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게임 제조사 Gameloft를 기억하시나요? 모바일 게임의 전 군주는 어떻게 왕좌에서 떨어졌는가
스마트폰 이전부터 우리 눈앞에 자주 등장했던 모바일 게임 제조사가 바로 게임로프트였다. 모바일 게임에 큰 G 로고가 표시되어 있으면 물어볼 필요도 없이 재미있는 모바일 게임입니다.
게임로프트는 1999년 탄생한 이래 심비안 휴대폰 시장을 장악해 왔다. 유비소프트 소속이었지만 당시 게임 퀄리티가 높아 모바일 게임계의 블리자드로 불렸다. Gameloft에서 생산하는 제품은 고품질 제품이어야 한다는 말도 적용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GL의 모던 워페어나 아스팔트만 기억하지만, 심비안 체제 시절에는 스마트폰 게임으로만 유명한 게 아니다. '어새신 크리드', '스플린터 셀' 같은 게임도 있었다. 레이맨 등의 작품은 휴대폰이라는 작은 화면으로 옮겨졌다.
스마트폰 시대를 맞아 GL은 본격적으로 위력을 발휘하기 시작했다. '모던 워페어'는 휴대폰의 'COD', '아스팔트는 휴대폰의 니드 포 스피드'로 불린다. , 'Near Earth' 'Orbital Defense'는 휴대폰용 'Halo'로, 화질과 게임성 측면에서 동시대의 모든 모바일 게임을 능가합니다.
그러나 GL의 게임에는 혁신이 부족하다는 점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줄거리, 스토리, 게임 디자인 등 많은 부분을 차용했습니다. 이것이 GL의 쇠퇴의 주된 이유는 아닙니다. GL의 완고함과 게임 구매에 대한 불합리한 집요함이 주된 이유입니다.
다른 플랫폼에서는 바이아웃 게임이 흔하지만, 모바일 플랫폼에서는 생존할 여지가 별로 없습니다. 대부분의 모바일 게임이 가벼운 캐주얼 게임이기 때문에 온라인 모바일 게임 현상이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GL은 자사의 게임 제작 기술에 대해 매우 자신감을 갖고 있으며 고품질 게임이 사람들의 다운로드를 유도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 추측은 맞지만 그는 한 가지 문제, 즉 불법 복제 문제를 무시했습니다.
휴대폰의 오픈소스 특성상 불법복제 문제는 거의 해결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GL은 2005년부터 현재까지 몇 분기 연속 수익을 내지 못했으나 순수하게 개발을 할 수는 없었다. 온라인 모바일 게임이 시장에서 서서히 사라졌습니다.
요즘 GL은 비방디에 인수되어 예전과는 다른 존재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