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강을 소개하다
목차 소개
하천 지도의 출처
강 지도 스키마
해명
강 지도 유형
레스치의' 하천 지도'
하버, 하도, 대여
소개
복희는 해와 달과 별, 계절 기후, 식물의 흥망 등에 대해 심도 있는 관찰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관찰은 그에게 의미가 없다. 어느 날 황하가 갑자기' 용마' 를 도왔는데, 이 순간, 그는 갑자기 자신이 강렬한 정신적 충격에 빠져 자신과 숭배하는 자연 사이에 알 수 없는 조화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용의 말 도안이 그가 자연적으로 만물을 관찰한 경험과 일치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렇게 복희가 용마의 도안과 자신의 관찰을 통해' 팔괘' 를 그렸고, 용말의 도안은' 하도' 라고 불렀다. 산해경' 에서는 "복희득하도, 하인은' 연산' 이라고 부른다" 고 말했다. 복희의' 정괘' 는 천상에서 유래했고,' 뿌리' 는 강도였다.
하천 지도의 기원
천문 관측으로 생긴 하천도, 낙서는 삼조 제왕의 귀중한 물건이 되었다. 하도와 낙서 구조가 간단하여 중국 고대 문화의 초석 중 하나이다. 청대 경학자인 요평은' 시경',' <역경>',' 내경' 이론을 여러 차례 고증하여' 내경' 이론이' 주역' 에서 유래했고 <역경> 수학 이론은' 하로' 에서 유래했다는 것을 확인했다.
강 지도 스키마
강도는 오방 오행 음양 천지의 코끼리로 구성되어 있다. 흰색 원 양, 일, 홀수의 스키마; 검은 점은 그늘, 땅, 짝수이다. 또 하늘과 땅과 오방을 결합하고 음양과 오행을 결합하기 때문에 도식 구조는 다음과 같이 분포되어 있다.
1 과 6 * * * 은 북방에 산다. 왜냐하면 하늘은 모두 물이고 땅은 60% 이기 때문이다. 둘째, 칠은 남방에 사는 친구인데, 땅이 염증에 버금가고, 하늘이 70% 나 되기 때문이다. 삼삼팔은 동방에서 친구로 살고, 하늘은 나무로 가득하고 땅은 80% 이다. 서사구 () 는 서사 () 에 살고, 땅 사구 () 로 인해 금을 낳고, 천구 () 는 십중팔구 () 이다. 5 와 10 은 같은 곳에 있고, 중심에 살고 있는데, 왜냐하면 천성적으로 5 지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땅은 100 퍼센트이기 때문이다. 하도는 별 다섯 개짜리 계절에 따라 그린 것이다. 다섯 개의 별, 고대에는 오위라고 불렸는데, 하늘에 있는 다섯 개의 행성이다. 나무는 늙은 별, 불은 반짝이는 별, 흙은 진성, 금은 백성, 물은 샛별이라고 불린다. 오행운행은 28 기숙사로 나뉜다. 그것의 궤도가 태양로에서 멀지 않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그것을 사용하여 태양을 표시했다. 오성은 일반적으로 나무, 불, 흙, 금, 물의 순서로 북극 하늘에 나타난다. 각 별에는 72 일의 실이 있고, 5 성은 일주일 360 도를 둘러싸고 있다. 보이는 바와 같이, 하도는 오성하늘에 의해 그려지고, 오성하늘도 오행의 원천이다. 매년 1 1 달의 겨울이 오기 전에 북쪽에서 수성을 볼 수 있고, 겨울 날씨가 올 때 모든 것이 휴면 상태에 있고, 땅에는 얼음과 물만 있기 때문이다. 수상 여행의 개념은 이렇게 형성되었다. 7 월 여름부터 날이 지난 후, 남쪽에서 화성을 보았는데, 당시 여름 날씨로 지면이 더워서 화선의 개념이 형성되었다. 3 월의 춘분, 목성은 동방에 나타났고, 봄이 왔을 때 식물은 싹이 트고 자란다. 이른바' 봄이 와서 세상에 초목을 알다' 는 개념은 이렇게 형성되었다. 9 월과 추분에 진싱 () 가 서방에 나타났다. 고대에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병기를 대표하여 가을전 당령에 따라 만물이 늙어서 시들어 떨어지자 김흥이 생겨났다. 토성을 오월천 보면 습한 토양의 기운이 한여름에 목화금수가 모두 중간점으로 사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지상에서 목화금수로 인한 사계절 기후 변화를 관찰하면 토행의 개념이 이렇게 형성된다.
