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역사

양안박물관에 소장된 중국 역대 서화작품은 예술감상의 대상이자 귀중한 사료이기도 하다. 시대는 수와 당 5 대, 송, 원, 명, 청을 포괄하여 천여 년 동안 계속되었다. 그것의 주요 재료는 실크, 종이, 잉크, 그림 물감 이상이다. 처음에는 대부분 실크에 그려져 있었다. "회화사" 에는 "당 5 대의 비단이 두껍고 송대의 비단"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소장과 전시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양질의 선지와 화심이 있는 면지 (서화작품 주체의 견심) 를 자주 사용하며, 화심을 강화하는 것 외에도 두루마리, 축, 책, 액으로 포장하여 전시나 소장 보호를 용이하게 한다.

당태종은 마지에 편지를 쓰고 황지에 편지를 쓴다. 고종 황제는 백지로 먹고' 성지와 황마지' 를 수여했다. 나중에 책이 심하게 파손되어 각지의 예술가와 화가들이 북경으로 소집되어 내부의 책을 복구했다. 남송효종 년 동안' 좌전',' 국어' 등 여러 권의 책이 좀먹었다. 10 권의 책은 모두 대추와 후추지로 만들어졌으며, 청나라 600 년경까지 책 한 권도 좀먹은 적이 없었다. 역대 모두 종이 문화재의 보존과 유지를 중요하게 여겼음을 알 수 있다.

종이 문화재의 진화는 주로 재료지를 구성하는 발명과 제지술의 개선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가능한 한 간단하게 설명해 주세요.

1 절지 발명

종이는 언제 발명되었나요? 누가 발명한 거야? 학계는 이에 대해 논쟁을 벌인 지 이미 오래되었다. 종이는 일반적으로 동한 내시 채륜이 발명한 것으로 여겨진다. 고고학 작업이 심화됨에 따라 출토된 종이 유물은 우리가 종이의 기원에 대한 질문에 답하는 귀중한 실물 표본을 제공한다. 1933 년 고고학자 황문비 씨는 신장 로브탁르 한대 봉화대 유적지에서 마지를 발견했다. 1957 년 5 월 8 일 산시 () 시 () 시 () 시 () 시 () 시 () 시 () 시 () 와 학술계 () 무위, 간쑤, 내몽골 등에서 출토된 고대 종이 부스러기. 이런 실물의 발견은 우리나라 국민들이 채륜 이전에 이미 식물섬유로 종이를 만들었다는 것을 증명한다.

동한 시절 (기원 105 년) 채륜은 선인의 실천을 바탕으로 민간 제지 경험을 총결하고 관청에서 제공한 설비를 이용하여 개선, 개선 및 보급하여 제지술이 전례 없는 돌파구를 마련했다. 그 이후로 중국의 제지 산업은 더욱 발전했습니다.

섹션 ii 중국 제지 과정

첫째, 중국 제지 기술의 시작과 발전 단계.

채륜 이후 좌박은 채륜제지기술을 총결하는 기초 위에서 제지원료와 공예를 더욱 수정했다. 서한이 중국 제지술의 시작 단계라면 위진 남북조는 발전 단계에 들어섰다. 한대에 비해 이 시기의 제지는 생산량과 품질을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제지 원료를 확대하고 설비를 새롭게 하여 신기술을 선보였다. 더하여, 노란 nie 주스로 종이를 함침 하 고 벌레 좀을 방지 하기 위하여, etc 로, 중국 시민의 노란 염색 기술의 첫번째 이다.

둘째, 중국 제지 기술의 번영기

당오대는 우리나라 제지술의 전성기로, 그 제지원료가 위진 남북조보다 더 커지고 원가가 낮아져 종이제품이 일상생활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동시에, 펄프의 성능을 개선하고 제지 설비를 개조하는 방면에서 약간의 진전을 이루었다. 대외문화교류에 따라 제지술은 동, 서, 남에서 일본, 아랍, 인도, 네팔 등 동남아, 동아시아, 서아시아 국가로 전해졌다.

셋째, 중국 제지 기술의 성숙 단계

송원 시대는 중국 고대 제지술의 성숙 단계로 불린다. 종이를 만드는 원료가 나무껍질, 마, 헝겊, 낡은 어망에서 대나무, 짚, 짚으로 바뀌었다. 제지 원료의 확대, 제지 기술의 혁신, 제지 설비의 개선으로 인해, 이 시기에 생산된 종이는 이전 세대보다 더 많고 더 높았는데, 예를 들면 대나무 종이와 밀짚 종이와 같이 제지 역사상 새로운 시대를 상징한다. 종이는 그림, 인쇄, 통화 등에 널리 사용됩니다. 동시에 종이 제품은 옷, 커튼, 이불, 베개를 만드는 데도 사용되어 실크와 방직품의 일부 대안이 되었다.

