공들이 한 명을 위해 한 사람을 때려죽인다' 는 보도에서' 욕설이 가득한 아르바이트생' 등의 라벨이 오명화 특징에 대응하는 것이 생생하다. 다시 한 번, 인격, 품질, 도덕수준을 가리키는' 절도',' 위법범죄' 등 오명화 특징이 있다. 예를 들어 언론이 광범위하게 보도한' 천가 포도 사건' 중' 농민공' 라벨이 자주 등장해 언론의 오명화 과정을 부추겼다.
이러한 유형이 사회의 오명 현실과 밀접하게 대응하는 것 외에도 언론의 오명도 독특하다. 농민공을 주인공으로 한 사회뉴스에는' 무리하게 소란을 피우다',' 포르노를 보다',' 정신나간 농민공' 과 같은 극적인 꼬리표가 있어' 무지',' 정신병',' 성억압' 등 이상한 특징에 해당한다. 이 라벨들은 그들이 재현한 특징과 함께 미디어 오명 스펙트럼의 가장 이상한 부분을 구성한다.
4 개의 "대식 이주 노동자": 낙인 찍힌 사례
우리가 연구한 시한 내에 주목할 만한 오명 사례가 하나 있다:' 천가 포도' 사건. 2003 년 8 월부터 2004 년 6 월까지 언론은 이 사건에 대해 오랜 기간 추적 보도를 했다. 1 1. 이 보도들은' 농민공' 이라는 꼬리표를 붙인 것으로, 언론이 농민공을 오명하는 전략과 과정을 보여준다.
2003 년 8 월 7 일 새벽, 4 명의 농민공이 베이징시 농림과학원 임과연구소 포도연구원에 들어가 몰래 포도를 따다. 떠날 때, 그들은 짠 가방 하나를 집어 들고 등을 돌렸다. 길에서 그들은 현지 경찰에 의해 발견되었다. 그들이 따는 포도는 임과소에서 40 만 위안을 투자하여 10 년 동안 재배해 개발한 새로운 품종이라는 것을 누가 알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포도, 포도, 포도, 포도, 포도, 포도, 포도) 이 포도는 한때' 천가' 라고 불렸다. 포도 가치에 대한 평가에 따라 농민공이 억류된 후의 운명은 기복을 겪었다. 2003 년 9 월 베이징시 물가국은' 천가 포도' 가치를 1 1220 원으로 평가하고 농민 3 명이 붙잡혔다. 두 차례의 정찰을 거쳐 베이징시 물가국은 결국 2004 년 5 월 농민 3 명이 도둑맞은 포도가치가 376 위안에 불과했고, 농민공은 보험후심을 받아 기소를 면했다.
이 사건의 초기 보도에서 한 신문은 제목에' 탐식한 농민공' 을 사용하여 이 사건의 농민공을 지칭했다. 이후' 민공' 이라는 꼬리표는 다른 언론 전재와 오리지널 보도의 헤드라인에 여러 차례 등장했다.
욕심 많은 도둑 네 명이 고가의 포도를 훔쳤고, 40 만 원의 거액의 투자가 한 번, 베이징일보 메신저, 2003-08- 10 으로 파괴되었다.
탐식민공이 포도를 훔쳐 40 만 베이징 청년보를 삼키는 2003 년 8 월-10
오늘 베이징 절도천가 포도사건 감정 4 대식 농민공의 운명은 아직 해결되지 않고, 중신 () 이다. Com, 2003 년 8 월 22 일.
민공은' 공공안전' 범주에 속하지 않는다.' 포도' 사건 전문가 상담에는' 조암도시보' 2003-08-25 가 실려 있다.
농민공들이 고가의 포도를 훔치는 것을 탐식하다: 3 명이 붙잡혔다 1 1 명이 경화 타임즈 구속, 2003-09- 17.
탐식한 농민공이 훔친 포도는 얼마입니까? 만 천개의' 천가 포도', 청도 조간신문, 2003-09- 17.
