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여론과 온라인 폭력이란 무엇인가요?
사이버폭력이란 네티즌들이 인터넷에 게시하는 '명예훼손, 비방, 명예훼손, 명예훼손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폭력의 일종'을 말한다. 권리 침해 및 선동” “이러한 5가지 특성을 지닌 말, 문자, 사진, 영상은 타인의 명예와 권리, 정신을 훼손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를 ‘사이버 폭력’이라고 부르는데 익숙합니다. 인터넷 폭력은 관련 당사자의 명예와 권익에 손해를 끼칠 수 있으며, 침해 및 불법 범죄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교육, 도덕적 절제, 법률 등의 활용이 시급합니다. 규제한다는 뜻이다. 인터넷 폭력은 인터넷상의 네티즌들의 폭력적인 행위이며 인터넷상의 사회적 폭력의 연장선이다. 네티즌들이 자유로운 표현의 권리를 얻으려면 최소한 인터넷 문명과 도덕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사명도 가져야 한다.
2019년 12월, 중국 사이버 관리국은 '네트워크 정보 콘텐츠의 생태적 거버넌스에 관한 규정'을 발표했습니다. 규정에 따르면 온라인 정보 콘텐츠 서비스 이용자, 생산자, 플랫폼은 온라인 폭력, 인신 수색, 심층 위조, 교통 사기, 계정 조작 등 불법 행위에 가담할 수 없습니다. [1]
중국 이름
사이버 폭력
외국 이름
사이버—왕따/온라인 학대
구체적인 방법
인터넷에 게시된 공격적인 허위 진술
규범적인 방법
인터넷 도덕 방법
미국 동명의 영화
인터넷 폭력
빠른
탐색
발현 원인, 사회적 피해 및 예방 조치에 관한 뉴스
정의
사이버폭력은 인터넷상의 네티즌들의 폭력적인 행위를 말하며, 이는 인터넷상의 사회폭력의 연장선상에 있다. 사이버폭력은 현실에서의 물리적 폭력과는 달리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을 통해 언어와 말을 이용해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고 비방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러한 악성 댓글, 사진, 동영상의 게시자는 인간 윤리와 전통적 가치관을 침해하고 인간 도덕의 밑바닥을 건드리는 일부 사건을 이유로 인터넷에 발언을 게시하는 일정 수의 네티즌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 언어, 글, 사진, 영상은 모두 잔인함, 독설, 잔인함 등 기본적인 특징을 갖고 있으며, 해당 사건에 대한 일반적인 논평의 범위를 넘어섰으며, 당사자들을 개인적으로 공격하고 악의적으로 비방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가상 네트워크를 현실 사회에 전송하고 사건 당사자에 대해 '인신 수색'을 실시하며 이들의 실제 신원, 이름, 사진, 생활 정보 및 기타 개인 정보가 공개됩니다. 대중. 이러한 발언과 관행은 당사자들의 정신상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당사자들의 업무, 학습, 생활질서를 파괴하고 심지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기도 했습니다. [2]
표현의 형태
(1) 네티즌이 확인되지 않거나 확인된 인터넷 사건에 대해 유해하고 모욕적이며 선동적인 허위 발언을 온라인에 게시하여 관련 당사자의 명예를 손상시킵니다.
(2) 당사자의 실제 개인 정보를 온라인에 공개하고 개인 정보 보호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3) 당사자와 그 친척, 친구의 정상적인 생활에 해를 끼치는 행위 개인의 권리 등을 침해하는 행위 및 언어 침해
형식상
(1) 글 형태의 인터넷 폭력
실생활에서 사람들이 화를 내거나 우울하거나 정서적으로 불안정할 때 언어적 폭력을 통해 터뜨리는 것은 정상적인 일이지만, 실제 사회에서는 사람들 사이의 직접적인 상호 작용이 도덕적, 윤리적 제약을 받기 때문에 그러한 카타르시스의 발생이 다소 억제됩니다. 인터넷 사회는 가상사회이지만 현실보다 인터넷에서 폭력이 발생하기 쉽고, 언어폭력은 문자를 통해 발생한다. 이러한 형태의 언어폭력은 오늘날 Tianya Forum, Baidu Tieba, Weibo, Tencent News Comments 등과 같이 트래픽이 많은 웹사이트 어디에서나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온라인 폭력 사건이든 언어폭력이 반드시 많이 발생한다는 사실은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저속하고 악의적이며 공격적인 언어는 온라인 폭력의 확산을 촉진하고 온라인 폭력의 피해도 증가시킵니다.
