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어떤 기술을 갖추어야 합니까?
첫째, 시험 설명
1, 시험 요구 사항:
(1) 이과 기초 지식을 습득하다.
(2) 임베디드 시스템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지식을 습득하십시오.
(3) 임베디드 시스템 분석 방법을 마스터하십시오.
(4)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 및 개발 방법 및 단계 파악
(5) 임베디드 시스템의 구현을 마스터하십시오.
(6) 임베디드 시스템 운영 및 유지 보수 지식을 습득하십시오.
(7) 정보화 및 정보 기술 인용문의 기본 지식을 이해한다.
(8) 정보 기술 표준, 안전 및 관련 법률의 기본 사항을 이해합니다.
(9) 임베디드 기술의 발전 추세를 이해한다.
(10) 컴퓨터 및 임베디드 분야의 영어 자료를 정확하게 읽고 이해합니다.
2. 이 평가를 통과한 합격자는 프로젝트 관리 및 엔지니어링 기술의 실제 요구 사항 및 시스템 전체 설계 사양에 따라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관행을 수행하고 시스템 개발 사양 등 해당 문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임베디드 시스템 구현자가 하드웨어 회로를 구현하고, 프로그램을 작성 및 디버그하고, 임베디드 시스템 하드웨어 장치 및 프로그램을 최적화 및 통합하고, 시스템의 전반적인 설계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고품질 임베디드 시스템을 개발하도록 구성 및 안내합니다. 엔지니어의 실제 업무 능력과 전문 수준을 갖추다.
둘째, 시험 범위
시험 과목 1: 임베디드 시스템 기본 사항.
1. 컴퓨터 과학의 기초
1..1숫자 및 그 변환
O 바이너리, 8 진수, 10 진수, 16 진수, 상호 변환 등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디지털 시스템입니다.
1.2 데이터 표현
O 수의 내장 표현 (소스 코드, 보코드, 코드 이동, 점 및 부동 소수점, 정밀도 및 오버플로우)
O 문자, 한자, 사운드 및 이미지 인코딩 방법
O 검사 방법 및 검사 코드 (패리티 코드, 한명 검사 코드, 순환 검사 코드)
1.3 산술 및 논리 연산
컴퓨터의 이진 계산 방법
O 논리 대수학의 기본 연산과 논리 표현의 단순화
1.4 컴퓨터 시스템 구조 및 주요 구성 요소의 기본 작동 원리
Of CPU 및 메모리의 구성 요소, 성능 및 기본 작동 방식
O 공통 I/O 장치 및 통신 장치의 성능 및 기본 작동 원리
O I/O 인터페이스의 기능, 유형 및 특징
O 가상 스토리지, 다중 레벨 스토리지 시스템의 기본 작동 원리
1.5 보안, 신뢰성 및 시스템 성능 평가의 기초
O 진단 및 내결함성
O 시스템 신뢰성 분석 및 평가
O 컴퓨터 시스템 성능 평가 방법
임베디드 시스템 하드웨어 지식
2. 1 디지털 회로 및 논리 회로 기초
2.1..1조합 회로 및 타이밍 회로
2. 1.2 버스 회로 및 레벨 변환 회로
2. 1.3 프로그래머블 로직 디바이스
2.2 임베디드 마이크로프로세서 기반
2.2. 1 임베디드 마이크로프로세서 아키텍처
폰 노이만 구조와 하버드 구조
CISC 및 RISC
O 파이프 기술
O 정보 저장소의 바이트 순서 (대형 및 소형 저장 방법)
2.2.2 임베디드 시스템 프로세서의 구조 및 유형
O 일반적인 8 비트 프로세서 아키텍처 및 유형
O 공통 16 비트 프로세서의 아키텍처 기능
O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32 비트 프로세서의 아키텍처 기능
O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DSP 프로세서 아키텍처 기능
O 멀티 코어 프로세서의 아키텍처 기능
이상
O 동기화 예외 (트랩, 장애, 종료)
O 비동기 예외 (인터럽트)
O 차폐 인터럽트, 비 차폐 인터럽트
O 인터럽트 우선 순위, 인터럽트 중첩
2.3 임베디드 시스템용 스토리지 시스템
2.3. 1 스토리지 시스템
O 메모리 시스템 수준
O 캐시
O 메모리 스냅인 (MMU)
2. 3. 2 rom 유형 및 선택 사항
O 일반적인 읽기 전용 메모리 유형
O PROM, EPROM 및 E2PROM Roms 의 일반적인 특징 및 차이점
2.3.3 플래시 메모리 유형 및 선택 사항
O 플래시 메모리 유형
O NOR 및 NAND 플래시 메모리의 일반적인 특징 및 차이점
2. 3. 4 ram 유형 및 선택 사항
O 일반적인 RAM 유형
O SRAM, DRAM, DDRAM 및 NVRAM 의 일반적인 특징 및 차이점
외장 스토리지
O 일반적인 유형의 외부 스토리지
O 디스크, 광 디스크, CF, SD 등의 일반적인 특징과 차이점.