넷째, 중국 제지술의 종합시기.

명청 시대의 제지는 종이의 원료, 기술, 설비, 가공이 크게 향상되었을 뿐만 아니라, 종이의 생산량, 품질, 용도, 산지가 모두 이전 세대보다 증가했다고 할 수 있다. 심지어 제지술과 가공기술을 전문적으로 기록한 책도 있는데, 이는 이전 세대에서는 흔치 않았다.

다섯째, 중국 근대 공업 제지의 시작.

종이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전통적인 수제용지는 더 이상 사회 발전과 일상생활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 산업혁명의 물결의 영향으로 청광서는 13 년 (1887) 항구에 대성제지공장을 설립했고, 이홍장은 189 1 년 서유럽제지기계와 기술을 도입하고, 상하이에 매커니즘제지공장을 설립했다. 그 이후로, 중국 제지 산업은 기계 제조 단계에 접어 들었고, "장륜 제지 공장" 은 상하이 푸동에 설립되었습니다. 1978 까지 대만성은 170 여개 제지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종이와 판지 생산량은 세계 22 위다.

종이가 발명되거나 널리 사용되기 전에는 거북, 수골, 옥기, 금속에 글이 새겨져 있었고, 대나무 제인, 목제인, 비단서에 쓰여진 글도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러한 전달체는 부피가 크기 때문에 보존, 읽기, 휴대가 매우 불편해서 보급과 보급이 어려워 문화의 전파와 교류를 방해한다. 종이의 발명, 생산, 사용에 따라 종이는 이미 필기, 그림, 인쇄의 전달체와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재료가 되었다. 그것은 사상과 학술의 광범위한 전파에서 큰 역할을 하였으며, 인류 사회의 진보를 촉진하는 데 획기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

역대 남겨진 원고, 책, 그림, 전적, 신문, 문헌 등은 모두 역사 기록으로 역사, 정치야금, 과학기술, 문화예술을 연구하는 원시 자료로, 수량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내용도 풍부하다. 그것들은 중화민족의 귀중한 문화부이며, 인류 사회의 진보와 과학 기술 발전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가치가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내부 요인 (산화와 물질 변화) 과 외부 요인, 즉 온도와 습도의 급격한 변화, 조명, 유해 가스의 침식, 곤충 부패, 미생물 성장, 기계적 마모, 쥐 물기, 화재, 홍수 등으로 인해 , 종이는 변질과 손상을 입힐 수 있으며, 심지어 돌이킬 수 없는 손실을 초래할 수도 있다. 따라서 종이 손상의 원인과 유지 관리 방법을 연구하고 수명을 연장하는 것은 시급한 과제입니다.

제 2 장 종이 문화재 구성 재료

종이 유물은 종이, 필기 잉크, 인쇄 잉크, 그림 물감, 접착제로 구성되어 있다. 이 자료들의 좋고 나쁨은 종이 유물이 장기적으로 보존될 수 있는지의 내재적 요인과 직결된다.

제 1 절 제지 주요 원료

종이는 종이 문화재의 주요 재료이며, 종이의 종류는 수제지와 기계지로 나눌 수 있다. 수제지에는 마지, 가죽지, 등나무 종이, 죽지, 면지, 선지, 양모지, 역사지 등이 포함됩니다. 19 년 말, 수제 종이가 점차 매커니즘지로 대체되었다. 신문지, 인쇄지, 타자지, 광택지, 도화지, 크라프트지가 자주 쓰인다.

제지의 주요 원료는 식물 섬유로, 식물 섬유의 종류가 다양하여 기본적으로 인피섬유, 줄기 섬유, 종모섬유로 나눌 수 있다.

표 1 제지 식물 섬유의 종류

목본식물

상, 대나무, 등나무

줄기 섬유

연간

짚, 짚, 갈대

다년생 식물

대나무

종자 양모 섬유

첫째, 인피 섬유:

고대 제지의 주요 원료이다. 섬유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보통 60% ~ 83% 사이입니다. 또한 섬유 길이는 120 ~ 180mm 이고 섬유 종횡비는 약 950 ~ 1230 배입니다. 인피 섬유가 길어서 종이가 질기다.