가격이 너무 높은 포도' 수갑을 채우다' 욕심 많은 농민공 (부) 베이징 농민 4 명이 훔친 포도의 최종 가격은 만여원, 3 명이 붙잡혔고, 1 사람이 구속되었고,' 남방도시보' 는 2003 년 9 월-17 이었다
청화의 선생님은 비싼 포도를 훔친 농민공이 새해를 맞이하도록 돈을 내고 싶어 한다. 베이징일보 메신저, 2004-0 1- 14.
포도 가격 인상 사건은 계속된다: 포도는 1000 원밖에 안 된다. 식탐하는 농민공은 면제될 수 있다. 베이징 청년보, 2004-05-27.
폭식 농민공은 이미 보석으로 재판을 기다리고 있다, 베이징 조간신문, 2004-05-28.
천가 포도' 사건은 먼지가 가라앉았고, 상수 욕심 많은 농민공은 기소를 면했다.' 주구석간지', 2005-02-22.
언론 보도의 구체적인 토론에서, 이 라벨은 더욱 명확하고 생동감 있는 묘사를 가지고 있다.
포도틀 밑에 앉아 네 명의 민공이 어깨를 뿌리치고 맹렬히 먹었다. 떠날 때 몇 사람이 상의했다. 장거리 여행을 거쳐, 이것은 너무 맛없어서, 그들은 어쩔 수 없이 좀 가지고 돌아가야 했다. 리는 길가의 쓰레기통 옆에서 뜨개질 가방을 주웠다. 몇 사람이 포도틀에서 포도를 따기 시작했고, 가득 채운 후 짠 자루를 담장 위로 메기 시작했다. 공사장으로 돌아오는 길에 경찰이 현장에서 그를 잡았다. "탐욕스러운 도둑 네 명이 천가 포도를 훔쳤고, 40 만 달러의 거액의 투자가 하루아침에 파괴되었다"
이런' 어깨를 뿌리치고 힘껏 먹어라'' 배만 먹으면 너무 손해를 본다' 는 세부 묘사는 반드시 사실에 대한' 직필' 이 아니라 상상력이 풍부한 연극 서술일 가능성이 높다. 그것은 농민공의 무지함, 저속함, 탐욕, 탐욕을 렌더링하여' 농민공' 이라는 꼬리표를 직관적으로 해석하였다.
사건 보도에서' 농민공' 이라는 단어가 나타나는 빈도와 거의 같은 단어는' 천가 포도' 이며, 이것도 꼬리표이지만, 누구에게나 오명화되는 것이 아니라' 고귀한 품질' 을 가리킨다. 우선 포도의 가치를 가리킨다. 처음에 언론에 따르면 농민공은 "한 입에 40 만 원을 먹었다" 고 한다. 예를 들어,' 네 농민공이 포도를 훔쳐 40 만 원을 먹었다' (2003-08- 10, 선전 상보),' 탐식한 농민공이 포도를 훔쳐 40 만 원을 먹었다' (2003-08-/Kloc-) 그 이후로 포도의 가치는 계속 줄어들었지만 보도에서는 여전히 불린다. 또한 이벤트의 심각도를 나타냅니다. 물가국 등 부처의 가격 인정과 공안국 등 법 집행 부처의 판결 외에도 언론은 사건을' 10 년 집중 연구와 40 만원의 거액 투입' 으로 규정했지만, 결과가 나올 때 탐욕스러운 농민공들에 의해 파괴됐다',' 천가 포도' 는 절도 사건의 심각성을 측정하는 핵심 어휘로 꼽았다 마지막으로 연구원' 10 년의 고심 연구' 를 언급했다. "4 명의 농민공이 20 개의 성과를 훔쳤지만 전체 연구사슬이 끊어져 돌이킬 수 없는 큰 손실을 초래했다" 고 말했다. 천가 포도' 는 과학 연구 활동의 헤아릴 수 없는 가치를 비유하고, 반대는 농민공의 무지와 과학 연구 성과에 대한 난폭한 침범이다.
농민공' 과' 천가 포도' 라는 꼬리표는 언론 재건 사건의 두 가지 단서를 형성하고, 사회집단, 행동방식, 사건의 역할, 도덕평가 등에서 사상 클러스터를 형성하고, 결국' 신분' 관점에서' 우리와 그들' 과' 도시 주민과 농민' 으로 돌아간다.
