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호신기' 홍보의 관점에서 볼 때, 애니메이션 영화의 루틴은 어떠한가?
현재 여름영화를 통틀어 샤오황의 인력이 압도적인 동시에 탄탄한 IP와 탄탄한 라인업을 갖춘 '손오공'이 빠른 속도로 흥행작을 유치하고 있다. '대호사'는 개봉 첫날 13% 정도에 그쳤고, 둘째 날 '야옹별' 개봉 이후 '대호사'의 촬영 편성률은 9%에도 미치지 못했다.
이런 압박 속에서 '대호사'는 개봉 3일 만에 오늘 기준으로 흥행과 입소문의 비교가 정말 쑥스러울 정도로 흥행 수익이 2천만 달러를 돌파했다. 매우 제한적입니다. 『대호신』의 내용에 대해서는 이 글에서 더 이상 확장하지 않고, 홍보의 관점에서 애니메이션 영화의 루틴을 살펴보고, 이러한 루틴이 현재 작동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만 살펴보겠습니다.
'대성귀환'의 성공 이후 광광은 전국 로드쇼 + 입소문 마케팅 + 크라우드 펀딩 파생상품 + 3인 참여라는 동일한 애니메이션 영화 홍보 모델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이후 '빅 피쉬와 베고니아', '너의 이름은. ’와 최근의 〈대법호대호〉는 비슷한 홍보방식과 유통방식을 갖고 있다. 2년 전만 해도 박스오피스에서 감정이 여전히 9억 5천만 달러의 가치가 있었다면, 지금은 광광이 크리에이티브 팀을 데리고 전국을 돌며 로드쇼를 통해 이야기를 전하고 있기 때문에 관객이 돈을 지불하는 것이 더 이상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감독의 전작에 의존하고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핵심 팬들을 사로잡은
'위대한 수호자'의 감독은 이후부터 탄탄한 개인 예술 스타일로 핵심 팬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Flash 시대에 애니메이션 애호가들은 감독의 원래 팬 그룹을 보유하고 있으며 "Blackbird", "Xiaomi's Forest"부터 "Mr. Miao" 시리즈까지 좋은 평판을 얻었으며 Douban에 대한 평가도 대부분보다 훨씬 높습니다. 국내 애니메이션.
2015년, Bu Sifan은 "The Great Guardian"을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같은 해 1월 공식 Weibo @电影大법법을 개설하고 미국 크라우드 펀딩 웹 사이트 Kickstarter에서 프로젝트 크라우드 펀딩을 시작했습니다. Haochuan Animation의 지휘 아래 One***은 $20,000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킥스타터 '대호신' 크라우드 펀딩 페이지
'대현자의 귀환', '대물과 베고니아'처럼 '대호호' 크라우드 펀딩 페이지 해외 무대에 포스터, 캐릭터 설정, 현장 사진 등을 공개한 헤이그 프로듀서는 당시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위대한 수호자'의 첫 번째 팬들이 이 작품에 주목하기 시작했다고 언급했다. . 동시에, "위대한 수호자"는 Kickstarter의 성숙한 프로모션 채널을 바탕으로 크라우드 펀딩 반응을 통해 초기 단계에서 작품에 대한 시장 피드백을 파악하고 후속 창작물을 유연하게 조정했습니다.
현 단계에서 '대호사'는 핵심 팬들만 모인다. 2016년에도 '위대한 수호자'는 애니메이션 업계 전문가를 대상으로 여러 차례 소규모 로드쇼를 열었고, 올해 4월까지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한 집중 홍보 기간에 돌입했다.
젊은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 전국 로드쇼
'위대한 수호자'는 4월부터 포스터, PV 등 자료를 잇달아 공개하며 다이취안(Dai Quan), 저우셴(Zhou Shen), 차이(Tsai)를 초청했다. 진, 관효동이 노래했다.