의역
첫째, 하천 이미지
하도는 10 개의 흑백점으로 음양 오행 사상을 대표하는데, 그 화면은 정사각형이다. 다음과 같습니다.
북쪽: 안에 흰 점이 하나 있고, 밖에 검은 점이 여섯 개 있는데, 현무점성과 오행수를 나타낸다.
동방: 안에 흰 점이 세 개 있고 밖에 검은 점이 여덟 개 있어 청룡성과 오행나무를 나타냅니다.
남방: 밖에 검은 점 두 개와 흰 점 일곱 개가 있는데, 주작자리와 불의 다섯 가지 행동을 나타낸다.
서: 밖에는 검은 점 네 개와 흰 점 아홉 개가 있어 백호성과 오행금을 나타낸다.
중심: 안에 흰 점 다섯 개, 밖에 검은 점 열 개, 시공간의 특이점, 오행토.
여기서 홀수는 흰 점으로 양을 나타내고 짝수는 검은 점으로 그늘을 나타냅니다. 사상 중 각 코끼리가 칠성을 통솔하며, 28 밤이 있다. ) 이상은 하천 지도입니다. 그중 고대 별자리가 남쪽을 향한 방위에 따르면 4 상은 각각 전 주새, 후현무, 좌청룡, 우백호였다. 이것이 풍수 상형도의 원천이다.
2. 강지도 수
1, 천지수: 하도 * * * 예 10, 1, 2,3,4,5,6,7,8 여기서 1, 3,5,7,9 는 양, 2,4,6,8, 10 은 음입니다. 양수를 더하면 25, 음수를 더하면 30, 음양을 더하면 * * * 는 55 이다. 그래서 고대인들은 "천지의 수는 50 분의 5 이다" 라고 말했다. 즉 천지의 수는 55 이고, "귀신이 되어도 변한다" 고 말했다. 만물의 수는 천지의 수에 지나지 않는다.
2, 존재의 수: 하늘에서 수생, 땅은 60% 화재 일수의 70% 가 2 위를 차지했습니다. 하늘에는 나무 세 그루, 땅의 80% 가 있다. 땅은 금이 풍부하고 하늘은 90% 입니다. 천도는 오지에서 태어나 땅은 100% 이다. 그래서 하나는 물 수, 둘째는 불 수, 셋째는 나무 수, 넷은 금 수, 다섯은 토수이다. 6 은 물의 양, 7 은 불의 양, 8 은 나무의 수, 9 는 금의 수, 10 은 토양의 수이다. 만사에 만물은 모두 번호가 있으니, 태어나면 태어날 수밖에 없다. 매사에 모두 개수가 있으니, 도달할 수 있어야 비로소 도달한 셈이다. 그러므로 만물에는 모두 그 수가 있다.
3, 5 행의 수: 5 행의 수는 5 행의 수, 즉 물 1, 불 2, 나무 3, 금 4, 흙 5, 일명 작은 눈의 수이다. 하나, 셋, 다섯, 양수입니다. 합이 9 이므로 9 는 양극의 수입니다. 2 ~ 4 는 음수이고 그 합은 6 이므로 6 은 음수이다. 음양수는 15 이므로 낙서로 환산하면 음양오행수, 종횡무진은 모두 15 입니다.
