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쿼트에서 삼미서옥까지 이 글의 주제는 무엇입니까?
모든 일에는 다각적인 면이 있다.' 백초원에서 삼미서옥까지' 라는 주제는
1, 주제는 봉건교육제도 비판
이호린이 생각하는 것이다 하나는 어린이의 심신 발전을 얼마나 방해하는가:' 논어',' 유아학경림',' 주역',' 상서' 등 봉건독소를 선전하는 고서는 이해하기 어렵고, 학생들에게 암기하도록 강요하고, 이해하지 못하고 물어볼 수 없다.
봉건 교육을 비판하고 서당이 어린이들의 심신 발전을 해치는 것을 폭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지만, 백초원은 결국 학교가 아니라 생산투쟁과 계급투쟁의 교실이 아니라 아동의 즐거움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두 개의 교실을 쓰는 것이 아니다.
작가는 이 서당노선생을 쓰면서 "일찌감치 들었는데, 그는 본 도시의 매우 정사각형이고 소박하며 박학한 사람이다" 고 말했다. 이는 소문이지 작가의 견해가 아니다. 작가의 견해는 이미 전편의 서술에 스며들었다: 백초원과 삼미서점의 생동감 있는 대비를 통해; 이 어르신에 대해 생사를 가르치면서 책을 읽고 사서를 읽으면서 수업 시간에 고개를 저으며 지루한 문장 묘사를 감상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특히 학생들이 규칙에 따라 공자를 먼저 경배한 후 그를 경배하는 방법, 노신이 어떻게 지식탐구의 갈망과 추앙의 심정을 안고 천진한 문제를 가지고 그에게 가르침을 청하고, 코재를 건드렸는데 ...... 그가 공맹의 도를 반영하는, 무술을 배우지 않는 전형적인 유유라고 설명한다. 그러나 저자는 아직 그를 심하게 쓴 것은 아니다. 그는 학생에 대해서도 "소리 지르고", "눈을 부릅뜨고", "노여움", "때로는" 계자 ","벌무릎 "을 쳤지만, 이것들은 모두 자주 사용되지 않았다. 이 어르신에 대해 작가는 가볍고 유머러스한 필조로 폭로했다.
이 산문은 묘사가 세심할 뿐만 아니라 장면에 정이 있다. 경경은 아동심리의 광경이고, 정은 아동심리의 정이며, 독자로 하여금 이 정경이 친절하고 귀엽다는 것을 느끼게 한다. 글의 정경을 사랑하게 하고, 장면의 정을 더 사랑하며, 이런 천진한 감정을 가진 어린이를 더 사랑하며, 따라서 아동을 빼앗는' 좋은 경치' 를 빼앗는 봉건 교육을 더욱 증오하게 된다.
(이하림' 베이징시 중학교 국어교과서에서 노신 15 편의 질문에 대한 답변', 베이징인민출판사 1974 년판)
< P > 설보: "작가는 백초원과 삼미서집 아동시대의 서로 다른 생활묘사를 통해 표현했다
(산둥 사원 랴오 청분원 중문과 도서관 편찬' 노신 교과책자')
2. 문장 백초원과 삼미서점 생활에 대한 추억을 통해 어린이들이 자연을 사랑하고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좋아하는 특징을 보여 작가를 표현했다 역대로 요약하자면 백초원의 자유롭고 즐거운 생활과 삼미서점의 무미건조한 생활에 비해 어린이들이 자연을 사랑하고 자유롭고 행복한 심리를 추구하며 봉건교육제도가 어린이들에 대한 속박과 손해를 비판했다는 것이다. 이 개괄은 허친문' 국어 수업 중 노신 작품의 교수' (상해교육출판사 1961 년) 에서 유래한 것으로, 예년 중 중학교 국어 교육 참고 자료로 답습되었다.
필자는 이 개요의 전반부가 옳다고 생각한다. 후반부는 작품의 실제에 맞지 않으며, 노신의 창작 본의에도 맞지 않는다. 이 산문은 봉건 교육 제도를 비판하는 취지가 없다.
