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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 거리 주거 시스템이란 무엇입니까?

신중국이 성립된 후 우리나라는 점차' 단위제' 를 위주로, 기층관리를 보조하는 도시 기층사회관리체제 ('거리거제') 를 건립하였다. 국가는 기관의 조직 형식을 통해 직원을 관리하고, 거리거제도를 통해 사회 한가한 인원, 민정 구제, 사회 우대 대상을 관리함으로써 도시의 모든 사회 구성원을 통제하고 통합하여 사회 안정과 정권 공고를 달성한다. 그러나 중국의 경제사회가 변화한 후, 단위제가 점차 깨지고, 단위관리 모델이 실패하는 경향이 있다. 기층 사회의 거대한 변화로 인해, 거리 거주 제도도 많은 현실적인 문제에 직면해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도시 기층 사회는 사회의 문제와 갈등을 해결하고 사회를 재통합하는 기능을 감당할 수 있는 새로운 조직 형태와 관리 체제가 절실히 필요하다. 지역 사회 제도의 출현은 전통적인 도시 기층 사회 관리의 이념과 방법을 바꿔 미래의 중국 도시 사회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단위계: 역사로

단위제는 신중국이 성립된 후 사회관리의 산물이다. 단위는 계획 경제 체제에 적응하여 세운 특수한 조직 형식이다. 그것은 정치, 경제, 사회의 삼위일체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행정성, 폐쇄성, 단일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단위제의 형성은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어 당시 중요한 사회통합 역할을 했지만 제도적인 결과를 가져왔고, 전체성 사회와 의존성 인격을 만들었다. 중국의 개혁개방 이후 소유제 구조가 바뀌면서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가 점차 확립되고 사회 유동성도 급속히 심화되면서 단위제가 점차 와해돼 역사 무대를 잃었다.

(a) 단위계의 배경

1, 경험적 관성. 중국 * * * 산당이' 농촌포위도시' 를 통해 전국 정권을 탈취한 후, 업무의 중심이 도시로 옮겨졌지만, 우리 당은 도시 사회관리 경험이 없었다. 어떻게 많은 인민 대중을 조직하여 사회주의 건설을 진행하는 문제에 직면하여, 우리 당은 과거의 군사 조직 경험에서 찾을 수밖에 없다. 전쟁 시대에 우리 당은 특수한 관리 제도, 즉 공복 관리를 형성했다. 당원을 핵심으로 하는 모든 공직자들은 당과 대중조직, 군, 정치기관, 공기업, 기관 구성원을 포함해 의류, 음식, 생활, 행, 학습, 생, 노인, 병, 죽음, 장애로 확장되는 공급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1] 이런 관리제도는 우리 당과 군대를 강력한 전투력을 유지하고 민족투쟁의 승리를 거두었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다년간의 공급제가 점차 임금제로 바뀌었지만 단위제를 통해' 공복' 의 관리 모델을 이어갔다. 그뿐 아니라 대약진 기간 동안 우리 당은 이런 사회관리 형식을 전국으로 확대해 도시와 농촌에서 인민공사 운동을 벌여 전체 국민을 인민공사라는 집산, 교환, 분배, 인민복지를 일체화한 신형 사회조직에 통합하려고 했다.

2. 현실의 압력. 신중국이 성립된 후 중국 * * * 산당은 청말부터 시작된 중국 정치해체와 사회해체의' 전면위기' [②] 에 직면해 있다. 한편, 만청 이후 중국은 외적 침입, 군벌 혼전의 끊임없는 혼란에 빠져 중앙이 강해지고 현대화의 발걸음이 어려워졌다. 반면에 전통적인 사회 질서가 파괴되어 사회 전체가 전례 없는 혼란에 빠졌다. 인민의 힘은' 감자 한 봉지' 상태에 있어서 완전히 응집할 수 없다. 혼란을 끝내고 사회질서를 회복하고 중국의 경제정치 발전을 정상 궤도에 올려놓으려면, 가장 중요한 임무는 사회 전체를 조직하고 효과적인 조직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그래서 단위제는 당시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 되었다.