지난 6월, '위대한 수호자'는 다시 전국 로드쇼를 시작했습니다. 1차 로드쇼는 선양, 청두, 윈난, 광저우, 상하이, 우한, 시안, 지난 등 8개 도시의 대학을 방문했습니다. 이후 항저우, 베이징 등에서 초연이 열렸으며 거의 10,000명의 시청자가 참여했습니다. 이는 <대현자의 귀환>, <대어와 베고니아>, <너의 이름은>과 유사하다. 》의 전국 로드쇼도 행사 현장에서 감독과 크리에이티브 팀이 관객과 소통한다는 점에서 비슷하다.
'위대한 수호자'는 행사 현장에서 새로운 주제곡 공개, 새로운 홍보 PV 공개, 새로운 포스터 공개 등 매회 새로운 홍보 자료를 공개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는 주요 창작자 외에도 현지 유명 애니메이션 제작자도 초청해 프로모션에 참여할 예정이다.
이벤트 종료 후 '대호' 관계자는 라이브 이벤트 사진과 참여 관객들의 댓글을 모아 긴 사진으로 엮어 입소문을 타고 저절로 확산될 예정이다. 청중들 사이에서.
그러나 결과로 볼 때 로드쇼가 입소문을 쌓는 일상에 면역이 되었거나 로드쇼 활동의 홍보 관객이 제한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영화는 '대물과 베고니아' 개봉 이후 칭찬과 찬사가 뒤섞인 열띤 토론만큼 크지 않았다. 소수의 참여 시청자 간의 소통 외에 더 많은 청중에게 위대한 수호자를 전파하는 일은 없었습니다.
'대현자' 등 작품과 연계한 영화 파생상품 크라우드펀딩
영화 개봉에 앞서 '대지호'는 파생상품 크라우드펀딩 선판매를 시작했고, "빅 피쉬와 베고니아" 전략은 동일하지만, "빅 피쉬"는 파생상품 카테고리가 10개 이하로 봉제인형, 피규어 등 수집형 파생상품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상품 카테고리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빅 피쉬'는 파트너 수가 제한되어 있으며, '베고니아'는 다양한 피규어, 우산, 캔버스 신발, 각종 주얼리, 휴대폰 케이스, VR 안경 및 기타 생활 필수품을 포함하여 20개 이상의 파생 상품 카테고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판매 상황으로 볼 때 광광 전자상거래 타오바오 플래그십 스토어에는 '대호'의 돼지 저금통과 봉제인형이 월간 판매량 약 600개, 기타 휴대전화 등 베스트셀러를 기록하고 있다. 케이스, 도어 커튼, 노트북 잠깐만요. 수십 부만 팔렸어요. 출시된 지 1년이 된 '대물과 베고니아'와 비교해 보면 휴대폰 케이스 월 판매량이 이제 300개에 달할 정도다.
업계 일각에서는 '대호'가 파생상품, 특히 휴대폰 케이스, 도어커튼 등 생필품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 컬러 매칭과 패턴 디자인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여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같은 기간 '대호'의 또 다른 차별화된 홍보 전략은 '대현이', '대어와 베고니아', '어제의 푸른 하늘'과 협업해 프로모션을 론칭한 것이다. '스타여행', '쿠이바', '차제2중학교' 등 국내 인기 애니메이션을 지원해왔습니다.
이번 시리즈 홍보는 많은 애니메이션 팬들에게 국산 우수 애니메이션에 대한 추억을 불러일으키고, '대형화를 계속하다'라는 슬로건 아래 소감을 전한 '대호신' 발표의 클라이막스다. 국내 애니메이션 규모' 최대치까지 판매
홍보가 2차원 유저들을 한 번도 뚫지 못했다
'대호사' 홍보의 가장 큰 문제점은 한 번도 돌파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물론, 이 또한 주제나 내용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관련하여 '대현자의 귀환'은 전 연령층을 위한 가족 애니메이션인 '대어와 베고니아'와 "당신의 이름". 》는 젊은 여성에게 인기가 많아 널리 보급하기에 적합한 청춘 러브스토리이다.
그러나 홍보 전략과 실제 결과로 볼 때 '대호사'는 티켓 구매 플랫폼에 노출되는 입체적인 관객층이 매우 부족하다. , 다른 화제작과의 격차가 매우 크다.