4, 대연 수: 대연 수는 50, 즉 오행승토 수는10 입니다. 동시에 천지의 수이기도 하다. 천지수는 55 이고, 제비수에서 제비수를 빼서 대연 수 50 을 얻는다. 여기서 제비는 천지수이고, 대연은 천지수이다. 소위' 대연 수 오십, 그 용구 사십구' 는 대연 수를 이용하여 점술을 예측하는 방법이다. 1 을 몸으로 하고, 사십구 () 를 쓰고, 따라서 사십구 () 를 사용한다.
5. 건교일수: 수십 개의 하천도, 또 십여 일의 수량을 해야 한다. 짝짓기 횟수는 1, 6 * * * 씨족, 2, 7 개의 취향이 서로 맞아떨어지고, 3, 8 명의 친구, 4, 9 명의 친구, 5, 10 명이 의기투합한다. 그것은 존재하는 모든 사물의 수이다. 따라서 갑은 1 ~ 6 개 * * * 문파, 을측은 27 개 문파, 병방은 38 개 친구, 정방은 4 ~ 9 개 친구, 오방방은 50 개 문파이다. 10 일 간 교합 후 천간 교합 오행이 되고, 하도 오행의 몸을 천간 오행으로 바꾸었다.
6. 육갑나음 수: 천지수 55 더하기 오행수, 육갑자와 오행나음 수. 10 일 건조한 음양오행은 만물과 교차하고, 동기를 구하며, 동시에 12 소리를 내고, 잠잠함을 가리지 않는다. 하도에 따르면 오행영상 ***60 입니다. 천지 오행의 음수이다.
3. 강지도의 원리
1, 하도 왼손 원리: 북조남, 좌우, 수생목, 목화, 화생토, 토생금, 김생수, 오행왼손상. 센터는 움직이지 않고, 하나, 셋, 다섯, 일곱, 아홉, 양수로 좌회전한다. 둘째, 넷, 여섯, 여덟, 열, 음수 왼손; 모두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는데, 이것은 오행의 운행이다. 우리는 은하계와 같은 은하가 위에서 보면 오른손이고 위에서 보면 왼손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분노는 나팔처럼 위로 올라간다." 그래서 왼손 순천, 오른손이 하늘을 돈다. 그래서 인생은 좋고 나쁘고 왼손잡이의 생활도 좋다.
2. 하도 상형론: 하도는 별지도로 지리에 쓰이기 때문에 하늘과 같고 땅과 비슷하다. 하늘에서 이미지는 삼벽 28 숙이고, 지하에서는 청룡 백호 주새 현무 당명을 형성한다. 하늘의 코끼리는 바람과 화기이고, 땅의 모양은 용과 물이기 때문에 풍수이다. 별의 운이라 지형의 기운도 있다. 그래서 사상 사형은 천지오행의 영이다.
3. 하도 오행의 원인: 하도는 오행의 선천적인 위치, 동목서금, 남화북수, 중토를 설치하였다. 오행 왼손, 중토스핀. 그래서 하도는 오행상생으로 만물이 상생하는 원인이다. 토가 덕이라 오행운생과 선생의 덕이 있다.
4. 하도음양론: 흙은 중음이고, 4 상은 외양, 안팎 음양론 목화생은 양이고, 김수생은 음이다. 이것이 바로 음양상제의 원리이다. 오행마다 각각 음양이 있고, 끊임없이 생겨나는 것이 바로 음양 상호근의 원리이다. 중토가 정적이고 사상이 움직이는 것이 바로 음양 운동의 원리이다. 만약 강도가 네모난 원형이고, 목불은 양이고, 금수는 음이고, 음토와 양토는 흑백어안이라면, 그것은 적도이다. 이때 물은 태음, 불은 태양, 나무는 소양, 금은 소음, 태극사상이다. 그래서 하도는 음양의 용도이자 코끼리의 원천이다. 하나는 음양 삼재의 구현이다.
