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심리학: 마스터해야 할 분석 모델
이 글도 이전 생각들을 종합해 정리한 심리학 모델인데, 모두에게 영감을 줄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왜 제품 심리학을 공부해야 할까요? 그 가치는 무엇입니까?
사실 우리가 제품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답은 매우 간단합니다. 공감입니다. 공감이란 심리학 용어로, 일반인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마음을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생각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당신의 마음.
공감이란 사용자의 관점에서 전체 경로를 생각하고, 사용자의 행동에 따라 제품 상호 작용 과정을 설계하며, 각 노드에서 사용자가 기쁘거나 걱정하거나 느끼는 감정에 공감하는 것을 요구합니다. 외롭거나 두려움. 이를 위해서는 심리적 모델을 이해해야 합니다.
심리학은 메타 질문에서 시작하여 사용자의 심리와 사고 방식을 연구합니다. 사용자가 자신의 진정한 요구를 어떻게 아는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제품 수요는 시장 수요, 사용자 수요, 자체 수요, 상사 수요의 네 가지 측면에서 발생합니다.
시장 수요는 업계 배경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고 현재와 미래의 추세를 토대로 판단하는 상품이나 사업 담당자로부터 나온다. . 우회.
시장 조사, 회사는 새로운 제품 라인을 개발해야 하며, 초기 단계에 시장 조사가 필요하며, 수요는 시장 조사 결과에서 나옵니다.
또는 이후에 수립된 제품 전략 경쟁 제품 분석, 최근 인기 있는 Yanxuan 및 다양한 xx 선택과 같은 동일한 유형의 제품을 복사하거나 미세 혁신합니다.
사용자 요구는 대부분 대면 인터뷰, 온라인에서 파생됩니다. 설문조사를 통해 도출된 오프라인 피드백 또는 결론은 현재 사용자에게 연락하는 가장 일반적인 수단입니다.
상사의 요구 사항은 때로는 옳기도 하고 때로는 틀리기도 합니다. 상사의 패턴이 당신보다 낫습니다. 거절할 타당한 이유가 없다면 그렇게 하십시오. 누가 모두에게 상사를 위해 일하라고 말했습니까? 결국 당신은 다른 사람들의 재난을 제거하기 위해 사람들의 돈을 사용합니까? 그런데 상사와 갈등이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서 심리학이나 감성 지능을 배워보세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만드는 제품의 성공률은 사용자 요구, 시장 요구, 상사 요구 및 우리 자신의 요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해 사용자 좋은 제품을 만들고 사용자의 문제점과 가려움을 이해해야만 의지할 이유가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자는 실제로 자신이 제공하는 피드백과 연구 결론이 틀릴 수 있다는 것을 모릅니다. , 그럼 당신은 설문 조사 결과를 여전히 신뢰할 수 있습니까?
따라서 우리는 다른 각도에서 사용자 요구를 탐색하고, 심리적 관점에서 사용자를 이해하며, 사용자 심리학의 진실에 더 가까이 다가갈 필요가 있습니다.
이 사례는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려줍니다.
사용자가 제공하는 답변은 사실이 아니며 정확하지도 않은데 어떻게 답변을 제공할 수 있습니까?
사실 사용자는 감정적인 동물이라 자신의 감정에 의존하는 사람들이다. 이 경우, 그가 내놓은 대답 역시 감정적이어서 부정확한 결과가 나올 수밖에 없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 걸까?
사용자들이 '시나리오'로 무언가를 승인한다고 말하기 때문에 지금은 좋아할 수 있지만 7일 후에는 혐오감을 느낄 것입니다.
제 친구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냄비 냄새도 나지 않고, 줄을 설 생각도 안 하겠지만, 사실 일단 냄비 장면에 참여하게 되면 무의식적으로 초기 생각이 바뀌게 됩니다.
바이두가 정의하는 바이럴 마케팅 상품은 대중의 열광과 대인관계 네트워크를 이용해 마케팅 정보를 바이러스처럼 빠르게 복제해 수만 명, 수만 명에게 전파하는 것이다. 수백만 명의 시청자가 있으면 바이러스처럼 인간의 뇌에 침투하여 빠르게 복제되고 빠르게 확산되며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청중에게 정보를 퍼뜨릴 수 있습니다.