' 백초원에서 삼미서집까지' 는' 조화석픽업' 중 하나로,' 조화석픽업' 전집의 발의와 본의에 대해 노신은 명확한 설명을 했다. 그는 《아침저녁으로 줍는가? 작은 인용' 에서 이 산문집은 베이징에서 샤먼까지 쓴 것으로 광저우에서 편성되었다고 말했다. 이때는 바로 노신 생활에서 가장 전전하며, 마음이 가장 고민할 때이다.
노신은' 분란함 속에서 약간의 한가함을 찾아내기 위해' 옛 아름다운 것들을 회상하여 현재의 고민을 배제하고' 한가함' 을 찾아 약간의 위로를 보낼 수 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백초원에서 삼미서옥까지' 는 샤먼대학교 도서관 위층에 적혀 있었다. 당시 그는' 학자들에 의해 그룹에서 밀려난 후' 로 이런 어린 시절의' 작은 꽃' 을 빌려 외로움을 달래야 했다. 이것은 하나입니다. 둘째,' 작은 인용' 은 원래 집명이' 옛일' 이라고 설명했다. 시간을 정하며' 조화석 픽업' 이라는 이름을 바꿨다. 이 변경은 이 산문의 내용 실제에 더 잘 맞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고민에 실망한 노신은 당시 어린 시절 고향의 과과를 자주 떠올렸기 때문이다. 이 산문은 바로 어린 시절 고향 과과의 풋풋하고 감미로운 맛이 배어 있는 소품이다. 노신의 책상 위에 있는 그 대야' 수횡가지' 처럼 나뭇잎이 푸르고 사랑스럽다. 그래서 노신은 이 아름다운 추억의 산문을 아침 햇살에 피어난 꽃과 비교했다. 상을 줍고, 자위하는 것이지, 직접 싸우기 위해서가 아니다. 조화석줍기' 는 적의 투총과 비수가 아니라 소년시절 생활의 연가라고 할 수 있다. 백초원에서 삼미서집까지' 는 그 중 하나로, 그 창작사상은' 조화석주야' 에서 벗어날 수 없다.
작품의 실제 내용으로도 봉건교육을 비판하는 의미를 볼 수 없다. 우선 백초원과 삼미서점의 전후 묘사는 소위' 비교' 나' 대비' 를 형성할 수 없다 파라쿼트 생활의 묘사는 말할 필요도 없이 얼마나 즐겁고 순진한가. 삼미서점의 생활 묘사가 어찌 이렇지 않겠는가. 작가는 서재에 처음 도착했을 때 안에 진열된 장식에 대해 먼저 신기한 감정으로 가득 차 있었다. 그' 검은 기름의 죽문',' 삼미서점' 의 큰 편액,' 커다란 꽃사슴이 고목 밑에 엎드려져 있다' 는 화폭, 공자의 패가 없는 경공자와 경배례식, 어린 애티를 벗지 않은 노신에 대한 말, 파라쿼트 하지 않는 경우, 향수 입니다; 그렇게 삼미서가에 들어서자 그의 호기심은 또 새로운 천지로 접어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물론,' 무슨 괴야' 와 같은 호기심은 선생의 입이나 책에서 해답을 얻을 수 없는 것이지만, 저자가 이런 글을 쓸 때, 아이들에 대한 속박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학생이 되는 것은 이런 일을 묻지 말아야 한다' 고 말했을 뿐이다. 그리고 선생은 반드시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단지 말하고 싶지 않다. 이어 독서 생활의 즐거움을 묘사했다. "정오 습자, 저녁 대 수업", "모두들 목을 놓아 책을 읽다", "사람 소리가 들끓는다", "선생님 자신도 읽는다", 그가 공부할 때, "항상 미소를 짓고, 머리를 들어 올리고, 흔들고, 뒤로 구부리고, 고집을 부린다" 고 말했다. 이 묘사들은 똑같이 즐겁고 천진한 필조로 가득 차 있다. 성인을 안고 어린이들이 목청껏 노래하고 읽는 즐거움, 어르신의 약간 진부한 표정에서 나온 유머가 문장 속에 얽혀 있어 즐겁고 재미있는 감상 효과를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여기서 어떻게' 무미건조한' 숨결을 볼 수 있습니까? 비판적이거나 비하적인 격조가 어디 있습니까? 