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로 '목가적인 삶'을 갈망하시나요?
집은 마차와 말의 소음이 없는 인간 환경에 있습니다. 어떻게 할 수 있느냐고 물으면 마음은 멀리 있고 편향되어 있습니다. 동쪽 담장 아래에서 국화를 따며 여유롭게 남산(南山)을 바라볼 수 있다. 산에는 해와 노을이 아름답고, 새들이 앞뒤로 날아다닙니다. 여기에는 진정한 의미가 있지만 설명하는 것을 잊어버렸습니다. 도시에 살고 있는 현대인 중 도연명의 목가적 삶을 부러워하고 동경하지 않고 매료되지 않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요?
최근에는 도시의 강철숲에서 목가적인 '은둔' 생활을 위해 사람들이 몰려들고 있는 것 같다. 생활의. 시골로 돌아가 자연스럽고 소박한 생활 방식으로 돌아가는 것이 우리 마음의 소망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우선 실생활에서 적대감을 회피하기 때문이다.
모든 것이 협상되어야 하고 호의가 존중되는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의 돈에 대한 욕망은 환상을 낳습니다. 어떤 일을 하기 전에 그것이 자신에게 이익이 될 수 있는지, 이익을 가져올 수 있는지 먼저 측정해야 합니다. 또는 그렇지 않습니다. 가족이나 친구가 금전적인 이득을 위해 무자비하게 이탈하는 것은 흔한 일입니다. 가족의 지위, 사회적 지위, 타인으로부터의 인정은 모두 돈으로 측정됩니다. “번잡한 도시에서 가난하면 걱정할 사람이 없고, 산에서 부자이면 친척이 멀다”는 것은 가장 진실되고 무기력한 묘사이다. 이처럼 사람의 마음은 성급합니다. 조바심의 결과는 끝없는 불안입니다.
우리는 감정을 조절하고 이런 폭력을 피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나요?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시골로 돌아가는 일이다. 아마도 현실의 목회 생활은 우리가 상상했던 것과는 다를지 모르지만, 모든 사람의 마음 속에는 자신만의 목가 생활이 있을 것입니다. 그곳은 풍경이 아름답고, 삶이 소박하며, 이웃이 화목하고, 사람들이 친절합니다.
둘째, 전통의식의 관성 때문이다.
중국은 수천년 동안 주로 농업 사회였으며, 농업 사회에서 산업 사회로 전환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5대 이상이면 누구나 농부다'라는 말이 있는데, 특히 1950년대와 1960년대에 태어난 사람들은 시골에 대한 애착이 매우 깊다. 명나라의 유명한 학자인 당보후(唐保能)는 '도화사 노래(桃花寺歌)'라는 시를 지었는데, 다음과 같다: 도화오(桃화오)의 도화사, 도화사 아래의 도화선녀. 복숭아꽃 요정은 복숭아나무를 심고 복숭아꽃을 접은 뒤 술값을 받았습니다. 술에 취하지 않으면 꽃 밑에 앉아 있어도 되고, 술에 취하면 잠을 자려면 꽃이 필요합니다. 날마다 꽃 전후에 꽃이 있고 해마다 술 취함과 절주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떤 사람들의 목회생활에 대한 갈망은 바로 자기 포기이다.
실생활에서 겪는 다양한 압박감은 정말 사람을 숨막히게 만들죠.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려움에 직면하고 강한 삶을 살기를 선택하지만, 소수의 사람들은 무책임하게 물러나거나 심지어 자신을 포기하기까지 선택합니다. 포기에는 자신을 위로할 이유가 필요합니다. 소위 '후퇴'가 최선의 변명이다.
후퇴할 곳이 없고 시골이 마음의 평안이다. 우리 모두는 자신의 본래의 뜻을 찾고, 자신만의 풍요로운 정원을 찾아 자신이 바라는 삶을 살아갈 것이라고 믿습니다. 우리는 후퇴하고 편안함을 느낄 곳이 없습니다. 이곳은 시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