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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나라와 한나라 무제 시대의 유교는 어떤 차이를 겪었습니까?

진나라 유교와 한나라 무제시대의 만남은 얼음과 불의 두 하늘로 표현될 수 있다.

1. 개요:

진나라: 진시황이 "책을 불태우고 유교를 괴롭혔다".

한 왕조: 한 왕조의 우 황제는 "수백 가지 사상을 폐하고 유교만을 존중했습니다."

2. 위의 두 시기 유교의 만남을 자세히 설명하세요:

(1) 유교인을 가두기 위해 책을 불태우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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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춘추전국시대(기원전 771년~기원전 221년) 사회가 점차 청동기시대에 접어들면서 중국의 사회적 생산성은 더 큰 발전을 이루었고, 일부 민간인들은 점차 육체노동에서 해방됐다. 혼란스러운 사회 상황에 직면하여 그들은 선배들의 통치 개념을 생각하고 연구함으로써 사회를 안정시키고 사람들이 이주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구원의 길을 찾고자 합니다. 그 결과 많은 사상파가 생겨나고 수많은 작품이 저술되었는데, 이는 역사상 백학파로 알려져 있다.

기원전 221년, 중국 역사상 최초의 통일 중앙 왕조인 진나라가 건국됐다. 당시 사회 수백 종파의 논쟁으로 인해 진시황이 원래 정복한 여섯 나라 사람들의 사상을 통일하는 것을 심각하게 방해하고 진나라의 통치를 위협했습니다. 기원전 213년, 진나라 총리 이시진은 어리석은 유자들이 “들어갈 때는 삿된 마음을 갖고 나갈 때는 백성들과 말을 하며, 이름의 주인이 아니고 차이가 커서 이끌어 간다”고 말했다. 그리하여 진시황은 본래 육국의 백성을 통일하기 위하여 그의 생각으로 진기와 『시』, 『서경』을 제외한 육국의 역사서를 모두 없애기 시작하였다. " 이것은 민간에서 개인적으로 수집한 것입니다. 이는 기원전 206년 진나라가 멸망할 때까지 지속되었으며, 역사상 "서적 소각"으로 알려졌습니다. (나는 역사가에게 "진 연대기"를 모두 불태우지 말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세상의 박사학위직에서 감히 『시』, 『서』, 백가유를 수집하는 자도 과거에 이를 알지 못한 자와 동일한 죄를 범하는 것이니라. , 그들은 30일 동안 그렇게 하라는 명령을 받을 것이다. 법을 배우고 관리들을 교사로 삼아라.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것은 이시의 편지에서 명시적으로 소각된 책을 포함하여 당시 제국의 모든 책이 정부에 완전히 백업되었음을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Zhu Xi는 또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진의 책을 불태운 것은 세상에게 책을 불태우는 것을 가르쳤을 뿐이며 그의 법정은 여전히 ​​​​그들을 보관했습니다. 예를 들어, 그가 "진의 기록과 의사의 손에 있지 않은 사람들은 불에 태워 질 것입니다"라고 말하면. 그는 여전히 육경을 간직하고 있지만, 세상 사람들은 여전히 ​​그것을 간직하고 있는 것이 없습니다.

수나라 우홍은 중국 역대 왕조의 책소각을 이야기할 때 첫 번째는 진시황의 책소각, 두 번째는 '다재난'론을 내놓았다. 서한 말 적안군(紅玉集)의 입성, 세 번째는 동탁의 도성 이동, 네 번째는 유시(劉師)의 반란, 다섯 번째 위군(魏郡)이 영(永)에 입성한 것이다. Liu Dakui의 "책 소각 분석"은 무례하게 지적했습니다. 책을 소각하는 것은 Li Si의 범죄가 아니라 Xiang Yu의 범죄입니다. 『사기 항우기』에 따르면, “항우가 군대를 이끌고 서쪽으로 가서 함양을 도륙하고 진강의 왕자 영을 죽이고 진의 궁궐을 불태웠으니 불은 3개월 동안 꺼지지 않는다”고 되어 있다. 제국의 귀중한 서적 컬렉션이 불에 탔습니다. 당, 우, 삼대 시대의 열악한 법률 제도, 고대 성인의 미묘한 말은 결국 몇 줄의 열로 줄어들었습니다.

