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이란 무엇입니까?

문명이라는 개념은 과학 저술은 물론 일상 언어에서도 다양한 의미로 사용됩니다. '문명'이라는 단어는 고대 중국 문학에서 '이천·문암'과 '상수순전'에서 처음으로 등장하는데, 이는 밝은 문학적 재능과 빛나는 문학적 미덕을 뜻한다. 17세기 중후반 청나라의 가극이론가 이우(利玉)는 『서청사건』에서 “문명은 무지에서 비롯된다”고 말했다. 사회의 진보. 일부 서구 국가와 지역은 자본주의 사회에 진입한 후 18세기부터 '문명'이라는 개념을 더 자주 사용했습니다. 이 개념은 주로 식민지와 반식민지의 낙후된 생산방식, 물질문화, 정신문화에 대해 제기되고 있다. 그 기준과 경계, 출발점은 식민지 국민과 반식민지 국민을 '야만인'으로 간주하는 것이다. 미국의 인류학자 모건은 『고대사회』에서 인류 역사의 발전을 무지, 야만, 문명의 세 시대로 나누었다. 문명시대는 노예사회, 봉건사회, 자본주의사회라는 세 가지 역사적 발전단계를 거친다. 마르크스주의는 문명에 대한 과학적 설명을 제공한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저작에서 문명을 많이 다루었는데, 문명은 세상을 변혁하려는 인간의 실천적 활동의 결과이며 물질적 측면과 정신적 측면을 모두 포함한다는 견해가 주요한 견해이다. 여기서 "결과"는 최종 대상이 아니라 유기체, 즉 과거의 발전을 통해 달성되고 미래의 발전이 시작되는 살아있는 과정입니다. '문명'의 의미를 종합적이고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다음과 같은 관계 쌍도 파악해야 합니다.

첫 번째는 문화와 문명의 관계입니다.

문화는 인간이 사회 발전 과정에서 창출한 물질적 부와 정신적 부의 총합이며 때로는 구체적으로 사회 이념과 이에 상응하는 제도와 조직을 지칭하기도 한다. 문화는 물질적인 것에 기반을 둔 사회현상이다. 모든 사회에는 사회 물질적 생산의 발전과 함께 발전하고 새로운 사회 시스템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는 고유한 문화가 있으며, 이는 인간의 의지에 좌우되지 않습니다. 문화발전은 역사적 연속성을 가지며 사회적 물질적 생산의 발전에 기초를 두고 있다. 새로운 문화는 낡은 문화와는 별개로 생산될 수 없다. 문화는 이념으로서 특정 사회의 정치와 경제를 반영하는 것이며, 그 사회의 정치와 경제에 막대한 역할과 영향력을 부여한다. 계급사회에서 문화는 계급성을 갖는다. 민족의 출현과 발전에 따라 문화는 민족적 특성과 민족언어를 갖게 된다. 민족성, 민족전통, 생활방식은 모두 민족문화의 형성이며, 각 민족마다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문화"와 "문명"이라는 용어는 같은 의미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물질 문화와 정신 문화는 물질 문명과 정신 문명으로도 불릴 수 있습니다.

문명이란 첫째,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을 포함하는 인간사회의 진보적인 상태를 말하며, 일정한 사회적 생산양식에 기초하여 생산되며 사회의 진보와 함께 지속적으로 발전한다. 인류 문명의 역사에서 노예 사회, 봉건 사회, 자본주의 사회는 모두 그에 상응하는 문명을 만들어냈습니다. 사회주의사회에서는 생산수단의 공유제가 실시되고 인민이 나라의 주인이 되기 때문에 역사상 최고의 문명을 창조할 수 있다. 두 번째는 구체적으로 공공질서 준수, 각종 규율 준수, ​​예의 준수, 위생 주의 등 문명화된 행동을 언급하며, 이는 정신적 문명의 발현에 초점을 맞춘다.