이러한 이데올로기의 묶음을 통해 우리는' 농민공' 과' 고가의 포도' 라는 꼬리표와 그 주위를 둘러싼 말이 더 이상 단순히 절도 사건과 사건 중 소수의 농민공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 전체 농민공 집단으로 일반화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개인 (심지어' 충돌하는 개인') 경험에서 집단 특징으로 요약하는 것은 오명화 과정의 중요한 단계이며, 라벨의 참조 대상은 개체에서 집단으로 이동하며 점차 경화되고 경직된 관계를 형성한다.
사회학자 이강은' 충돌 중인 도시 거주자' 와' 충돌 중인 농민공' 이라는 개념을 구분한 적이 있다. 전자는 도시 주민들 중 불순한 호전주의자들을 가리키며, 후자는 농민 노동자 중 불순한 호전주의자들, 심지어 범죄자들을 가리킨다. 이 두 가지 개념을 이용하여 농민공과 도시 주민의 충돌을 차별하고 분석하다. 우리는 미디어 재현 충돌 사건에서' 충돌 시민' 을 처리할 때, 언론이 충돌하는 개인이 소멸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언론은 충돌 중인 농민공을 처리할 때 개체에서 집단으로의 일반화, 일반화 과정을 보여준다.
충돌 (범죄 포함) 이' 충돌 중인 시민' 의 책임이라면, 언론은 그들을' 충돌 중인 시민' 으로 명확하게 인정하여 공공 집단에서 제외한다. 예를 들어,' 심양: 7 명의 소년이 농민공을 묻었다' 는 보도에서 언론은' 한 무리의' 방랑자' 가 두 농민공을 묶어서 구타하고 매몰시켰다' 는 점을 분명히 밝혔고, 후속 보도에서는 흉악범이' Kloc-0/이름 심양 지역 주민 외에' 행범자' 를 강조했다. 쓰촨 농민공이 안거리에서 참수당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12 쓰촨 농민공은 20 여명의 정체불명의 남자에게 칼을 들고 목을 베었다',' 정체불명의 남자' 는 사실상' 불량시민' 에 해당한다. "5 명의 농민공이 한밤중에 수색을 당했다" 는 보도에서 "농민공을 수색하는 사람은' 농민공이 거주하는 마을 치안사의 마을 순경' 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사건의 충돌하는 시민들을' 부랑자',' 나쁜 시민',' 도시의 시골 사람' 이라는 꼬리표를 붙여' 도시인' 과의 접촉을 차단하고' 도시인' 과의 관계를 끊는다는 점을 의도적으로 강조함으로써 그들을 도시인 집단에서 제거했다.
사건이' 충돌 중인 농민공' 의 책임이라면 언론은 종종' 충돌 중인 농민공' 의' 충돌' 특징을 모호하게 한다. 한편, 그들은' 탐욕스러운 농민 노동자' 와 같은 개인의' 신분' 에 표시를 할 것이다. 반면에, 그것은 종종 개인과 집단의 차이를 없애고, 개인을 농민공 집단의 참조계에 배치하고, 충돌 중인 농민공 개인의 경험과 특징을 집단의 근본 특징으로 밀어 넣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어제 시 공안국 형사본부는 아내 한 명이 장기간 외출한 농민공이 색욕이 왕성해 청소부 여성 3 명을 연달아 간살했다고 언론에 밝혔다. 65438 년 10 월 25 일 사건 해결. 의학 전문가들은 농민공의 장기적 억압은 성욕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고, 경미한 충동은 심리질환을 초래할 수 있으며, 심각한 것은 강간의 길로 이어질 수 있으니 중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농민공이 반년 동안 청소부 세 명을 간살했다, 베이징 석간신문, 2003- 10-3 1).
이 보도는 범인' 농민공' 의 신분을 분명히 지적했을 뿐만 아니라 한 보도에서 농민공의 성적 억압을 분명히 지적했을 뿐 아니라 언론에 의해 자명한 사실로 여겨지는 성억압의 진실성은 말할 것도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성적 억압이 있더라도 정신질환, 심지어 성폭행 범죄와 필연적인 연관이 있는 것은 아니다. 개인과 집단의 차이, 가능성, 잠재적 범죄 위협의 차이를 뛰어넘는 이런 서술 논리는 정말 자기 적정성의 고려를 견디지 못한다.