파파 멜론 씨앗: 식사할 때 진정하고, 마동미웨이 미디어가 설립한 크로스보더 멜론씨드 상품을 출시한 것은 '기파숴'를 보면서 멜론씨앗을 씹으며 불평하고 웃는 평화로운 장면을 연출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이 제품은 판매되자마자 품절됐고, 구매자들은 종종 사진을 찍어 위챗 친구들에게 올리기도 했다. 그 주된 이유는 단지 마동의 연예인 후광이나 “멜론씨앗이 생산되는 내몽고 바야나오어의 장점”, “맛있고 자극적이지 않으며 손을 더럽히지 않는” 제품 품질만이 아니라, 카피라이팅. (지호 사건 인용)
도박상품, 도박! 사람들은 요행심이 있어서 항상 작은 노력으로 큰 보상을 받기를 희망합니다. 나는 모두가 1위안 보물을 얻는 상품을 가지고 놀았다고 믿습니다. 그는 현재의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의. 각 사용자는 상금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얻기 위해 최소 1위안만 필요합니다. 상품의 "균등 지분"이 모두 판매된 후 계산 규칙에 따라 구매자 중에서 운이 좋은 사람이 선택되어 상품을 얻습니다.
인센티브 제품은 간단히 말해서 일련의 인센티브를 사용하여 자극합니다. 사용자가 특정 일이나 작업을 완료하는 것입니다. 앱에서 가장 흔한 것은 로그인 선물, 평가 선물, 구매 선물, 전자상거래 선물 및 구매 할인, 공동 구매, 플래시 세일 등 xx 선물입니다. 인간의 본성은 탐욕스럽습니다. 더 많이 얻을 수 있으면 덜 얻을 수는 없습니다.
일상적인 비즈니스 경쟁에서 인간의 본성을 활용하는 제품은 어디에나 있습니다. 새로운 시대의 제품은 특정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지만 사용자가 제품을 열면 갑자기 수요가 발생합니다. 단지 그의 심리적 약점을 공격했거나 그의 약점을 공격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실제 심리적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무료 서비스는 "변장된 요금"입니다
왜 이런 말을 합니까? 모든 기업은 이익 지향적이며 완전한 공공 복지가 없으며 이익을 추구하지 않습니다.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데 짧게는 반년, 길게는 몇 년이 걸리고, 시간과 인건비가 소요된다. 따라서 그는 이러한 비용을 회수할 수 있는 일련의 수단을 개발해야 합니다.
자유 경제학자 크리스 앤더슨(Chris Anderson)은 무료에 관한 책을 쓴 적이 있습니다.
초기의 제품은 무료였지만 그가 산 것은 항상 필요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지금은 그렇지만, 앞으로 발생할 수요도요. 그가 지금 지원하는 돈은 당신의 현재 관심을 사기 위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디디와 택배주문 보조금 전쟁을 벌이다가 결국 둘이 합쳐져서 남동생이 왕이 된 거죠.
그러면 돈을 받아 무료 제품을 즐기는 거죠. 마지막으로
제품이 무료라고 하기보다는 실제로 과금 부분이 후속 제품이나 후속 서비스로 옮겨진다는 표현이 더 맞을 것 같습니다. 사용자들은 자신들이 큰 이득을 얻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양털은 양에서 나옵니다. 물론 여러분과 저를 포함한 사용자들도 양입니다.
현재 가장 핫한 무료 제품은 무엇인가요?
설치와 사용 모두 무료이며 원하는대로 플레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더 강력해지고 싶다면 쿠폰을 써서 비문을 구매해야 합니다
더 멋있어지고 싶다면 쿠폰을 써서 영웅 스킨을 구매하세요. 영웅마다 70명의 영웅이 있습니다. 여러 스킨. 소문에 따르면 조윤의 엔진 스킨은 1억 5천만 달러에 구매되었다고 합니다. .
영웅을 원하지만 금화를 모으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지 않다면 쿠폰을 사용하여 영웅을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돈을 쓰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른 게임을 경험해 보세요. 가장 짧은 시간에 다른 사람을 능가하세요.
사용자 심리에 기반한 감성 디자인은 제품 관리자에게 필수적인 스킬입니다. 사용자가 매일 상품을 구매할 때 대부분은 자신의 감정적 요구를 고려하며 감정의 모든 세부 사항이 최종 전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훌륭한 제품 관리자는 제품이 사용자의 정서적 요구를 어떻게 충족시켜야 하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사용자의 감성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은 본질적으로 사용자의 심리적 활동을 만족시키는 것이므로, 이에 상응하는 심리적 지식을 이해하는 것이 제품 감성 디자인의 기초가 됩니다.
텍스트/10월 곰팡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