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학은 무엇을 포함합니까?
윤리는 일종의 규범이다.
야오신우는' 윤리학연구' 2006 년 4 호에서' 윤리' 와' 도덕' 이 윤리학이나 도덕철학의 두 가지 핵심 개념이지만 오랫동안 개념이 모호하고 논리가 혼란스러운 상태에 처해 윤리도덕교육이' 명분이 순조롭지 않다' 고 지적했다. 작가는 어원의 관점에서 이 두 개념을 세 가지 비교, 즉 중국어 문화 비교, 영어 문화 비교, 중서 문화 비교, 결론을 내렸다.
토론: 현대의' 윤리' 개념에는 서구 문화의 이성, 과학, 공익 등의 속성이 포함되어 있으며,' 도덕' 개념에는 본연의 애정, 인성, 개인 수양 등 동양 문화의 색채가 더 많이 포함되어 있다. 서쪽에서 동쪽으로 공부한 이래로 중서구의' 윤리' 와' 도덕' 개념은 충돌, 경쟁, 융합이 일어났다. 현재, 두 개념의 경계와 범위는 점점 더 명확해지고 있다. 즉,' 윤리' 는 윤리학의 일급 개념이고,' 도덕' 은' 윤리' 개념의 2 급 개념이다. 그들은 서로 대체할 수 없고, 각자의 개념 범주와 응용 분야를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종종 "규칙 없이는 방원 없다" 고 말한다. 사회생활의 모든 사람은 자신의 요구뿐만 아니라 사회의 정치, 법률, 윤리의 지배와 구속을 받는다. 사람을 진정으로 사람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사회의 진정한 이성이 반드시 도덕 자각 규범이 있어야 한다. 사회 규제 체계의 중요한 수단으로서 윤리도덕과 법률 규정은 사람들의 행동 규범의 내용을 구성한다.
이 과제에는 윤리규범과 도덕전통, 도덕과 자율성, 성실과 미덕, 시민행위, 법률규범의 네 가지 주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본 과제의 교육 목적은 도덕전통과 윤리규범에 대한 학습을 통해 도덕과 자율성, 성실과 미덕, 민사행위, 법률규범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학생들이 도덕의 질과 민사법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자각적으로 도덕의 질을 단련하고 도덕규범을 지키도록 지도하다.
중점과 난점은 덕성의 특징, 개인의 덕성이 타율에서 자율에 이르는 당대의 가치, 성실성, 민사행위, 민사법률행위의 차이와 연결이다.
본 과제의 교학 요구는 도덕 윤리 법률을 결합하여 사회의 도덕규범을 탐구하는 것이다.
1, 윤리 규범 및 도덕 전통
전반적으로, 이 부분은 주로 도덕과 윤리의 의미, 범주, 유사점과 차이점을 설명한다. 응용 윤리 및 분류 중국과 서양 이론의 기원과 사회주의 도덕 체계.
이 섹션에서는 도덕을 사회 이데올로기로 소개하며,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 사이의 관계를 조절하는 행동 규범의 합계를 가리킨다. 윤리학은 본질적으로 인간성, 인간관계, 구조에 관한 기본 원칙의 총결산이다. 윤리와 도덕은 중대한 차이가 있는 두 가지 개념이다. 윤리류는 사람 간의 관계와 사람 간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따라야 할 규칙을 반영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도덕류는 도덕활동이나 도덕활동 주체의 행동을 반영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윤리는 객관적인 법칙과 타율이고, 도덕은 주관적인 규율과 자율이다.
이 섹션에서는 응용 윤리학의 목적이 사회적 규범과 절차를 통해 도덕적 요구 사항을 달성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응용윤리학은 생명윤리학, 환경윤리학, 인터넷 윤리학과 레저 윤리학을 포함한다. 중국의 전통 도덕은 주로 유교의 도덕 정신에 기반을 두고 있고, 서양의 윤리학은 개인의 관념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은 우리나라 사회주의 도덕규범의 핵심이고, 집단주의는 공민 도덕 건설의 원칙이다.
이 부분의 목표: 학생들이 도덕과 윤리의 의미와 범주를 파악하고, 도덕과 윤리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구분하고, 응용윤리학과 그 분류를 이해하고, 중서윤리학과 사회주의 도덕체계의 연원을 깊이 이해하고, 사회주의 도덕규범과 도덕건설에 대한 이해를 깊게하고, 도덕 수준을 높인다. 중점과 난점은 도덕과 윤리의 차이와 연결이다. 2. 도덕과 자기 훈련
이 부분의 주요 내용은 품성의 특징이다. 개인 도덕의 역사적 전승과 현대 통합: 개인의 덕성이 타율에서 자율으로 나아가다.