둘째, 줄기 섬유:

대나무나 짚처럼 말이죠. 그 섬유소 함량은 24% ~ 60% 사이이며, 가로세로비는 약 100 ~ 200 배이다. 시기마다 종이의 성분과 성질이 다르고 어떤 재료와 공예로 만들어졌는가.

셋째, 모발 섬유:

예를 들어 면화의 섬유소 함량이 가장 순수해서 일반적으로 90% 이상에 이를 수 있다. 광섬유의 길이는 너비의 약 1250 배입니다. 섬유가 특히 가늘고, 포합력이 좋고, 질감이 강하고, 질감이 부드럽고 부드러워서 만든 종이는 내마모성이 더 강하다.

섹션 ii 수리 용지 유형

파손된 종이 유물 (책, 그림) 을 수리하거나 포장할 때 색상, 재료, 성능, 두께가 같은 종이를 선택하는 방법이 종종 발생하는데, 이는 종이 문화재의 수리 품질과 관련된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래서 서화의 보양에서는 여러 가지 종이를 자주 만나는데, 그들의 시대, 질감, 성격, 특징에 따라 간단히 묘사해 주세요.

첫째, 대마지

마지는 대마섬유 (마와 마) 로 만든 종이입니다.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백마지, 황마지, 마지, 건탄파지 등이다.

둘째, 등나무 종이

일찍이 진나라에 등나무 종이가 생겼는데, 당대의 저장과 강서 일대는 이미 대량 생산되었다. 그것의 종이는 등나무 가죽 섬유로 만든 것이다. 그때는 백등지, 녹등지, 등나무 종이가 있었다.

셋째, 선지

선지는 황단나무 껍질과 짚으로 만든 수제지로 안후이선주에서 생산돼 붙여진 이름이다. 이런 종이는 부드럽고, 하얗고, 매끄럽고, 섬세하고, 균일하며, 색깔은 오래도록 변하지 않는다. 항상' 봄얼음처럼 미끄럽고, 잠처럼 촘촘하다' 는 별명이 있다. 선지는 플란넬 종이의 일종으로, 규격이 다양하기 때문에 일일이 상술하지 않는다.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골지, 면지, 인옥지, 단면 접착지, 10 날의 종이, 샌드위치지 등이다. 우리나라는 당송 이후 고대 서화에서 사용되었다.

넷째, 면종이

면지는 가죽종이라고도 하는데, 나무 껍질로 만든 것으로, 질감이 부드럽고 질감이 풍부하다. 종이의 세로 표면에서 찢고, 부러진 부분은 실털과 같아서 이름을 짓는다. 면지의 품종은 지방에 따라 다르다. 흔히 볼 수 있는 면지는 하남면지, 구이저우 면지, 상해면지, 건안면지, 누에고치지, 장경지, 조선지, 팜플렛지, 미노스지, 화카이지, 태사련지 등 20 여 종이다.

다섯째, 대나무 종이

죽지는 석회로 처리한 연한 대나무로 만들어졌으며, 색이 약간 노랗기 때문에' 노란 종이' 라고도 한다. 주로 양모지, 모지, 천지, 원지, 줄기지, 사지 등 10 여 가지가 있습니다.

여섯째, 다른 종이

이 몇 가지 종이 외에도 크라프트지, 자성 블루지, 호피지, 왁스지, 털지, 금종이 있습니다.

그림 2- 1 고대 대마지 출토

그림 2-2 선지

그림 2-3 면 용지

그림 2-4 대나무 펄프 용지

그림 2-5 오래된 잉크

그림 2-6 잉크 수집

섹션 iii 필기 자료

종이에 쓰기, 인쇄, 그림에 사용된 재료는 잉크, 페인트, 잉크, 볼펜유, 연필, 고무화합물이다.

첫째, 잉크

잉크는 중국에서 약 47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서주 말년에 외족의 후제묵을 징벌하고, 진 () 은 이전에 천연 흑연을 많이 사용했고, 진 () 은 나중에 인공묵을 만들었다고 전해진다. 한묵의 중점 산지는 산시 한양 () 으로, 옛날에는' 루비듐 ()' 이라고 불렸다. 당대에 이르러 빠른 잉크는 국내에서 유명할 뿐만 아니라 당시 휘주 잉크계에서도 유명했다. 역대에는 위지웨이의 생진, 남당의 이정귀, 북송의 반고, 명대, 청대의 방 등 많은 유명한 묵가가 있었다. 특히 이정귀님의 묵보는 당시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았고,' 금은 쉽게 얻을 수 있고, 이묵은 구하기 어렵다' 는 명성을 얻었다.

(1) 잉크를 만드는 주요 원료는 숯불, 동물접착제, 방부 첨가제입니다.

