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ku 재무 보고서
동영상 웹사이트는 멤버십 결제 측면에서 명확한 구분선이 있습니다. 2015년에 iQiyi는 인기 온라인 드라마 'Tomb Raiders'를 출시했지만 시청하려면 회원가입이 필요했습니다. 순간적인 트래픽 유입으로 인해 iQiyi의 서버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이후 아이치이는 회원 결제에 '베팅'을 하기 시작했고, 텐센트 비디오와 유쿠도 회원 결제에 대한 노력을 늘리기 시작했다. 멤버십 결제와 동시에 자체 제작 드라마, 자체 제작 예능 등도 점점 더 많은 고품질 콘텐츠로 인해 비용을 지불하는 사용자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2021년 기준 아이치이(iQiyi), 텐센트비디오(Tencent Video), 유쿠(Youku) 등 3대 동영상 사이트의 누적 유료회원 수가 2억 명을 넘었다.
디지털 음악에 대한 과금이 '울고 있는 늑대'와 같다는 이야기에 유저들은 비웃었다. 아티스트, 가수, 음반사들은 디지털 음악으로 큰 돈을 벌 생각은 전혀 하지 않았다. 이미 2013년 초 가오샤오송은 "7월 1일부터 음악 저작권이 공식적으로 정식화되고 온라인 음악 다운로드도 유료화되며 마침내 좋은 음악가들이 음악으로 생계를 꾸릴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돈을 지불하지 않으면 디지털 음악을 듣거나 다운로드할 수 없는 곳은 나타나지 않았고, 사용자는 여전히 무료로 지불해야 하는 노래 리소스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디지털 음악이 유료 시대로 진입합니다
무료는 인터넷 산업의 DNA입니다. 비디오 웹사이트는 언제 무료 모델을 깨뜨릴까요? 디지털 음악은 언제 멤버십 결제의 하이라이트를 맞이하게 될까요? 비디오 웹사이트의 부침과 달리 디지털 음악의 결제 전략은 훨씬 더 소박하고 미묘하며 단계별입니다.
인터넷계에서 Guo Jing이 관찰한 바에 따르면, 2022년에 들어서면서 QQ Music, Kugou Music, Kuwo Music 및 NetEase Cloud Music에서 수수료를 부과하기 시작한 것은 매우 분명한 현상입니다. '멤버십 라이브러리'에 들어가기 시작했습니다. 노래를 듣고 싶은 사용자는 멤버십을 구매해야 합니다. 다운로드는 '멤버십 라이브러리'에 더 많은 노래가 있습니다. 한때 'QQ뮤직 3대 거인'으로 불렸던 한 가수의 노래를 다운로드하려면 이제 유료가 필요했습니다. 이전에는 무료였습니다.
동영상 웹사이트의 멤버십 결제는 콘텐츠의 매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플랫폼은 주로 사용자의 결제를 유도하기 위해 고품질 콘텐츠에 의존합니다. QQ Music, Kugou Music, Kuwo Music 및 NetEase Cloud Music은 멤버십 결제를 반영할 명확한 시간표나 주요 이벤트가 없지만 무료 음악 라이브러리 축소로 인해 사용자가 결제를 '강제'하게 됩니다.
NetEase Cloud Music의 2021년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 음악 서비스 수익은 33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25.4억 위안 증가했습니다. 온라인 음악 서비스 월간 유료 이용자 수는 전년 대비 80% 이상 증가한 2,890만 명에 이르렀고, 온라인 음악 서비스 결제율도 15.8%로 증가했다.
텐센트 뮤직의 2021년 4분기 분기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4분기 텐센트 뮤직 온라인 음악 서비스 유료 이용자 수는 7,620만명에 달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6.1% 증가했다. 분기 기준으로 유료이용자 수는 500만 명 증가했다. 4분기 지급률은 12.4였다.
NetEase Cloud Music과 Tencent Music의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 음악 서비스의 유료 사용자 수가 급증하고 있지만 비디오 웹 사이트의 유료 회원 수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디지털 음악이 과금 시대에 접어들면서 이러한 상황이 발생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불법 복제 콘텐츠의 감소로 인해 인터넷 산업 초기에는 온라인 소설을 비롯한 불법 복제 콘텐츠가 확산되었습니다. , 온라인 비디오, 온라인 음악 등 불법 복제는 오늘날 전체 인터넷 산업에서 인기가 없습니다.
둘째, 사용자의 지불 의사가 높아집니다. 10년 전에는 사용자가 가상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돈을 쓰는 것이 환상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는 사용자가 매년 온라인에서 지출하는 금액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점점 더 많은 고품질 콘텐츠가 등장하는 반면, 사용자는 온라인에서 리소스를 찾는 데 시간을 낭비하는 대신 더 나은 경험을 위해 약간의 돈을 지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1995년, 2000년생들의 경우 더욱 그렇다. 이렇듯 1970년대, 1980년대 태어난 네티즌 세대와는 많이 다르다.
셋째, 플랫폼의 감소로 인해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플랫폼이 제한되었습니다.
디지털 음악 산업이 개편된 후 이제 QQ Music, Kugou Music, Kuwo Music 및 NetEase Cloud Music의 4개 주류 플랫폼만 존재합니다. 사용자가 음악을 듣고 싶다면 4가지 주류 앱만 들을 수 있는 것은 이제 과거의 일이 되었습니다.
