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십육문은 어느 경전에서 나온 것입니까?
세상에 유포된 『관음경』의 16관문은 염불문에 속하며, 이는 마음챙김 오문 중 관찰문이기도 하다.
1. 태양을 관찰하고 태양에 대해 생각해보세요. 그것은 일몰을 바라보며 천국의 장소를 상상한다는 뜻이다. 즉, 서쪽을 향하여 앉아 사방을 생각하고 마음을 굳게 잡고, 지는 북처럼 지는 해를 바라보며, 눈을 감고 눈을 떠서 맑게 하라는 것입니다.
2. 물 관찰, 물 관찰이라고도 합니다. 극락국에서는 얼음과 유리의 대지가 선명하게 반사되는 것을 본다고 합니다. 즉, 먼저 물의 투명함을 관찰한 다음 얼음을 생각하고, 얼음의 선명한 반사를 보고, 유리를 생각하십시오.
3. 나는 지구를 관찰하고 싶고, 또한 지구를 관찰하고 싶습니다. 극락국의 윤기 나는 땅은 칠보의 금기둥으로 지탱되어 있고, 땅에는 금줄이 산재해 있으며 각 보석은 오백색의 빛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4. 귀목관: 극락국에는 7줄의 나무가 있고 7개의 귀한 꽃잎이 있고 각각의 꽃잎은 서로 다른 귀한 색을 발하며 나무에는 7겹의 그물이 있다.
5. 보물지경(寶池景) : 극락국토에는 8개의 공덕이 있고, 각 물에는 60억 개의 칠보 연꽃이 있고, 거기에 마니수가 흘러들어오며, 수백 마리의 보석색 새가 있느니라. 항상 부처님, 법, 승가를 찬양하십시오.
6. 바오루관(Bao Lou Guan)은 종샹관(Zong Xiang Guan) 또는 종관(Zong Guan)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관찰의 세계에는 500억 개의 보물탑이 있다고 하는데, 거기에는 무수한 신들이 음악을 연주하고, 북소리도 없고 소리도 없이 허공에 매달려 있는 악기들도 있다.
7. 부처님과 두 보살이 앉아 있는 화좌의 모습. 즉, 연꽃에는 8만 4천 개의 잎이 있고, 그 잎사귀 사이에는 수백억 개의 마니주와 옥이 있어 빛을 발하고 각종 공양도 행하는 것입니다.
8. 이미지 묵상이라고도 알려진 이미지 묵상 또는 부처님과 보살 이미지 묵상. 진정한 몸을 생각하기 전에 먼저 이미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즉, 나는 꽃 위에 금빛 염부제불상(1)이 앉아 있는 것을 보았는데, 좌우에는 관음보살과 시사사상 두 분이 그와 함께 금빛을 발하고 있었습니다.
9. 부처님 몸 명상 또는 부처님 명상으로도 알려진 진정한 신체 명상은 무한 생명 부처님의 진정한 몸을 명상합니다. 즉, 잠부 백단향의 금빛이고 갠지스강 모래연의 육십억 나유타인 무량수불의 두 눈썹 사이의 흰 머리카락을 보라. 마치 수미산과 같이 모공에서 빛이 나며, 화신한 보살은 모두 팔만 사천의 광명을 갖추고 있어 모든 중생을 삼키느니라. 부처님의 명호를 일시적으로 버리지 않고 염송하는 자.
10. 관세음보살은 몸이 자금색이고 높이가 80조 나유타이며 머리 위에는 빵이 있고 목에는 둥근 등불이 있고 머리에는 부처님 입상이 있습니다. 그의 눈썹 사이의 머리카락에서는 8만 4천 가지의 빛이 흘러나오고, 그는 항상 그의 귀중한 손을 사용하여 모든 생명체를 인도한다.
11. 관음보살, 대세지보살은 관음보살과 같은 몸집을 갖고 지혜의 빛으로 모든 것을 밝히고 삼계를 맑게 하여 천방의 불국의 모습이 나타난다. 만두 위에는 보배(寶器)가 있는데 그 안에는 모든 빛이 담겨 있고 부처님의 일이 널리 드러나느니라.
12. 보편견(宇宙論)은 윤회관, 혹은 보편 재생관이라고도 합니다. 연꽃 속에 연꽃 자리에 앉아 스스로 생성된 행복을 시각화하십시오. 연꽃이 피면 오백색의 빛이 당신의 몸을 비추어 그 공간이 부처님과 보살로 가득 차게 될 것입니다.
13. 잡다한 생각 속에서 당신은 연못 물 위에 있는 6피트 길이의 불상들, 혹은 그 빈 공간을 채우고 있는 그들의 거대한 몸들을 볼 수 있습니다.
14. 우월관이라고도 불리는 우월관은 행복 속에 세상을 떠난 선대 제자들을 관찰하는 것이다(상·중·하의 세 부류로 나누어진다). 그것은 장로들의 행위를 묵상하고, 세 가지 생각을 품고, 자비를 베풀고 살인하지 아니하며, 죽기 전에 성도들에게 영접을 받고, 죽은 후에 여러 가지 유익을 얻는 것입니다.
15. 중산층관은 중산층관이라고도 불린다. 효도, 부모 봉양 등 중년들의 행실을 관찰하고, 사후 세계를 맞이하는 성인들의 모습을 감상합니다.
16. 열등세대 개념은 열등세대 개념으로도 알려져 있다. 온갖 악행을 저지르더라도 임종할 때 좋은 스승을 만나 그 이름을 부르고 정토에 왕생하여 온갖 이익을 얻게 되리라.
정토종의 세 번째 시조인 산도대사는 처음 13관을 집중선으로, 마지막 3관을 분산선으로 여겼다. 이른바 집중선(密善)은 마음을 안정시키고 번뇌를 없애는 선(善)을 말하는 것이고, 분산선(分善)은 마음을 편안하게 하여 닦는 선을 가리킨다. 정토종의 창시자인 혜원대사는 『무한수경분석』 제2권에서 “부처님의 삼매를 관찰하는 것을 선정이라 하고, 남아 있는 선근을 닦는 것을 흩어버린다고 한다. "
이 16가지 고민이 꼭 필요한가요? 처음부터 끝까지 시청해 볼까요? 정토종의 제13대 창시자인 음광대사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비록 16가지 관상이 있지만 이를 수행하는 사람은 쉬운 수행을 따라야 합니다. 여래 백발관[3]을 하거나 제13잡념을 하십시오. 묵상 9학년의 경우, 묵상의 목적은 죽기 전에 원인과 결과를 깨닫게 하는 것입니다. 묵상하는 방법을 알 필요도 없고,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비전이 불분명하면 불안한 마음과 부유하는 기운으로 수행하면 악한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즉, 눈앞의 상황을 관찰할 수 있고 마음속에 기쁨의 생각이 있으면 기쁨으로 인해 장애가 되거나 이전 성취를 잃게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묵상은 할 수 있는 힘이 있는 사람만이 할 수 있습니다. 왜 굳이 매일 처음부터 끝까지 연습해야 할까요? 부처님께서는 이 16가지를 말씀하셨는데, 첫 번째는 사람들에게 지복의 엄숙함을 알려주는 것이고, 두 번째 부분은 9단계 재생을 통해 사람들이 수행의 원인과 결과를 알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일단 명상의 각 측면을 이해하면 부처님에 대한 한 명상의 법에서 명상의 모든 측면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