3. 이상적인 요구 사항. 한 세기의 굴욕과 전쟁을 거쳐 새로 태어난 중국은 만신창이가 되고, 자원이 부족하며, 인구가 많다. 그러나 사회주의의 우월성을 절실히 증명하기 위해 가능한 한 빨리 * * * 자본주의 사회에 진입하기 위해 우리는 정면으로 따라잡는 무거운 압력을 받고 있다. 따라서 전국적으로 바둑을 한 판 놓고, 가능한 한 빨리 낙후된 국면에서 벗어나, 가장 짧은 시간 내에 자신의 공업화 체계를 세우고, 빠르게 발전하여 선진국의 수준을 따라잡고 능가한다. 이것은 우리의 아름다운 소망이며, 이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동원 메커니즘과 자원 배치 메커니즘이 있어야 하며, 전국의 방대한 인구와 제한된 자원을 집중시킬 수 있기 때문에 단위제를 선택하는 것은 당연하다.

(2) 단위계의 기능.

어떤 의미에서 단위제는 신중국이 성립된 후의 엄중한 형세에 대응하여' 전체 위기' 를 해결하는 사회 조직 제도이다. 당시 고도로 중앙화된 정치체제의 운행, 고도로 중앙화된 계획경제체제의 실시, 전체 사회질서의 통합, 단위제는 조직적으로 매우 효율적인 보장을 제공하고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그 역사적 의의는 부인할 수 없다.

1, 정치 동원. 단위제 중 단위의 정치 기능이 매우 두드러진다. 각 단위 (사업 단위 또는 기업) 에는 일정한 행정 등급이 있다. 각 단위는 간부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위는 행정 시스템의 "구성 요소" 로 존재합니다. 각 부서는 건전한 당군 조직을 건립하여 정치 동원의 주도력이 되었다. 따라서 당과 정부는 단위 효율적인 정치 동원 메커니즘을 통해 하향식 행정 수단을 운용하여 대중들을 조직하여 각종 정치 운동에 대규모로 참여시켜 당과 정부의 방침 정책을 실현할 수 있다. 당과 정부는 고도의 행정화된 단위 조직을 통해 강력한 정치 동원 능력을 갖추고 있어 전략적 배치에서 국민을 직접 대면하고 전국민의 현실적인 행동을 실현할 수 있다.

2. 경제 발전. 계획경제체제 하에서 국가는 거의 모든 자원을 통제하고, 국가는 각종 단위와 조직을 통해 자원을 조절하고 분배한다. 당과 정부는 조직 편성을 통해 관계망에 소속되어 각 기층 단위가 자신의 상급 단위에 속하게 하여 상급 단위가 산하 단위를 전면적으로 통제하고 지배할 수 있게 하고, 산하 단위는 중앙과 성 시 행정부에 속한다. 따라서 당과 정부는 상급 단위를 통해 하급 기관에 임무를 내려 인력, 물력, 재력을 배치하고 분배할 수 있다. 단위제는 국가가 희소자원을 집중하여 현대화 건설의 중점 분야에 투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국가 전략 의도의 원활한 시행을 보장하고 우리나라 공업화 체계의 빠른 건립을 위한 좋은 토대를 마련하였다.

3. 사회 통제. 마오쩌둥 동지는 인민의 힘을 매우 중시하고, 인민의 조직을 강조하며, 일찍이' 인민단결' 을 호소한 적이 있다. 우리는 더 조직해야 한다. 우리는 구 중국의 조직화되지 않은 상태를 극복하기 위해 중국 대다수의 사람들이 정치 군사 경제 문화 등 각종 조직에 참가하도록 조직해야 한다 ... "[③] 단위제는 이 요구를 반영해야 한다. 신중국 설립 초 생산성이 낮은 상태에서 전체 사회생활은' 완전 취업',' 노동보장 복지',' 주택분배',' 자녀 입학' 등 제도를 통해 고도로 조직됐다. 국가의 거의 모든 사람들이 행정권력의 통제하에 있으며, 국가의 촉각은 국가의 구석과 사회생활의 모든 분야로 확대되어 사회 전체가 고도의 융합을 이루었다.

