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평: 경박한 게 정말 게임본의 미래인가요?
노트북의 경량화는 앞으로 오랫동안 발전할 것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그런데 게임 자체에 있어서 얇고 가벼워서 정말 경험상 큰 발전을 가져올 수 있을까요? 이 의문으로 우리 IT 168 노트북 채널도 게임본의 횡평을 계획했다. 수평 검토에 참여한 모델에는 Max-Q 시나리오 설계를 기반으로 한 최초의 ASUS ROG ZEPHYRUS(GX50 1), 외계인 2 대 15, gtx1080 탑재 1 대가 포함되어 있다
이 평가에서는 A/D 평면, B/C 평면, 인터페이스, 무게/두께, 벤치마크, 게임 측정, 냉각 등의 차원을 전체적으로 비교합니다. 두 외계인 15 의 외관, 인터페이스, 무게/두께, 내부 구조가 동일하기 때문에 ALW 15c-D 25 의 하이라이트만 평가에 표시됩니다.
I. 모듈 분석
A 면에 외계인 15 의 디자인이 클래식하다. 중간에 트라이던트선과 등잔대가 약간 바뀌었지만 알루미늄 합금 소재의 은색 표면과 반사효과가 있는 이형작은 머리는 한눈에 알아볼 수 있어 인지도가 매우 높다.
ROG GX50 1 전체 ROG 게임 제품군 중 거의 새로운 얼굴입니다. A 면에는 텍스처를 그리는 두 가지 방향이 있습니다. 텍스처는 기본적으로 왼쪽 위 오른쪽 아래 선에 의해 경계가 지정됩니다. 왼쪽 영역의 선은 45 도 기울어지고 오른쪽 선은 수직입니다. 텍스처를 그리는 두 가지 방향은 전체 기계의 촉감을 매우 좋게 하고, 왼쪽에는 거대한 탕자의 눈이 있다.
외계인 15 도 D 면의 가족 디자인입니다. 창문 위쪽은 왼쪽 및 오른쪽 팬의 공기 흡입구일 뿐만 아니라 내부 CPU 및 비디오 카드에 열을 가할 수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창문의 그물은 검게 그을려 매우 정교하게 만들어졌다. 또 시각적인 통일을 위해 대부분의 D 면도 실버 디자인입니다.
ROG GX50 1 의 d 면은 간단합니다. 왼쪽 및 오른쪽 상단 테두리에 열 개구부 영역이 있다는 점을 제외하면 열 개구부가 거의 없습니다. 배색은 전체 블랙을 따르며 오른쪽 아래 모서리에 로고 로고와 영어 전체 이름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ROG GX50 1 은 상단 덮개가 d 평면에 연결된다는 점에서 독특합니다. 상단 덮개를 들어 올리면 D 면도 열리며 키보드를 들어 손바닥에 맞게 올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내부 하드웨어에 열을 방출하는 것도 D 면의 개구부가 적은 이유를 설명합니다.
요약:
A 면의 디자인에 대해서는 너무 많은 평가를 하지 않습니다. 여러분 자신의 심미 기준에 따라 판단해 보세요. D-plane 의 디자인으로 볼 때 외계인 15 는 전통적이지만 세부적인 작업은 거의 흠잡을 데가 없다. ROG GX50 1 의 디자인은 비교적 혁신적이지만 d 면이 열리면 약간 힘을 주면 뒤틀릴 수 있어 걱정입니다.
둘째, B/C 평면 분석
외계인 15 15.6 인치 FHD( 1920× 1080) 안개 화면을 사용하여 최대 개폐 각도
ROG GX50 1 또한 15.6 인치 FHD( 1920× 1080) 안개 화면을 사용하지만 주사율이 더 높습니다
카메라와 마이크 외에도 외계인 15 화면 바로 위에는 Tobii 안구 추적기가 통합되어 있어 Windows Hello 얼굴 인식, 화면 어둡게, 화면 끄기/자동 잠금, AlienFX 조명 끄기 등의 기능을 실용적으로 지원합니다.
