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팽에 대한 세레나데
쇼팽의 39 년 짧은 생명은 수많은 반짝이는 피아노 구슬옥 소품으로 장식되어 있다. 그는 19 세기 전반엽 낭만사상이 급증하는 시대에 태어났고, 그의 작품은 낭만적인 색채로 가득 찼고, 음악사는 일반적으로 그를 낭만파 대열에 포함시켰다.
쇼팽의 야곡을 언급하기만 하면 아일랜드인 펠드 (John Field, 1782-1837) 가 자연스럽게 생각난다. 필드가야말로 야곡의 창시자이기 때문에, 펠드가 먼저' 야곡' 을 피아노 작품으로 삼는 창작 방식이다. 그는 1813 년부터 1835 년까지 피아노 연주용 야곡을 18 곡 창작했는데, 저음부가 변동하는 반주음형으로 오른손이 연주하는 감미로운 테마 멜로디를 돋보이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1814 년에 펠드의 야행성 세 곡이 라이프치히에서 출판되어 쇼팽의 세레나데 창작의 원천이 되었다. 사료에 따르면 쇼팽은 1833 년까지 펠드를 직접 만나지 못했지만, 1818 년 쇼팽은 바르샤바에서 펠드의 작품을 연주하기 시작했다. 파리에 도착한 쇼팽은 펠드의 야곡을 음악회곡으로 사용하거나 학생 피아노를 가르치는 교재로 자주 사용했다.
쇼팽 본인은 선천적으로 야곡을 연주하기에 아주 적합하다. 성격상 그는 저속한 우아한 격조와 고귀한 정서를 아첨하지 않아 야곡이 감미로운 멜로디 속에서 내면의 깊은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체형적으로 쇼팽은 허약하고 병이 많아 높은 기량을 연주하기에 적합하지 않지만 섬세한 감정과 주옥 같은 음악적 변화는 야상곡의 매혹적인 기질이 되었다. 하지만 그의 Op.09 의 야곡이 처음 출판되었을 때, 쇼팽의 작품이 펠드의 야곡보다 자연스럽지 못하며' 향신료와 후추' 를 너무 많이 첨가했다고 독일의 저명한 음악평론가 리스타의 무자비한 타격을 받았다. 오늘날, 우리는 음악사 자료에서 펠드의 악보를 보는 것 외에, 그의 작품은 음악회에 거의 나타나지 않지만, 쇼팽의 야곡의 아름다운 선율은 거의 2 세기 동안의 격변시대를 뚫고, 오늘의 밤하늘에 빛나고 있다. 아마도 쇼팽의 야행성 속의 이런' 향신료와 후추' 가 현대인의 입맛을 진정으로 만족시켰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
쇼팽의 야곡을 소개할 때 자장가 (Berceuse) 와 뱃노래 (Barcarolle) 까지 함께 소개하는 학자가 있다. 하지만 우리가 지금 부르는 21 곡의 야곡은 이 두 곡을 포함하지 않는다. 이 21 곡의 야행성, 창작시간은 각각 1827 년에서 1846 년, 즉 쇼팽이 창작한 황금시대이다. 그 중 세 곡은 쇼팽이 죽은 후에야 출판되었다. OP.19' E 단조 야곡' 과 같이 쇼팽의 절친한 친구인 줄리안 폰타나가 집에서 발견한 뒤 쇼팽 가족의 동의를 받아 출판됐다. OP.21' C 마이너 야행성' 은 원래 Op.32-3 으로 편성해 출판할 예정이었다가 일시적으로 취소됐다. 이 두 작품은 의심이 많은 작품이기 때문에 루빈스탄과 풀랑소바의 야곡 전집에는 이 두 곡의 야곡이 수록되지 않았다.
쇼팽의 일생의 창작은 모두 문학적인 제목으로 그의 작품을 주석을 다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기 때문에' 빗방울 전주곡',' 혁명 연습곡',' 강아지 왈츠' 와 같은 명칭은 출판사들이 나중에 첨부한 것이다. 1833 년 OP.06' G 단조 야행성' 처럼 쇼팽이 셰익스피어의 극본' 햄릿' 을 읽은 뒤 내면의 방황고민과 근심을 이 비극적인 야곡으로 썼고, 그는 원래 이 야곡에' 비극 햄릿관후감' 이라는 문구를 추가하려 했으나 문학적인 제목이 음악의 신비감과 상상력을 파괴하려 하지 않아 취소됐다. 서사곡' 과 같은 원래 문학적인 내용이 있는 작품에 대해서는 아무런 해설도 하지 않고 연주자와 감상자가 순음악으로 감상하기를 바란다. 따라서 쇼팽의 야행성 창작 배경을 이해하는 것은 특히 어렵다. 다행히도 그의 21 곡의 야행성 중 절반 이상이 절친에게 바쳐진 질문으로, 우리는 이 단서를 따라 창작할 때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작품 Op.09 의 3 곡 야곡은 쇼팽이 1831 년 09 월 파리에 도착하기 전에 창작한 작품이다. 그는 살롱과 친구 모임에서 그 중 2 번' E 메이저 야곡' 을 즐겨 연주하는데, 이 야행성 역시 오늘날 가장 인기 있고 인기 있는 작품 중 하나가 됐다.
