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승리와 토지 문제가 해결된 후 신민주주의 사회의 기본 갈등은 무엇인가?
1952 년 말, 신민주주의 혁명이 남긴 임무, 특히 토지개혁이 전국적으로 완료되었을 때 국내 무산계급과 자산계급의 갈등, 외국 중국과 제국주의 국가의 갈등이 중국 사회의 주요 갈등으로 부상했다.
확장 데이터:
생산성과 생산관계, 경제기초, 상층건물의 모순운동 원리는 유물사관의 기초이자 핵심이다. 마르크스는' 서문' 에서 사람들이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생산에서 자신의 의지로 옮기지 않는 관계, 즉 자신의 물질적 생산성의 특정 발전 단계에 적합한 생산관계가 있다고 썼다.
이러한 생산 관계의 합은 사회의 경제 구조, 즉 법과 정치가 있는 상층건물을 구성하는데, 일정한 형태의 사회의식은 이 상층건물 위에 세워진 것이다.
"사회의 물질적 생산력이 일정 단계로 발전하면 기존의 생산관계나 재산관계 (이는 생산관계의 법적 용어일 뿐) 와 충돌할 수 있다. 그래서 이러한 관계는 생산력의 발전 형태에서 생산력의 질곡으로 바뀌었다. 이때 사회 변화의 시대가 도래했다.
경제 기반이 변화함에 따라, 모든 거대한 상층건물은 느리거나 빠르게 변했다. 이 고전적인 논술은 인류 역사의 진화의 법칙을 깊이 드러낸다.
마오쩌둥은 생산성과 생산관계, 경제기반과 상층건물의 모순을 사회의 기본 모순으로 요약함으로써 유물사관의 사회 발전의 근본 동력에 대한 사상을 더욱 심화시켰다. 이 글은 역사 고찰을 통해 마오쩌둥이 사회의 기본 모순과 중국 혁명의 실제를 결합한 고된 여정과 사상 성과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오사시대에는 사상 해방의 조류와 민족 위기가 심해지면서 유물사관이 중국 사상계에 자연스럽게 퍼졌다. 이런 문화 분위기 속에서 청년 마오쩌둥은 유물사관의 계몽 저작을 공부함으로써 현실정치투쟁의 경험과 교훈을 진지하게 총결하여 1920 말부터 192 1 연초부터 유물사관으로의 전환을 마쳤다.
이런 변화에는 두 가지 주요 표지가 있다. 첫째, 계급 투쟁과 무산 계급 독재를 확고히 세우는 관념이다. 둘째, 인민 대중의 위대한 역사적 역할을 충분히 확인했다.
그러나, 역사 유물론의 체계와 구조에 따르면, 역사 유물론에 대한 젊은 마오 쩌둥의 이해는 포괄적이지 않고 심오하지 않으며 체계적이지 않으며, 주로 사회적 기본 모순, 특히 생산성과 생산 관계의 모순에 대한 운동 원리에 나타난다.
인민망-신민주주의 혁명 시기 마오쩌둥의 사회 기본 갈등 원리에 대한 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