ROG GX50 1 의 카메라 영역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키보드는 항상 외계인의 강점이었다. 2.2mm 의 긴 keystroke 는 타이핑 경험을 일류로 만듭니다. 화살표 키는 다른 키의 표준 크기와 마찬가지로 마우스 없이 게임을 할 때 긴급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AlienFX 는 키보드 백라이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ROG GX50 1 의 키보드는 아래로 설계되어 있고 C 면 윗부분에는 공기 흡입을 위한 미공이 많이 있어 키보드 촉감은 외계인보다 훨씬 편하지 않다. 나는 전체 기계가 얇아지면 키보드 획이 압축되었기 때문이라고 추측한다. 스페이스 바를 세로로 넓혔지만 게임에 더 중요한 화살표 키 크기가 축소되었습니다. 또한 키보드 백라이트는 Aura RGB 를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외계인의 터치패드, 왼쪽과 오른쪽 버튼이 충분히 넓다.
ROG GX50 1 는 원래 터치패드의 위치를 차지하는 키보드 아래 디자인으로 인해 GX50 1 터치패드를 키보드 오른쪽으로 옮기면 크기도 조정됩니다. 또한 이 터치패드는 한 번의 클릭으로 숫자 키를 전환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합니다.
요약:
화면에서 외계인 15 및 ROG GX50 1 은 15.6 형 FHD 모니터이며 GX50 1 의 주사율이 더 높습니다
외계인 15 는 Tobii 안동기가 통합되어 있어 안동기가 없는 GX50 1 보다 체험이 좋습니다.
키보드에서는 외계인 15 가 승리하여 키든 키캡 크기든 장시간 게임 타이핑에 더 적합합니다. ROG GX50 1 하단 키보드로 인해 터치패드를 오른쪽으로 이동해야 하지만 키 전환 숫자 키를 추가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셋째, 인터페이스 분석
외계인 15 왼쪽 커넥터에는 USB 3. 1 Type-C, USB 3.0, 마이크 및 헤드폰 잭이 있습니다.
ROG GX50 1 왼쪽 커넥터에는 전원 잭 1 개, HDMI 커넥터 1 개, USB 3. 1 Gen 1 Tpye-A 커넥터 2 개, 마이크 1 개/ GX50 1 의 전원 어댑터 플러그는 90 도 구부리기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플러그를 꽂은 후 뒤로 회전하지 않으면 HDMI 커넥터를 약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외계인 15 오른쪽에는 USB 3.0 커넥터가 하나만 있습니다.
ROG GX50 1 lightning 커넥터 1 개, USB 3. 1 Gen 1 Tpye-A 커넥터 2 개, 오른쪽에 노트북 잠금 구멍 1 개.
외계인 15 왼쪽과 오른쪽 인터페이스는 매우 적지만 꼬리에는 RJ-45 네트워크 포트, 미니-DP 커넥터, HDMI 커넥터, lightning 커넥터, 그래픽 확장 도킹 커넥터, 전원 커넥터가 통합되어 있습니다.
ROG GX50 1 꼬리에는 통풍구가 하나만 있고, 메쉬가 없고, 비디오 출력 인터페이스가 더 많습니다.
요약:
외계인 15 동체의 왼쪽과 오른쪽에 있는 인터페이스가 적지만 네트워크 포트, 비디오 커넥터, 그래픽 도킹 커넥터 등이 많다. , 확장성 향상. ROG GX50 1 두께 문제로 인해 RJ-45 네트워크 포트와 더 많은 비디오 출력 커넥터가 없어 전원 콘센트 위치도 비좁아졌습니다.
넷째, 중량/두께 분석
외계인 15 의 베어 메탈 무게는 약 3.5kg 입니다
ROG GX50 1 Max-Q 의 디자인으로 인해 전체 장치 중량은 약 2.2kg 으로 제어되며 GTX 1080 그래픽 카드가 장착된 게임에는 정말 가볍습니다.