예를 들어 초대가수 라인업으로 보면 '대성인회귀'에는 왕펑과 키티첸이 초청됐고, '대물과 베고니아'에는 이선찬, 쉬자잉, 저우셴이 초청됐다. 주로 타깃으로 삼고 있는 저우셴(周信)을 제외하면 2차원 이용자인 가수들을 제외하면 나머지는 모두 입체적인 관객들에게 인지도가 높고 인지도가 높은 대세 팝스타들이다. '대호'를 부른 다이취안(大泉), 차이친(蔡秦), 관효동(關孝保)도 입체적인 스타이지만 젊은이들 사이에서의 매력은 여전히 제한적이며, 애니메이션 영화와의 결합은 팬들에게 다소 위화감을 느끼게 한다.
로드쇼 활동 역시 전국 대학을 대상으로 한 것이지만, 한편으로는 중국전매대학 학생들과 칭베이2차원영화단이 참여했다. 로드쇼는 모두 애니메이션 매니아들로서 입소문의 기반은 다졌으나, 애니메이션 형식임에도 불구하고 홍보 범위나 입소문 효과가 매우 제한적이다. , 그 핵심은 여전히 상대적으로 심오하며 독립적으로 PG-13 등급을 받았습니다. 일부 시청자는 PG를 언급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18 '위대한 수호자'는 광왕의 이전 애니메이션 홍보 경험을 복사하여 젊은 학생들 사이에서 많은 홍보를 했습니다. 이러한 영화 감상 그룹은 작품과 완전히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프로모션으로는 '대현자'와 '대물과 베고니아'의 공동 포스터 론칭이나, '차넘버' 등 국내 애니메이션 공식 블로그 등을 통해 홍보할 예정이다. 2 Middle School'과 'Quiba', Lu Hengyu, Yan Kai 등 선배 실무자들의 지원과 사도, Feirenzai, Ghost 등 인기 Weibo V 만화 작가들의 지원은 서클 내에서 상호 지원과 같습니다.
삼문 엔터테인먼트가 참여한 '대호' 베이징 초연을 예로 들어보자. '세계를 지나가다'의 작가 장자자, '수수춘칼'의 루양 감독. ', '이별' 등이 현장에 초청됐지만, '스승' 감독이자 각본가인 유백미를 비롯한 영화계 유명 인사들, '대호호'는 이러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했다. 이들의 개인 계정은 방송에서 거의 보이지 않는다. 영화 홍보를 위한 소셜 플랫폼
물론 '위대한 수호자'의 흥행 실패가 단순히 홍보 부족 때문도 아니고, 품질에 큰 결함이 있었던 것도 아니었다는 점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주제가 너무 틈새적이어서 대중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기가 어려웠습니다. 전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가족영화도, 젊은 층이 선호하는 사랑의 소재도 아닌, 영화 관람의 문턱을 크게 높이는 모호한 정치적 우화다.
이 밖에도 마오얀 플랫폼에서는 티켓 환불이 가능하지만 극장과의 협력이 없고, 콘텐츠가 부족한데다가 상영작 수가 매우 제한적이라는 점 등이 있다. 상업성도 부족하고, 예술성도 부족해서 홍보할 때 잘 전달되는 것 같아요.
어제부터 오늘까지 개봉 첫 이틀 동안 흥행 실패를 겪은 후 서무비, 비주얼매거진, 인디펜던트피쉬무비 등 자체 매체들이 잇따라 목소리를 내고 있다. 수돗물이나 "에 속한다"에 속하는 "법의 수호자"의 선전과 배포의 적어도 일부는 일정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위대한 수호자'는 새로운 시각적 스타일, 새로운 주제, 새로운 핵심 등 중국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가능성을 진정으로 대변합니다. 박스오피스는 영화의 상업적 가치를 보여주는 하나의 표현일 뿐입니다. Sanwen Entertainment는 앞으로 더 많은 중국 애니메이션이 시도될 것이며, 그 모두가 팝콘 영화가 되지 않기를 바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