(2) 사진 및 동영상 형태의 인터넷 폭력
사진 및 동영상 형태의 인터넷 폭력은 많은 인터넷 폭력 사건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인터넷에 올라온 타인의 사진을 변조하고, 사진 변조를 이용해 모욕, 비방, 공격 등의 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네트워크가 발달해 인터넷 광대역 접속률이 세계 1위지만 아직 성숙한 네트워크 사회로 발전하지 못했다. 앞서 2006년 한 사진이 대표적이다. 한 22세 한국 여학생이 사진가게에 나타났는데, ***씨가 해당 웹사이트를 공유했을 때, 그녀의 얼굴은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변형되어 있었습니다. 그녀의 친구들은 사진을 본 후 그녀에게 차례로 전화를 걸어 상황을 확인했습니다. 현재 인터넷 상에서 그래픽 정보 폭력 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무서운 사진을 이용해 타인을 위협하고, 포토샵 기술을 이용해 타인의 사진을 도용하여 타인을 공격하는 것도 일종의 그래픽 정보 폭력이며, 사이버 폭력도 이에 해당합니다. 사진 형태로 진행됩니다.
본질적으로
(1) 불합리한 인육 수색
온라인 폭력의 또 다른 주요 유형은 비합리적인 인육 수색입니다. 불합리한 인신 수색은 피해자의 사생활 보호권을 침해할 가능성이 가장 높으며, 참가자들은 이를 흥미롭고 흥미로운 일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 과정에서 그들은 자신의 'FBI' 능력에 더 만족하고 은근히 기뻐하기도 한다. 불합리한 인신 수색과 관련된 인터넷 폭력 사건이 끊이지 않고 있는데, 영화 '서치'는 이를 잘 반영하고 있다. 영화는 버스 내 '좌석 양보' 사건으로 인한 온라인 폭력을 다룬다. 영화 속 여주인공은 병원에서 말기암 진단을 받고 옆에 있던 노인에게 자리를 양보하지 않아 망연자실했다. 이 사건은 영상으로 포착돼 인터넷에 게재돼 결국 그룹의 열광을 불러일으켰다. 언어적, 서면적 비판은 이미지 형태로 이루어졌고, 결국 인신 수색과 온라인 폭력으로 인해 주인공은 미리 죽음에 이르렀다. 네티즌들은 습관적으로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편에 서서 도덕적 힘으로 남을 판단하는 경우가 많지만, 그 과정에서 스스로는 사형집행인으로 행동할 뿐, 자신의 판단으로 사실의 진실을 분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 그러나 인신 수색을 통해 온라인 폭력을 유발하고 궁극적으로 당사자에게 해를 끼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도덕의 힘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을 판단할 권리는 누구에게도 없습니다.
(2) 루머로 가득 찬 인터넷 폭력
루머의 폐해는 매우 명백하며, 한번 발생하면 그 심각성은 더욱 커진다. 루머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무법자에 의해 악의적으로 조작된 허위 진술이며, 루머는 네티즌 간의 상호 신뢰를 손상시키는 대상이 됩니다. 사람들은 계속해서 유언비어에 속고 쉽게 겁을 먹게 되어 온라인 사회에 대한 신뢰도는 더욱 낮아지게 됩니다. 온라인 폭력의 일부 사례는 소문에 의해 발생하고 일부는 그렇지 않습니다. 루머로 인한 온라인 폭력은 처음에는 이해관계를 가진 사람들이 불법적인 루머를 퍼뜨리고, 이를 알지 못하는 네티즌들을 선동하여 불길을 부채질하면서 사건이 확산되어 이익을 얻는 데서 시작됩니다. 일부 온라인 폭력은 소문으로 인해 시작되지 않지만, 그 과정에서 소문이 퍼지고 결국 소문이 퍼지고 진실은 더욱 혼란스러워집니다. 갈등이 심화될수록 네티즌들은 더 이상 사건의 진상을 고려하지 않고 파괴와 비난의 쾌락을 누리게 된다. 인터넷 자체에도 폭력적인 게임, 폭력적인 영화, 인터넷상의 TV 프로그램 등 폭력적인 정보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유형의 사이버폭력이 존재하더라도 사이버폭력 사건은 단독으로 존재하지 않으며, 여러 유형이 복합적으로 발생하여 전체 사이버폭력 사건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다.