(c) 단위 체계의 결과

단위제는 역사적 역할을 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일련의 결과를 낳는다. 일부 학자들은 이를' 제도적 결과' [4] 라고 부른다. 필자는 단위 제조의 결과가 두 가지 측면으로 요약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사회 전체에 대해 하나의' 전체 사회' 가 형성되었다 [5]; 둘째, 사회의 개인들에게 의존형 인격이 나타났다.

1, 전체 사회. 구마 등은 1949 이후 대륙이 전체 사회, 즉 구조적 분화도가 낮은 사회를 설립했다고 지적했다. 이런 사회에서 국가는 경제와 각종 사회자원을 독점하고, 정치, 경제, 이데올로기의 3 대 중심이 고도로 일치하며, 국가권력은 사회에 대한 전면적인 통제를 실시한다. [6] 전체 사회의 형성은 단위제의 조직 중개를 통해 이뤄진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우선 엄밀한 조직체계를 통해 국가의 동원 능력이 매우 강하여 국가의 인력과 물력을 동원하여 어떤 경제 건설과 국가 발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둘째, 단위계는 조직성이 강하다. 과거의' 국가-민간 엘리트-민중' 3 층 구조가' 국가-민중' 2 층 구조로 바뀌었다. 국가는 직접 인민을 대면하기 때문에 직접 국민에게 각종 정보를 전달할 수 있지만, 인민은 효과적인 형식이 없어 상향식 소통을 실현하지 못하고, 사회질서는 전적으로 국가 통제의 힘에 달려 있다. 다시 한 번, 단위 현상으로 전체 사회생활이 정치화, 행정화, 사회의 하위시스템이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조건이 결여되었다. 단위제가 추진하는 전체 사회는 구 중국의' 산사 한 판' 의 전반적인 위기를 극복했지만, 중국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단위제의 폐단이 점차 드러나면서 전체 사회가 끝이 났다.

2. 의존형 인격. 단위제는 자원 독점과 공간 폐쇄를 통해 단위 구성원의 단위에 대한 높은 의존도를 실현하여 단위 구성원의 의존형 인격을 만들었다. 첫째, 단위제 하에서 국가가 통제하는 자원은 단위를 통해 분배된다. 단위 회원에게 단위는 유일한 생활복지원이며, 임금 수입은 단위뿐만 아니라 주택, 부식보조금, 연금, 구제금, 의료보장 등도 있다. 체제 밖의 자원이 자유롭게 흐르지 않기 때문에, 직장을 떠나는 것은 모든 것을 잃는 것을 의미한다. 단위는 경제자원뿐만 아니라 정치자원과 사회자원도 통제한다. 부서는 간부 승진, 입당, 해외 유학 등의 기회를 쥐고 있다. 단위는 개인의 사회적 지위와 신분합법성의 정의자이다. 기관에서 발급한 증명서가 없으면 결혼을 등록할 수 없고, 이혼을 신청할 수 없고, 여행을 할 수 없고, 비행기표를 살 수 없고, 심지어 호텔에 묵을 수도 없다. 이 부서는 또한 직원과 자녀의 고용 문제를 해결합니다. 둘째, 단위계도 구성원의 생존 공간을 제한한다. 한편, 이 부서는 학교, 병원, 식당, 욕실 등 다양한 복지 시설을 제공하여 회원들의 기본적인 요구를 충족시켰다. 어떤 큰 단위에는 또 전문 단위 마당이 있어, 단위 인원은 밤낮을 가리지 않고 함께 산다. 이런 단위 내의 자급자족은 단위 밖의 사람들이 교제할 가능성을 크게 줄였다. 반면에 단위 구성원이 자유롭게 흐를 수 있는 공간은 없다. 부서는 모든 사람을 각 직무에 단단히 고정시켰고, "들어갈 수 있는지, 올라갈 수 없는지, 내려갈 수 없다" 며, 일을 동원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사회 전체의 유동성이 매우 적기 때문에 각 단위 구성원의 생존 공간은 비교적 안정적이고 폐쇄적이다. 일반적으로 단위는 정치, 경제, 사회자원을 독점함으로써 회원과 지배 관계를 형성한다. 단위 구성원의 사회적 자유 흐름을 엄격하게 통제함으로써 단위 구성원의 공간을 폐쇄하다. 자유롭게 흐르는 자원과 자유롭게 흐르는 공간이 없고, 단위 구성원은 전적으로 단위에 의존하여 결국 의존형 인격을 형성한다. (3) 지역사회 (관리) 위원회: 즉' 집행층' 은 지역사회 구성원 대회 선거로 인한 집행기관이다. 지역사회위원회는 주임, 부주임, 위원 몇 명, 보통 3-6 명을 설치한다. 위원회는 지역 사회 사업의 실제 주최자이자 시행자이다.