1. 탄소 잉크 연기:

그것은 불완전 연소된 유기 탄화수소가 연기를 모아 형성한 것이다. 연소 원료가 다르기 때문에 대략 송연, 기름 연기, 페인트 연기, 공업용 카본 블랙의 네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송연은 솔가지를 태워 만든 것이다. 담배를 피우는 방법은 처음에는' 가마' 였고, 나중에는' 가마' 로 청연을 최우선으로 삼았다. 일반적으로 송연묵은 어둡고 광택이 부족하다. 기름담배로 요리하는 것은 남당에서 시작해서 송대에 이르러서야 세계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옛사람들은 식물성 기름, 콩기름, 돼지기름, 비누기 녹유, 참기름, 오동유 훈묵을 사용했는데, 그중에서도 오동유를 잉크로, 먹색은 검고 윤기가 나고 오래도록 시들지 않았다. 송대에서 페인트 담배는 고송을 페인트 찌꺼기에 담가 만든 것이다. 명대 정준방의 칠연묵 질이 가장 좋다. 오동유와 일정량의 페인트로 구워 만든 것이다. 그것의 글씨는 특히 반짝이며 상당히 인기가 있다. 공업용 카본 블랙은 광물유나 공업용 연기의 연소를 통해 정제되어 품질이 좋지 않다.

2. 동물성 접착제:

동물접착제는 일종의 단백질로, 콜라겐으로 가수 분해되어 만들어진다. 접착제에는 뼈 접착제, 가죽 접착제와 같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대바닥의 가공 방법은 재료, 워싱, 석회침지, 비점단백질 제거, 산세, 물 끓이기, 여과입니다. 사슴 뿔 접착제, 가오리 접착제, 소가죽 접착제 등. 역대에는 모두 사용했는데, 그 역할은 탄소 잉크의 알갱이를 함께 붙여서 덩어리로 만들어 쓰기를 튼튼하게 하는 것이다.

부식 방지 첨가제:

그 역할은 동물 접착제가 곰팡이가 나는 것을 방지하고 냄새, 색깔 또는 점도를 개선하는 것이다. 역대 명가들이 사용하는 방부 첨가제는 차이가 매우 많아서 통계가 거의 천 가지나 된다. 아이스, 사향, 라일락, 단향, 감송, 사향, 링링 등. 보통 방부와 냄새 개선에 쓰인다. 주사, 암황, 진주가루, 금박, 은박, 황산동, 주사, 진피, 느릅나무, 자초, 시초, 곤약, 검은콩, 오배자, 호두, 모란피, 라벤더콩, 석류껍질 등이 있습니다. 점도를 높여 잉크를 단단하고 깨지지 않게 하려면 오렌지 껍질, 단백질, 석류 껍질을 각각 넣는 것은 다르다.

(2) 전통적인 잉크 만들기 절차

1 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름에 담그다 2. 담배 그릇 3. 불타는 담배. 담배를 선별하다. 접착제 6. 약물 치료 7. 담배 검색 8. 증기제 9. 주탕 10. 계량 에이전트 1 1. 템퍼링 12. 공을 치다. 가늘수록 가벼운 연기가 좋을수록 오래된 담배는 헹구고 선별해야 한다. 접착제와 연구봉은 중요한 잉크 제조 공정이며, 접착제의 비율은 종종 시공 방법, 첨가제, 환경기후에 따라 다르다. 과중하거나 지나치게 가벼워서는 안 된다. 접착제가 너무 많으면 성형에 도움이 되고, 접착제가 너무 무거워서 펜이 정지될 수 있다. 옛날에는' 십만공이가 너무 가볍다' 는 말이 있었지만 접착제가 너무 가벼워서 공이공이 더 복잡했다.

(3) 잉크의 주요 원료

잉크의 주요 원료는 담뱃재, 고무, 첨가제, 용액으로 일반적으로 기계로 가공된다. 매연은 각종 광물 식물과 동물 원료, 연소 또는 열분해 형성을 포함한 여러 종류가 있다. 동물성 접착제 외에도 식물성 접착제 (아라비아 접착제) 또는 아크릴산 접착제 및 폴리올 수지와 같은 다양한 합성 접착제도 접착제로 사용됩니다. 첨가제는 각종 안정제, 침투제, 습윤제, 방부제, 향료 등을 포함한다.

