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로 양혜왕이 800 자 의론 논문을 쓰는 것을 보았다
맹자와 양혜왕론에서 맹자의' 인정' 사상 요약을 탐구하다.' 맹자 양혜왕' 장구는' 맹자' 전서의 시작으로 맹자의' 인정' 사상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맹자는 군은 주로' 인의' 의 아름다운 자질을 가지고,' 인의' 마음으로 나라를 다스리고, 신중히 수련하여' 인군' 을 하고, 민본,' 민본' 을 행함으로써 맹자도 유교가 추구하는' 인정' 의 통치를 실현하도록 권고했다. 키워드: 맹자; 양혜왕 자비로운 정치 사상 인의 인군 민본' 인' 은 유교 사상의 핵심이다. _ 언어' 라는 책에서' 인' 자 * * * 가 100 회 이상 등장해' 인' 이 공자의 사상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맹자는 전국시대 유가학파의 중요한 대표 인물 중 하나로 춘추시대 공자가 창립한 초기 유가학설을 수호하고 발전시켰다. 특히, 맹자는 시대의 수요를 결합해 공자의' 인'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켰으며, 전국시대 제자가 다투고 백가쟁명의 시대적 배경에 비교적 체계적인' 인정' 사상을 형성했다. 맹자' 라는 책에서' 인' 자계 * * * 는 158 회,' 맹자 양혜왕' 에만 14 회 나타났다. 1.1' 왕! 하필 이익을 말할 필요가 있는가? 인의도 있을 뿐이다. " 1.1 "군웅 후의와 선리, 지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1.1 "왕도 인의일 뿐인데 왜 이익을 말할 필요가 있니? 클릭합니다 1.5 "왕은 백성을 다스리고, 형벌을 절약하고, 얇은 세금을 수렴하고, 깊은 경작을 하기 쉽다." 1.5 "'어진 사람은 무적이다', 왕은 의심할 여지 없이 부탁한다." 1.7 "부상도 없고, 인술이기도 하고, 소도 양을 보지 못했다." 1.7 "이 왕은 벼슬꾼이 모두 왕의 왕조에 서고, 경작자는 모두 왕의 들야에서 경작하고, 상인은 모두 왕의 도시에 숨기려 하고, 여행은 모두 왕의 길에서 벗어나려 하고, 천하의 욕망은 그 군주가 모두 가고 싶어 한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1.7 "어찌 어진 사람이 재위 중에 백성을 무시하고 할 수 있겠는가? 클릭합니다 2.3 "오직 인자한 사람만이 큰일로 작을 수 있다. 고탕사창, 문왕사쿤이다." 2.5 "문왕은 정치를 하고 자선을 베풀면 반드시 선스 네 사람이 될 것이다." 2.8 "도둑인은' 도둑' 이라고 하고, 도둑의자는' 잔재' 라고 부른다." 2.11 "천하에 대한 두려움이 강하고, 지금은 또 배로 인정정을 할 수 없고, 천하를 움직이는 병사이기도 하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용기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용기명언). " 2.12 "군행인정, 스민이 친히 그 위에, 오래 죽었다." 2.15 "어진 사람도 잃지 말아야 한다." 맹자 양혜왕' 장구는 맹자가' 왕천하' 사상을 실현한 역사적 명편으로 맹자의' 인정' 사상을 충분히 집중적으로 보여 역대 학자들이 맹자' 인정' 사상을 연구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원시 자료가 되었다. 이 글은 맹자와 양혜왕에 대한 변론 분석을 통해' 인의',' 인군',' 민본' 의 세 방면에서 맹자의' 인정' 사상을 탐구할 것이다. 첫째, "인의" 와 "인정" 은 단어의 관점에서 "인의" 라는 단어를 해석하는데, "인" 은 "인자함, 사랑" 이고, "의" 는 "정의" 이다. 유교 중윤리, 인의는 유가의 중요한 윤리 범주로서 맹자의 추앙을 받았다. 인의는 거시적인 개념으로 맹자의' 인정' 사상에서' 인정' 의 중요한 내포로 해석된다. 맹자 양혜왕상' 장문의 서두에서 맹자와 양혜왕 두 사람은' 인의' 와' 리' 라는 두 단어에 대해 논론을 진행했다. Liang huiwang 은 맹자에게 물었다: "집! 멀지 않은 수천 마일, 또한 우리 나라 평화를 이롭게 할 것인가? 클릭합니다 맹자가 대답했다: "왕! 하필 이익을 말할 필요가 있는가? 인의도 있을 뿐이다. " 처음 두 문장은 변론의 주제' 리' 와' 인의' 를 지적했다. 양혜왕이 맹자를 만난 첫 번째 말은 맹자에게 자신에게 이득을 가져다 줄 수 있는지 묻는 것이었는데, 양혜왕은' 리' 를 중시하는 군주였음을 알 수 있다. 맹자는' 인의' 를 중시하는데, 군주로서 국가를 다스리는 것은 이익만을 생각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데, 인의만 하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맹자는 "후의를 위해 먼저 이득을 보는 것은 지치지 않는다" 고 생각한다. 인자하지 않고 그 친척을 떠난 자는 의리가 없고 그 군자도 없다. (서양속담, 가족속담). " 군주가 국가를 다스리는 것이 오로지 이익만 추구한다면, 그의 대신도 군주처럼' 사리사욕과 경의로움' 을 중시할 것이며, 군주의 국가와 산업은 영원히 만족스럽지 못한 대신에게 빼앗길 것이다. 반대로 군주통치국가가 인의를 중시한다면, 그의 대신도 군주처럼' 의로움과 사리사욕' 을 할 것이고,' 인의' 를 말하는 대신은 군주를 게을리하지 않고, 전심전력으로 군주를 보좌할 것이다.
