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와 보편적 지식의 관계에 관해 두 사상가 아리스토텔레스와 장자 사이에는 어떤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나요?
이 "형이상학"은 "물리학"을 모델로 한 것인데,
아크로아시스(akroasis)라고도 부르기 때문에 이번 제1권은 라이시엄 철학 강의 중 아주 완벽한 오프닝 강의입니다. 여기서 화자는 오늘날의 모든 교사와 마찬가지로 과정 시작 부분에서 철학의 목적과 임무를 명확하게 설명합니다. 철학의 대상은 기원 또는 출발점, 첫 번째 원인입니다. 그 임무는 그것이 무엇인지 발견하는 것입니다.
원인이 보편적인 것에 있기 때문에 사변적 과학은 그 자체를 위한 과학(kath hauteen), 그 자체를 위한( hautees
heneka) 자유의 과학이어야 합니다. 철학의 발전사에 대한 간략한 고찰과 함께 후대 서양철학사의 청사진이 되었다.
980a22-25 (참고: 행 순서와 페이지 번호는 I. Bekker의 "아리스토텔레스 전집" 표준판을 기준으로 합니다. 공간 절약을 위해 원문은 첨부하지 않습니다. 주석. 원문은 어떤 현대 언어에서도 비교할 수 있습니다. 관련 부분은 전문 번역에서 확인하세요.)
지식을 추구하는 것은 모든 사람의 본성입니다. 형이상학의 첫 번째 장은 보는 것(호란)에 대한 찬사로 시작됩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지각(에이데나이)과 그들이 좋아하는 시각적 감각(옴마)은 단지 '본다'는 것에 대한 서로 다른 뿌리이자 자세일 뿐이다. 호란
의 어근은 OR이다. 거기에서 또 다른 어근 ID의 eidenai는 지각으로 해석될 수 있고, 호란의 수동완료형에서 파생된 옴마는 눈이다. 하이데거가 지식에 대한 욕구를 보는 문제로 해석한 것은 바로 이 뿌리에 있습니다("존재와 시간" p. 171).
많은 감각 중에서 시각이 가장 미묘합니다. 감각에 있어서 비전은 그 자체로 필요하고 그 자체로 필요한 감각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pros ta anagkaia kai
kath Hauteen)(437a5). 보는 것은 인식의 시작일 뿐만 아니라 지혜의 직접적인 표현이기도 합니다. 사색(theoorein)은 테오스(신)와 호란의 합성어로 더 넓고, 더 깊고, 더 초월적인 시각을 뜻한다. 다채로운 삶을 만들어가는 것은 바로 관람의 다양성이다. 혼자 높은 건물에 올라가서 세상의 끝을 바라보는 것도 일종의 재미다. 앞에 선인도 없고 뒤에 올 사람도 없는 것을 보고 하늘과 땅의 긴 여정을 생각하며 혼자 눈물을 흘리는 것은 다른 종류의 사고방식입니다. 소수의 낭만적인 인물은 현재를 바라보고 영원을 바라보는 모습이 매우 영웅적이다. 시청에 대한 이야기는 끝이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성에 관해서 nous는 지식의 출발점과 근원을 보는 것에만 의존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그것은 직관적 직관이라고 불리지만, "tuit"라는 어근은 라틴어이며 원래 의미는 내부를 본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