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 먼저 걱정되면 불안해지고, 나중에 세상이 기뻐지면 기뻐하라. 저자는 어떤 심정을 표현하고 있나요?
'세상의 걱정을 먼저 걱정하고, 세상의 행복 후에 기뻐하라'의 원래 뜻은 '세상 사람이 슬퍼하기 전에 슬퍼하고, 세상 사람 후에 기뻐하라'이다. 행복합니다." 나라를 걱정하는 저자의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국민을 걱정하고 국사를 걱정하는 마음입니다.
이 문장은 북송 시대의 문인 판중옌(象忠寧)의 『악양루(岳陽樓)』에서 따온 것이다.
원문에서 발췌:
아야! 나는 고대인의 자비로운 마음을 구하려고 노력합니다. 아니면 둘과 다릅니다. 왜? 기뻐하지 말고 자기 자신을 슬퍼하지 마십시오. 높은 곳에 살면 그 사람을 걱정하고, 멀리 강과 호수에 있으면 왕을 걱정합니다. 앞으로 나아갈 때도 걱정하고, 물러날 때도 걱정한다는 뜻이다. 그런데 언제 행복해질까요? “세상의 걱정을 먼저 걱정하고, 세상의 행복을 염려한 후에 기뻐하라”고 말해야 합니다. 아아! 웨이시 사람들, 누구에게 돌아갈 수 있나요?
번역:
아아! 고대에 고상한 도덕적 품성을 지닌 사람들의 생각과 감정을 탐구한 적이 있는데, 아마도 두 부류의 사람들의 기분이 달랐을 것입니다. 외부의 사물의 좋고 나쁨과 자신의 득실로 인해 우리는 기쁘거나 슬프다고 느끼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는 궁정의 관리가 되었을 때에는 백성을 걱정했고, 세상의 관리가 아닐 때에는 왕을 걱정했습니다. 이렇듯 황실의 관리가 되는 것도 걱정이고, 먼 세계에 있는 것도 걱정이다. 이 경우, 그들은 언제 행복감을 느낄 것인가? 그들은 분명히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세상이 걱정되기 전에 걱정하고, 세상이 행복해진 후에 기뻐하십시오.” 잘! 그런 사람들이 없으면 누구와 함께 가야 합니까?
추가 정보:
이 글은 청력 6년(1046)에 쓰여졌습니다. 판중옌은 북송의 내외적 혼란의 시대에 살았고, 내부 계급갈등이 점점 두드러졌고, 외부적으로는 거란과 서하가 그를 주목하고 있었다. 권력을 강화하고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판중옌(Fan Zhongyan)이 이끄는 정치 집단은 개혁을 시작했으며, 후세대는 이를 '칭리 뉴딜(Qingli New Deal)'이라고 불렀습니다. 그러나 이 개혁은 봉건 대지주계급인 보수세력의 이해관계에 어긋나며 그들의 강력한 반대를 받았다. 황제의 개혁 의지는 확고하지 못했으며, 태후가 이끄는 보수 관료들의 압력으로 개혁은 실패로 끝났다. '청리 뉴딜'이 실패한 후 판중옌은 루이지안 총리를 모욕했고 판중옌은 허난성 덩저우로 강등됐다. 이 글은 악양탑이 아닌 덩저우에서 썼다.
송나라 사람들의 풍습에 따르면 '메모'나 산문 등의 글을 쓸 때 꼭 그 자리에 있을 필요는 없다. , 그러한 기사를 통해 사람을 기억하여 작가의 감정을 표현하거나 장면을 통해 자신의 야망을 표현합니다. 고대에는 사람들이 필기하도록 초대받을 때 필기하는 사람이 참고할 수 있도록 필기 내용의 견본, 즉 그림 두루마리나 관련 문서를 가지고 오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Teng Zijing은 Yuezhou로 강등되었지만 재임 기간 동안 법원의 이해를 얻기 위해 세 가지 정치적 업적을 달성했습니다. 악양루(岳陽樓)의 재건은 그 중 하나인데 청력 5년(1045)에 완성되었습니다.
정치적 업적의 인기를 높이기 위해 Teng Zijing은 Fan Zhongyan에게 '동팅 만추 그림'을주고 두 개의 레코드를 쓰도록 요청했습니다. 하나는 'Yueyang Tower'이고 다른 하나는 'Yanhong Diji'입니다. " 》. 『악양탑전』에 기술된 내용은 현물적으로 추적이 가능하지만 『연홍제전』에는 그 흔적이 없다. 그러나 Fan Zhongyan은 "The Story of Yanhongdi"에서 Yanhongdi를 상세하고 자세하게 설명했는데 이는 Yueyang Tower만큼 인상적입니다. 따라서 Fan Zhongyan이 "Yueyang Tower"를 썼을 때 Yueyang Tower에 가본 적이 있는지에 대해 몇몇 학자들 사이에서 논쟁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
참고 자료: "악양탑 이야기" - 바이두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