3. 강한모드. 이것은 우한 시 강한구 지역사회제 실천의 경험을 가리키며, 정부 기능을 적극적으로 바꾸는 것이 특징이다. 강한구는 선양모델을 참고하여 지역사회를' 거리보다 작고 이웃위원회보다 크다' 고 재배치했다. 민주협상과 법선거를 통해 지역사회자치단체, 즉 지역사회 회원대회, 지역사회거위원회, 지역사회협상회 (선양모델과는 달리 강한모델은 지역사회 협의회를 지역사회 회원대회의 상설기구로 삼지 않음) 를 통해 지역사회자치의 목표를 분명히 제시했다. 이 목표를 달성하는 경로 선택은 정부 기능을 바꾸고 지역사회 자치를 육성하는 것이다. 주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역사회 거주위원회, 거리, 정부 부처 간의 관계를 합리화하고, 책임을 명확히 하며, 지역사회 거주위원회의 자주권을 보장한다. 이웃위원회와 거리사무소의 관계를 명확하게 하는 것은 지도와 도움, 서비스, 감독의 관계이지, 행정급 관계가 아니다. 거리 행정부와 지역사회 조직의 책임을 재정의하고, 거리는 행정관리를 담당하고, 행정 임무를 맡는다. 주민위원회는 지역사회 자치를 책임지고, 더 이상 거리와 목표책임장을 체결하지 않으며, 불합리한 행정분담을 거부할 권리가 있다. 동시에 거리의 각 기능 부문에 대한 지역사회의 평가 심사 제도를 세우고 이를 상벌의 주요 근거로 삼는다.

(2) 정부 기능 부서는 지역 사회를 겨냥하고, 업무의 중심이 아래로 이동한다. 구청 부서는' 5 대 지역사회' 를 해야 한다. 즉, 인원은 지역사회에 배정되고, 임무는 지역사회에 배정되고, 서비스는 지역사회에 약속하고, 평가는 지역사회에 감독하고, 근무경비는 지역사회에 도달해야 한다.

(3) 권리는 책임을 따르고 비용은 일을 따른다. 두 가지 상황이 포함됩니다. 첫째, 구청 부서는 주민들의 이익과 관련된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지역사회 거주위원회가 필요할 때 해당 부서의 승인을 받아 지역사회 조직의 동의를 얻어 지역사회 조직에 협조에 필요한 권리와 필요한 경비를 제공해야 합니다. 둘째, 구청 부서가 잘하지 못하거나 잘하지 못하는 사회서비스 기능을 지역사회로 이전할 때, "누가 일을 하는지, 누가 돈을 쓰는지, 누가 책임지는지, 누가 권리가 있는지" 를 동시에 이전해야 하며, 지역사회가 보조 업무를 하거나 사회봉사 기능을 맡을 때 "직위, 권리, 돈" 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 사람에 대한 책임, 사람에 대한 감독. 주로' 책임 대 사람, 약속, 감독' 의 집행 메커니즘을 세워 지구, 거리 정부 부처 기능이 제자리로 바뀌도록 하고, 과거' 곤란에 부딪히면 서둘러 좋은 일을 하고, 책임을 만나면 공을 차는 것' 의 고질병을 근절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조치를 통해 강한구는 행정규제 메커니즘과 지역사회 자치 메커니즘의 결합, 행정기능과 자치기능 보완, 행정자원과 사회자원 통합, 정부력과 사회력의 상호 작용을 위한 지역사회 통치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했다. [⑧]

(d) 문제와 사고

지역사회제의 실천 기간은 길지 않고 아직 예비 탐사 단계에 있다. 이론과 실천에는 여전히 많은 문제가 있다. 연구자와 실천자들이 더 넓은 시각으로 더 깊이 생각하고, 지역사회 제도를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지역사회 제도의 관리 모델을 장기적 메커니즘으로 만들고,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촉진하고, 주민들의 생활수준과 질을 지속적으로 높여 전면적인 강소강으로 나아가야 한다. 이를 위해 필자는 다음 세 가지 문제를 분석하고 생각했다.

