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심리 검사의 중독 문제.
두 달이 넘자 감정 문제, 중독 행위, 공격 행위, ADHD 의 네 가지 측면을 포괄하는 평가 보고서가 나왔다. 다 본 후에도 꽤 수확이 있다. 내가 정리해서 보내 줄게. 모두들 다 보면 내가 수확한 만큼 많을 것 같다.
내용이 많아서 시험에 관련된 네 가지 측면에 따라 보내질 것이다. 이번에는 중독행위이고, 다음은 본문이다.
2 중독행위
2. 1 정의
아동 청소년의 중독 행위에 대해 본 연구 보고서는 주로 인터넷 중독 행위를 겨냥하고 있다. 미국 심리학자 골드버그 (Goldberg) 가 1996 에서 처음으로 인터넷 추가장애 (IAD) 라는 개념을 제시했는데, 이는 사람들의 인터넷 행동 충동이 중독물질 없이 통제력을 상실한 것으로 주로 인터넷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뜻한다.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 게임 중독, 휴대폰 중독 등을 포함한 비교적 광범위한 개념이다.
2.2 유행병학
외국 청소년과 대학생 인터넷 중독 발생률은 1% 15% 로 일본이 높다. 국내 보도의 발병률 5.7% 17.49% 입니다. 인터넷 중독은 이미 세계적인 문제가 되었다.
2.3 영향 요인
2.3. 1 가족 요인
(1) 가정생활
청소년은 지금 반항기에 처해 있고, 마음은 아직 성숙하지 않았다. 필요한 부모 감독과 충분한 열정적인 지원이 없다면 인터넷을 과도하게 사용할 수 있다.
(2) 친자 관계
연구에 따르면 좋은 친자 관계와 모자 관계의 질은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의 중요한 보호 요인이며, 부정적인 친자 관계는 청소년들이 인터넷 세계에서 정신적 위안을 찾아 인터넷 중독의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3) 부모 충돌
부모의 결혼 충돌은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의 중요한 위험 요인이다. 부모가 갈등이 많은 가정은 어린이 온라인 게임 중독 위험 행위를 검출할 확률이 높다는 얘기다.
환경적 요인
(1) 교사와 학생의 동반자 관계
연구에 따르면 불량한 사제관계와 동반자 관계는 모두 인터넷 중독의 위험 요인이며, 양호한 사제관계와 동창관계는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 중독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래 공격과 배교한 동반자를 사귀는 것은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의 중요한 위험 요인이다. 또 온라인 게임 중독이 있는 또래들도 중학생 자신의 인터넷 중독 경향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다.
(2) 학교 요인
학생들이 학교와의 연락이 낮을 때 (학생들이 학교에서 관심을 느끼고 학교에 대한 소속감을 느낀다는 의미) 인터넷 중독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적극적인 캠퍼스 분위기는 중학생 인터넷 중독과 온라인 게임 중독에 뚜렷한 부정적 예측 작용을 한다. 즉 학생들이 인식하는 캠퍼스 분위기가 적극적일수록 인터넷 중독을 드러내지 않는다.
2.3.3 개인적 요소
(1) 충동
연구진은 개인적 요인으로 볼 때 충동은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의 가장 강력한 예측 요소라는 사실을 만장일치로 발견했다. 우리나라 중학생 샘플을 바탕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인터넷 중독 성향이 있는 청소년의 행동 충동과 계획되지 않은 충동이 무중독 성향의 청소년보다 현저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심리적 필요
청소년은 심신이 빠르게 성장하는 시기에 처해 있다. 연구에 따르면 청소년의 심리적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자율성, 자기정체성, 자기효능 등과 같은 것으로 나타났다. , 청소년은' 병리 보상' 과정을 가질 수 있고, 청소년은 인터넷을 통해 게임을 함으로써 보상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3) 기타 정서적 요인
연구에 따르면 외로움, 우울증, 열등감 등의 특징이 인터넷 중독 행동에 긍정적인 예측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런 특징을 가진 청소년들이 상대적으로 사교활동이 부족하고 인터넷 세계에서 지원을 구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일 수 있다.
