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컨셉 디자인에 있어서의 사고방식과 디자인 성과
제품 컨셉 디자인을 진행하기 전, 제품 리서치 단계는 필수입니다. 소위 제품조사란 현재의 시장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제품의 제조부터 사용자 사용까지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마케팅 관련 상황을 포함하여 제품의 모든 측면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수집, 정리, 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및 개발 규칙은 기업 조직이 프로젝트 결정이나 제품 설계를 내리는 데 필요한 기반을 제공합니다. 제품 조사를 통해 디자인 초기 단계에서 사용자의 요구를 빠르게 이해할 수 있으며, 시장과 소비자에서 우리 회사 제품의 실제 위치를 정확하고 합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제품 내 유사한 제품을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개발 성공 요인, 강점 활용 및 약점 방지, 미래 시장에서 회사 제품의 경쟁력 향상, 확립된 비용 및 기술 조건 하에서 회사를 위한 최상의 기술 구현 솔루션 선택, 가능한 부품 공급업체의 잠재적 평가에 대한 이해를 갖습니다.
이제 제품 조사가 완료되었으므로 다음 단계는 조사 정보를 활용하여 제품 컨셉 디자인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여기서는 주로 개념 설계의 여러 사고 방식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1. 브레인스토밍
제품 디자인 케이스를 받았을 때 리서치를 했다면 컨셉 디자인은 어떻게 시작하나요? 이 질문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첫 번째 반응은 제품에 대해 "브레인스토밍"을 하는 것입니다. 네, 브레인스토밍은 이 단계를 잘 설명하는 것인데, 브레인스토밍이란 무엇인가요? 브레인스토밍은 무작위로 생각하거나 맹목적으로 토론하는 것이 아닙니다. 많은 회사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프로젝트 리더가 머리를 쥐어짜고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동료나 프로젝트 팀원을 모아 브레인스토밍을 하고, 한 그룹의 사람들이 각자의 아이디어와 계획을 공유합니다. 그러나 정리를 해보니 논의가 모두 순전히 말도 안 되는 내용이었고, 유용한 결론도 나오지 않았으며 디자이너의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은 비교적 흔합니다. 문제는 무엇입니까? 문제는 브레인스토밍 방법을 사용하는 데 있습니다.
사실 브레인스토밍은 단지 몇 사람을 모아서 잔인하게 토론하기보다는 매우 과학적인 방법이 필요한 비교적 복잡한 문제입니다. 과학적 브레인스토밍 중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해야 합니다.
1) 제품 속성의 문제 키워드를 결정합니다.
가장 효과적인 브레인스토밍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것입니다. 먼저 제품에 대해 하나 또는 여러 가지 명확한 질문을 한 다음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하나씩 해결합니다. 예를 들어, 송풍구 차량용 휴대폰 거치대 제품이 해결해야 할 주요 문제점은 "자동차 주행 중 자동차 에어컨 송풍구에 놓인 휴대폰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송풍구가 많다. 브라켓은 공기 배출구 구조를 손상시키는 문제가 있습니다. 제품이 어떤 문제를 해결하게 될지 모르거나 확실하지 않으면 브레인스토밍 토론은 무한해지고 효과적인 결론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정의에 문제가 있을 경우 다음 단계는 브레인스토밍의 핵심 키워드를 제시하는 것이다. 정의된 문제에 대해 누구나 많은 아이디어나 고민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휴대폰이 쉽게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공기 배출구 자동차 휴대폰 홀더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처음에는 중력 클램핑과 같은 다양한 클램핑 방법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스프링 클램핑, 기계식 기어 클램핑 등 비용이 너무 비싸지 않아야 하며 클램핑 시 클램핑 메커니즘이 작동하기 쉬워야 하고 클램핑 동작의 소음이 너무 커서는 안 되며 취하기 쉬워야 합니다. 휴대폰을 꺼내야 할 때. 외관도 아름답고, 기술적인 감각도 있어야 하며, 고급스러운 스타일도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많은 아이디어나 고민을 참가자들에게 모두 던져주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모두가 먼저 이러한 아이디어나 고민을 선별하고, 비현실적이거나 비판적이지 않은 아이디어나 고민을 대부분 걸러내고, 가장 핵심적인 키워드 2~3개를 결정해야 합니다. . 수요자를 찾아 키워드를 물어보거나 그들과 함께 키워드를 결정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키워드가 많을수록 일반적으로 디자인이 더 복잡해지기 때문에 더 좋습니다. 처음에는 전체 또는 주요 아이디어와 관심사를 나열한 다음 우선순위를 지정하고 유사한 유형을 병합하고 가능한 한 "이러한 주요 문제 해결을 기반으로" 결론을 내리도록 노력할 수 있습니다.
2) 참여할 다양한 역할을 찾아보십시오.
브레인스토밍을 위해 서로 다른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찾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게 하면 아이디어가 너무 제한되지 않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환경적 사고로. 어떤 사람들은 차이가 너무 커서 제안된 아이디어가 신뢰할 수 없다고 걱정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이것은 어리석은 걱정이다. 브레인스토밍의 리듬은 먼저 갈라진 다음 수렴하는 것입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현실적인 문제에 대해 너무 많이 생각하지 마십시오(물론 이혼한 말도 안되는 아이디어는 있을 수 없습니다). 현실이나 기술적인 조건에서 벗어나는 것은 정말 변덕스럽고 시간 낭비입니다).
여기서 브레인스토밍의 시작자는 매우 중요합니다. 전체 과정을 잘 알고, 모든 사람이 다양한 아이디어(개인의 터무니없는 아이디어라도)에서 영감을 얻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모두가 부담 없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자신의 생각 (비판하거나 논평하지 마십시오) 물론 사고의 발산과 수렴 과정에는 프로젝트의 실제 상황에 따라 결정되는 특정 방법과 기술이 필요합니다.