행동방법
(1) 직접공격
직접공격이란 온라인 폭력사건에서의 직접적인 공격, 즉 직접적인 언어공격을 말한다. 당사자를 공격하기 위한 모욕적이고 공격적인 악의적인 언어. 온라인 폭력에 관한 한 직접적인 공격은 더 해롭고 관련 당사자에게 더 명백한 해를 끼칩니다.
(2) 간접 공격
간접 공격은 비꼬는 말이나 다른 방법으로 의견을 표현하는 추세를 따르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욕설을 사용하지 않고 욕설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차 공격을 위해 다른 사람의 직접 공격을 중계합니다.
젊은 네티즌들이 저지른 만행이 인터넷에 공개되고 기업이 착취하는 더 깊은 이유는 중국 사회에서 표현의 자유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터넷 폭도들에게서 우리는 민주의식과 법의식의 부족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민주주의 생활에 필요한 훈련이 부족하고, 표현의 자유를 위한 효과적인 공간이나 채널도 부족합니다. 예를 들어, 풀뿌리 자율성과 유권자와 대표자 간의 의사소통 측면에서 전통적인 미디어에는 표현권이 별로 없습니다. 인터넷의 출현은 즉시 사람들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무료 공간으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민주교양이 결여된 중국인들은 자유롭게 표현하는 법을 배우지 못했지만 이미 정보고속도로를 달리고 있으며 그들의 폭력적인 행동은 완전히 합리적입니다. 이는 표현을 위한 더 많은 채널을 제공하지 못하고 인터넷 외부에 더 많은 표현 메커니즘을 구축하지 못하여 인터넷이 더 많은 표현 작업을 수행하도록 강요한 데서만 비난받을 수 있습니다. ⑤중국 인터넷의 발전은 '자유로운 표현의 공간'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를 담고 있지만, 사회적 정보소통과 정부의 의사결정을 통해 진정으로 여론을 형성하고 기능하는 데에는 성취감이 별로 없다. 인터넷상의 대다수의 발언과 의견은 충분히 심각하게 받아들여지지 않기 때문에 대중은 이 공정한 표현 공간에 더 많은 분노를 축적합니다. 그래서 '조끼'에 의지하다 보면 마음에 들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욕을 하게 되고, 온라인 폭력은 피할 수 없게 된다.
그리고 우리 사회는 아직도 비교적 복잡한 전환기에 놓여 있습니다. 빈부격차, 계층간 이해불균형, 문화적인 '신들의 카니발', 잦은 사회부패, 세계화가 가져온 폭력적 충격 등이 모두 충돌하게 만들었다. 생각의 다양성과 여론의 다양성은 현대사회의 피할 수 없는 추세이다. 이러한 사회 환경에서 비교적 느슨한 관리 시스템을 갖춘 익명의 개방형 가상 공간인 인터넷은 필연적으로 네티즌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출할 수 있는 최고의 채널이 되었습니다.
사회적 피해
사이버 폭력의 부도덕한 성격은 누구나 나름대로의 공공 규칙을 파괴하고 도덕적 이익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참과 거짓의 세계, 특히 인터넷과 같은 가상사회에서는 참과 거짓을 구별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온라인 폭력의 지속적인 영향 속에서 원래는 구별하기가 어렵다. 참된 것과 좋은 것, 아름다운 것과 거짓된 것, 추한 것과 악한 것, 구별하기가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일반적으로 진실에 대한 오해는 정보의 출처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실이 유포되는 과정에서 왜곡되고 혼동되는 경우가 많다. 틀린 것, 참인 것, 거짓인 것을 구별하기가 어렵습니다.
네티즌들이 온라인 세계에 들어오면 옳고 그름을 구별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이 있어야 하지만, 실제 상황은 인터넷과 같은 가상 세계에서는 옳고 그름의 경계가 매우 허술해졌습니다. 물론, 사물을 이해하고 있다면 그 과정에서 문제를 다각도로 바라보는 것은 분명 감탄할 만한 일이다. 그러나 여기서 혼란은 사물을 변증법적이고 이성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잘못된 것을 옳다고 말하고, 옳은 것을 그르다 말함으로써 진리를 왜곡하는 것입니다. 많은 네티즌들은 온라인 폭력 사건에 참여할 때 사건에 대한 '첫인상'을 갖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이후 과정에서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정보를 검색하거나 획득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 그리고 획득된 관점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원래 관점과 일치하는 관점입니다. 이 과정은 그들을 잘못된 관점에서 올바른 관점으로 이끌지 못할 뿐만 아니라 대신 그들의 원래 관점을 강화할 것입니다. 인터넷상에서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모든 당사자의 관심과 토론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논의와 확인을 거쳐야 진실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이버 폭력의 발생 역시 인터넷으로 인한 논란의 결과입니다. 그 결과 토론 결과의 가치가 다양해지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상반되는 두 가지 극단적인 견해가 주류를 장악하고 있으며, 네티즌들은 무의식적으로 어느 한쪽 편을 들며 눈에 보이지 않게 온라인 폭력의 조장자로 행동하고 있습니다.