반면 잉크 사용의 편리성은 잉크 덩어리보다 낫다. 하지만 각종 합성재료를 대량으로 사용하여 변질, 침전, 부패를 막기 때문에 인간과 종이 유물에 악영향을 미칠지 여부는 더 평가하고 검토해야 할 문제가 될 것이다. 한편, 중국 잉크 덩어리의 특징은 까맣고 윤기가 나고, 먹질이 안정적이며, 먹색이 오래가는 것이 특징이다. 수천 년 된 고서 고화에서는 이집트 그리스 로마 등 다른 고대 문명의 잉크 자국과는 거리가 멀다. 중국 잉크의 품질은 매우 특별해서 다른 나라에 표절된 적이 있다. 17 세기에 프랑스 선교사 라코트가 말했다. "중국은 잉크 품질이 우수하여 법인이 반복해서 복제할 수 없다. 두 할드도 1735 에서 유럽인들이 중국 잉크를 모방하려 했지만 실패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중국의 잉크는 역대 중요한 발명품이다. 그림 쓰기, 탁판 인쇄, 염색궁 장식, 여성눈썹뿐만 아니라 혈액병과 눈병을 치료하는 약으로도 쓰인다. 그것의 주요 특징은 변색되지 않고 퇴색하지 않는 것이다. 육조의 당인이 쓴 경서든, 5 대의 초판 인쇄본이든, 천 년이나 만 오천 육백 년이 지나도 여전히 어두운 빛을 발할 것이다. 주요 요인은 탄소의 화학적 성질이 상온에서 매우 안정적이어서 전통적인 접착제 공예가 여러 가지 방법을 축적했기 때문에 쓴 글씨는 내열성, 내수성, 내광성, 퇴색이 쉽지 않아 장기 보존에 적합하다.

둘째, 잉크

잉크는 펜 사용과 같은 필기 도구가 수정됨에 따라 나타난다. 그 원료의 화학적 성질에 따라 청색 흑잉크와 컬러 잉크로 나눌 수 있다.

(1) 파란색 및 검은색 잉크

일명 탄산철 잉크는 흑조, 물감 그룹, 안정제, 완화제, 습윤제, 방부제로 구성되어 있다.

1. 블랙 영구 성분:

주로 탄닌산 (C4H 10O9) 과 몰식자산 (C7H6O5? H2O) 와 황산 제 1 철 (FeSO4) 을 결합하여 탄닌산 제 1 철과 몰식자산 제 1 철을 형성하는데, 산화 후 모두 불용성의 고가철, 즉 탄닌산 철과 몰식자산 철로, 전자는 내수성을 높이고 후자는 흑성을 증가시켜 잉크내수성, 흑화, 지속성을 높인다.

2. 안료 성분: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산성 잉크 블루와 직접 호수 블루 염료입니다. 검은색 물블루는 잉크의 주색이며, 수용액은 산 속에서 변질되지 않고 알칼리 속에서 갈색으로 변한다. 직호블루는 잉크에서 보조작용을 하는데, 불순물이 많아 다용도로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고 습한 환경에서 곰팡이가 나기 쉽다.

안정기:

잉크에 안정제를 넣는 목적은 주로 잉크의 침전을 없애고 글을 쓸 때 단수 현상을 피하기 위함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안정제는 황산 (HSO4), 옥살산 (COOH)2, 포름알데히드 (HCHO) 용액이다. 이 안정제들은 일정한 산성을 가지고 있어 종이 산화를 위해 숨겨진 위험을 묻었으니 많이 사용해서는 안 된다.

4. 보이콧:

잉크에 첨가된 안정제는 산성이 강하기 때문에 부식을 막기 위해 항식제를 첨가하여 철과 막을 형성하고 황산의 부식 작용을 90% 줄인다. 잉크의 철 함량은 펜촉의 부식으로 인해 증가하지 않으므로 잉크의 안정성이 향상됩니다.

습윤제:

잉크의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막기 위해 쓰기 불편을 일으키기 위해, 휘발성이 없고 흡수성이 있는 글리세린 [C3H5 (OH) 3] 을 잉크에 넣어 붓끝을 촉촉하게 유지시켜 쓰기 편하다.

방부제:

잉크 원료에 함유된 유기물 등 물질은 습한 환경에서 썩고 곰팡이가 나기 쉽다. 부패를 막기 위해 페놀이나 펜타 클로로 페놀 나트륨 등 화학물질을 방부제로 자주 첨가한다.