5, hetu 선천성 원리: 선천적 인 것은 무엇입니까? 사람은 하늘을 하늘로 하고, 하늘은 사람을 하늘로 한다. 사람이 하늘을 다스리고, 사람은 하늘에 속하고, 사람은 하늘과 마찬가지로, 누가 누구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이때 천도는 선천적으로 태어났다. 사람은 하늘을 알 수 있고, 하늘을 거스를 수 있다. 사람은 하늘이고, 하늘은 하늘이기 때문에 모레이다. 선천적인 원리는 만물이 오행상생하며, 주로 생발 위주로 한다. 모레의 원리는 만물의 오행이 서로 견제되어 절멸을 위주로 한다. 하도 이론에 따르면 땅은 중간에 있고 만물은 상합, 왼손상합이다. 지구가 중간에 있고 상대적으로 가려져 있기 때문에, 선천적인 이론은 왼손 나선에서 탄생했다. 그리고 하도의 원리는 정사각형이 정적이기 때문에 하도는 정적을 위주로 한다.
하도의 코끼리, 수, 이치는 간단하고 쉽고, 넓고 심오하다. 우리 여기서 끝냅시다.
강 지도 유형
류석하 지도
북송 () 유목 () 은' 구서 ()' 를 하천도라고 부른다. 그의 \ "이순신 수 군웅인도 \" 와 남송주근의 \ "이순신 구아 그림 \" 을 참조하십시오. 유씨는' 진용도' 를' 하도' 와' 로서' 로 발전시켰다.
두 가지 도식인데, 하도는 용마의 마이너스 그래프, 즉 용도이다. "예전에는 Xi 집에 천하가 있었고, 용마가 길상했고, 천지의 수가 음수라고 생각했다. 그것은 강에서 나온 것이고, 또한 용을 위한 것이다. 아홉 신발을 신으면 1, 좌우 7, 어깨 2, 4, 발 6, 8, 복부 5, 종횡수는 모두 15 이다. 게이가 소위 참여로 사물을 바꾸는 것은 복잡하다. 태평이 그렇듯 오행의 수는 사정으로 정해졌다. 양기는 건자에서 유래했고, 건자는 발생원이다. 은기는 건무에서 싹트는데, 이것은 추운 기초이다. 제 2 차 천연가스 운송. 그리고 변하면 만물이 태어나고 만물이 소멸된다. " (Yishu 후크 숨겨진 그림) 그림에서 흰색 점은 홀수, 검은 점은 짝수, 홀수의 합은 25, 짝수의 합은 20, 수직 및 수평 경사 방향의 합은 15, ***45 입니다. 유 () 는 이 수가 대연 () 과 천지수 () 와 같고, 5 를 빼면 보이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종과 공안국은 가십이 하도에서 기원했다고 말했다. \ "하늘과 함께, 두 목숨이 떨어져, 세 진동이 하늘에 진동하고 땅이 꺼지다.
사궁 상대, 5 일 중, 이 오행 생첸 수도 있다. 그리고 고독한 그늘은 태어나지 않고, 단양은 보내지 않는다. 그래서 아들은 6, 오배일 7, 기배지 8, 유니언, 중배지 10 을 배정한다. 오행수가 매우 높기 때문에, 가십의 이미지를 결정하여 무겁고, 육십사괘, 삼백팔십사. 이 성인은 점술을 설치하여 이미지를 관찰했다. ("이서 구인도") 그 이론은 중국 구괘의 기론, 오행학설, 한당 구궁학설에서 비롯된다. 유화오행생크는 구궁과 함께 하도가 팔괘의 원천이라고 말했다.
채 () 의 하천도.