쇼팽은 파리에 처음 도착했을 때 일라드 피아노 (an Erard piano) 를 사용했는데, 이 피아노의 키보드가 비교적 육중하여 탄력 있는 속도를 연주해야 하는 악곡이 종종 손이 닿지 않아 쇼팽의 절친한 친구 폴레어 (Camille Pleyel, 1788-1855) 가 아낌없이 쇼팽을 선물했다. 이 피아노는 쇼팽과 함께 1879 년에 세상을 떠났다. 쇼팽은 그들 가족의 우정을 감념하기 위해 그의 제 1 호' B 단조 야곡' 제목을 폴리의 부인에게 바쳤다.
작품 Op.15 의 세레나데, 쇼팽의 또 다른 친구인 힐러 (Friedrich Hiller, 1811-1855) 에게 바치는 것이다. 힐러는 피아니스트, 지휘자, 작곡가의 전능한 음악가이다. 쇼팽이 파리에 처음 도착했을 때, Friedrich Kalkbrenner (1788-1849) 에서 피아노를 배운 적이 있다. 힐러혜안은 쇼팽의 피아노 기교가 이미 카크브랜나를 능가했다는 것을 알아차렸기 때문에, 종종 그를 격려하고, 때로는' 노카' 를 놀려 그의 예기를 죽이기도 했다. 그래서 쇼팽은 인생이 익숙하지 않은 파리에 처음 도착했지만, 예술적 분위기와 인정이 짙었지만, 잠시 그의 향수를 달래는 유일한 근거였다.
엘러 (Louis Ehlert) 는' F 메이저 야곡' 의 시작을 묘사하지만 왼손 장식적인 3 연음, 쇼팽이 부드러운 나비 날개로 칠한 주제처럼, 25 절 이후 감정이 홍수처럼 무절제하게 솟아올랐고, 그중에서도 빛나고 있다. 쇼팽의 야행성 발전은 이' F 메이저 야행성' 부터 눈에 띄는 변화가 있었던 것 같다. 그는 이미 펠드의 야행성 스타일에서 완전히 벗어나 고향의 열정, 혁명 혼란에 대한 비분, 그리고 그 본인의 고귀하고 우아하고 우울한 기질을 숨기지 않고 극적인 악장으로 융합했다.
가장 유명한 5 번' F 장조 야곡' 에서 우리는 심지어 조용한 밤 외로운 파도가 고향과 친척을 그리워하는 광경, 18 절의 무관심, 25 ~ 35 절의 내면의 파도가 휘몰아쳐 쇼팽이 고향을 떠나는 외로움, 조국의 재난,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산을 다시 한 번 설명할 수 있다 제 6 호' G 단조 야행성' 은 68 절부터 시작된 극적인 클라이맥스가 뚜렷한 예시이다.
작품 Op.27 중 하나인' C 단조 야곡' 은 "잔잔한 베네치아의 밤이었다. 공포의 살인광경 이후 바닷물이 시체를 침수했지만 여전히 한결같았다" 고 말했다. 아마도 그는 왼손 파도처럼 기복이 있는 반주와 테마 멜로디의 불협화음에서 미스터리한 묘사적 성격을 발견하고서야 이런 연상을 일으켰을지도 모른다. 핀크 (Henry T.Finck) 는 이 곡을 극찬하며 "이 4 페이지 악보에 포함된 엄청난 정서적 변화와 천재적인 연극정신은 많은 400 페이지 악보 오페라보다 더 풍부하고 강렬하다" 고 말했다. 영국의 한 오르간가 윌바이 (Charles Willeby) 는 "단순함 (Simplicity) 을 예술 판단의 요인으로 삼는다면, 우리는 더 이상 그 경지보다 더 높은 예술작품을 찾을 수 없다" 고 말했다. 미학에서' 포보 원칙' 에 따르면 창작은 가장 간단한 소재로 가장 풍부한 정신적 내포를 표현해야 한다. 그렇다면 이' C 단조 야곡' 은 의심할 여지 없이 무단결석의 명품이다.
또 다른 8 번' D 메이저 야곡' 은 같은 시기 작품이지만 전혀 다른 모습을 보였다. 그것은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의 주제만 가지고 있지만 왼손의 반주와 오른손의 테마 멜로디는 묘한 달콤한 여름 듀엣 노래를 구성한다. 주제는 세 번 반복되고, 약한 것에서 약한 것으로, 그리고 강까지, 일종의 매혹적인 정서적 기복을 형성한다.
작품 번호 Op.32 의 두 곡의 야곡은 강렬한 묘사와 연극 성격에서 펠드 스타일로 돌아온 것 같다. 그 중에서도' B 메이저 야곡' 은 예측할 수 없는 몇 마디 길이, 열린 끝, 반복되는 자유형태 부족, 그리고 상당히 극적인 결말은 오히려 진부하지 않은 상큼한 느낌을 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제 10 호' A 장조의 야곡', 아름다운 멜로디에 왈츠 같은 리듬이 더해져 발레극' 선녀' 에 채택돼 관현악곡으로 개편됐다.
