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부터 서비스까지, Apple은 완전한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이번 애플 봄 컨퍼런스에는 키노트에서 30초 동안 사용했던 티타늄 합금 신용카드 하드웨어가 탑재됐다.
또한 컨퍼런스 전체는 뉴스 매거진 구독 AppleNew, 신용카드 서비스 AppleCard, 게임 구독 AppleArcade,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AppleTV 등 '서비스 정의'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이는 애플이 콘텐츠 서비스 제공의 길로 나선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콘텐츠에 베팅하고 새로운 "소프트 서버" Apple을 알아보세요
iPhone 다음으로 수익성(특히 AppStore 수익)이 높은 서비스 콘텐츠로서 Apple의 현재와 예측 가능한 미래에 미치는 영향은 명백합니다. 지난해 애플의 4분기 재무보고서를 보면 서비스 콘텐츠의 매출총이익률이 하드웨어 제품의 2배에 가까웠음을 알 수 있다. 이런 상황을 감안하면 합리적인 기업이라면 누구나 이 고성장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선택할 것이다. 하드웨어로 유명한 애플도 예외는 아니다.
또 다른 이유는 우리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드웨어 시장은 더 이상 애플이 장악하고 있지 않다. 아이폰 판매 감소로 인해 애플은 하드웨어 제품만으로는 업계 1위를 차지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실감하게 됐다. 콘텐츠를 하드웨어에 공급하는 데 사용하면 국가를 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애플은 '월스트리트저널', '타임스' 등 일선 언론은 물론, 다양한 국가의 게임 제작팀을 포함해 콘텐츠 제공업체들을 적극적으로 영입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영상 콘텐츠 측면에서 애플은 게임에 진출하기 위해 많은 돈을 썼을 뿐 아니라, 유명 감독인 스필버그를 영입했을 뿐만 아니라 유명 성우인 오프라 윈프리(Oprah)를 스크린에 초대해 자체 제작을 통해 더 많은 사용자를 구독하게 하려고 노력했다. 고품질 콘텐츠.
집합과 독창성, 애플의 콘텐츠 여정은 쉽지 않다
신용카드 서비스 외에 애플의 다른 3개 콘텐츠 섹션은 본질적으로 제3자 콘텐츠 집합과 원본 콘텐츠 자체 제작이다. AppleNew의 모델은 정보 앱의 선택된 버전과 동일합니다. 자체 미디어가 만연하고 정크 콘텐츠가 어디에나 있는 전통적인 정보 앱과 비교하여 콘텐츠는 제3자 미디어 조직에 의해 선별되고 푸시됩니다. 콘텐츠의 품질과 신뢰성. Apple 아케이드 게임 구독은 Mac에서 흔히 볼 수 있는 APBundle과 비슷합니다. 월별 요금을 지불하면 모든 게임을 다운로드하고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AppleTV는 Apple이 콘텐츠 소스에 이룬 가장 큰 변화입니다. 정상적인 상황에서 하드웨어 제조업체는 타사 비디오 소스에 직접 액세스하는 데 익숙합니다. 하나는 콘텐츠 제작에 대한 위험을 감수할 필요가 없고, 다른 두 개는 배포 채널로 디스플레이 수수료를 얻을 수 있는 확실한 거래입니다. 반면 애플은 넷플릭스나 아마존처럼 콘텐츠 제작에 직접 참여해 소스로부터 콘텐츠의 방향과 품질을 통제하는 방식을 택했다. 이는 애플이 초기 단계에서 영상 서비스에 많은 돈과 에너지를 투자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전 Bloomberg 보고서에 따르면 Apple은 자체 제작 콘텐츠에 10억 달러 이상을 투자했습니다.
뉴스든, 게임이든, 동영상이든, Apple은 콘텐츠의 품질에 큰 중점을 두는데, 이는 Apple이 현재 발표한 콘텐츠 제공업체와 스타 라인업에서 볼 수 있습니다. 콘텐츠 품질을 강조한다는 것은 콘텐츠 제공업체가 Apple 채널 서비스에 에너지의 일부를 투자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비용 중 이 부분은 Apple과 공유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는 또한 집계된 콘텐츠로 인한 Apple의 수익이 AppStore의 애플리케이션 수수료만큼 쉽지 않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앞서 뉴욕타임스, 워싱턴포스트 등 언론사들이 애플의 수익 지분에 대한 합의에 실패해 결국 애플뉴 진출을 포기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AppleTV 자체 제작 동영상의 경우 Apple은 더 높은 제작 위험과 경쟁 압력을 감수해야 합니다. 콘텐츠 품질이 기준에 부합하는지 판단할 권리는 Apple이 아니라 모든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사용자의 콘텐츠 선호도에 따라 Apple이 자체 제작한 비디오의 등급이 결정되며, 사용자가 다음 지불 주기에도 이 콘텐츠 플랫폼을 계속 사용할지 여부도 결정됩니다.
사실 어떤 플랫폼도 모든 영화와 TV 드라마가 투자한 만큼의 수익을 얻을 것이라고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Apple이 자체 제작한 비디오를 통해 돈을 벌 수 있는지 여부는 불분명합니다.
더 큰 문제는 AppleTV가 현재 많은 경쟁자, 특히 이미 자체 제작 콘텐츠의 달콤함을 맛본 Netflix와 Amazon과 마주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상대적으로 풍부한 제작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 외에도 이러한 플랫폼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Apple이 따라올 수 없는 콘텐츠 재고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상상해 보세요. 멤버십을 재충전한 후 동영상 몇 편만 보고 싶어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따라서 애플은 콘텐츠 품질 향상과 더불어 콘텐츠 풀 확장도 필요하지만, 이는 단기간에 달성할 수 없는 일이다.
현재 애플이 콘텐츠에 투자하는 장점을 이야기하면 간단하고 투박하게 요약할 수 있다. 애플은 돈이 있고, 애플 사용자는 돈이 있다. 하드웨어 매출 증가율 감소에도 불구하고 Apple은 여전히 시가총액 기준으로 세계 최대 기업이며, Apple의 규모는 콘텐츠 생태계 발전을 뒷받침하기에 충분합니다. "Apple 사용자는 부자이다"는 Apple이 수년간 높은 하드웨어 가격을 책정한 결과입니다. 이러한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높은 소비력을 갖고 있으며 고품질 콘텐츠에 비용을 지불하고 싶어합니다.
애플이 '부드럽다'는 사실에 대해 투자자들은 낙관하지 않는 것 같다. 기자회견 당일 애플 주가는 2포인트 이상 하락해 1.21달러 하락한 188.74달러로 마감했고, 애플의 새로운 라이벌인 넷플릭스는 5포인트 상승으로 마감했다. 기자회견이 끝날 때 Cook의 문장을 사용하자면: 정말 즐거운 아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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