디지털 음악 결제는 이제 더 이상 '늑대 우는 이야기'가 아니라 현실이 되었습니다. 모든 주요 플랫폼에서 충전이 시작되면 사용자는 결제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음원 플랫폼의 경우 멤버십 결제가 늦었지만 드디어 도착했습니다. 비록 형태는 좋지 않지만 온라인 음악 사업에서 회사의 수익을 촉진할 수 있다면 모든 것이 괜찮습니다.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Tencent Music과 NetEase Cloud Music은 "행복"하지 않습니다.
사용자가 마침내 디지털 음악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당연히 Tencent Music과 NetEase Cloud Music에 좋은 일입니다. 회사의 전반적인 비즈니스를 살펴보면 플랫폼의 다른 주요 비즈니스인 웹캐스팅이 성장 한계에 직면했기 때문에 Tencent Music과 NetEase Cloud Music이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디지털 음원 멤버십 결제가 부진한 시기, 플랫폼은 온라인 라이브 방송이라는 급행열차를 타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찾았다.
텐센트 뮤직의 2021년 4분기 분기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소셜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및 기타 사업에서 발생한 수익은 47억 3천만 위안으로, 소셜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텐센트 뮤직 전체 수익의 62%를 차지했습니다.
NetEase Cloud Music의 2021년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소셜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및 기타 수익은 37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63.1% 증가했으며, 대부분이 생방송 서비스에서 발생했습니다. 처음으로 소셜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수익이 NetEase Cloud Music 연간 수익의 50%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온라인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Tencent Music은 비디오 웹사이트와 같은 연속적인 손실을 피할 수 있었습니다. NetEase Cloud Music도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에 의존하여 인터넷 업계를 훨씬 능가하는 성장률을 달성했습니다.
성공도 소하이고, 실패도 소하이다.
2021년부터 범연예계 생방송이 쇠퇴하기 시작한다. 온라인 생방송 산업에는 재화를 동반한 생방송의 영향과 요인이 모두 존재한다.
텐센트 뮤직의 2021년 4분기 분기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해당 분기 소셜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및 기타 비즈니스 수익은 47억 3천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2% 감소했으며, 이 중 유료 사용자 수는 16.7% 감소했다.
NetEase Cloud Music의 2021년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소셜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및 기타 비즈니스 수익은 전년 대비 63.1% 증가했으며 수익 성장은 둔화되었습니다. 소셜 엔터테인먼트 사업 측면에서 넷이즈 클라우드 뮤직의 유료 사용자당 월 수익은 448.1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9위안 감소했다.
텐센트 뮤직, 넷이즈 클라우드 뮤직과 마찬가지로 낯선 사람을 위한 소셜 플랫폼에서 소셜 플랫폼으로 성공적으로 변신한 지웬 그룹(모모)도 생방송 사업에서 쇠퇴를 겪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4분기 Zhiwen Group의 생방송 서비스 사업 수익은 21억4,88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7.7% 감소했습니다. Zhiwen Group의 생방송 서비스 사업 수익은 2019년 4분기에 도달했습니다. 즉, 모모의 2021년 4분기 생방송 서비스 사업 매출은 2019년 4분기 대비 35% 가까이 감소했다.
Kuaishou와 Inke는 엔터테인먼트 생방송 사업에 대한 의존도를 줄였습니다.
Kuaishou의 2021년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전체 Kuaishou의 라이브 방송 수익은 309억 9,500만 위안에 이르렀으며, 이는 2020년 대비 22억 1,400만 위안 감소, 전년 동기 대비 6.7% 감소한 수치입니다. 온라인 마케팅 서비스는 2020년 37.2에서 52.6으로 증가하여 Kuaishou의 가장 큰 수익원이 되었습니다.
잉케의 2021년 재무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소셜네트워킹, 라이브방송, 소개팅 3개 부문 매출은 각각 57억4400만위안, 25억6300만위안, 6억1400만위안으로 626억6000만위안과 6억1400만위안을 차지했다. 전체 매출의 27.9%, 2018년에는 라이브 방송 사업이 잉케 전체 매출의 96.59%를 차지했습니다.
Tencent Music, NetEase Cloud Music, Kuaishou, Inke 및 Zhiwen Group을 보면 범 엔터테인먼트 생방송에 의존하여 많은 돈을 벌었지만 범 엔터테인먼트 생방송의 전성기는 지났습니다. 과거에도, 앞으로도 범 엔터테인먼트 생방송은 계속해서 개선되기 어려울 것입니다. 이는 플랫폼의 매출과 순이익뿐만 아니라 자본 시장의 디지털 음악 플랫폼 가치 평가에도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온라인 라이브 방송 사업에서 텐센트뮤직과 넷이즈클라우드뮤직의 유료회원 증가가 오로지 유료회원의 지원에만 의존한다면 어려울 것이다. 수익성을 유지하면서 수익 규모를 확대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미래 인터넷 산업에서는 수익성이 모든 기업의 화두가 될 것입니다.
멤버십 결제에 대해 사용자들은 종종 플랫폼이 '못생겼다'고 비판합니다. 그러나 동영상 사이트의 상황으로 볼 때 멤버십 결제의 장점은 플랫폼과 영화 전체에 동기를 부여한다는 것입니다. 텔레비전 산업 체인의 업스트림과 다운스트림. 사용자가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영화 및 TV 회사는 필연적으로 돈을 벌게 되고 아티스트의 영향력이 증가하여 최근에는 더 좋은 콘텐츠가 생산될 것입니다. 고품질의 온라인 자체 제작 드라마와 인기 온라인 예능 프로그램이 많이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