2. 유자들을 가두기

책을 불태우기 시작한 지 2년째인 기원전 212년, 진시황은 진나라 수도 함양에서 460명 이상의 흑마를 죽였다. 이른바 '함정 유교'다. 『사기』에는 진시황이 죽인 사람들이 유학자들이었다는 기록이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이번 사건은 범죄를 두려워한 흑마법사 두 명이 도주하면서 발생한 사건이다. 진시황은 연금술과 연금술사에 대해 매우 미신적이어서 스스로 불멸과 불멸을 찾고 불로의 비약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는 심지어 "나는 진인을 존경하며 나 자신을 '나' 대신에 '진인'이라고 부른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허우생과 육성의 제자들과 같은 일부 마술사들도 그의 공상을 따라 자신들이 신과 연결된 척하려고 최선을 다했다. 훌륭한 약을 얻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그들의 약속과 온갖 이상한 말은 늘 소용이 없고, 사기가 드러날 위기에 처해 있다. 진나라 법에는 "두 가지 방법을 모두 사용할 수 없으며 시험하지 않으면 죽는다"고 규정되어 있기 때문에 허우성과 육성은 탈출을 모의했다. 후승(後生)과 육승(孝生)이 시황제를 비판한 말은 다음과 같다. "상악은 형벌과 죽음을 자신의 권위로 삼았다." 이것은 분명히 율법주의를 선호하는 진시황을 비판하는 유교적 어조였다. 엘릭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시황제가 이 사실을 알고 크게 화를 내며 말했습니다. "여성 등은 나에게서 많은 선물을 받았는데, 지금 그들은 나를 비방하고 부도덕한 짓을 하고 있습니다. 함양에서 태어난 사람들에게 묻겠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악한 말을 해서 귀주(貴州)의 머리를 어지럽힐 수도 있다." 그런 다음 그는 허우생(Hou Sheng)과 루생(Lu Sheng)을 찾기 위해 선양(Xianyang)에 있는 400명이 넘는 유학자들에게 고문을 가하도록 명령했습니다. 그 후 관련 유학자 460명이 모두 살해됐다. 이 사건은 후세의 책소각 사건과 병치되는 경우가 많았으며, 통칭하여 책소각사건, 유교함정사건으로 알려졌습니다.

함양에서 갇혀 살해된 460여 명을 제외하면. 동시에 한 무리의 사람들도 북쪽 국경으로 추방되었습니다. 이 일이 있은 후 시황의 장남이 소진을 도와 이렇게 훈계하였다. 공자여, 이제 우리 모두는 법과 밧줄을 중시합니다. 세상이 불안해질까봐 위에서만 관찰할 수 있습니다." 마법사의 방법을 사용하여 중재했으며 이는 속은 것이 "흑마법사"라는 것을 더욱 증명했습니다.) 시황제는 분노하여 듣기를 거부했을 뿐만 아니라 복수에게 함양을 떠나라고 명령했습니다. 아홉 부족을 죽여라. 역사상 그가 송초를 죽이고 아홉 부족을 죽였다고 알려져 있다.

대나무와 비단 연기가 사라지고 황제의 직업이 비어 있고, 관하강이 비어 있고 조상 용의 거주지가 잠겨 있습니다. 구덩이 재가 차가워지기 전에 산동은 혼란에 빠졌고 유향은 공부하지 않았습니다.

시에서 '재가 아직 차갑지 않다'라는 문구는 진시황의 책 불태움과 유생의 함정을 의미한다. 천하를 통일한 후 그는 “2대, 3대를 거쳐 만대에 그 유산을 전하고자” 하였는데, 유학자들이 “현재에서 배우기보다는 과거에서 배우”고 “고대를 따르게” 될까 봐 두려웠다. 현재를 해치려 한다”고 하여 책을 먼저 불태운 뒤 유교인들을 노예로 삼았다.

그러나 불과 10년이 지나 재가 식기도 전에 세상은 혼란에 빠졌다. 반역자 '류샹'은 '공부를 하지 않은' 사람이었다.

(2). 수백 종파를 폐하고 유교만을 존중한다는 설명:

“백 종파를 폐하고 유교만을 존중”하는 것이 봉건 이념 통치 정책이었다. 서한(西汉)나라 무제(吳帝)의 말에 따르면 이는 중국 유교의 역할이기도 하다.