(2) 순수 파란색 잉크와 빨간색 잉크

순수 파란색 잉크와 빨간색 잉크는 유기 염료 잉크입니다. 그들의 색깔은 화려하지만, 글씨는 남색 잉크만큼 짙지 않아 글씨가 쉽게 퇴색된다. 그러나 붉은 잉크는 물을 만나면 금방 퇴색하고 스며들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셋째, 안료 염료

중국화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중국화 물감은 석청, 석청, 처사, 주사, 명반, 식물물감은 시아닌, 등나무, 동물물감은 연지, 자홍, 굴욕가루, 금속물감은 진흙금, 진흙은, 납가루, 아연티타늄 가루로 나뉜다.

넷째, 고무 명반

국화 물감의 배합에는 명반과 풀이 필요하며, 명반사와 종이로 그림을 그리면 색채가 충만하다. 접착제는 동물 접착제와 식물 접착제로 나눌 수 있다. 동물접착제에는 소가죽, 사슴젤, 아교, 골교, 황화어교가 있고, 식물접착제에는 잇몸, 백지교, 진지, 소가죽, 골교가 있습니다.

명반, 일명' 명반' 또는' 명반' 은 명반 광석에서 구워 만든 것이다. 종이실을 보호하기 위해 내수성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낮추며 그림을 접착제로 만들어 종이 실크에 바른다. 색색의 균일성을 높이기 위해 색물에 적당량의 고무 명반수를 넣는다. 보통 접착제 1 그램은 60 밀리리터의 30 C 의 뜨거운 물과 섞는다. 접착제가 하루 동안 물에 담가 녹지 않으면 약한 불로 끓여 접착제로 녹는다. 명반 1 그램은 겨울에10 C 의 미지근한 물에 담가 명반수를 형성하고, 젤라틴 2 그램과 명반 1 그램의 비율을 사용한다. 접착제와 명반수가 냉각된 후 나무 막대기로 골고루 섞으면 비례가 된다.

고무물은 종이사의 내수성을 증강시킬 수 있지만, 습한 환경에서 물을 흡수하여 명반 분해를 촉진하여 황산을 생산하고, 종이의 산화를 가속화하는 것은 주목할 만하고 중시할 만하다.

제 3 장 종이 문화재 손상의 원인과 메커니즘

제 1 절 내인

첫째, 제지 원료

제지의 주요 원료는 식물섬유이고, 식물섬유의 주요 화학성분은 섬유소, 반섬유소, 리그닌이다. 또한 소량의 타닌, 펙틴, 수지, 지방, 왁스, 색소, 회분 등 미량 성분도 함유되어 있다.

(1) 셀룰로오스

셀룰로오스는 알파 셀룰로오스의 약자로 탄소 (C), 수소 (H), 산소 (0) 의 화합물이다. 많은 D- 포도당 그룹으로 구성됩니다. 포도당단은 베타-포도당 결합을 통해 서로 연결되어 체인형 섬유소 대분자로 자란다. 그것의 분자식은 (C6H 10O5)n 입니다. 여기서 N 은 중합도라고 하는 포도당단의 수입니다. N 의 값은 수백 ~ 수천 또는 10,000 이상입니다. 중합도는 섬유의 강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중합도가 클수록 분자량이 커집니다. 즉, 분자 체인이 길수록 섬유의 기계적 특성이 강해집니다. 섬유소는 흰색이고 비중은 1.5~5.6 으로 광학 이중 접기 현상이 있습니다. 섬유소 분자에는 수산기가 함유되어 있어 공기 중의 수분을 흡수할 수 있다. 그러나 물에 용해되지 않는 것은 분자 배열의 규칙성과 대량의 수소 결합의 존재 때문이다. 셀룰로오스는 산성 매질에서 포도당으로 가수 분해 될 수 있으며 질산은 산화 셀룰로오스를 가수 분해하여 니트로 셀룰로오스를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셀룰로오스는 실온에서 매우 안정적이며, 인장 강도는 온도가 높아지면 낮아진다. 고온, 조명, 산소의 존재 하에서 산화반응이 발생하여 섬유소가 산화섬유소를 생성하게 한다.

섬유소 끝의 포도당은 반아세탈의 형태로 존재하며 산화제와 반응하여 섬유소가 다음과 같이 반응한다.

오, 오.

셀룰로오스-c10 3 hclo 3 → 셀룰로오스 -C +2ClO2

오, 오.

섬유소는 또한 에스테르화, 에테르화 반응을 일으켜 섬유소가 메틸섬유소, 메틸섬유소 등을 생성하도록 할 수 있다.

셀룰로오스와 리그닌에 비해 셀룰로오스의 화학적 성질은 비교적 안정적이다. 종이의 섬유소 함량과 분자량이 높을수록 용지의 강도와 내구성이 좋다. 중국 고대의 수제지는 섬유소가 순수하고 섬유가 길기 때문에 오래 보존되었다.