< P > < P > 1838 년 겨울에 쇼팽의 병세가 악화되자 의사는 그에게 남방으로 휴양을 가자고 건의했고, 조지산은 쇼팽과 함께 지중해의 스페인 영토인 마요가 (Majorca) 로 가서 추위를 피하기로 했다. 11 월 19 일 쇼팽은 폰타나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하늘은 청록색, 바다는 벽유리, 언덕은 에메랄드, 공기는 천국 같다" 고 말했다. 해가 하루 종일 뜨겁게 달아올라, 모두가 여름 옷을 입고 밤들어 기타 노랫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 요컨대, 이것은 정말 상쾌한 생활이다! 클릭합니다작품 번호 Op.37 의 두 곡의 야곡이 바로 이 풍경이 아름다운 마요가 섬에서 완성되었다. 물론, 마요가 섬의 따뜻한 바닷바람이 쇼팽의 가슴에 맺힌 슬픔을 날려버릴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우선' G 단조 야곡' 은 속도가 느리고 힘겨운 무거운 느낌을 주지만, 쇼팽 학생인 구트만 (Adolph Gutmann) 은 쇼팽이 이 이 음악에서 점진속도 표시를 까먹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또 다른' G 메이저 야행성' 은 너무 아름다워서 직시할 수가 없다. 카라소프스키 (Mority Karasowski) 는 29 절부터 시작된 두 번째 주제가 쇼본이 쓴 가장 아름다운 멜로디라고 생각한다.
슈만의 작품 37 에 대한 견해: "이 두 곡의 야곡과 초기 작품의 가장 큰 차이점은 장식음이 더 간결하고 우아하다는 것이다. 우리는 쇼팽이 평생 빛나는 별, 금빛 눈부신 보물 주옥을 좋아한다는 것을 안다. 비록 그가 변화하고 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여전히 장식을 좋아하지만, 그것은 심사숙고하는 일종의 장식음이다. 모든 장식음 뒤에는 시적인 고귀함이 반짝이기 때문이다. 참으로, 맛은 쇼팽에 속할 것입니다. 클릭합니다
슈만의 깊은 해부에서 우리는 마요가 섬의 자연 풍경의 세례를 거쳐 쇼팽의 야곡이 다시 한 번 새로운 경지, 더 순수한 시의 야곡으로 발전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생활의 불편으로 쇼팽 일행은 1839 년 02 월 13 일 마요가 섬을 떠나 프랑스로 돌아왔다. 또 조지산의 집 노안 (Nohant) 기후가 쇼팽에게 더 적합하기 때문에, 앞으로 7 년 동안 쇼팽은 노안에 거주했고, 작품 Op.48, Op.55, Op.66 은 모두 노안의 단순한 생활 속에서 완성되었다.
클레킨스키는 OP.11' G 마이너 야곡' 을' 향수병' 이라고 불렀지만, 실제로 노안이 창작한 6 곡의 야곡, 다소 심리적 우울함과 신체적 쇠약의 그림자가 있었다. 느린 악곡이 진행되는 동안 쇼팽의 젊은 시절의 청춘 기운이 더 이상 나타나지 않고 찬란한 광채도 점차 퇴색되었다. Op.55 중 하나인' 실망의 울음' (클레킨스키의 묘사) 은 인생의 무한한 슬픔을 그려냈다. Op.62 중 하나는 병적 향기가 나는' 월하 향야곡' 으로, 멜로디가 음표의 꽃꽂이에 살금살금 기어올랐다. 이때 병마에 시달리는 쇼팽은 수시로 죽음의 부름을 기다리고 있는 것 같다. 홍나크 (Huneke) 는 "쇼팽은 죽음의 날까지 그의 생명의 야곡을 짜고 있다" 고 말했다. 확실히, 우리는 쇼팽의 마지막 네 곡의 야곡 (Op.55 와 Op.62) 에서 가장 아름답고 평온한 죽음의 노래를 들었다.
1827 년부터 1846 년까지 쇼팽이 창작한 황금시대에 그는 21 곡의 황금 같은 야곡을 남겼다. 이 야상곡의 풍격 변화도 공교롭게도 그의 갖가지 우여곡절의 인생 여정을 반영한 것이다. Op.09 의 세 곡의 야행성 중 이미 펠드와는 다른 극적이고 화려한 스타일을 보여줬지만, 하지만 Op.15 와 Op.27 이라는 다섯 곡의 야곡에서 조국 산하의 변색과 생령이 도탄에 찔린 듯한 비극적인 열정이 터져 나온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1838 그리고 병마의 고초와 마요도의 정취에 자극을 받아 비극적인 격정이 순수한 시로 풀렸다. 노안의 마지막 여섯 곡의 야곡에서 쇼팽은 병적인 미감에 가까운 아름다운 생명의 종곡을 작곡했다. 그러나 스타일이 바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1 곡의 야곡을 관통하는 고귀한 기질은 한결같다. 아마도, 그 무단결세의 귀재만의 영기가 영원을 창조하는 이유일지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