2.4 임베디드 시스템 I/O 인터페이스
2.4. 1 타이머 및 카운터의 기본 원리와 구조
2. 4. 2 gpio 및 PWM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리 및 구조
2. 4. 3 A/D 및 D/A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리와 구조.
2.4.4 키보드, 모니터 및 터치 스크린 인터페이스의 기본 및 구조
2.4.5 임베디드 시스템의 오디오 커넥터
2.5 임베디드 시스템 통신 및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OPPCI, USB, 직렬 포트, 적외선, 병렬 포트, SPI, IIC 및 PCMCIA 의 기본 원리와 구조.
O 이더넷, CAN, WLAN, 블루투스 및 1394 의 기본 원리와 구조.
2.6 임베디드 시스템 전원 분류 및 전원 원리
2.7 전자 회로 설계
2.7. 1 전자 회로 설계 기본 사항
O 전자 회로 설계 원리
O 전자 회로 설계 방법 및 단계
O 신뢰할 수있는 전자 회로 설계 지식
2. 7. 2 PCB 설계의 기본 사항
O PCB 설계 원칙
O PCB 설계 방법 및 절차
O 다층 PCB 설계 고려 사항 및 케이블 연결 원칙
O PCB 설계 신뢰성 지식
2.7.3 전자 회로 테스트 기본 사항
O 전자 회로 테스트 원리 및 방법
O 하드웨어 간섭 방지 테스트
임베디드 시스템 소프트웨어 지식
3. 1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기본 사항
3.1..1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분류 (시스템 소프트웨어, 지원 소프트웨어 및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3. 1.2 OS 지원 없이 내장형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폴링, 인터럽트, 포그라운드 및 백그라운드)
3. 1.3 운영 체제에서 지원하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3. 1.4 카드 지원 패키지 기본 사항 (시스템 초기화, 장치 구동)
3. 1.5 내장형 미들웨어 (GUI, 데이터베이스)
3.2 임베디드 운영 체제의 기본 사항
3.2. 1 임베디드 운영 체제 아키텍처
O 단량체 구조, 층상 구조 및 소핵 구조
작업 관리
O 다중 채널 프로그램 기술
O 프로세스, 스레드 및 작업의 개념
O 태스크 실행 (태스크 계층, 태스크 관리 블록, 태스크 상태 및 상태 전환, 태스크 대기열)
O 작업 스케줄링 (스케줄링 알고리즘의 성능 지표, 선점 스케줄링, 비선점 스케줄링, 선착순 서비스, 짧은 작업 우선 순위 알고리즘, 슬라이스 교체 알고리즘, 우선 순위 알고리즘)
O 실시간 시스템 및 작업 스케줄링 (RMS, EDF 알고리즘)
O 세션 간 통신 (* * * 공유 메모리, 메시지, 파이프 및 신호)
동기화 및 상호 배제 (경쟁 조건, 임계 영역, 상호 배제, 신호량, 교착 상태)
스토리지 관리
O 평면 스토리지 관리 모드
O 파티션 스토리지 관리 (고정 파티션, 가변 파티션)
O 주소 재배치 (논리 주소, 물리적 주소, 주소 매핑)
O 페이지 스토리지 관리
O 가상 스토리지 기술 (프로그램 로컬 원칙, 가상 페이지 스토리지 관리, 페이지 대체 알고리즘, 작업 세트 모델)
디바이스 관리
O 디바이스 독립성, I/O 주소, I/O 제어, 인터럽트 처리, 버퍼 기술, 스풀링 기술)
3.2.5 파일 시스템 기본 사항
O 파일 및 디렉터리
O 파일 구조 및 구성
O 액세스 방법, 액세스 제어
O 범용 임베디드 파일 시스템 (FAT, JFFS, YAFFS)
3.2.6 운영 체제 이식의 기본 사항
3.3 임베디드 시스템 프로그래밍
3.3. 1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기본 사항
임베디드 프로그래밍 언어
O 시스템의 기본 지식과 작동 원리를 편집, 컴파일 및 설명하십시오.
