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NA와 DMS에 대한 자세한 소개
1. DLNA
DLNA(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는 Sony, Intel, Microsoft 등이 개인용 PC, 가전제품, 케이블 네트워크와의 상호 연결을 통해 디지털 미디어 및 콘텐츠 서비스의 무제한 공유 및 성장이 가능합니다. 현재 회원사는 280개 이상입니다. DLNA는 기술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준수할 수 있는 솔루션과 사양을 형성합니다. 따라서 그가 선택하는 다양한 기술과 프로토콜은 현재 널리 사용되는 기술과 프로토콜입니다.
2. DLNA 표준에 의해 정의된 제품 유형
DLNA 표준은 다음과 같은 주요 제품 유형을 정의합니다.
디지털 미디어 서버(DMS) - 다음 기능을 제공합니다. 미디어 아카이브를 획득, 기록, 저장 및 소싱합니다. 물론 필요한 경우 멀티미디어 파일에 대한 저작권 보호 메커니즘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DMS는 멀티미디어 파일 서버 기능을 제공하여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 재생 장치에 대한 직접적인 컨텐츠 획득 및 재생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장치에는 셋톱 박스, 비디오 레코더, 멀티미디어 서버 기능을 갖춘 개인용 컴퓨터, 하드 드라이브가 내장된 홈 시어터, 방송 수신기, 이미지 캡처 장치 등이 포함됩니다.
디지털 미디어 플레이어(DMP) - 이 장치는 일반적으로 DMS에서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모든 미디어 파일을 찾아서 재생하거나 출력하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일부 DMP 장치에는 텔레비전, 홈 시어터, 프린터, PDA, 멀티미디어 전화기, 무선 화면 및 일부 게임 콘솔이 포함됩니다.
미디어 중계 장치: 미디어 파일을 범용 멀티미디어 형식으로 서버에서 다른 장치로 전송하거나 수신합니다. 나중에 저장하거나 업로드 및 다운로드하기 위해.
디지털 미디어 컨트롤러(DMC) - 원격 제어 장치로 사용되며 DMS에서 재생할 수 있는 미디어 파일을 검색하고 콘텐츠를 재생할 수 있는 단말 재생 장치에서 재생할 동작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치는 원격 제어 기능에 국한되지 않고 기본 작동 인터페이스를 갖춘 스마트 단말 장치도 DMC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미디어 프린터(DMPR) - DLNA 네트워크 아키텍처에서 인쇄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프린터로, 그래픽과 텍스트가 삽입된 사진이나 파일을 인쇄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그래픽 출력을 인쇄할 수 있는 템플릿은 표준 형식입니다. 기본적으로 DMPr은 기존 USB 프린터처럼 작동합니다.
3. DLNA의 전송 계층 정의
DLNA 표준은 주로 이 계층 정의를 지원하는 장치가 통신할 수 있도록 하는 원거리 네트워크 아키텍처의 중간 경계 계층을 기반으로 합니다. DLNA 표준 버전 1.0에 따르면 이더넷(IEEE803.3u)과 Wi-Fi(802.11 a/b/g)를 지원하며, DLNA 표준 장치로 네트워크를 지원합니다. 필요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장치 간 상호 감지는 UPnP 표준을 사용합니다. DMP 장치는 UpnP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네트워크에서 서로 일치할 수 있는 DMS 장치를 검색한 후 후속 재생 또는 전송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은 완전 자동이므로 사용자 개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미디어 콘텐츠 검색 측면에서도 UPnP 메커니즘이 사용됩니다. 전송 측면에서는 현재 HTTP 표준 프로토콜만 지원하며, 후속 버전에서는 RTP(Real-time Transport Protocol) 전송 프로토콜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전송 가능한 멀티미디어 형식은 필수 지원과 선택 지원의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지며, 필수 지원 측면에서는 그래픽 파일 형식이 JPG, 음향 효과 형식이 LPCM, 비디오 형식이다. 형식은 MPEG -2 입니다. 선택 가능한 형식으로는 그래픽 파일은 PNG, GIF, TIFF가 있으며 오디오 압축 형식은 AAC, AC-3, ATRAC3Plus, MP3, WMA9 등이 있습니다. 비디오 압축 형식으로는 MPEG-1, MPEG-4, AVC가 있습니다. , WMV9 등 현재 네트워크 전송 속도가 아직 돌파되지 않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제조업체는 압축률이 높은 압축 형식을 지원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넷. DLNA 기능 구성 요소
DLNA는 전체 애플리케이션을 5가지 기능 구성 요소로 지정합니다. 아래부터 위로는 네트워크 상호 연결, 네트워크 프로토콜, 미디어 전송, 장치 검색 제어 및 관리, 미디어 형식입니다. 그림 1과 표 1을 참조하세요. 각 기능적 구성 요소는 아래에서 더 자세히 설명됩니다.