그래서 만약 군주가' 인의일 뿐인데 왜 이럴까?' 라고 할 수 있다면. " 그렇다면 군주의 나라는 자연히 번성할 것이고, 군주도 자신이 처음 추구했던' 이익' 을 실현할 것이다. 이 장에서 맹자는 군주가' 인정' 을 실시해야 하는 구체적인 조치를 언급하지 않았다. 여기서 맹자가 말하는' 인의' 는 만질 수 없는 개념이다.'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다' 처럼 군자 자체가 가지고 있는 우수한 자질을 가리킨다. 일부 학자들은 맹자와 양혜왕의 논변에서 맹자가 인의와 리를 대립하여 논변한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상하교징리와 국위남자' 를 근거로 맹자가' 이익' 이 모든 재앙의 근원이며, 사람과 사람 사이의 쟁탈을 일으켜 사회의 불안과 국가의 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고 긍정적으로 주장했다. " 나는 이런 관점이 편파적이라고 생각한다. 내 의견으로는,' 상하교징과 국위남자' 는 맹자가 군주가' 이익' 을 지향하는 시정의 결과를 객관적으로 분석한 것일 뿐이다. 즉 사회 각계층 간의' 이익' 에 대한 상호 쟁탈을 촉발하는 것이다. 맹자는' 인의' 와' 리' 를 대립 위치에 두지 않았고,' 인의' 와' 리' 가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을 명확하게 지적하지도 않았다. 인의와 이익이 될 수 있는지 여부는 * * * 문제의 본질이 맹자의 의리관 문제다. 예로부터 많은 학자들은 맹자가' 리' 를 반대하는 것이라고 주장해 왔다. 예를 들어 풍우란 씨는' 중국 철학사 신편' 에서' 맹근은' 리' 를 긍정적으로 반대한다' 고 언급했다. 유가는' 의' 와' 리' 가 반대라고 생각한다. 맹근은 특히 이런 대립을 강조했다. " 장대년 선생도' 중국 철학 대강' 에서' 맹자 상의반리' 를 제기하여 공자보다 더 심하다. 맹자는 모든 행동이 의만을 기준으로 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다른 것은 더 이상 걱정할 필요가 없었다. " 진 선생은 이런 관점에 반대하는데, 그는 맹자가 비록 "의리가 가볍고, 선의가 후리" 라고 생각하지만, 맹자가 "리" 에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맹자 유인물에서 "공맹은 확실히 중의다" 고 반박했다. 하지만 그들은 의리를 중시하지만 도의적으로 배척하고 물질적 이익을 부정하지 않으며, 물질적 이익을 홍수맹수로 여기지 않으며, 후유처럼 물질적 이익을 도의에 절대적으로 해로운 것으로 여기지 않는다. " 나는 진 선생의 관점에 매우 찬성한다. 맹자는 군주통치국가가' 인의'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맹자가 군주치국에 반대하여' 이익' 을 추구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맹자의 변론에서 석출할 수 있다. 만약 군주가 나라를 다스릴 때 인의의 마음을 가득 채울 수 있다면, 군주가 애써' 이익' 을 추구하지 않았더라도 여전히 그가 원하는' 이익' 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맹자는 생각했다. 이때 인의와 이익 둘 다 반대로, 군주가 오로지' 이익' 을 추구한다면, 그는' 인의' 를 잃는 동시에' 이익' 도 잃게 될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의' 와' 리' 가 서로 반대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통일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맹자는 군주가' 인의' 를 말하는 것을 주장하는데, 그가 관심을 갖는 것은 인의의 문제인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인정은 인의를 천하인의 이익으로 바꿀 수 있다. 맹자는 "왜 이래도 인의가 있을 뿐" 이라고 말했는데, 실제로는 제후들이 사리사욕에만 몰두하고 천하의 백성들의 공익을 무시하는 행위를 꾸짖고 있다. 맹자는 군주가' 인의',' 인정' 이라고 말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본질적으로 국민의 이익이 통치자의 착취와 약탈을 당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이며, 백성들에게 더 많은 이익을 쟁취하기 위해서이기도 하다. 천하의 대의를 행하는 행위이다. 그래서 맹자가 반대하는 것은' 이익' 그 자체가 아니라 군주가 지나치게' 이익을 추구하다' 는 사상과 행위로, 득실을 얻지 못하고 국가와 국민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행위라고 생각한다. 출처: 신주 중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