O 어셈블리 언어
O 프로시저 기반 언어 (프로시저/함수, 매개 변수 전달, 글로벌 변수, 재귀, 동적 메모리 할당, 데이터 유형)
O 객체 지향 언어 (객체, 데이터 추상화, 상속, 다형성, 자동 메모리 관리)
O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의 주요 특징 및 응용
3.3.3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
O 호스트 및 대상 컴퓨터
O 편집기, 컴파일러, 링커, 디버거, 시뮬레이터
O 범용 임베디드 개발 도구 (프로그래머, 하드웨어 시뮬레이터, 로직 분석기, 오실로스코프)
O 통합 개발 환경
O 개발 도우미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O 소프트웨어 설계 (모듈 구조 설계, 데이터 구조 설계, 메모리 레이아웃, 객체 지향 분석 및 설계)
O 임베디드 부트 프로그래밍, 장치 드라이버 설계, 커널 설계,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설계)
O 코딩 (프로그래밍 사양, 코드 검토)
O 테스트 (테스트 환경, 테스트 케이스, 테스트 방법, 테스트 도구)
O 다운로드 및 실행
3.3.5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 마이그레이션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 및 유지 보수 지식
4. 1 시스템 개발 프로세스 및 프로젝트 관리
O 시스템 개발 라이프 사이클의 각 단계에서 목표와 작업을 분할하는 방법
O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는 기본 사항과 공통 관리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에 따라 달라집니다.
O 주요 시스템 개발 방법
O 시스템 개발 도구 및 환경 지식
4.2 시스템 분석의 기본 사항
O 시스템 분석의 목적과 과제
O 시스템 분석 방법
O 시스템 사양 준비 방법
4.3 시스템 설계 지식
O 전통적인 시스템 설계 방법
O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협업 설계 방법
4.4 시스템 구현 지식
O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O 시스템 상세 설계
O 시스템 디버깅 기술
O 시스템 테스트
4.5 시스템 유지 보수 지식
O 시스템 운영 관리 지식
O 시스템 유지 관리 지식
O 시스템 평가 지식
5. 안전 지식
O 보안의 기본 개념
O 암호화 및 암호 해독 메커니즘
6. 지식 표준화
O 표준화 개념
O 국제 표준, 국가 표준, 산업 표준 및 기업 표준의 기본 사항
O 코드 표준, 파일 형식 표준, 보안 표준, 소프트웨어 개발 사양 및 문서 표준 이해
O 표준화된 조직
O 임베디드 시스템 관련 표준
7. 정보화 기초
O 정보 및 정보 시스템의 기본 개념
O 관련 법률 및 규정
8. 임베디드 기술 개발 동향
9. 컴퓨터 영어
O 관련 분야의 영어 자료를 올바르게 읽고 이해하십시오.