3) 다차원적 분석
브레인스토밍은 많은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이러한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시간입니다. 평가할 때 이 프로젝트의 디자이너, 제품 관리자, 리더 또는 고객 수요 당사자를 모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각 키워드에 대해 과학적인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다차원적인 분석과 관련 아이디어에 대한 논평을 진행합니다. 디자이너로서 찾아야 할 것은 디자인을 안내하기 위해 효과적이고 구현 비용이 낮은 아이디어입니다.
4) 회의록을 보관하세요.
브레인스토밍을 기록하는 것은 꼭 필요한 일이고, 그 중요성은 여기서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2. "사람-환경-요구사항-기술" 사고방식
이는 제품 디자인에 활용될 수 있는 비교적 체계적인 사고방식을 이 방식을 통해 발견할 수 있다. 디자인의 빛나는 포인트, 그리고 이 빛나는 포인트를 차후의 제품 디자인에 활용해보세요. 예를 들어, 제품이 누구를 위해 설계되고 어떻게 사용되는지가 가장 먼저 고려되는 요소입니다. 제품을 유지관리하는 사람들은 제품으로부터 무엇을 원하는가? 제품과 사람의 측면이 펼쳐질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고려해야 할 것은 제품이 미래에 위치하게 될 환경입니다. 소위 환경은 거시적일 수도 있고(동부 사용자와 서양 사용자의 사용자 습관 차이, 지역별 도시 간 차이 등)일 수도 있습니다. 미시적(보다 세부적인 사용 환경, 세분화된 그룹 중 제품의 감성적 요소 등의 요소를 포함할 수 있음) 제품의 디자인은 해당 환경에 통합되어야 하며 제품에 대한 환경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합니다. 제품과 환경 사이의 조화로운 관계를 강조합니다. 세 번째는 수요입니다. 실제로 수요는 '사람'과 '환경'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세분화된 수요 상황이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네 번째는 기술(제품 제조 프로세스, 구현 기술,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대화형 애플리케이션 등 포함)입니다. '사람', '환경', '수요', '기술'의 4가지 측면을 세심하게 고려해야만 제품 구현이 명확해집니다. 이는 제품 구현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제품 실현 과정을 요약하기 위해 "상상을 뛰어넘어 최고를 얻으세요"라는 문구를 사용합니다. 이는 제품 자체를 연구할 때 그 자체의 한계에 의해서만 제한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며, 우리는 이 제품에 대한 더 나은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밖으로 뛰쳐나와 외부적인 것들을 분석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환경-수요-기술" 사고방식 차트
3. 디자인과 혁신적 디자인의 결합
어떤 제품 디자인도 놀랄 것이라고 기대하지 마세요 창의성, 사실 남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개념과 형태를 우리가 만들어내는 것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때로는 디자인이 서로 결합된 경우도 있습니다.
1) 일반적인 접근 방식은 특정 유형의 제품, 이미지 또는 개체 개념에서 필요한 요소를 추출하여 현재 디자인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2) 제품부터 시작하여 유사한 제품의 특징 요소를 찾아보고, 이러한 특징 요소를 신제품에 계속 적용하거나 심지어 홍보하는 것이 제품의 확장성입니다.
3) 브랜드 이미지에서 필요한 이미지나 기호를 추출하여 이를 제품 디자인에 집중시키는 것이 제품의 브랜드 톤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위의 세 가지 포인트를 통해 관련 가치 요소를 분석하고 디자인에 결합 디자인을 통해 제품에 적용합니다.
혁신적 디자인은 디자이너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기존의 관련 과학 기술 성과를 활용하여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하며, 과학적이고 창의적이며 참신하고 실용적인 제품을 디자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활동. 기존 제품을 기반으로 한 약간의 혁신이라도 칭찬할 만하다. 혁신적인 디자인은 다음과 같은 초점에서 시작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요구에서 시작하여 제품이 사용자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하고, 오래된 제품에 새로운 기능과 새로운 용도를 부여하고, 오래된 나무에서 새로운 새싹이 돋아나도록 합니다. Cost Design Concept 처음부터 신소재, 신공법, 신기술을 도입하여 한편으로는 제품 원가를 절감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제품 품질을 향상시켜 제품 경쟁력을 향상시킵니다.
4. 스케치 디자인 성과
디자인의 초기 단계는 대개 분기가 이루어지며, 분기 이후에는 좋은 IDEA 아이디어가 발견됩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랐을 때 가치 있는 제품을 차근차근 구현하는 방법은 성숙한 디자이너의 능력 요건입니다. 실제 업무, 특히 디자인 회사에서는 사고방식을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스케치하는 것이 컨셉을 발전시키는 좋은 방법입니다. 스케치의 역할은 제품 컨셉의 성능을 강조하는 것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제품의 디자인 소스, 형태, 색상, 소재, 공정 등을 명확하게 표현하고 제품의 가능한 다양한 형태를 기록하는 것입니다.
일부 사람들의 스케치는 제품 컨셉 효과를 대략적으로 표현하기는 하지만 제품 디자인의 최종 이해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스케치는 다른 엔지니어 및 회사와의 커뮤니케이션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내용에는 제품 컨셉 렌더링, 부분 클로즈업, 세 가지 보기, 프로세스 일러스트레이션, 디자인 지침 등이 포함됩니다. 외관디자이너라면 스케치와 핸드드로잉을 정기적으로 연습해야 디자인을 할 때 자연스럽게 여러 형태가 드러날 수 있고, 디자인을 자유롭게 접고 접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