요약하면 '문화'와 '문명'은 서로 다른 의미와 다른 의미를 지닌 두 개념입니다. "문명"은 "문화"보다 훨씬 더 넓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편, '문명'은 정신이나 이데올로기를 지칭하는 '문화'와 동일한 의미를 갖습니다. 반면에, 더 중요한 것은 '문명'이라는 표시가 '문화'라는 표시와 다르며 '문화'라는 표시보다 더 크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관계이다.

물질문명은 인간이 자연을 개조해 물질적으로 성취한 것이다. 이는 사람들의 물질적 생산의 진보와 물질적 생활의 향상에서 나타나며, 정신문명의 물질적 기초이며, 특히 문화건설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

'사회주의 물질문명'이라는 개념은 사회주의 제도하에서 인민이 물질문명의 성과를 향유하고 인민을 위해 봉사한다는 의미일 뿐이며, 물질문명의 내용 자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차이. 사회주의물질문명은 사회주의생산관계에 기초하여 인류문명의 귀중한 물질적성과를 모두 계승흡수하며 창조발전시켜야 합니다.

정신문명은 사람들의 주관적 세계를 개조하고 사회적 정신적 생산과 정신적 생활을 발전시키는 것으로 교육, 과학, 문화지식의 발전과 사람들의 사상, 정치, 정신의 향상으로 나타난다. 여기에는 지식, 문화, 이념, 도덕이라는 두 가지 주요 측면과 개인과 사회라는 두 가지 범위가 포함됩니다. 개인의 문화적 성취, 과학적 성취, 정치적 성취, 도덕적 성취, 미적 성취, 정신적 영역에서부터 사회적 정신적 생산, 영적 생활과 풍습에 이르기까지 모두 정신적 문명의 영역에 속합니다.

마르크스주의 역사적 유물론의 기본 원칙에 따르면 물질문명은 정신문명 발전의 기초이며, 정신문명은 물질문명 발전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류 역사에서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은 언제나 상호작용 속에서 발생해왔다. 물질문명은 사람들이 정신적 생산에 참여할 수 있는 물질적 생활조건을 제공하고, 정신적 문명의 발전에 필요한 물질적 수단을 제공한다. 물질문명의 지속적인 발전은 사람들을 무거운 육체적 노동에서 점차 해방시켜 사람들이 영적 생산에 종사하고 영적 문명의 성과를 누릴 수 있는 시간을 더 많이 갖게 됐습니다. 물질문명의 발전은 또한 정신문명 발전의 과제와 요구를 제시하고 정신문명 발전을 촉진한다. 정신문명은 물질문명에 엄청난 역효과를 낳는다. 정신문명은 물질문명 건설의 방향을 결정하고, 물질문명 건설에 대한 이론적 지도를 제공하며, 물질문명 건설의 사상적 원동력이다. 정신문명의 과학문화교육은 특정 경로를 통해 직접적으로 생산력으로 전환될 수 있으며, 정신문명의 발전은 사회생활의 다양한 모순관계를 인식하고 조정하며 해결하고 사회생산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사회적 과정으로서 우리나라의 사회주의 현대화는 물질문명의 발전뿐 아니라 사회주의 정신문명을 활용하여 이 발전에 정신적 힘과 지적 지원을 제공하고 이 발전 방향의 사회주의를 보장하는 것이기도 하다. . 사회주의 정신문명은 물질문명 건설에 정신적 힘을 제공하는데, 이는 주로 다음과 같이 반영된다: 과학문화지식은 생산과정에서 사용된 후 생산도구를 혁신하고 노동대상을 확대하며 잠재적인 생산력이다. 기술수준과 기타 경로는 직접적이고 현실적인 생산성으로 전환될 수 있으며, 혁명적 사상과 신념이 사람들의 노동의욕과 생산의욕을 자극하여 거대한 물질적 힘으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도덕은 사람을 규제할 수 있다. 사람, 사람, 사회의 관계는 안정되고 통일된 사회 환경을 형성하고 공고히 하며 물질문명의 발전을 촉진한다. 사회주의 정신문명 건설은 물질문명 건설에 지적지원을 제공하는데 이는 주로 다음과 같이 반영된다. 교육은 근로자들의 과학문화지식수준과 노동기술을 향상시키는 책임이 있다. 이 분야에서 사람들의 질이 향상되면 생산성의 가장 적극적인 요소로서 사회생산성의 발전을 직접적으로 촉진하게 됩니다. 과학기술은 사회역사적 진보를 촉진하는 혁명적 힘이며 또한 경제발전을 촉진하는 혁명적 힘입니다. 개발. 사람들의 과학기술 수준이 향상될수록 현대화에서 인간의 역할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문화소양은 근로자의 중요한 능력요소이며, 문화건설을 강화하고 사람들의 문화소양, 예술감상능력, 심미적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좋은 정신적 산물을 생산하거나 이러한 정신적 산물로부터 배워 물질적 힘으로 전환시킨다.