시험 과목 2: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 및 적용 기술
1.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 프로세스
1..1시스템 요구 사항 분석 방법 및 절차
1.2 시스템 설계
O 시스템 하드웨어 구성
O 시스템 기능 구성 요소 분포
O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기능 할당
O 타당성 검증 및 설계 검토
O 시스템 사양
O 주기, 비용 및 작업량 추정
O 개발 계획
1.3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공동 설계
1.4 의 하드웨어 설계
1.5 소프트웨어 설계
O 소프트웨어 구조
O 설계 검토
O 소프트웨어 상세 설계
1.6 시스템 테스트
O 테스트 환경
O 테스트 계획 (내용, 방법, 표준, 절차, 검사)
O 하드웨어 테스트
O 소프트웨어 테스트 (단위 테스트, 통합 테스트)
O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공동 테스트
O 테스트 구현
1.7 시스템 평가
1.8 소프트웨어 유지 관리
임베디드 시스템의 하드웨어 설계
2. 1 임베디드 시스템 하드웨어 기본 구조
2.1..1임베디드 마이크로프로세서 구조 및 애플리케이션
2. 1.2 예외 및 인터럽트 처리 기술
2. 1.3 DMA 기술
2. 1.4 멀티프로세싱 시스템
O 멀티 프로세서 시스템 기능
O 멀티 프로세서 시스템 구축 기술
2. 1.5 버스 아키텍처
O 응용 프로그램 시스템의 버스 구성
2. 1.6 메모리 유형 및 아키텍처
O 스토리지 시스템 인터페이스 설계
2. 1.7 디지털 회로 및 논리 회로
O 전용 집적 회로
O 프로그래머블 로직 제어 장비
2.2 입출력 인터페이스 설계
2.2. 1 입출력 인터페이스
O 인터페이스 신호 레벨 변환
O 인터페이스 드라이버 회로 설계
2.2.2 입출력 인터페이스 응용 기술
O 주변 장치
O 직렬 통신
O 병렬 포트 통신
O 아날로그 인터페이스
O 통신 인터페이스 장치
O 통신 표준 및 프로토콜
O 데이터 전송 모드
2.3 주변 인터페이스 응용 기술
2.3. 1 주변 장치 스토리지
O 메모리 카드, 메모리 스틱, IC 카드, MMC 카드, SD 카드
O DVD, CD-R, CD-RW
2.3.2 주변 입/출력 장치
O 키보드, 마우스, 터치 스크린
O LCD 패널, LED, 7 세그먼트 디지털 튜브, 부저
2.3.3 전원 공급 장치 설계 기술
2.4 신뢰성 및 보안 설계 기술
2.4. 1 오류 감지 및 격리 기술
중복 설계
2.4.3 시스템 복구 설계
진단 기술
일반 보안 표준
2.4.6 간섭 방지 설계
전자기 호환성 설계
2.4.8 시스템 암호화
임베디드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설계
3. 1 임베디드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구조 설계
3.2 임베디드 운영 체제 응용 기술
3.2. 1 시간 관리
O 시스템 시간
O 클럭 인터럽트
메모리 관리
O 정적 메모리 관리
O 동적 메모리 관리
3.2.3 작업 관리 및 작업 간 통신
O 작업 간 통신 메커니즘
O 신호량
O 사서함
O 메시지 대기열
예외 처리
O 예외 처리 방법
O 인터럽트 우선 순위 처리 방법
O 시스템 호출
3.2.5 임베디드 파일 시스템 응용 기술
3.2.6 임베디드 시스템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응용 기술
3.2.7 임베디드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응용 기술
3.3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설계 기술
3.3. 1 어셈블리 언어 디자인
O 데이터 유형
O 어셈블리 언어 프로그램 구조
O 어셈블리 언어 프로그래밍 및 최적화
O 하위 프로그램 호출
3.3.2 임베디드 c 언어 디자인
O ANSI-C 데이터 유형
O C 프로그램 구조
O C 언어 프로그래밍 및 최적화
O 프로그램 컴파일 및 연결