서한 초기 한나라 고조 황제는 유교를 좋아하지 않아 유교의 학문적 원천을 거의 차단했다. 진나라 이후에도 박사학위 제도가 남아있지만 의사의 수가 많지 않고, 관직에 불과해 문화를 전하는 데 큰 역할을 하기 어렵다. 회황은 '수왕'을 폐지하고 다양한 사상 학파를 부활시켰는데, 그중 유교와 도교가 더 큰 영향력을 미쳤다. 학문적 사상의 발전이 쇠퇴할 때, 도교 황로무위사상은 한나라 초기의 통치자들에 의해 주창되어 학교를 막론하고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했고, 또한 황로의 말을 기뻐했습니다. 문정시대에는 무위에서 행동으로, 금가에서 유교로 진화하는 경향이 있었다. 옛 진(秦)나라 시대에 보시푸(橫寫富)가 벽에 모아놓은 상서(商書) 28장(章)을 낳았고, 문제(文帝)가 황작(黃巖)을 보내 그를 따르게 했다. 이 시간에. 의사의 수가 70명이 넘고, 학파도 수백 개가 있었지만 유교가 가장 우세했습니다. 유교의 『서』, 『시』, 『춘추』는 물론 『논어』, 『효경』, 『맹자』, 『이랴』에도 모두 의사가 있다. Qi, Lu, Han의 의사가 있으며 "봄과 가을" 》 유명한 학자 Hu Wusheng과 Dong Zhongshu가 있습니다. 이는 한나라 무제가 유교만을 존중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주었다. 무제(吳帝)가 왕위에 올랐을 때, 원징(文景)의 통치를 경험한 후 사회적 경제는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동시에 지주계급과 그 가문의 세력이 강해짐에 따라 봉건통치자들에게는 정치경제적으로 권위주의적 중앙집권제를 더욱 강화하는 것이 절실히 요구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고요함과 무위를 옹호하는 황노의 사상은 위에서 언급한 정치적 요구를 더 이상 충족시킬 수 없었고, 심지어 한나라 무제의 대성공과도 충돌하게 되었다. 유교의 춘추통일사상과 인의(仁의), 군주와 신하의 윤리관은 당시 한나라가 처한 상황과 과제와 정확히 일치했다. 그 결과 사상 분야에서는 마침내 도교의 지배력을 유교가 대체하게 되었다.

건원 원년(기원전 140년) 동중서가 『덕촉대책』에서 육예와 공자예술에 속하지 않는 모든 학파는 배제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박사 과정. 한나라 무제는 동중수의 통일사상을 높이 평가했다. Wu 황제는 또한 Wei Wan 총리의 조언을 채택하고 Zhi Shen Buhai, Shang Yang, Han Fei, Su Qin 및 Zhang Yizhiyan을 해임했습니다. 한나라 무제의 이러한 움직임은 황로의 할머니인 두태후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혔고, 이듬해 황로의 검열관 조완(趙灣)과 유교를 옹호하는 의사의 명령인 왕가(王賀)를 핑계로 감옥에 가두었다. . 유교의 세력은 타격을 입었지만 건원 5년(기원전 136년)에 무제가 '오경' 박사를 임명하여 정부에서 유교 고전을 더욱 완성시켰다. 건원 6년(기원전 135년)에 두태후가 죽고 유교가 다시 강건해졌습니다. 원광 원년(기원전 134년)에 유교 오경을 관리하지 않은 태창선생을 모두 해임하고, 황로 등 학자들을 학문에서 배제하고, 서민 출신 유학자인 공순홍을 승격시켰으며, 국무총리로 임명되어 수백 명의 유학자를 모집하고, 박사학위생 제자 50명을 세우는 일도 승인했으며, 그 성과에 따라 의사와 관리들의 문학적 지식을 보충하고 예술가를 선발했다. 중요한 직책. 이것은 역사상 수백 가지 학파를 폐하고 유교만을 존중한다는 유명한 말입니다. 유교가 엄숙하게 존중된 이후 관료들은 주로 유학자 출신이었다. 유교는 점차 발전하여 이후 2천년 동안 국민을 통치하는 정통 이념이 되었다. 이는 학문문화의 발전에 도움이 되지는 못하였지만, 당시 독재체제를 강화하고 국가통일을 이루는 데는 유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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