사회주의 정신문명은 물질문명을 사회주의방향으로 발전시키는 담보이며 이는 주로 맑스주의의 물질문명 건설에 대한 지도에 반영되어 있다.

로동계급의 사상체계인 맑스주의는 사회주의사회의 지배사상이다. 사회주의의 길을 견지하고 광범한 인민대중의 리익을 위하여 발전하려면 필연적으로 현대화가 필요하다.

사회주의사회는 공산주의의 미래선진단계의 목표를 향하여 끊임없이 전진하고있습니다. 이 과정은 물질적부의 지속적인 증대에 의거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사상의식의 지속적인 향상과 혁명정신의 지속적인 발전에 의거하여야 합니다. . 맑스주의의 지도적 역할을 무시하면 사람들은 혁명적리념과 목표를 상실하게 되고 물질적리익추구에만 국한되며 혁명의지를 잃게 됩니다. 그러면 현대화는 사회주의방향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마르크스주의 사상교육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사람들이 부르주아 사상과 기타 착취적인 계급 사상의 영향에 의식적으로 저항하도록 도와주어야만 우리 나라의 현대화 추진이 사회주의 방향으로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습니다.

요컨대 우리는 사회주의 현대화에서 이 객관적 법칙을 따라야 하며 한편으로는 사회주의 경제를 힘차게 발전시키고 '4대 현대화'의 속도를 가속화하며 건설의 물질적 토대를 마련해야 합니다. 높은 수준의 사회주의 정신문명을 건설하는 동시에 사회주의 정신문명의 제언을 귀담아 들어 사회주의 경제의 급속한 발전을 촉진하고 사회주의 현대화의 올바른 방향을 보장해야 합니다.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관계를 다룰 때, 우리는 물질문명 건설의 소홀함을 막아야 할 뿐만 아니라, 정신문명 건설의 방치도 막아야 합니다.

세 번째는 사상문명과 행동문명의 관계이다.

인간의 모든 행동은 생각에 의해 통제된다. 문명화된 사고는 문명화된 행동의 기초이고, 문명화된 행동은 문명화된 사고의 외적 표현이다. 문명화된 행동을 하고 싶다면 먼저 문명화된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정신문명건설에서는 사상교양을 최우선으로 삼아 인민의 사상문명을 개선하고 행동문명을 창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넷째는 문명화된 선언과 문명화된 실천의 관계이다.

간단히 말하면 말과 행동의 관계이다. 문명화된 선언에는 문서 요건, 회의 소집, 구호 게시, 규정 공포 등이 포함됩니다. 정신문명 건설에는 반드시 사람들이 따라야 할 기준이 있어야 하며, 이에 상응하는 규범, 관습, 규약 등을 제정하여 사람들에게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선언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작업은 표준을 제정하고 선언하는 데 그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표준을 실천하고 이를 광범위한 대중의 의식적인 행동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벽에 표준을 써서 신문에 게재하면 모든 것이 잘 될 것이라는 접근 방식은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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