심지어 통치자, 벌무릎, 이런 봉건사도의 상징물을 쓸 때도 작가는 편안한 말투로 썼다. "그는 통치자를 가지고 있지만, 자주 쓰지는 않고, 벌무릎을 하는 규칙도 있지만, 자주 사용하지는 않는다. 보통은 눈을 부릅뜨고 큰 소리로' 독서!' 라고 외쳤다. 연속 두 개' 자주 쓰지 않는다' 와' 한 개' 는 작가의 삼미서가에 대한 태도를 반영하기에 충분치 않습니까? 삼미서점 뒤에는 작은 정원과 어린이들이 정원에서 장난치는 놀이가 하나 있는데, 수업할 때 몰래 밑에서 종이 갑옷을 가지고 놀고 그림을 그리는 것은 백초원의 즐거운 생활을 쓰는 것과 더 다르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문장 끝날 때까지 작가는 삼미서재에서 그린 자신의 성적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이 그림들의 매각을 안타까워했다. 이 안타까운 가운데, 우리는 삼미서재 생활에 대한 작가의 미련을 알 수 있지 않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위에서 언급한 이러한 묘사와 내용을 보면 저자가 삼미서점의 봉건교육에 대한 아동의 속박을 비판하고 있다고 말하는 것은 정말 주제에서 벗어난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저자가 두 인물에 대한 묘사에서 우리는 표창과 대조의 색채를 볼 수 없다. 긴 어머니는 그녀의 자애와 감동적인 이야기로 어린이 노신의 사랑을 얻었다. 선생은 그의 품행' 정방, 소박함, 박학' 과 학생에 대한 관용으로 소년 노신의 존경을 받았다.
문장 (WHO) 는 이렇게 선생님을 묘사했다. 그는 학생에게 상냥하고 엄하기 시작했고, 나중에는 좋아졌다. 학생이 정원에서 빠져나와 노는 것은 불가능하지 않다. 단지 가는 사람이' 너무 많다',' 너무 길다' 면 안 된다. 그는' 무슨 괴기' 와 같은 이상한 질문에 대답하는 것을 하찮게 여기지 않지만, 학생을 쉽게 체벌하지 않고, 학생이 말을 듣지 않을 때 "보통 몇 번 노려보지 않는다" 고 말했다. 그는 좀 낡은 선비의 진부함을 가지고 있지만, 이것은 학생에게 약간의 악감을 가져다주지 않았고, 어린 마음 속에 공포의 그림자를 남기지 않았다. 따라서 작품의 삼미서점 선생에 대한 묘사에서도 작가가 봉건교육을 비판하는 뜻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없다.
< P > 는' 백초원에서 삼미서집' 전문을 관통하는 달콤하고 즐거운 추억이며 천진난만한 장난꾸러기 동심이라고 말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이 산문의 경지미와 정취가 아름다운 곳이다. 어떤 주관적인 요구에 따라 혁명을 지닌 문예가의 작품은 반드시 화약 냄새라는 편견을 가지고, 허공에서 봉건교육을 비판하고, 그것의 전반부와 후반부를 대조로 갈라놓는다. 이 작품 전체의 조화로운 통일을 훼손할 뿐만 아니라, 그 시적인 것도 파괴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따라서' 백초원에서 삼미서옥까지' 라는 주제사상은 백초원과 삼미서옥의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추억을 통해 어린이들이 자연을 사랑하고 신선한 지식을 추구하고 순진하고 유치하고 즐거운 심리를 추구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이호린. "베이징시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있는 노신 작품 15 편에 대한 질문 답변". 베이징: 베이징인민출판사, 1974 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