전원 공급 장치와 함께 외계인 15 무게는 4.5kg 에 가깝고 전원 무게만 1kg 에 가깝습니다.
ROG GX50 1 전원 공급 후 헤드 3kg, 외계인 15 에 비해 전원 공급 후 가벼운 1.4kg, 외계인 15 보다 가벼운 전원 공급 장치
외계인 15 의 실측 두께는 약 26.38mm 입니다 .....
ROG GX50 1 두께는 17.82mm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요약:
Max-Q 의 설계 덕분에 ROG GX50 1 은 무게와 두께면에서 외계인 15 보다 우수합니다. 성능급 게임본은 더 이상 등에 무겁고 두터운' 이름' 이 필요하지 않아, 플레이어는 마침내 항상 곁에 가져갈 수 있는 게임본을 갖게 됐다. 외계인 15 (ALW 15c-D2858s) 도 Max-Q 의 디자인을 채택했지만 무게와 두께는 줄어들지 않았습니다.
동사 (verb 의 약어) 벤치마킹 관리
벤치마크 섹션은 주로 게임본의 CPU, GPU, SSD 성능을 테스트합니다. 테스트하기 전에 세 가지 기계의 구체적인 구성을 살펴 보겠습니다.
외계인 15 (Alw 15c-D2858s) 4 코어 8 스레드 i7-7820HK 프로세서, 32GB DDR4 2400MHz 메모리, 5/kloc-
외계인 15 (ALW 15c-D2748) 4 코어 8 스레드 i7-7700HQ 프로세서, 16GB DDR4 2667MHz 메모리
ROG ZEPHYRUS(GX50 1) 는 4 코어 8 스레드 i7-7700HQ 프로세서, 16GB DDR4 2400MHz 메모리,1도 갖추고 있습니다
테스트 소프트웨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CPU 테스트 소프트웨어는 CPU-Z 와 CineBench R 15 로 CPU 의 단일 스레드/멀티 스레드 성능을 각각 테스트합니다. 비디오 카드는 3DMark 의 Fire Strike 및 Time Spy 로 테스트되며, SSD 테스트 소프트웨어는 CrystalDiskMark 입니다. 테스트 소프트웨어는 최신 버전이며 비디오 드라이버는 모두 385.69 입니다.
I7-7820HK 및 i7-7700HQ 의 사양은 모두 4 코어 8 스레드이지만 i7-7820HK 의 클럭 속도와 최대 터보 부스트는 7700HQ 보다 2M 더 높았으며, 3 단계 캐시가 7700HQ 보다 2m 더 많아 전체 점수에서 선두를 차지했지만 폭은 분명하지 않았습니다. 알 수 있듯이, ALW 15C-D2748 과 GX50 1 은 같은 i7-7700HQ 프로세서를 사용하지만, 정확히 같은 점수는 아닙니다. CPU-Z 단일 스레드 점수 격차가 6% 에 달했고, CB 점수는 모두 GX50 1 을 앞섰습니다.
같은 하드웨어를 사용했지만 상대 앞에서 뛰는 상황이 다시 나타났다. ALW 15C-D2858S 와 GX50 1 모두 GTX 1080 Max-Q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지만 FS 차이는 약 3% 정도 차이가 납니다. dx 기반 GTX 1080 Max-Q 와 GTX 1070 의 차이는 기본적으로 약 6% 정도입니다.
세 가지 게임본의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는 모두 PCI-E 3.0×4 모드에서 실행됩니다. ALW 15C-D2858S 는 5 12GB PM96 1, alw15c-d 를 채택한 것으로 조사됐다 SM96 1, PM96 1, 소비자급 960 프로/EVO 모두 삼성북극성 마스터 컨트롤러를 사용하지만 플래시 입자가 다르기 때문에 성능이 비슷하다. 실행 결과에서 SM96 1 과 PM96 1 은 기본적으로 같은 수준에 속하며, 그 차이는 주로 순차적 쓰기 성능에 있습니다.
