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이후 국가는 케이블TV 발전을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해왔나요?
1990년대 중후반부터 국가는 케이블TV를 바로잡기 위한 노력을 강화해 왔다. 1996년 말, 중국공산당 중앙판공청과 국무원판공청은 공동으로 《언론출판, 라디오, 텔레비전 산업의 관리 강화에 관한 통지》를 발표했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기존 카운티 라디오 방송국, 텔레비전 방송국, 케이블 TV 방송국을 하나의 방송 주체로 통합해야 한다고 규정했습니다.
1999년 9월 국무원 판공판공판부는 '라디오 및 텔레비전 케이블망 건설 및 관리 강화에 관한 정보산업부와 국가광전영화총국의 의견'을 전달했다. ", 현 차원의 3개 방송국 통합이 양호한 상태여야 한다고 규정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시 및 지방 무선 TV 방송국과 케이블 TV 방송국의 통합을 더욱 추진합니다.
이번 개정 이후 전국의 케이블 TV 방송국이 '자체 사업'을 하는 상황은 크게 개선됐다. 실제로 케이블 TV 방송국은 무선 TV 방송국에 흡수됐고, 결국 상대적으로 순수한 기술 서비스가 됐다. 케이블 TV 방송국의 부서; 사용자가 지불하는 요금은 실제로 케이블 TV 방송국의 "원본" 콘텐츠가 아닌 더 많은 채널과 더 선명한 영상을 구매하는 데 사용됩니다. 즉, "무선 TV는 선명한 영상을 얻어야 합니다. 케이블 TV로." 그리고 즐거운 반주를 위해서는 무선 TV 신호가 케이블 TV 네트워크로 전송되어야 합니다."
케이블 TV 방송국을 전통적인 무선 TV 분야에 접목시키는 또 다른 매우 중요한 이유가 있는데, 그것은 위성 TV 발전을 위한 기술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입니다. 1994년 1월 1일부터 각 지방 TV 방송국은 전국적으로 방송할 일련의 위성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이 명시적으로 허용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신장, 티베트, 윈난, 구이저우, 쓰촨 등 오지에 프로그램 신호를 전송해 지형이 복잡한 광대한 지역을 커버하는 데 위성을 사용해 왔다.
신장 TV는 중국에서 처음으로 위성 방송을 하는 지방 방송국이고, 산둥 위성 TV와 저장 위성 TV는 중국 동부에서 처음으로 위성 방송을 하는 두 개의 위성 채널이 되었습니다. 이후 1985년부터 위성송출신호를 사용해 온 CCTV는 더 이상 전국을 커버하는 유일한 종합방송사가 아니며, 중국 TV업계는 '투쟁의 시대'에 돌입했다.
케이블TV 망에 접속한 사용자들은 더 많은 TV 채널을 수신할 수 있기 때문에 위성TV 발전을 위해서는 케이블TV망 구축이 필연적 전제조건이 됐다. 1997년과 1998년 2년은 지방과 대만 '스타'의 정점이 됐다. 1999년 10월 중국의 마지막 지방 위성 TV인 하이난 TV가 출시되면서 중국 본토의 31개 지방 TV 방송국 모두가 위성 전송을 달성했습니다.
중국의 케이블 TV 네트워크는 동시에 약 20세트의 TV 프로그램만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지방 위성 TV 방송국을 전국 모든 성에서 구현할 수는 없습니다. 베이징, 상하이, 광동 등 핫스팟 지역은 다른 지역에 없는 정치적, 경제적 이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지방 위성TV 방송국들이 자리를 잡기 위해 경쟁하는 핫스팟이 됐다.
예를 들어 “베이징은 위성방송이 경쟁해야 하는 첫 번째 목적지가 됐다. 프로그램을 베이징에서 수신할 수 있다는 것은 그 나라의 당과 정부 관료들이 볼 수 있다는 뜻이고, 정치적 효과는 자명하다.” 경제적으로 발전한 동부 지방은 특히 케이블 TV 이용자가 많고 시청률 소비력이 높아 광고주들의 선호도가 높아 “군사 전략가의 필수 지역”이 됐다.
동시에 많은 지역에서는 케이블 TV 네트워크 용량을 이유로 다른 지역의 위성 TV 채널 출시를 제한하거나 높은 출시 네트워크 액세스 요금을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미 뿌리 깊은 지역 보호주의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1999년경에는 절강성, 산둥성, 후난성, 광둥성, 상하이, 베이징, 안후이성 등 몇몇 성급 위성 TV 방송국만이 전국 대부분의 성에서 방송될 수 있었지만, 간쑤성, 칭하이성 등 성급 위성 TV 방송국은 개국할 수 있었습니다. , 닝샤(寧夏), 헤이룽장(黑龍江)에만 가능하며 5개 성(省) 이하에서만 시행됐다. 경제력이나 프로그램 제작 능력 등에서 지방 방송국 간 격차가 나타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1990년대 말까지 케이블TV를 매개로 가정에 전달된 위성TV는 이미 중국 내 고정시청자 수가 3억4000만명에 이르렀고, 이들 시청자는 기본적으로 도시에 집중됐다. "소비 주체로서 광고의 타겟층일 뿐만 아니라 엔터테인먼트의 참여 집단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그들은 상업적 가치가 큰 타겟 사용자입니다."
