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이며 교육적 의미는 무엇인가요?
디지털 스토리의 교육적 중요성
미국의 유명한 인지과학과 학습 이론 전문가인 Roger C. Schank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인간은 스토리를 이해하기 위해 태어났지만, 스토리를 이해하기 위해 태어났습니다. 이런 경험: 어린시절 공부생활을 떠올려보면 배운 공식이나 문장은 대부분 잊어버릴지 몰라도 선생님이 들려주신 이야기는 절대 잊혀지지 않습니다. 뇌 과학 연구에 따르면 인간 두뇌의 기억은 풍부한 스토리 배경에 포함될 때 가장 잘 작동합니다.
스토리텔링은 인간의 타고난 능력이자 요구이기도 하다. 부싯돌을 사용하여 암벽에 새긴 고대 조상부터 이를 구두로 전수했던 인류의 흐릿한 시대까지. 교육; 공자와 맹자, 삼자고전, 역사서, 오늘날의 문학과 영화에 이르기까지 이야기는 항상 교육의 중요한 전달자이자 내용이었습니다. 교육의 역사에서 이야기가 수천 년 동안 지속될 수 있는 이유는 이야기의 본질이 인간의 경험과 역사를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이야기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소통합니다.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그들의 삶과 가치, 삶과 의미의 추구를 공유하므로 이야기는 세상의 영원한 주제입니다. 역사가 21세기 디지털 시대로 접어들면서,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스토리텔링(Digital Storytelling)은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자연스럽게 환영받으며 새로운 교수법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이는 학생들의 표현력, 문제해결 능력 함양에 매우 중요합니다. , 창의성과 미디어 활용 능력은 모두 학생들의 다중 지능 개발에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디지털 스토리의 기원과 발전
디지털 스토리는 20세기 교육 분야에 컴퓨터를 적용한 산물입니다. 1990년대 초,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선구자인 다나 윈슬로우 앳츨리(Dana Winslow AtChley)는 컴퓨터를 이용해 과거의 오래된 사진과 자신의 이야기를 결합해 디지털 스토리를 만들어내려 했고, 이는 관객들의 환영을 받았다. 그 후 그는 사람들이 디지털 스토리를 만드는 것을 돕기 시작하여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디지털 스토리 제작에 참여하도록 영향을 미치고 샌프란시스코에 최초의 디지털 미디어 센터를 설립했으며 현재는 CDS(Center for Digital Storytelling)가 되었습니다. 2002년 11월 말, 미국 8개국과 25개 주 대표들이 모여 디지털 스토리텔링 협회(Digital Storytelling Association)를 설립했고, 이는 급속도로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인터넷 시대에 접어들면서 수많은 디지털 스토리 사이트가 생겨나며 디지털 스토리 마니아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예를 들어, 디지털 스토리 센터 웹사이트는 디지털 스토리 프로젝트의 개발 및 연구에 참여하고 다양한 그룹의 사람들(일반인, 학생, 교사, 트레이너, 등) 및 학습자료 지원 외에도 홈페이지 뉴스 코너에서는 디지털 스토리텔링 관련 컨퍼런스, 심포지엄 등을 공지하고 있다.
영국, 캐나다, 오스트리아 등 많은 국가에서는 영국 디지털 스토리 센터 홈페이지 등 디지털 스토리 센터 포털과 커뮤니티, 포럼이 속속 설립됐다. 아시아 디지털 스토리 홈페이지에는 '디지털 스토리텔링 동아리'도 신설됐다. '디지털 스토리 서클'은 같은 취미로 인해 서로의 경험과 디지털 이야기를 공유하는 평범한 사람들의 고정된 집단을 의미합니다. 디지털 스토리를 좋아하는 이 그룹은 격월 또는 매주 만나 서로 소통합니다. 이러한 모임은 디지털 스토리를 사랑하는 모든 이들에게 열려 있으며, 디지털 스토리를 사랑하는 이들의 소통 플랫폼 역할을 합니다.
또한 교사를 위한 디지털 스토리텔링 리소스 웹사이트가 있는데, 이는 교육자가 강력한 디지털 스토리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고 튜토리얼을 포함한 다양한 디지털 스토리텔링 리소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스토리텔링 리소스 모음입니다. , 최신사례, 교사의 반성 등
디지털 스토리는 탐구 기반 프로젝트 기반 학습, 언어 교육, 디지털 스토리 대회 등 미국, 영국, 일본, 캐나다 등의 교육 활동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알래스카 교육 기술 협회(ASTE)는 디지털 스토리텔링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디지털 스토리 디자인에 관한 iDidaMovei 대회를 개최했습니다. 일본은 2002년부터 매년 오사카시 교육위원회와 스이타시, 미노시 교육위원회가 공동 개최하는 디지털 스토리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 대회는 주로 고등학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합니다.
2001년 광저우 교육부 주관 국제 프로젝트에 참가해 호주 교육 훈련 전문가 그룹이 훈련 수업에서 호주 학생들이 디자인하고 제작한 디지털 스토리텔링 작품을 소개하고 전시했다. .그때 학생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주는 데서 디지털 스토리의 매력을 느꼈어요. 나중에 대학원생들의 논문을 지도하면서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유럽, 미국, 호주 등의 교육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학습과 학생 양성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높이는 데 매우 가치가 있다는 것을 외국 문헌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고급 사고 능력. 그 이후로 우리 대학원생들은 상하이, 쑤저우, 우시, 하이옌 등의 초중등 학교에서 교육 연구를 수행하고 중국어, 수학, 영어 및 기타 과목 교육에 디지털 스토리 교육 전략을 적용했습니다. 교사와 학생들의 환영을 받았으며 교육 효과도 매우 좋습니다.