큰 논란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대부분의 온라인 폭력 사건을 살펴보면, 법을 위반하지 않더라도 보편적인 도덕적, 윤리적 가치를 위반하는 사건이 대부분이라는 사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3]
사이버폭력은 개인의 권리를 침해하고 개인의 명예를 침해할 수 있다
사이버폭력은 참여자의 불합리한 집단공격으로 사이버폭력 사건 당사자를 침해하고 신체적 피해를 입힌다. 당사자에게 정신적 피해를 입히고, 당사자의 실생활을 직접적으로 방해하는 경우. 특히 인신 검색이 보편화되면서 네티즌들은 더 이상 인터넷상의 언어, 텍스트, 이미지를 통한 당사자 공격에 국한되지 않고 온라인 가상 사회에서 현실 사회로 직접 침투하여 실제 생활을 괴롭히는 행위를 하고 있다. 당사자. 온라인 폭력 사건에는 피해자의 이름은 있지만 구체적인 피해를 가한 사람을 알 수 없다는 이유로 가담한 네티즌들은 법이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무모하게 행동하고 있다. 인터넷상의 집단폭력에서 네티즌들은 당사자들의 심리를 거의 고려하지 않는다. 그러나 사이버폭력 사건 당사자들이 받은 처벌은 전혀 불평등한 처벌이었다. 당사자에 대한 도덕적 비난과 법적 제재는 필요하지만, 문제 해결을 위해 도덕과 정의라는 미명 하에 폭력을 행사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3]
인터넷 폭력은 네티즌의 도덕적 가치에 해를 끼칠 것이다
직접적인 피해와 영향 외에도 온라인 폭력의 빈번한 발생은 네티즌의 도덕적 가치에 해를 끼칠 것이다 네티즌의. 올바른 가치관은 인류 사회질서의 정상적인 운영과 아름답고 조화로운 사회 건설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의 도덕적 개념과 가치관은 항상 그들의 행동과 사물을 다루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학교 구내식당을 예로 들면 식사할 때마다 사람이 많고, 계단도 항상 사람들로 붐비지만, 이것이 바로 직장에서의 가치관이다. 교통 규칙도 마찬가지입니다. 교통 규칙이 아직 제정되지 않았고 신호등도 없는 세상에서는 도로를 오가는 보행자와 차량이 서로 양보하여 지나가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길에 닿을 수 있도록 합니다. 빨리 목적지. 사회의 일반적인 가치는 개인의 가치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다시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사이버 폭력은 사람들 자신의 방어 시스템에 영향을 미칩니다. 원래 사회 윤리와 도덕적 의식에 부합하는 가치관은 사이버 폭력의 영향으로 왜곡됩니다. 온라인 폭력 사건에서 원래 주장했던 변증법은 완전히 무시됐고, 상황은 A혹은 B라는 두 극단으로 전락했다. 온라인 폭력 사건에서 사건에 가담한 네티즌들은 일방의 지나치게 절대적인 견해를 맹목적으로 지지하고, 도덕적 망토를 걸치고, 자신들이 잘못됐다고 생각하지 않고 도덕적으로 비윤리적인 행위를 저질렀습니다. 여기서 온라인 폭력의 발현은 잘못된 견해를 진실로 여기고, 실수를 단호히 거부하는 왜곡된 가치관이다. 사람들은 사고에 관성을 갖고 있습니다. 즉, 때로는 특정 관점을 너무 강하게 믿으며, 다른 정보를 검색하여 끊임없이 자신의 관점을 강화합니다. 개인은 이미 특정 관점에 편향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과 다른 관점이 침해되면 불안감을 느끼고 자신의 관점을 옹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함으로써 자신을 속이고 정보를 수집하게 됩니다. 같은 관점에 어느 정도 자기기만을 더함으로써 원래의 관점은 강화되고, 다른 관점은 더 이상 받아들여지지 않으며, 가치관은 왜곡된다. [3]
인터넷 폭력은 조화로운 사회의 과정을 방해할 것이다
인터넷 폭력은 개인정보 유출을 가속화하고 사회적 공황을 촉발하며 조화로운 사회의 과정을 방해한다. 반웨탄은 2012년 4월 4,142명을 대상으로 국민의 개인정보 권리 보호 방법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그 중 개인정보 유출 여부에 대한 조사 자료를 보면, 30%는 여러 차례 정보 유출을 경험했고, 40%는 가끔 정보 유출을 경험했으며, 15%만이 이런 상황을 거의 겪지 않았으며, 15%의 사람들은 이런 일을 거의 겪지 않았다. 사람들은 자신의 정보가 유출되었는지 여부를 전혀 모릅니다.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개인정보 보안은 개인의 사활적인 이익과 관련되어 있어 당사자는 불안감을 느끼고 불안감을 느끼기 쉽습니다.