1. 네트워크 상호 연결. 연결된 네트워크의 유형과 프로토콜을 지정합니다.
현재는 주로 다음을 포함합니다:
유선 네트워크: 802.3 .i/u
무선 네트워크: 802.11 /a/b/g
2. 네트워크 프로토콜 . 사용되는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지정합니다. 현재는 IP v4를 지원해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주소 공간 등 IPv4의 단점을 고려해 조만간 IPv6도 지원될 예정이다. 물론 이미 IPv4용으로 존재하는 많은 애플리케이션과 장치를 고려하십시오. IPv4와 IPv6를 모두 지원하고 IPv4와 IPv6의 상호 연결을 보장하는 이중 프로토콜 스택은 앞으로도 오랫동안 사용될 것입니다.
3. 미디어 전송. 이는 모든 DLNA 장치가 미디어 전송을 위해 HTTP 프로토콜 사용을 지원해야 한다고 규정합니다. 이는 HTTP 프로토콜에서 대용량 데이터의 고속 및 보안 전송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오랫동안 주제로 만들 것입니다. 순수한 보안상의 이유로 TLS가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또한 IPSEC는 IPv6 프로토콜에서 필수 옵션이 되었습니다. 이는 또한 보안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합니다. 그러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암호화 및 암호 해독 작업을 수행하는 것은 결코 올바른 선택이 아닌 것 같습니다. 실제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속도를 비판하지 않는 고객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RTP와 같은 다른 전용 미디어 스트리밍 프로토콜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전제는 이미 HTTP 프로토콜에 따른 전송을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4. 장치 검색, 제어 및 미디어 관리. 이 기능적 구성 요소가 가장 중요한 수준입니다. 아마도 Intel이 UPnP의 창시자이기 때문에 다시 DLNA를 출시하게 된다면 당연히 UPnP에 있는 모든 것이 낭비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UPnP가 오랫동안 프로토콜 단계에 머물며 애플리케이션이 적기 때문인지, IDG는 예외이고, 인텔이 DLNA를 다시 출시한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 현재는 UPnP Device Architecture 1.0과 UPnP AV 1.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및 UPnP 프린터:1. 이는 UPnP 포럼에서 발견된 표준의 빙산의 일각에 불과합니다. UPnP 관련 내용이 꽤 많은 것 같아서 여기서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즉, 일련의 단계와 프로토콜을 통해 장치 검색 및 관리를 수행하고 제조업체가 정의한 AV 및 프린터 표준을 통해 미디어도 관리합니다. 다음번에 소개해드릴 개념과 명사가 많아요 :)
5. 미디어 형식. 마지막 구성품입니다. 이는 디지털 미디어와 콘텐츠의 공유 및 사용을 위한 미디어 형식을 지정합니다. 지원해야 하는 것은 JPEG, LPCM, MPEG 2입니다. 기타 선택적 미디어 형식은 표 2를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