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극적인 관심사란 무엇입니까
궁극의 배려: 생사를 초월한 기본 방향
사람은 자연존재로서 한계가 있어 생사 문제에 직면해야 한다. 그러나 다른 종과는 달리, 인재만이 사상이 있어야 생사존존존망의 근본적인 문제를 생각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오직 인재만이 삶과 죽음의 첨예한 충돌을 극복하기 위해 인생의 여러 가지 실천을 궁극적인 가치와 의미에 근거해 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궁극적인 배려는 바로 인간의 존재의 유한성과 무한한 초월성의 본질에 기인한다. 그것은 인류가 유한을 초월하여 무한을 추구하여 영원을 이루고자 하는 일종의 정신적 갈망이다. (존 F. 케네디, 희망명언) 생명의 본원과 죽음의 가치에 대한 탐구는 인생의 궁극적인 사고를 구성한다. 이것은 인류가 만물의 영장으로서의 철학적 지혜이다. 인간의 정신생활의 최고 기탁을 찾아 생존과 죽음의 첨예한 대립의 긴장 상태를 해소하는 것은 인간의 초월적인 가치 추구다. 궁극적인 배려만이 생존과 죽음, 제한과 무한한 긴장 대립을 해소해야 생사에 대한 곤혹과 불안을 극복할 수 있다. 궁극적인 배려는 인류가 생사를 초월하는 기본 방법이다. 장대년 선생은 동서고금의 궁극의 보살핌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다고 지적했다. 1. 신의 궁극의 보살핌에 귀의하다. 2. 본원으로 돌아가는 궁극적인 배려; 3. 인생의 길을 발양하는 궁극적인 배려 장대년:' 중국 철학의 궁극적인 배려에 대한 사고', 사회과학 전선은 1993 년 3 기 95 ~ 97 쪽이다.
하느님께 귀의하는 궁극적인 관심은 종교를 기초로 하나님을 최후의 정신으로 기탁하는 것이다. 종교는 억측의 다른 세계로 현실 세계를 삼켜 생사 () 의 갈등을 없애고, 종교인들은 하나님과 신의 그늘 아래 웅크리고, 건너편 세계의 영광에 희망을 품고, 생사를 신에게 완전히 맡기고, 생명은 신에게 완전히 굴복하고, 유한한 비천한 개인은 하나님과 함께 있고, 하나님의 하인이 되는 방식으로 무한과 영생을 얻는다. 본원으로 돌아가는 궁극적인 배려는 세계본원을 거슬러 올라가고, 가상 신을 인류의 정신생활의 최고 기탁으로 추상도로 대체하는 것이다. 철학은 이성적인 세계를 건설하여 현실 세계를 관조하는 방식으로 제한과 무한의 모순을 제거하는 것이다. 인생의 길을 발양하는 궁극적인 배려는 도덕을 생명보다 더 고귀하게 여기고, 천인의 단결, 내성외왕, 심지어 만세의 태평을 위해 정신세계의 진정한 의지가 되는 것을 추구한다. 이 세 가지 유형의 궁극적인 관심은 생사 모순에 대한 해법이 어느 정도 효과적이며, 인생의 최고가치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서로 다른 방식으로 생사의 초월을 실현하지만, 의심할 여지 없이 모두 추상적이다. 마오쩌둥은 조세에서 만년까지 평생 생사 문제를 주시하고 있다. 마오 쩌둥 (Mao Zedong) 은 일찍이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이 문제는 모두 해명을 구하지 않고, 현재에만 집중하고 있는가? NFDA1? 쌀 먼지 분쟁, 심지어 인간의 지혜 에 실시한다. 모택동 초기 원고, 호남 출판사 1990 년판, 88 면.
그는 출생에서 사망까지 개인의 생존에서 가장 큰 변동으로 인생에서 가장 생각할 만한 큰 사건이라고 생각한다. 마오쩌둥은 파리 진영의 구차한 생활에 반대하며 생사에 대한 사고에서 가장 근본적인 삶의 가치와 가장 근본적인 삶의 지혜를 찾고 인생의 궁극의 관조에서 생사를 초월해 달라고 주장했다. 생사를 초월한 이런 인생 의향은 마오쩌둥이 인생의 최고 가치를 찾아 궁극적인 배려를 확립하여 생사대난을 극복하고 생사 문제의 원만한 해결을 이루도록 촉구했다. 장년 마오쩌둥은 군마의 세월 동안 생사 문제에 대해 생각할 겨를이 없었지만, 그가 태어나서 죽고 피를 흘리며 분투하는 혁명 경험 자체는 독특한 생사관을 보여 주었고, 홍군 전사와 그의 친족 가족의 죽음도 마오쩌둥의 심령 세계에 강하게 부딪쳤지만, 궁극적인 배려는 그가 거의 평온하게 죽음을 대하는 것을 지탱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만년 마오쩌둥은 몸이 노쇠함에 따라 수시로 생사 문제로 돌아갔다. 마오쩌둥의 궁극적인 배려는 그의 생사관과 분리될 수 없다. 바로 생사 문제에 대한 사고에서 마오쩌둥은 인생의 가장 근본적인 가치 의탁을 찾아 위인의 궁극적인 배려를 확립하였다. 동시에 궁극적인 배려의 확립은 위인의 인생 실천을 이끌고 생사초월을 이루었다. 모택동은 불교를 믿고 대본대원에 대한 철학 탐구를 했고, 중국 전통철학에서 인생의 길을 발양하는 궁극적인 관심을 받아 마침내 개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민족, 국가, 인민 군중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생사보다 더 중요한 것은 민족, 국가의 재창조와 * * * 산주의 사회의 실현이다. 이것이 바로 위인 마오쩌둥의 궁극적인 관심이다.
개인의 생사는 인민의 사업과 하나가 되고, 마오쩌둥의 생사에 대한 사고는 그의 인생 실천, 그의 궁극적인 배려와 일치한다. 그렇기 때문에 마오쩌둥의 생사관은 이렇게 깊고, 감동적이고, 매우 높고, 종극적이고, 현실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