개인정보의 보안 위험성에 대해서는 기관이나 웹사이트가 개인정보를 무단으로 다른 기관이나 개인에게 유출하거나 판매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52%였으며, 개인정보가 다른 기관이나 개인에게 이용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23%였습니다. 범죄행위에 대해서는 기관이나 웹사이트의 개인정보 저장 메커니즘이 완벽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18명, 인터넷 서핑 중 '피싱 사이트'를 접하는 경우가 5명, 기타 이유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2명에 불과했습니다. . 98% 이상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보안 위험이 인터넷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은 명백합니다.
인터넷 폭력은 당사자의 명예와 사생활권을 침해하고 네티즌의 개인정보를 유출해 개인정보의 보안 위험성을 더욱 높이고 사회를 공황상태에 빠뜨리는 행위이다. 사이버 공간과 현실 사회 사이에는 유사점이 있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사이버 공간'도 '현실 사회'라고 직접적으로 믿고 있지만 가상 기술을 통한 정보 교환 및 전파의 새로운 매체입니다. 이 진술에 따르면 사이버공간은 사람들이 생활하는 공간이자 가상의 형태를 지닌 '현실 사회'이다. 그러면 그러한 사회의 모든 영향은 필연적으로 실제 사회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인터넷 폭력은 '여론' 분야의 집단 분쟁이다. 도덕이라는 이름으로 당사자들을 공격하는 것은 인터넷 자유를 소외시키는 행위이며, 이는 의심할 바 없이 조화로운 인터넷 사회 건설을 저해하는 행위이다. 실제 사회의 폭력에 비해 온라인 폭력은 더 넓은 집단을 포괄하고 더 빨리 확산되기 때문에 어떤 의미에서는 실제 사회의 폭력보다 더 해로울 수 있습니다. 사이버 폭력은 오랜 시간 동안 존재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매우 해롭고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며 확산되는 경향이 심각합니다.
사이버폭력은 인터넷상에서 표현의 자유가 소외된 현상으로, 일부 학자들은 인간의 공중도덕과 전통적 가치관에 대한 도전일 뿐 아니라, 더 심각하게는 사이버 폭력에 대한 일부 극단적인 발언을 일삼는다고 본다. 인터넷이나 해당 행위가 법의 한계선을 넘었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인터넷상에서 감정을 표출함으로써 발생하는 사이버 폭력은 사회윤리의 근간을 흔들고 점차 도덕성과 온전성을 상실할 뿐만 아니라, 고대 문명의 전통이 곧 사라지고 현대 문명에서 점차 표류하고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외국 학자들도 온라인 폭력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으며 온라인 폭력과 피해자에 대한 괴롭힘이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데 동의합니다. 전통적인 폭력에 비해 사이버 폭력과 사이버 범죄가 더 빈번하게 발생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인터넷의 잠재적인 막대한 피해가 사람의 생명을 완전히 파괴할 수 있다고 믿기까지 합니다. 여기서 파괴의 힘은 사이버 폭력을 의미합니다. 블로그, 게시판, 포럼, 비디오 웹사이트의 운영으로 인해 사람들의 행동, 말, 몸짓이 이러한 미디어를 통해 인터넷 플랫폼에 올려지고 공개 재판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재판 과정에서 감정의 표출이 너무 극단적이어서 온라인 폭력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신 수색 증가와 함께 개인정보가 노출되고, 네티즌들은 사건을 과장하는 경향을 보이며 사건의 파급력을 확대하고 온라인 폭력을 촉발해 당사자들에게 심각한 신체적, 정신적 피해를 입히고 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