채칭남 송의 수십 농사도는 하도인데, 그 반대다. 그는 주합작의' 이학 계몽' 이라는 책과 이것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역경>' 천지의 수' 섹션에서' 사부님이 하도의 수를 발명했다고 생각한다. 하늘과 땅 사이에 있습니다. 둘로 나누면, 그것은 음양이고, 오행은 자연이고, 만물은 시종일관, 무엇이든지 간에. 따라서 하도의 위치는 1 과 6 * * * 의 집은 북방에 살고, 2 와 7 은 남방에 친구로 살고, 3 과 8 은 동방에 살고, 4 와 9 는 서방에 친구로 살고, 5 는 5 이다
열 명과 함께 중간에 산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있는 이유는, 다만 음일양일 뿐이다. 이것은 다섯 가지 요소 중 두 가지에 불과합니다 ... 다섯 개의 홀수가 25 개, 다섯 개가 가끔 30 개로 구성되기 때문에 두 개, 50 개, 다섯 개입니다. "이것은 강지도의 총수이다. 사람들은 이 그림이 동쪽에서 시작하여 남쪽, 중간, 서쪽, 북쪽, 좌회전, 좌회전, 동쪽에서 시작하는 오행의 순서를 반영한다고 생각한다. 왼손은 동쪽에서 남쪽으로, 불은 나무로, 남에서 중까지, 생토는 불로, 중간에서 서쪽으로, 생금은 물로, 서쪽에서 북쪽으로 한다. 하도의 수량은 주로 인원수를 기준으로, 즉 인원수를 포함해 인원수가 밖에 있고, 중간을 위주로 하며, 바깥을 손님으로 삼는다고 생각한다. 방위: 북쪽 16 은 물, 남쪽 27 은 불, 동쪽 38 은 나무, 서쪽 49 는 금, 50 은 흙이다.
중심에는 1 년 음양 오행의 기운이 끝나는 과정이 반영되어 있다. 점괘기 이론으로 오행생화도를 설명하고, 이 그림에서 직접 점괘 이미지를 얻어내려고 노력하여, 점괘 이미지가 천지수, 하로수에서 유래했다는 것을 설명한다. 하도와 낙서의 관계는 구체적이고 실용적이며 완전하고 변화무쌍하다고 생각한다. "하도는 학생 다섯 명 단위이고 같은 곳에 있다. 모두 시견이고, 숫자도 있다. 낙서는 오홀수로 4 짝수를 통한다. 각자 그 자리에 살고, 개양의 변통은 음이고, 숫자도 사용한다. " "강도는 만상을 포괄하여 매우 높고, 패리티는 모두 평등하다. 축적을 바탕으로, 우리는 그것이 균일하고 희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낙서 주변, 그래서 9 중 매우 높고, 자리는 모두 패리티이다. 반드시 비어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음양의 수는 모두 20 에 있는데, 귀에 치우쳐 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채의 오행생성도 (수십 도) 는 하도로 후세의 통속적인 설이 되었다.
석만강 지도
청대 만년춘집' 외측 내원' 하도도식. 그 목이는 말했다: "하도 겉은 둥글고, 1, 3, 7, 9 는 한 면으로 되어 있고, 그 수는 20 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2, 4, 6, 8 은 한쪽이고 숫자도 20 이다. 15, * * * 55, 가운데 10 시는 방원 천 10 개 중 5 개, 외부는 원, 중간은 사각형 천 5 개입니다. 가운데 한 바퀴는 태극권이고, 바깥 네 바퀴는 네모난 것으로, 10 포대 5 를 포함한다. 원 안에는 은방이 하나 더 있는데, 네모에는 은원이 있고, 음중에는 양이 있고, 양에는 묘음이 있다. 가운데 15, 즉 로서의 수는 모든 방향에서 15 로 또 다른 하투가 로서를 감싸고 있는 이미지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하도점은 모두 바둑판식으로 배열되어 있고, 20% 할인도 없고, 로서도 마찬가지이다. 나로서 2, 4, 6, 8 판은 모두 20% 할인이다. 하로서가 2468 평인지 모르겠어요? 타일도 붙여야 한다. " \ "하투는 나숙의 몸을 가지고 있다. 나숙이는 정말 하투묘용을 가지고 있다. "이 숫자에서 6 진 1 은 7 이고, 7 진 2 는 9 이고, 8 진 3 은 11 이고, 9 진 4 는 13 이고, 10 진 5 는 15 이고, 모두 55 이며, 모두 양수이다. 낙서와 비교하면 음수는 상대적이고, 음수는 5 로 음양이 서로 껴안고, 양은 음에서 태어나고, 음은 양에서 통일되는 것은' 주역' 부양에 대한 음억제 사상의 발전이다. 절친인 항신재는 "만도가 변형만 하고 무심코 하는 사람들보다 낫다" 고 생각한다. "하지만 두 숫자의 몸과 사용은 분분하고, 확실히 명확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바꿀 필요가 없다, 의미는 자명하다. 클릭합니다 석만과 하로의 관계도 논술했다. "사실 하도는 몸이고, 책은 용이며, 하도는 선천적이다. 낙서는 모레이고, 하도는 몸에 유용하고, 로서는 몸에 유용하다. 즉, 석만지도의 원은 정사각형으로 나뉘어지고 정사각형에는 원이 포함되고 원에는 사각형이 포함됩니다. " (쉽게 쐐기를 박다)
레스치 하천도
레스지 (123 1- 1302), 푸저우 임천 (오늘 강서) 사람. 무송은 유교를 도리로 버리고, 무위관, 관운, 현학을 배운다. 만년에는 제 36 대 도사 석천의 초청으로 현학 강사로, 광신산에서 경을 강의하고, 학자들은 공산선생을 존칭한다. 이학 저작에는' 이투통편' 다섯 권과' 이동가 편제' 세 권이 있다.