요약:
성능 면에서 더 높은 클럭 속도와 최고 터보 부스트 i7-7820HK 가 i7-7700HQ 보다 훨씬 앞서지만 그 폭은 뚜렷하지 않다. 비디오 카드에서 GTX 1080 Max-Q 와 GTX 1070 간의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SSD 의 경우 SM 9 1 및 PM96 1 입니다.
세 가지 게임본의 표현이 모두 약하지 않다. 굳이 승부를 해야 한다면, ALW 15C-D2858S 의 CPU 가 가장 강하고, 비디오 카드 ALW 15C-D2858S 와 GX50 1 은 모두 GTX 입니다
여섯째, 게임 측정
게임 테스트에서, 우리는 세 가지 대표적인 게임을 선택하여 테스트했다. 각각 요구 사항이 높지 않은 인기 FPS 온라인 게임' 배틀그라운드: 대탈출' 과 클래식 독립 대작' 고분려영: 상승' 을 구성했다. 테스트의 정확성을 보장하기 위해' 배틀그라운드: 대탈출' 과' 파수꾼' 은 모두 Fraps 를 사용하여 특정 장면 아래 5 분의 평균, 최대, 최소 프레임 수를 기록하고,' 고분리: 상승' 은 내장 기준을 사용한다.
배틀그라운드: 대탈출' 은 매 경기마다 날씨가 무작위이기 때문에 테스트의 형평성을 보장하기 위해 같은 날씨 (맑은 날) 를 선택해 테스트를 하고, 안 되면 퇴출해 다시 시작한다. 스카이다이빙 장소도 상대적으로 지도 오른쪽 벌목장 근처의 오두막에 고정되어 있다. 스카이다이빙 후 Fraps 를 시작하여 프레임 수를 기록합니다. 노선은 기본적으로 방에서 장비를 찾고 나가서 볼드모트의 상태를 켜고 천천히 벌목장으로 기어들어가는 것이다. 그럼에도 ALW 15C-D2858S 와 GX50 1 은 모두 GTX 1080 Max-Q 그래픽으로 평균 차이가/kloc 를 초과합니다
파수꾼이 무작위 게임을 시작하면 지도 환경, 역할 기술 등의 요소를 통제할 수 없기 때문에 사격장을 테스트 환경으로, 캐릭터는 병사 76 을 선택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도전명언) 테스트 경로는 기본적으로 창고에서 두 개의 로봇을 제거한 다음 2 층으로 돌아가서 다시 내려오는 방식입니다.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ALW 15C-D2858S 및 GX50 1 은 모두 GTX 1080 Max-Q 로 평균 프레임 차이가 6% 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분리영: 궐기' 는 처음 두 가지만큼 번거롭지 않다. 내장 기준만 사용하세요. 수동 테스트 환경이 통제할 수 없어 같은 비디오 카드 사이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면 게임 자체의 기준으로 10% 의 차이를 측정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 ALW 15C-D2858S 와 GX50 1 은 모두 GTX 1080 Max-Q 로 이런 난처한 상황에 처해 있다.
요약:
세 가지 게임의 테스트 결과, 세 가지 노트북이 최고 화질 1080P 에서 원활하게 작동해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배틀그라운드: 대탈출' 의 평균 프레임 수는 세 가지 게임 중 가장 낮으며, 이는 게임의 상대적 구성 (또는 최적화) 을 더욱 입증합니다. ) 소문.
세 가지 게임본의 대결을 더 보세요. GTX 1080 Max-Q 의 ALW 15C-D2858S 와 GX50 1 입니다. 사실 세 가지 게임 모두 차이가 큽니다. 처음 두 게임의 인공테스트를 제외하더라도' 고분리영: 궐기' 의 기준은 10% 뿐이다.
