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중국의 왕권은 항상 신권보다 우선합니까?
인간 정치 권력이 수립된 이후 신권과 왕권의 대결은 영원한 화두였다. 그러나 동양과 서양 문화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한다면 중국의 수천년 역사에서 신권정치는 항상 더 높은 위치에 있었지만 중국에서도 항상 제국의 권력보다 열등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문명이 발전하지 않았던 시대에는 신권정치가 그 억압적인 장점을 발휘하기 어려웠다.
반면, 유럽이든 중동이든 서구 국가에서는 정치와 종교가 통합된 국가가 드물지 않다. 왕권보다.
지금까지도 기독교 교황과 이슬람교의 해리스파는 여전히 서구에서 매우 높은 영향력을 갖고 있으며, 그들의 말과 행동은 국가의 흥망성쇠까지 좌우할 수 있다. 그렇다면 왜 중국의 신권은 결코 왕권을 억압하지 못하고 통치자에 의해 주도되는 것일까요? 이는 중국 신화의 기원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신농이 약초를 맛본다던가, 여와가 진흙으로 사람을 만든다던 민간신화와 전설로 보면, 당시 중국인들은 모두 실용주의를 강조한다. 뛰어난 공헌을 하고 불과 물로부터 인류를 구한 당신은 수천 명의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게 될 것입니다.
이 밖에도 중국에는 신화나 전설 가운데 지신, 재물신, 재물신 등 일반 사람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신들이 셀 수 없이 많다. 부엌 신. 이 신들이 "지상에 내려와" 있기 때문에 신과 평범한 사람들 사이의 거리가 눈에 보이지 않게 좁아지고, 이로써 신의 힘의 신비가 줄어듭니다.
그리고 중국인들이 신을 믿는 이유는 주로 중국 신과 인간 사이에 이해관계 교환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고대에는 가뭄이 심할 때마다 용왕을 숭배하고, 홍수가 날 때마다 땅의 장인을 숭배하는 전형적인 이해관계였습니다. 달리 말하면, 신이 중국인의 신앙을 얻으려면 뛰어난 공헌을 해야 하는데, 그것은 대가가 아니다.
동시에 중국 민족 문화의 본질 중 하나는 인간이 자연을 정복할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어느 왕조나 세대에 관계없이 재난이 닥칠 때마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은 단지 의지하는 것이 아닙니다. 신에 대해서는 싸우지만, 하늘과 신에 맞서 싸우면, 신들이 자신의 이익을 해치면 사람들은 집단적으로 그들을 공격할 것입니다. 이는 태양을 쏘는 후이(Hou Yi), 태양을 쫓는 쿠아푸(Kuafu)와 같은 신화와 전설에 깊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사고방식 때문에 신은 중국 문화에서 높고 불가침의 위치를 차지하지 않습니다.
서양과 가장 다른 점은 서구의 왕이 왕위에 오르기 위해서는 교황의 즉위를 받아야 한다는 점인데, 이는 왕의 신권권이기 때문에 왕권의 지위가 눈에 보이지 않게 줄어들었다. 고대 중국에서는 황제가 신을 시성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도교 세계에서 대부분의 진정한 불멸자는 다양한 왕조의 황제에 의해 시성되었으며 수천 명의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정치 정책은 의심할 바 없이 국가 사상에 대한 왕권의 정확한 통제를 보장했습니다.
동시에 중국 문화는 모든 강을 포용하는 넓고 심오합니다. 고대 중국의 신권 종파 중에는 현지 도교뿐만 아니라 수입 불교도 있습니다. 어느 정도의 투쟁이 있었고, 이러한 투쟁이 고대 중국 사람들의 신앙 통일을 방해했기 때문에 중국의 신정의 힘은 강하지 못했습니다.
게다가 중국 고대문학은 매우 번영했고, 전체적인 문학적 수준도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대부분 유교를 믿었고, 지배계층의 도움으로 유교체제에 충성의 개념이 형성됐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문인과 학자들이 왕권에 충성하게 되었습니다.
정계에 입문한 뒤 공식 수업의 구석구석을 이들 학자들이 꽉 채웠다. 공직 계급을 통제하는 것은 국가의 핵심을 통제하는 것과 같습니다. 충의사상의 영향을 받은 관료층은 왕권을 존중하였고, 이는 당연히 신권이 이용할 기회를 전혀 남기지 않았다.
문인도 감탄할 수 없고, 일반 사람들도 믿을 수 없는 이 때문에 중국에서 신권정치가 최고 권력을 세울 가능성은 거의 제로에 가깝다. 고대 중국에서는 신통이 일시적으로 왕권보다 높은 경우가 있었지만 이는 주로 전쟁으로 인해 백성들이 곤경에 빠졌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고대 중국에서 신통은 단지 천황의 부속물에 불과했습니다. 왕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