언론에서' 충돌 농민공' 에 대한 처리는 개인의 관념이 개인과 상상의 특정 특징만을 가진 집단 (예: 농민공' 입성' 행위) 간의 차이를 없애고 고도로 동질적인 원자화 개체의 조합이 되었기 때문이라고 말해야 한다. 어떤 오명 특징이 개인을 가리킬 때, 이런 오명은 쉽게 전체 집단으로 옮겨져 집단의 본질적 특징이 된다. 따라서' 오명' 의' 라벨화' 전략의 본질은 바로 라벨이 한 명 혹은 몇 명의 개인에게 붙어 있는 것이 아니라 전체 집단에 붙어 있는 것이다. "대식민공" 사건에서도 이런 조작이 있었다. 폭식' 이라는 오명은 언론에 의해 확대되어 무지, 저속, 자질 차이 등 상응하는 특징을 만들어 농민공에게 일반화하여 집단 오명의 유기적 구성 요소를 형성했다. 결국 농민공의 꼬리표, 이를 둘러싼 말과 함께 농민공들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 사건을 통해 고유의 관념과 편견을 강화시켰다. 위 표에 열거된 행동, 사건 역할, 도덕평가, 정체성 등의 사상적 특징은 이미 소수의 탐욕스러운 농민공에서 전체 농민노동자 집단으로 바뀌었다.
오명에 대한 5 가지 사회 학적 설명
언론 오명의 개황과 과정을 빗질하고 분석한 후, 우리는 신문사회학의 관점에서 그것을 해석하려고 시도했다.
농민공의 오명화는 도시 시민의 개념에서 미디어로 흘러들어가거나 농민공이 언론에 의해 오명되는 과정은 어느 정도 이 도시의 농민노동자 집단에 대한 언론의 차별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다르다. 일부 언론은 심지어 그들의 종사자들에게 그들에 대한 차별을 피하라고 요구했다. 예를 들어' 남방도시보' 13 의' A 1 판 편집장 개요' 는 "어떤 집단이나 개인 (도덕적으로 또는 법적으로 약한 사람 포함) 에 대한 차별은 언론의 공정한 입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고 썼다. 가장 차별받기 쉬운 대상: 농민, 이민, 범죄자, 범죄 용의자, 도덕적 불관용, 사기업. 신문사회학의 관점에서 볼 때, 이런 고정관념의 형성은 낙인화로의 전환까지, 미디어 종사자들의 지식과 상상력, 언론의 시민 입장, 특히 시민매체가 사회뉴스를 수집할 때의 타블로이드 성향과 관련이 있다.
첫 번째는 실무자의 지식과 상상력입니다. 언론 종사자들은 이 직업집단의 * * * 실천문화와 사회적 면모에 대한 인식과 상상력을 장악하고 있다. 이러한 관념은 시민계층의 관념과 거의 유사하며, 왕왕 사회적으로 낙명화된 현실의 잠재적 감화의 영향을 받는다. 농민공 화제의 보도 실천에 들어갈 때, 농민공의 상상력은 선입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기자와 편집자의 뉴스 수집과 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보도의 서사 패턴, 경향, 태도, 평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누가 농민공 의료 문제를 해결할까' (노동자 일간지, 2004-06- 15, 샘플 60 문장 시작, 병원 탈출 사건을 서술한 뒤 "농민공 체납은 이미 의료 체납금의 주요 부분이 되었다" 고 적었다. 분명히, 농민공의 의료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가 이미 급선무로 떠올랐다. " 이곳의 논리에 주의해라. 농민공의 의료 체납금이 의료문제를' 긴박함' 으로 만드는 것이지, 농민공의 의료 조건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다. 이 논리는 매우 의미가 있다. 기자의 시각과 상상력, 도시사회 (병원) 의 입장에서 문제의 결과를 보는 것이 분명하다.