3.3.3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및 개발
O 객체 지향 분석 및 설계 방법
O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O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을위한 C++ 사용
O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을 위해 Java 사용
3.4 시스템 수준 소프트웨어 설계 기술
O 임베디드 시스템 펌웨어 및 시스템 초기화 설계
O 장치 드라이버 설계
O 하드웨어 추상화 계층 및 보드 수준 지원 패키지 설계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이식 기술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 기술
4. 1 시스템 개발 환경
4.1..1개발 도구
O 텍스트 편집기
O 프로그램 편집, 컴파일 및 연결
O 얼음과 얼음 모니터
O 구성 관리 도구
O 리버스 엔지니어링 도구
4. 1.2 플랫폼
O 운영 체제
O 분산 개발 환경
4. 1.3 개발 환경 생성 방법 및 평가
O 개발 작업 분석
O 개발 환경 구축
O 개발 환경을 유지, 관리 및 사용하는 방법
O 개발 환경 평가
4.2 실시간 시스템 분석 기술
4.2. 1 실시간 시스템 분석 기술
O 구조화 방법
O 객체 지향 분석 방법
4.2.2 실시간 시스템 설계 기술
O 구조화 방법
O 객체 지향 분석 방법
4.3 하드웨어 설계 환경
하드웨어 설명 언어
O 하드웨어 개발 및 설계 프로세스
O 하드웨어 설명 언어의 유형과 특성
4.3.2 시뮬레이션 기술
O 논리 시뮬레이션 방법
O 논리 시뮬레이션 도구
4.3.3 대규모 집적 회로 시스템 개발 방법
O 기본 개발 방법
O FPGA 설계 방법
O 지적 재산권
4.4 공동 설계
O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작업 및 디버깅
O 설계 검토
4.5 임베디드 시스템의 저전력 설계 기술
O 저전력 시스템 작동 메커니즘
O 저전력 시스템 모델 구조
O 저전력 하드웨어 설계 기술
O 저전력 소프트웨어 설계 기술
4.6 분산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
O 분산 시스템 설계 원리
O 분산 시스템 통신 기술
O 분산 시스템 설계 및 적용
임베디드 시스템 애플리케이션
5. 1 제어 분야의 임베디드 시스템
핸드 헬드 장치에 5.2 임베디드 시스템 적용
패턴 인식에 5.3 임베디드 시스템 적용
셋째, 질문의 예
1, 객관식 질문
내장형 시스템이 I/O 주소 통합 주소 지정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 액세스 스토리지 장치와 I/O 장치는 (1) 으로 구분됩니다.
(1) a. 데이터 버스의 데이터 출력
B. 다른 주소 코드
C. 다른 주소의 일반 경로
D. 다른 설명
2. 질문하고 대답하십시오
임베디드 운영 체제에서 작업의 상태 전환 그래프는 다음과 같습니다 (미완료). 차트와 아래 설명을 읽고 1 ~ 4 번 질문에 답하고 답안지의 해당 란에 답을 기입해 주세요.
[설명]
작업에는 항상 최대 절전 모드, 준비 상태, 실행 상태, 서비스 중지 상태 및 대기 상태의 다섯 가지 상태가 있습니다. 언제든지 하나의 임무는 그 중 하나에만 있을 것이다.
[질문1] (3 점)
단일 CPU 시스템에서 최대 몇 개의 작업을 실행합니까?
[질문 2] (3 점)
실행 상태, 준비 상태, 대기 상태의 상호 전환, 그림이 그려지지 않았습니다. 보충해 주세요. "실행 상태 → 서비스 중단 상태" 형식으로 워드 프로세싱으로 설명됩니다.
(질문 3) 6 점)
운영 상태에서 대기 상태로 직접 전환할 수 있습니까? 그렇지 않다면, 왜? 그렇다면 언제 이런 변화가 일어날까요? 예를 들어 설명하다.
[질문 4] (3 점)
준비 상태에서 대기 상태로 직접 전환할 수 있습니까? 그렇지 않다면, 왜? 그렇다면 언제 이런 변화가 일어날까요? 예를 들어 설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