2.4 평가 도구 소개
2.4. 1 온라인 게임 장애 척도 (IGD-20 테스트)
온라인 게임 장애 테스트 (IGD-20 Test) 는 폰터스 등 DSM-V 진단 기준에 따라 20 14 년에 개발되었으며, 여기에는 중요도, 감정 수정, 내성, 금단 증상, 갈등, 재발 등 6 개 부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계량표에는 ***20 가지 문제가 있는데, 리히터 자체 평가 5 성분표를 사용하여 증상이 나타나는 빈도를 평가한다 (1- 매우 다르다, 5- 매우 동의한다). 중국 학자 Anise M. S. Wu 와 그녀의 팀은 20 16 부터 20 19 까지 중학생과 대학생들 사이에서 이 척도의 적합성을 소개, 번역 및 검증했다. 이 척도의 점수 범위는 20- 100 이다. 점수가 높을수록 온라인 게임 중독 경향이 두드러진다.
2.4.2 휴대폰 중독 지수 척도 (MPAI)
휴대전화 중독지수, MPAI) 는 학자 양영지가 편성한 것이다. * * * 는 1 (안 함) 부터 5 (항상) 까지의 17 개 항목이 있습니다. 점수가 높다는 것은 휴대전화 중독 성향이 뚜렷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17 항목 중 8 가지가 휴대전화 중독으로 판정됐다. 이 척도에는 통제 불능, 후퇴, 회피 및 비효율적인 네 가지 요소가 포함됩니다. 이 계량표는 이미 우리나라 초등 중학생과 대학생에서 사용되었으며, 그 적용성이 검증되었다. 척도의 점수 범위는 17-85 입니다. 점수가 높을수록 휴대전화 중독 경향이 두드러진다.
2.4.3 동작 억제/활성화 시스템 척도 (BIS/BAS)
행동 억제/활성화 시스템 척도 (BIS/BAS) 는 Carver 등이 1994 에서 Gray 의 이론에 따라 편성한 것이다. 계량기에는 총 20 개의 항목이 있는데, 학자에 의해 수정되어 두 항목을 삭제한 후 18 개의 항목이 남아 있다. 척도는 행동 억제 시스템 (BIS) 과 행동 활성화 시스템 (BAS) 으로 나뉘며, 행동 활성화 시스템에는 보상 반응, 추진력 및 쾌락의 세 가지 차원이 포함됩니다. 행동 억제 측정 처벌 민감성, 행동 활성화 측정 보상 민감성. 리히터 규모,' 완전 동의' 부터' 완전 동의' 까지 사용했습니다. 척도의 점수는 다른 차원을 보고, 차원을 통해 개인의 활성화 또는 억제 행동의 동력원을 해석하는 것이다. 행동 활성화 차원 점수가 높을수록 피험자가 보상 등 적극적인 자극의 영향을 받기 쉬우며 이익별 행동을 활성화시킨다는 뜻이다. 행동 억제 차원 점수가 높을수록 피험자가 징벌 등 부정적인 자극에 취약해 유해한 행동을 억제한다는 설명이다.
2.4.4 인격강도표 (CSI)- 자율성분표
성격 강도 척도 (CSI) 는 Thomas A. Wright 가 20 17 년 산업조직의 연구경험을 바탕으로 개발한 일련의 성격 관련 척도로, 자율분량표는 자영업자율의 정도를 측정하는 데 사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 계량기를 사용하여 어린이와 청소년의 자율적 행동에 대한 자율성을 측정한다. 계량기에는 총 8 개의 문제가 있는데, 리히터 7 분점제 점수를 채택하여 1-' 강하게 동의하지 않는다' 에서 7-' 강한 동의' 까지 다양하다. 척도는 8 점에서 56 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개인의 자율성이 높다는 뜻이다.
2.5 평가 도구 점수 요약
평가 결과를 나는 붙이지 않겠다. 관심 있는 친구가 나에게 메시지를 남길 수 있고 우리는 혼자 교류할 수 있다.