언론의 시민 입장이 오명화 조작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은 두 가지 차원에서 파악해야 한다. 한편, 도시 시민층은 사회의 주체집단이자 시민신문이나 도시보의 가장 큰 대상 독자와 소비집단이다. 사회뉴스의 시각이나 농민노동과 도시 (시민) 의 관계, 특히 충돌이 관련될 때 언론은 종종 시민의 관점에서 출발한다. 위의' 충돌 시민' 과' 충돌 농민 노동자' 에 대한 논의는 이미 이 점을 다루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구체적인 뉴스 관행과 관련이 있다. 뉴스 출처를 보면 보도된 뉴스 출처는 미디어 내용에 직접적이고 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많은 매체들이 독자의' 신고 핫라인' 에 따라 사회뉴스를 수집하고 있는데, 핫라인 전화는 대부분 시민들이 전화한 것이다. 시민 뉴스는 시민의 시각으로 도시 생활에서의 농민 노동자의 표현, 개인 행위 또는 사건을 재현하여 시민의 관점을 직접 반영하고 사회에서 낙인된 현실을 매핑한다. 이 아르바이트생 (그림에서' 주인공' 은 타원형의 빨간 상자로 동그라미를 치고 있음) 은 철제 공구를 들고 버스 앞에서 더러운 것을 토해 넓은 거리 북쪽에서 안정문 구간까지 거의 30 분 동안 교통 체증을 일으켰다. 한 행인에 따르면, 넓은 거리 북쪽의 기동 차선과 비기동 차선은 분리되어 있으며, 자전거가 불법으로 기동 차선을 점유하지 않는 한 다른 자전거는 전혀 문제가 없다. ("아무도 가지 않는다" (사진 뉴스), 베이징 석간 신문, 2003- 1 1-04, 핫라인 뉴스판. 샘플 9)
마지막으로, 시민 언론은 사회 뉴스를 처리할 때의' 신문화' 경향을 다루고 있다. 언론의 상업적 이익의 출현과 발행량에 대한 추구는 시민의 요구와 흥미를 충족시키는 데 필수적이다. 이런 영합이 시민 언론 내용에 미치는 영향은 주로 사회뉴스의 타블로이드 성향에 반영된다. 시민들은 대상 독자이며, 언론은 많은 시민 이외의 단체 (주도적인 사회단체) 의 일화를 수집했다. 한편으로는 시민들의 독서 흥미를 만족시키고 발행량을 높였으며, 한편으로는 시민들의 비판을 피했다. 네 가지 미디어 오명에서 언급했듯이, 이 사회뉴스에는 엽기와 충격을 판매 포인트로 하는 낙명된 농민공의 꼬리표가 많이 들어 있다. 그러나 이는 일부 학자들의 연구 성과도 성취했다.' 오명은 미디어 매커니즘 아래 흥행의 상징이며 높은 뉴스 가치에 부합한다' 는 것이다. 14
앞서 언급했듯이, 시민 언론은 이런 보도로 가득 차 있습니다.
농민 노동자가 목숨을 잃은 길목, 청두상보, 2003- 1 1-28, 50% 농민공 반년 무성생활, 청두상보, 2003-1/Kloc.
손에 돈을 들고 탑을 오르고 노래를 부르다 (광원시의 한 농민공은 고도의 긴장으로 정신이상 18 미터 높이의 고압 강관 탑 꼭대기로 올라갔다). 청두 상보, 2004- 1- 14 3, 공연' 점프 쇼' 로 붙잡힌 청두 상보, 2003-10-60
(주) 물고기 머리를 먹고 목 (부) 한 농민공이 승리가 눈앞에 있을 때 반죽음, 청두상보, 2003- 10-8 에 걸렸다.
언론은 대량의 농민공 의외의 사망사건을 보도했지만, 사망을 초래한 근무환경의 안전에 대해서는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농민공을 주인공으로 한 황당무계한 사건 15 는 소비성, 심지어 오락성 있는 시민뉴스와 시장뉴스가 되었다. 하지만 농민공 성적 억압에 관한 많은 언론 보도가' 관심' 이라는 기치를 내걸고 있지만 실제로는 농민공 정신, 레저, 감정생활에 대한 관심이 거의 없다. 사실 엿보기, 성, 느낌 등의 요소를 결합한' 타블로이드' 의 집중 표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