일곱째, 열 분석
복사기 테스트를 하기 전에 먼저 세 가지 게임본의 내부 구조를 살펴봅시다. 두 외계인 15 내부 구조가 정확히 동일하기 때문에 여기에 고판 ALW 15C-D2858S 만 나와 있습니다. 외계인 15 내부 구조가 정교하고 황동 3 개, 팬 2 개가 CPU 와 GPU 를 냉각시킵니다. 메모리,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및 하드 드라이브에는 별도의 영역과 예약된 업그레이드 공간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슬롯 2 개) 이 있습니다. D 면의 분해 과정도 비교적 쉽지만, 더 분해하는 것은 비교적 어렵다. 이는 또한 내부 하드웨어를 어느 정도 보호한다.
ROG GX50 1 분해가 번거로워요. 먼저 D 면 중간에 있는 베젤을 제거한 다음 몇 개의 나사를 풀고 C 면을 분리해야 내부 구조를 볼 수 있습니다. 배터리 위에 있는 마더보드에는 베젤이 없어 보호면에서 외계인만큼 안정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두께 감소로 인한 희생인 것 같아요. CPU 와 GPU 는 모두 5 개의 황동 두 개의 팬으로 열을 방출하여 메모리와 SSD 를 업그레이드할 공간이 없습니다.
▲ 외계인 15 (Alw 15c-D2858s) 열 분포도.
▲ 외계인 15 (Alw 15c-D2748) 열 분포도.
복제 테스트: AIDA64 의 시스템 안정성을 사용하여 테스트했으며 모든 테스트 항목이 검사되었습니다. 복제 시간 1 시간, 그리고 플로크 열 카메라로 온도를 확인하세요. 열 분포도를 보면 두 외계인 15 내부 구조는 동일하지만 CPU, GPU 등의 하드웨어가 다르기 때문에 열 범위는 거의 동일합니다. C 면의 열은 키보드의 오른쪽 가운데에 집중되어 있고 최대 온도는 C 면의 맨 위에 나타납니다. D 면의 열은 두 팬과 배출구 사이에 집중되어 있으며 최대 온도는 GPU 근처에 나타납니다. 놀랍게도 더 높은 ALW 15C-D2858S 는 온도 조절 방면에서 더 좋다.
▲rog zephyrus(GX 50 1) 의 열 분포
ROG GX50 1 의 열 분포를 다시 한 번 살펴보면 C 면의 최대 온도는 52 C 미만이지만 50 C 의 면적은 상당히 커서 키보드의 상반부를 거의 차지하게 됩니다. D 면에도 같은 문제가 있습니다. 최고 기온은 높지 않지만 고온 지역은 무섭다.
요약:
내부 구조에서 외계인 15 는 더욱 안정적이고, 분해가 간편하며, 각 지역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업그레이드 공간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ROG GX50 1 분해는 번거롭고 보호성은 외계인보다 못하다. 업그레이드는 기존 하드웨어를 교체하여 수행할 수 있으며 업그레이드 공간은 더 이상 예약되지 않습니다.
외계인 15 의 최대 온도는 ROG GX50 1 보다 높지만 난방 지역은 제한되어 있으며 고온 지역 범위는 매우 작습니다. ROG GX50 1 의 경우 정반대로 최고 기온은 낮지만 난방 면적이 크고 고온구 범위도 크다.
여덟, 평가 요약
전체 평가를 보면, "게임 그 자체로는 경박한 것이 경험의 큰 향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라는 우리의 초기 문제를 검토해 보겠습니다. " 당신은 새로운 답을 가지고 있습니까?
우리는 게임본이 얇아짐에 따른 무게와 두께의 감소를 부인하지 않으며, Max-Q 의 디자인이 성능을 보장하면서 게임본을 더욱 휴대할 수 있다는 것을 의심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러한 경박한 것이 키보드 타악기 희생, 인터페이스 감소, 보호 감소에 기반을 두고 있다면, 우리는 이런 혁신에 물음표를 달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