2.6 개입 제안
2.6. 1 가정생활
(1) 부모-자녀 관계 및 의사 소통
부모-자녀 애착은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좋은 보호 요인이며, 좋은 부모-자녀 관계는 다른 위험 요인의 부정적인 영향을 어느 정도 상쇄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부모는 어떻게 청소년과 좋은 친자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까? 첫째, 의사 소통에서 부모는 빈정거리는 방식을 피하고, 아이의 목소리에 적극적으로 귀를 기울이고, 아이와의 감정교류를 강화하고, 진정으로 아이의 내면세계에 접근하여, 아이가 어려움과 좌절을 겪을 때 가족의 따뜻함과 배려를 느끼고, 부모와 가족이 준 감정적 지원에 감사해야 한다. 둘째, 부모는 자녀의 인터넷 행동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와 논평을 조정하고, 아이가 쓸모 없다고 생각하지 말고, 아이의 긍정적인 면을 더 많이 보고, 사건과 견해의 충돌이 친자 관계의 충돌로 변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셋째, 부모도 자발적으로 자녀에게 가르침을 청해 자녀의 인터넷 지식을 풍부하게 해야 한다. 아이가 인터넷을 모르기 때문에 맹목적으로 자녀의 인터넷 활동에 대한 엄격한 규제와 통제를 강화하는 것은 금물이다. 이렇게 하면 학부모와 아이의 갈등을 격화시키고, 아이에게 강한 반항심을 불러일으키며, 아이와 학부모의 정서적 장벽을 더욱 심화시켜 청소년이 인터넷에 더 크게 의존하게 된다. 학부모는 인터넷에 대한 지식을 적절히 보충하고, 자녀와 인터넷 활동에 대해 토론할 수 있으며, 더욱 원활한 교류 환경을 조성하고, 아이의 존중과 친분을 얻을 수 있다.
(2) 심리적 요구를 충족시킨다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부모가 아이의 심리적 요구를 인식하고 아이의 심리적 요구를 적극적으로 만족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아이들은 심리적인 필요를 가지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인터넷 중독 청소년의 많은 심리적 수요가 실생활에서 충족되지 않는 것이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중요한 원인으로 밝혀졌다. 자녀가 인터넷에 중독된 후, 많은 부모들은 자녀가 인터넷을 하지 못하게 하고, 인터넷이 아니라 자녀의 심리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더 좋은 방법을 사용하고 싶지 않습니다. 자연히 친자 갈등의 씨앗을 뿌리고 친자 관계를 파괴하고 악순환을 형성한다. 예를 들어, 부모가 자주 아이를 꾸짖거나 구타하면, 아이의 반항심을 불러일으키고, 스스로 온라인 게임에 빠져들게 되며, 아이들이 현실 생활의 충돌을 피하기 위해 가상 세계로 도피하는 경향이 있다.
(3) 학부모 참여
가정생활과 아이의 교육에 있어서, 학부모는 적절한 개입에 주의해야 한다. 한편, 부모들은 청소년들이 자제력이 부족할 때 인터넷을 제멋대로 하게 내버려 두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십대, 자제력, 자제력, 자제력, 자제력, 자제력, 자제력) 한편, 학부모들도 지나치게 관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사춘기 아이의 자주성은 더욱 발전해야 한다. 부모는 아이의 자주성을 존중하고, 아이 자신의 상황과 의지에서 아이를 기대하고, 아이에게 충분한 신뢰와 자주권을 주고, 아이가 올바른 세계관과 인생관을 형성하도록 도와야 한다.
