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왕생 문제에 대한 의문?
소승에서 아라한과위까지, 대승입지보살은 모두 3 계를 떠나 환생에 들어가지 않고 6 도를 타락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대승보살은 모든 중생을 도태하기 위해 적막하지 않았다. 6 도에서 중생을 윤회하고, 일반 수행자는 대승 불교를 수강하며, 죽은 후에는 환생에 재입회한다. 과위가 있든 없든 간에.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러나 반드시 우리 세계에 있는 것은 아니다.' 반야경' 경경은 부처가 일불찰에서 다른 불찰로 태어났다고 말한다. 한 정토에서 다른 정토로 왕생하다. 왕생정토라도 환생 중이다. 성불까지.
왕생 서구 극락세계는 정토종 주장이다. 서양 극락세계는 무궁무진한 정토 중 하나일 뿐이다. 동양유리 세계약사 불정토, 향바라정토, 빈 정토, 주머니율천내원 미륵정토, 태허대사의 제자 등이 왕생미륵내원을 발원한다. 또한 우리가 사는 시어머니 세계도 정토이다.
또 밀종은 평생 검증을 주장하고, 그 사망 시 광명을 빌려 부처님의 과위를 직접 증명하였다. 밀러 조사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