중국 텔레비전 산업에서 오랫동안 CCTV를 중심으로 형성됐던 계층적 차등 방송 패턴이 무너지면서 전국 텔레비전 시청 시장은 복수 경쟁 주체의 형태를 띠기 시작했다. TV 광고에 대한 충족된 수요는 새롭게 떠오르는 지방 위성 채널에 의해 빠르게 흡수되었으며 TV 산업의 규모는 더욱 확대되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1994년 스타가 된 후 저장TV의 광고비는 1993년 스타가 되기 전보다 약 75% 높았다.
스타가 된 1997년 산둥TV의 광고비는 같은 해 수익은 1994년의 7배인 3억 4천만 위안에 이르렀습니다. 2000년경 후난 위성 TV의 시청률은 CCTV-1을 제외한 모든 CCTV 채널을 능가했으며 일부 기간 동안 광고 가격은 CCTV-1을 초과했습니다. 그리고 이 새로운 상황은 콘텐츠 제작부터 비즈니스 관리, 문화적 기질에 이르기까지 전체 TV 산업의 모든 측면에 분명히 중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우선, 전국 방송자원이 점점 풍부해지면서 양질의 프로그램이 부족해지기 시작한다. 지역 TV 방송국과 제작사들은 더 이상 자신의 프로그램을 CCTV에 송출하기 위해 머리를 쥐어짜지 않아도 되고, 대신 갑자기 전국 시장을 장악한 지방 위성 TV들은 경쟁에 대처하기 위해 고품질 프로그램 자원을 놓고 경쟁하기 시작합니다. CCTV 및 기타 지방 위성 TV를 포함한 방송 플랫폼 간의 경쟁. 시장 규칙에 따라 자원을 배분하는 실제 TV 프로그램 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한 것은 이러한 경쟁 상황에서였습니다.
후난 TV, 상하이 TV 등 강력한 제작 역량을 갖춘 일부 TV 방송국은 프로그램 콘텐츠의 독점성과 배타성을 보장하기 위해 자체 프로그램을 강화한 반면, 더 많은 TV 방송국은 입찰 구매를 통해서만 경쟁할 수 있습니다. 양질의 프로그램을 얻으려면.
이후 중국의 TV 프로그램 제작은 복잡하고 미묘한 상태를 보여왔다. 한편으로는 프로그램 수와 전문 프로그램 제작 기관의 수가 계속해서 증가해 왔고, 그렇지 않으면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다. 전국의 크고 작은 시청자의 요구를 충족시킵니다. TV 방송국의 일일 방송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만 시장은 품질이 낮은 프로그램과 유사한 프로그램으로 가득 차 있으며, 반면에 좋은 시장 잠재력과 문화적 이점을 갖춘 고품질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일류 위성 TV 방송국은 좋은 프로그램을 확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이는 또한 수년 동안 중국 TV 산업을 괴롭혀온 '여러 스타가 있는 하나의 시리즈' 문제를 야기했습니다.
둘째, 중국 TV의 예능성이 크게 심화됐다. 뉴스 선전 시스템의 제한과 실제 제작 여건으로 인해 지방 위성 TV 방송국 간의 경쟁은 본질적으로 예능 프로그램을 위한 경쟁이 되어 버렸고, 이는 가장 치열한 경쟁 분야입니다. 예를 들어 후난위성TV의 '행복캠프'가 유명해진 후 중국의 많은 지방 위성TV 방송국에서 "동일한 예능 프로그램을 떼로 론칭했다. 모방과 모방은 어디에서나 볼 수 있다";
프로그램 제작에 관해서는 , 역량이 제한된 위성 TV 방송국의 경우 TV 시리즈를 구매하는 것이 가장 편리한 방법이 되었습니다. 루루(Lu Lu) 학자는 1997년 12월 2주간의 표본 조사를 실시한 결과, 경제적, 문화적으로 낙후된 지역일수록 TV 시리즈를 더 많이 방송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는 전국적인 '연예 전쟁'에 대한 대응 방식입니다. 실제로 중국 텔레비전은 1990년대 초반이 아니라 전국 대부분의 지방 TV 방송국이 '스타 출시'를 완료한 1997년부터 중요한 엔터테인먼트 트렌드를 보여주기 시작했습니다.
요컨대, 중국 텔레비전 산업은 지난 30년간의 발전 과정에서 고도로 통합된 '중앙-지역' 차등 구조를 형성해 왔으며, 1990년대 통신 기술, 특히 위성 TV의 급속한 발전은 엄청났습니다.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객관적으로 말하자면, 이번 변화는 의심할 여지없이 CCTV의 독보적인 독보적인 입지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며, 국내 TV 시장(시청 시장과 프로그램 시장 모두 포함)에서의 경쟁 심화를 가속화할 것입니다. 텔레비전 산업의 발전 방향에 대한 선택과 더 큰 발언권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동시에 한때 번영했던 지역화되고 지역화된 TV 문화는 성장하는 전국 TV 시장에 의해 억압되었습니다. 신흥 지방 위성 TV 방송국은 '국가 시장'에 대한 막대한 상업적 이익의 유혹을 뿌리칠 수 없어 양식화된 TV로 전환했습니다. 텔레비전 스토리텔링과 텔레비전 엔터테인먼트를 추구합니다.
중국 TV 문화의 스타일과 톤은 미학적 취향의 '대중'에서 상업화와 산업화의 '대중'으로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사실상 중국 TV의 엘리트 담론이 공식적인 종말을 고하는 것입니다. 국가와 시장의 보호를 받는 소비문명은 종합적인 승리를 거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