(2) 헤미셀룰로오스

반섬유소는 식물 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가수 분해 과정에서 자일 로스와 갈락토오스를 분리할 수 있다. 그것은 다당 분자의 혼합물에 속한다. 폴리당, 폴리에탄올, 폴리포도당, 베타, 셀룰로오스를 포함해서요. 그 분자에는 200~500 개의 반섬유소 당기가 함유되어 있어 섬유소와 리그닌 사이에 연결작용을 한다. 셀룰로오스와의 차이점은 셀룰로오스는 선형 중합체이고, 반셀룰로오스는 짧은 측쇄 다당류를 함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셀룰로오스는 단일 다당이고, 반셀룰로오스는 두 가지 이상의 글리코겐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것들은 같은 종류의 다당에 속하며, 빛, 열, 산, 염기의 작용으로 모두 에스테르화, 에테르화, 산화, 분해, 가수 분해가 발생할 수 있다.

종이에 적당량의 반섬유소는 박동 시간을 단축시킬 뿐만 아니라 종이의 강도를 높일 수 있다. 반섬유소 함량이 너무 높으면 용지의 수명에 영향을 줄 수 있다.

(3) 리그닌

리그닌은 식물 섬유의 주요 성분 중 하나로, 방향성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탄소, 수소, 산소를 함유한 화합물이다. 화학 분석에 따르면 리그닌에는 메틸산소 (-OCH3), 히드 록실 (0H), 카르 보닐 (O =C), 알데히드 (-CHO), 에테르 결합 (-0-) 등의 관능단이 포함되어 있다.

리그닌은 흰색 또는 거의 흰색이며 용제에 용해되지 않고, 질감이 부서지기 쉽고, 고온에서 용해되며, 그 용액은 유백색 또는 짙은 갈색이다. 리그닌에는 각종 관능단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그 화학적 성질은 비교적 활발하다. 예를 들면 술 폰화와 같이, 리그닌을 용해성 리그닌 설포 네이트로 만들고, 용해성 염화 리그닌으로 산화한다. 리그닌은 산화하기 가장 쉽다. 특히 빛, 고온, 염기가 있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현대지에는 리그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신문지가 쉽게 노랗게 변하여 바삭하게 변하여 장기간 보존하기 쉽지 않다.

제지 원료에는 식물 섬유, 특히 리그닌, 펙틴, 지방, 안료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종이의 위험에 잠재적 요인을 묻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제지 공정과 종이 내구성 사이의 관계

종이의 내구성은 종이 원료와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생산 공예와도 관련이 있다. 종이에는 두 가지 생산 방법이 있습니다: 수동 제지 및 기계 제지.

(a) 수동 제지 방법

중국은 종이를 발명한 최초의 국가이다. 19 세기 이전에 생산된 종이를 일반적으로 수제종이라고 합니다. 수제지는 죽지와 가죽지로 나뉜다. 역대 많은 진귀한 고서, 문헌, 서화는 모두 가죽종이로 만들어졌다. 이 종이들은 이미 수백 년, 심지어 수천 년 동안 보존되어 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것은 수제지의 제작공예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시대의 발전과 사회의 진보에 따라 제지술도 끊임없이 발전하고, 수정하고, 보완하고 있다.

현장 답사 분석을 거쳐, 판계흥 선생은 제지공장 노동자 스승의 대대적인 지지를 받아 모의실험을 통해 중국 종이로 가장 원시적인 8 단계 공예를 만들었다.

침지 → 잘게 썰기 → 세탁 → 으깬 → 노치 → 종이 → 건조 → 뚜껑을 벗기다.

산시 Fengxiang 제지 16 단계 복잡한 과정으로 전환;

거품 마 → 잘게 썰기 → 연삭 → 세척 → 회화 물 → 회화 연삭 → 회화 → 요리 → 워싱 → 미세 연삭 → 워싱 → 노치 → 종이 절단 → 압착 → 햇볕 → 종이 노출.

그러나 요약하면, 수제지의 제작 과정은 대략 요리, 표백, 박동, 모사로 나눌 수 있다.

논문은 네 단계로 나누어 토론한다.