도덕, 일명 덕성 또는 도덕적 자질은 일정 사회 또는 일정 시대의 도덕 원칙과 규범이 개인의 사상과 행동에 반영된 것으로, 한 사람이 일련의 행동에서 나타내는 비교적 안정된 도덕적 특징과 심리적 자질이다. 인간의 이데올로기와 도덕의 형성과 발전의 요인은 복잡하다. 그중에서도 환경 교육 등 사회적 요소는 매우 중요한 조건이고, 직접적인 현실적 기초는 인간의 사회 실천 활동이다.
이 섹션에서는 또한 개인의 덕성의 타율과 자율을 설명하고, 자율은 시민의 도덕의식의 최고 경지이다. 사실 법치 자체는 높은 도덕적 호소력을 가지고 있으며, 도덕적 자율정신은 현대법치국가의 내재적 속성이다. 어떤 타율도 자율로 전환해야만 효과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이 섹션의 목표는 학습자의 도덕적 특징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개인 도덕의 역사적 전승과 현대 통합을 이해하고, 개인 도덕 자율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우수한 도덕적 자질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중점과 난점은 도덕의 특성, 개인의 덕성의 자율성과 그 중요성이다.
정직과 미덕
이 섹션에서는 정직의 미덕과 현대적 가치를 설명합니다. 민법 시스템의 정직과 신용의 원칙; 성실함이 없으면 사람은 살 수 없다.
전반적으로, 성실의 기본 의미는 신용, 신용, 성실, 즉 진실을 말하고, 성실하게 행동하고, 성실하게 말하는 것이다. 현재, 성실은 현대 사회 윤리의 주요 미덕이며, 시장경제의 내재적 요구이며, 세계화 시대의 공정성, 합리성, 지속 가능한 발전의 핵심 요의이며, 변증적인 실천적 합리성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이 섹션에서는 민사법제도의 성실한 신용원칙을 소개했다. 성실신용원칙은 민사주체가 민사활동에서 쌍방 당사자의 이익 균형을 지키도록 요구하고, 입법자가 당사자의 이익과 사회적 이익에 대한 의지를 유지하도록 요구하는 것이다. "사람은 성실하지 않고 서 있지 않다." 사람됨이 정직하다는 것은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소질이다. 수양은 인생의 자아실현의 중요한 방식과 과정이다.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는 생활 실천은 자기 가치를 실현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이 절의 목표는 학생들이 성실의 당대의 가치를 더 깊이 이해하고, 민사법제도의 성실 원칙을 이해하고,' 성실이 없으면 아무도 설 수 없다' 는 이치를 이해하고, 학생들의 더 깊은 성실의식을 키우고, 성실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며, 정직한 사람이 되고, 수양성을 갖추는 것이다. 중점과 난점은 성실의 당대가치와 민사법제도의 성실 원칙이다.
4, 민사 행위 및 법적 규범
이 섹션에서는 주로 시민의 민사 행동 규범을 설명합니다. 시민 권리 능력 및 시민 행동 능력; 민사 법률 행위.
시민의 민사행위는 법적으로 당사자의 행위사실로 불리며 시민이나 법인이 민권의무관계를 설립, 변경 또는 종료하는 행위를 가리킨다. 민사행위는 민사습관, 민사전통, 민사법 등을 포함한다. 이 섹션에서는 또한 우리나라 민사법률제도의 원칙과 민사행위와 준법의 관계를 천명하였다.
이 섹션에서는 또한 시민의 민사권력과 민사행위능력, 그리고 그 차이에 대해서도 설명합니다. 이 글은 민사법률행위의 의미와 분류, 민사법률행위의 형식 확인, 민사법률행위의 발효 조건, 대리인의 대리활동을 통해 민사행위를 실시하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이 섹션의 목표는 학생들에게 시민의 민사행위 규범을 이해하고, 시민의 민사권리 능력, 민사행위 능력, 민사법률 행위를 이해하고, 학생이 법률규범을 준수한다는 의식을 높이고, 도덕과 법률법규를 결합하고, 도덕규범을 준수하는 것이다. 중점과 난점은 민사권능력과 민사행위능력의 차이, 민사행위와 민사법률행위의 차이와 연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