이투통 변화' 는 원대덕 경자 (1300) 가 쓴 것이다. 두루마리에는 하도 오류 40 곳이 있고, 천지에 따라 숫자도 있고, 삼오변복수도 있고, 삼이복변총도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레이 대사는 하도의 수가 40 이라고 말했다. "하도의 숫자도 4 방향 40 이고, 둥근 천은 몸이고, 하늘과 땅은 10 용이므로 천지의 수는 50 과 5 이다." 라고 말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 40 여 편의' 하도' 는 복희에 기록되기 전에 성문을 위해 점을 치는 데 사용되었다고 한다. 레이는 구괘를 세어' 구궁 허수' 의 8 개 숫자를' 구아' 의 팔괘 방위와 일치시켰다. 용마루, 배근, 전삼배진, 지사배진, 천구배리, 지이배곤, 전칠배교, 배간.
그의' 하도 감정' 은 천추를 본' 용도' 를 가리킨다. 그중 구궁의' 원도' 와 55 도의' 나흥서' 가 있고, 55 도는' 종지' 에서 나왔고, 이희의' 원삼권 중 하나, 오석 3' 이 있다. 그는 "설상가상으로, 55 개의 숫자가 있는 이 지도는 명실상부한 하천 지도인데, 도살남으로 전해지는 하천 지도는 사실 로서라고 불린다" 고 말했다. 현기를 반전시켜 끝을 맺다. " 유목, 이정은' 홍범' 중 9 역 오행 수를' 낙서',' 그 터무니없는 것을 감추다',' 주, 채는' 책을 그림으로, 그림을 책으로, 타인을 알지 못한다' 는 지적을 받았다. 레이 마스터' 로서' 는 점도를 그릴 수 없다. "특특설 한 권의 그림이 통할 수 있고, 책 한 권은 칸이 헤아릴 수 있어, 그것을 하나의 그림으로 생각할 수 없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명언). "
사실, 레이의 40 여 장의 흑백팔괘도는 유신의' 하도' 에 대한 가십,' 9 시 흑백하도',' 주의' 태극' 에 대한 요약이다. 지도에 대한 재해석은' 하도' 발전사의 한 번의 꽃무늬 리뉴얼에 지나지 않는다. 이른바' 강 유출도, 점괘, 나서, 나중에 이야기 할 수 있다' 는 말에 따르면 계사에서' 강 유출도, 나서적, 성자' 의 의미에 대한 해석은 당시에는 가까워 보였지만, 오늘날 보면' 이전' 은 그렇지 않다 이는 봉건사회문인들이' 성입' 이라는 글자에 얽매여 있는 무력한 마음가짐이' 성인신도교' 라고 생각하지도 않고, 제창되지 않는 구도하도와 주의 10 도 하도를 보여준다. 아직도 컨버전스를 해석하고 싶다면, 이론을 총결하여 새로운 그림, 새로운 그림을 도출할 수 있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