1. 조리: 제지 원료는 기계적 전처리 (침지, 다진, 세탁) 를 거쳐 펄프 과정에서 석회유 [Ca (OH) 2] 와 초목회수를 조리제로 사용하여 원료에 남아 있는 색소, 먼지, 왁스, 왁스,

2. 표백: 고대 제지의 표백공예는' 일광 표백' 을 사용한다. 아칭모행 3 의' 제지 이론' 에 따르면,' 노출 재염색, 얼룩 재노출' 이다. 그렇다면 노란색은 흰색으로 변한다. 그것의 얼룩도 반드시 동회와 가시나무 회색이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하얗게 되지 않을 것이다. " 첫째, 펄프는 햇빛에 노출되어 공기 중의 오존을 이용하여 산화를 발생시켜 귀중한 섬유에 들어 있는 천연 색소나 착색물질을 다른 유전자로 변화시킨다. 그런 다음 산화된 물질은 동재, 가시나무 재, 초목재의 수용액에 용해되어 표백 작용을 한다. 이런 표백 펄프로 만든 종이는 오랫동안 변색되지 않아 노화와 바삭함이 잘 되지 않는다.

3. 두드리기: 후진타오는' 논문론' 에서 "박격포로 주조하면 해머가 녹을수록 뼈와 대나무 힘줄이 모두 액체가 된다" 고 썼다 펄프를 충분히 맞아야 한다는 것을 설명하고, 충분한 망치를 거쳐야만 섬유질이 골고루 짜여진 종이를 만들 수 있다.

4. 제지: 식물섬유는 상술한 처리를 거쳐 펄프를 만든다. 섬유가 물에 이산적으로 떠다니게 하기 위해서, 충분히 휘젓는 것 외에, 보통 황촉바라기, 복숭아, 들포도, 오동등 공중부양제를 넣어 섬유가 고르게 분포되어 강도를 높인다.

위의 간단한 공예에서 볼 수 있듯이, 수작업 제지 과정이 느리고, 제작 과정이 섬세하며, 종이에 남아 있는 유해 화학 물질이 적고, 섬유가 쉽게 손상되지 않아 종이가 튼튼하고 내마모성이 강하다. 현재 우리가 본 송시대의 서화와 고서는 이미 1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어떤 종이는 여전히 옥처럼 희고 온전하다. 이 종이들은 모두 전통적인 수공 방법으로 만든 것이다.

(2) 기계 제지 방법

기계 제지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과정을 거쳐야 한다: 먼저 원료를 준비한 다음 펄프를 만든다. 펄프를 만드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기계법과 화학법이 있습니다.

1. 기계법: 기계법으로 섬유를 분해하여 기계목제를 만든다. 이 목재 펄프는 리그닌을 제거할 수 없고, 섬유질이 짧고 굵으며, 비섬유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종이가 느슨하고 바삭바삭하며 햇빛과 공기 중에서 산화되기 쉬우며 내구성이 떨어지는 요인 중 하나이다.

2. 화학법은 원료를 삶는 과정에서 적절한 화학물질을 이용하여 리그닌과 기타 비섬유소를 제거하여 섬유를 풀게 하는 것이다. 사용하는 화학품에 따라 화학법은 아황산염, 염기법, 염화법으로 나눌 수 있다.

(1) 아황산염법: 아황산수소 칼슘 [Ca (HS04) 2] 과 아황산 (HS03)2 의 혼합용액으로 섬유를 삶아 아아황산염 화학펄프를 만든다. 이 펄프에는 일정량의 반섬유소와 찜질액이 함유되어 있어 목소 술폰산을 생산하는 산이 펄프에 남아 있어 종이의 내구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2) 알칼리법: 가성소다 (NaOH) 를 찜질과 원료로 고온에서 끓이는 방법입니다. 알칼리도가 너무 커서 섬유에 손상이 많아 종이의 강도를 낮추고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지금은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3) 염소화법: 원료는 수산화나트륨과 함께 삶아 염소화와 잿물로 처리해서 목재소를 제거한 다음 표백한다. 이 과정에서 알칼리, 표백분, 염소로 셀룰로오스를 처리하면 셀룰로오스에 다양한 정도의 손상을 입힐 수 있다.

펄프의 제조 방법을 보면 펄프의 품질이 종이의 내구성과 직결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c) 제지 공정 및 종이의 내구성

제지공예의 관점에서 볼 때, 종이의 내구성은 박동, 사이징, 충전과도 관련이 있다.

1. 구타의 목적:

펄프는 종이의 성능과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절차 중 하나이다. 펄프의 목적은 섬유의 측면 절단을 줄여 세로 분열을 가늘게 하는 것이다. 동시에 섬유 "수화" 를 고무로 팽창시켜 섬유 양끝에 털을 칠하고 섬유의 교차 능력을 증가시켜 종이의 견고도를 높인다.

종이 사이징의 목적:

흡습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지금

참고 자료:

해협 양안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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