(4) 부모 관계
가정생활에서 부모 간의 충돌은 부모 간의 좋은 관계를 파괴하고, 가족 분위기를 파괴하고, 청소년의 발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부모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을 때, 우리는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쌍방 부모가 모두 동의하는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또 부모의 갈등도 불가피하다. 부모가 갈등을 겪을 때는 자녀 앞에서 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부모 갈등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다. 부모의 갈등이 자녀에게 인식되면, 부모는 자녀가 갈등의 원인을 자기 탓으로 돌리거나 위협감이나 자책감을 일으키는 것을 피하기 위해 합리적으로 갈등의 원인에 귀의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셋째, 부모가 갈등이 생기면 감정적으로 아이를 위로하고 심지어 아이에게 사과해야 한다. 이는 아이의 정서적 불안을 낮추고 정서 장애를 일으키지 않도록 인터넷 세계로 전환하여 현실 생활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된다.
환경생활
(1) 등가관계
연구에 따르면, 동무 공격과 나쁜 동무 교제는 인터넷 중독의 위험 요인이다. 따라서 학교와 교사는 이러한 특징을 가진 청소년, 특히 동료 학대의 위험이 있는 청소년들에게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한편, 청소년 자신은 동료 학대를 당할 때 즉시 부모와 선생님에게 도움을 구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 한편, 좋은 동반자 관계와 나쁜 동반자 관계를 구별하는 법을 배우고, 나쁜 동반자를 멀리하고, 좋은 동반자와 교제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2) 학교 정신 건강 교육
학교는 해당 정신 건강 교육과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인터넷 의존층의 단체 상담과 인터넷 중독 행동 강의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학교에서는 다양한 과외 문화 활동을 전개하여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주의를 돌리고, 학생들의 사회화를 확대하고, 청소년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좋은 캠퍼스 분위기도 학생들의 건강하고 적극적인 성장과 관련이 있다. 교사는 정상적인 교학에서 학생들에게 더 많은 자주권을 주고, 학생의 자주적 요구를 만족시키고, 학생에게 관심을 갖고, 소통과 신뢰를 많이 나누고, 사제 관계를 개선해야 한다. 적극적인 캠퍼스 분위기는 학생들의 학업 자기효능감을 증강시켜 온라인 게임에 대한 중독을 억제했다. 한편, 불량 캠퍼스 분위기는 학생들의 학업 자기효능감을 떨어뜨려 온라인 게임 세계로 전향시켜 자기효능감을 찾게 한다.
또한 심리적 탄력성과 병리 인터넷 사용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적극적인 대응 방식과 심리적 탄력성이 청소년의 병리 인터넷 사용을 역방향으로 예측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 자신의 발전의 특징 때문에, 그들은 대량의 부정적인 감정과 스트레스를 경험할 것이다. 학부모와 학교는 청소년들이 스트레스와 좌절에 대처하는 교육을 강화하고, 생활과 학습 중인 사건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심리적 인성을 강화하고, 인터넷에 빠져 현실 스트레스를 피할 수 있는 기회를 줄이고,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올바르게 사용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2.6.3 개인 생활
청소년은 사람들과의 교제의 즐거움을 경험하고, 사회활동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외로움을 줄이고, 사회적 소속감과 자기정체성을 높이고, 사람들과 더 잘 사귀고, 낙관적이고, 인간관계에 대해 더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사이버 세계에서 가상관계를 찾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 자신은 인터넷 접속의 시간과 빈도를 최대한 통제하고, 휴대전화 중독의 위험을 인식하고, 자기인지능력을 높이고, 자신의 시각에 서서 생각하여 우울증과 인터넷 중독을 완화하는 주동성을 높여야 하며, 다른 사회개입 활동의 효과를 보장해야 한다. 또한 자신에 대한 냉정한 인식, 자신의 취향과 장단점, 자신감을 쌓고 비이성적인 충동을 억제하고 합리적으로 자신을 통제하고 자신을 받아들일 수 있다고 믿어야 한다. (존 F. 케네디, 자신감명언)
또한 즉각적인 만족에 관심을 갖는 청소년은 인터넷 의존에 더 쉽게 휘말릴 수 있다. 즉각적인 만족에 관심을 갖는 개인은 미래의 개인보다 환기와 판타지 대응을 통해 인터넷 의존을 가리키기 쉽다. 따라서 청소년들은 만족을 연기하고, 미래에 초점을 맞추고, 문제를 직면하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자신을 훈련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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