2007년 이후 중국에서는 교사 블로그가 점차 인기를 끌었고, 교육 서사도 교사들의 사랑을 받아 인기를 끌었다. 교사 연수 활동 중에 저는 일선 교사들이 PPT를 사용하여 교육적 이야기를 디지털 스토리로 만들도록 훈련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교사 연수 활동에서 디지털 이야기를 최초로 사용한 것은 인텔 미래 교육 프로젝트였습니다. 우리는 "테디의 이야기"를 PPT 디지털 이야기로 디자인하여 교사 연수 수업에서 이 이야기에 감동받았습니다. '테디의 이야기'는 인텔 미래교육프로젝트 국제라운드테이블이 진행된 미국의 유명 '차이' 사이트에 실린 '세 글자'의 감동적인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작품이다. 어머니의 죽음으로 어려움에 처했지만 선생님의 배려로 운명이 바뀌게 된 학생 테디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제 '테디의 이야기' PPT는 전국의 교사연수에서 널리 유포되었으며, 전국 초·중등교사들의 교육기술능력훈련을 위한 고전적인 교재 사례가 되었다.
2010년 9월, 상하이 교육 연합에서는 '테디의 이야기'에 영감을 받아 상하이의 뛰어난 여교사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스토리 디자인 대회를 개최했습니다. 같은 해 상하이 음악원이 창작한 '나이팅게일 송가'는 저우샤오옌 교수의 이야기를 다루며 스승의 날 행사장에서 많은 관객들에게 깊은 감동을 선사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상하이 사범대학교 대학원생팀은 상하이, 산둥, 대련, 심천, 신장, 쓰촨 등 지역에서 교사를 대상으로 한 디지털 스토리텔링 교육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구축했다. 국내 기초교육 분야의 대중화를 위한 디지털 스토리텔링 홍보 홈페이지입니다.
요즘에는 학교의 도덕 교육 업무, 교실 수업 상황 조성, 캠퍼스 문화 구축, 학생의 고급 사고력 배양에 디지털 스토리를 적용하는 교육 전략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스토리의 디자인과 적용
해외에서 디지털 스토리의 응용 연구는 기본 주제이든 확장 주제이든 스토리텔링을 통해 다양하게 활용되는데, 특히 스토리텔링은 더욱 그렇습니다. 초등학생의 표현력, 읽기, 쓰기 능력 개발에 사용됩니다. 초등학생의 듣기, 말하기, 읽기 및 쓰기 능력을 종합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정보 기술을 교육과 통합하는 등 교실 교육에 디지털 스토리를 적용하는 것은 매우 일반적입니다. 또한 프로젝트, 공모전, 디지털 스토리텔링 동아리, 학문과의 결합 등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활동도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다른 교수법에 비해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가장 큰 특징은 교육적 의사소통에 감성을 접목시켜 교사의 업무 열정을 효과적으로 자극하고 학생을 사랑하는 믿음을 형성할 수 있다는 점이다.
디지털 스토리는 교육 방법 개선, 매력 강화, 교사와 학생 간의 심층적인 이념적 상호 작용 촉진, 지식 및 기술 교육과 정서적 태도 교육의 통합, 학생들에게 고품질 학습 경험 제공에 도움이 되는 교실 수업에 사용됩니다. 학습과 창의성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자극하고 디자인, 기획, 언어, 음악, 미술, 논리 등과 같은 학생들의 종합적인 자질을 배양합니다. 일선 교사는 교육 및 교육에서 디지털 스토리의 역할을 완전히 이해하고 디지털 스토리를 캠퍼스 문화 구축, 교사 윤리 교육, 교실 교육 및 기타 교육 및 교육 활동에서 중요한 콘텐츠로 간주하고 광범위한 디지털 스토리 제작 및 수행을 수행해야 합니다. 응용활동.
교사는 기존 컴퓨터와 PPT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현재 교육 목표에 따라 주요 스토리 라인을 디자인하고 관련 사진, 비디오, 음악, 애니메이션 및 기타 자료를 수집 및 처리하고 말하기 형식을 따를 수 있습니다. 3~5분 분량의 PPT를 만들어 보세요. 디지털 스토리를 만드는 데에는 일반적으로 다음 단계가 포함됩니다.
1. 주제를 선택하고 교육 목표에 주의를 기울이는 동시에 실제 생활과 긴밀한 연결을 유지합니다.
2. 메인 스토리 라인을 디자인하고 스토리 전개의 단서를 구상하며 이에 상응하는 사진이나 영상은 물론 내레이션과 시간, 어떤 배경음악을 사용할지 등을 고려합니다. .
3. PPT 등 멀티미디어 편집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수집된 자료를 스토리텔링 순서대로 조합하고, 영상 효과를 아름답게 하는 데 주목하며, 내용에 어울리는 배경음악을 추가한다.
4. 학생들이 디지털 스토리를 감상하고 느낄 수 있도록 교육에 디지털 스토리를 사용해 보세요.
5. 디지털 스토리의 활용을 요약하고, 앞으로의 개선과 개선을 위해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세요.
올해 10월 중국교육기술협회는 2012 전국 디지털 스토리 콘테스트를 개최할 예정이다. 지난 2년 동안 중국교육기술협회는 '스토리텔링, 예술성, 기술, 혁신'이라는 4가지 디지털 스토리 평가 기준을 발표했으며, 이번 전국 교육을 통해 공식적으로 디지털 스토리 홍보를 시작했습니다. 대회 홍보, 중국 내 디지털 스토리에 대한 관심 및 관련 연구는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게 될 것입니다.
(저자 단위: 상하이 사범대학 교육기술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