1. 커뮤니티 시스템 이론의 두 가지 주요 부문, 즉 행정화 경향과 자치화 경향을 어떻게 판단합니까?

이론은 실천에서 비롯되어 실천을 지도한다. 중국 현대화의 발전과 함께, 기존의 도시 기층 사회를 관리하는 단위제와 거리거주제는 이미 형세의 수요에 적응할 수 없으므로, 지역사회제는 반성해야 한다. 그러나 정치학과 사회학의 장기적 중단 등으로 지역사회 제도 건설의 이론적 준비는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본토 경험과 서구 연구에서 이론계는 지역사회 제도에 대해 두 가지 취향을 형성했다. 제 1 류 연구자들은 주로 기층 사회 관리를 강화하는 각도에서 출발한다. 그들은 사회변화 이후 중국의 기층 사회관리가 직면한 심각한 문제를 보고 지역사회 제도를 기층 사회에 대한 정부의 통제를 강화하는 대안도구로 보고 있다. 그들은 단위제가 해체된 후, 거리사무소가 실제로 1 급 행정정부의 기능을 맡았지만, 상응하는 행정권력이 부여되지 않아, 권권 불일치로 거리사무소의 지역 내 통합 능력이 제한되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그들이 주 창 커뮤니티 시스템 아이디어는 주로: 정부 권력의 초점을 아래로 이동, 지역 사회에서 사회 조직, 기업과 기관, 주민 및 기타 자원의 다양 한 통합, 거리 사무실의 지도 하에, * * * 지역 사회 개발을 촉진 합니다. 이곳의 지역사회 제도 건설은 사실 기층 정권의 재건이다. 두 번째 유형의 연구자들은 주로 서구 이론을 이용하여 국가와 사회의 관계에서 지역사회 제도의 건설을 판단한다. 그들은 중국의 계획경제체제 하에서 오랫동안' 대정부, 소사회' 의 국면을 유지해 왔으며, 정부는 모든 것을 할 수 있고, 사회력은 매우 약하다고 생각한다. 시장 경제 체제 하에서 사회는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지만, 정부의 권력은 여전히 너무 커서 행정 비효율, 사회적 정체성 부족 등 문제를 초래하고 지역사회도 발전하기 어렵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 제도에 대한 그들의 주된 관점은' 작은 정부, 큰 사회' 모델을 구축하고 정부 기능을 바꾸는 것이다. 정부는 스스로 관리해야 할 공공사무를 잘 관리하고, 관리해서는 안 되는 것과 관리가 좋지 않은 것을 지역사회에 남겨야 한다는 것이다. 거리 정부는 책임에서 서비스 지역 주민으로, 지역 사회 내에서 사회 중개 조직을 충분히 육성하고 지역사회 자치로 나아가고 있다. [9] 지역 사회 제도 연구에서 이러한 두 가지 이론적 차이는' 행정화' 경향과' 자치화' 경향으로 요약될 수 있는데, 이 두 가지 경향은 각각 중점적이지만 실제로는 각각 결함이 있다. 행정화' 경향은' 문제-응답' 이라는 사고방식을 채택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런 사고방식은 실용적이며 사회 발전의 역사와 추세를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지역사회 발전의 장기적 원동력을 해결하기 어렵다. 장기적이고 거시적인 관점에서 볼 때,' 자치' 의 경향은 대다수의 사람들의 인정을 받지만, 그것은 완전히 서구의 이론에 근거하여 중국의 실제 상황을 인식하지 못했다. 현재, 자치의 이상적인 목표는 여전히 추진할 주체와 자원이 부족하다. 필자는 단위제, 거리거주제에서 지역사회제로 전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은 동력 메커니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정부의 관점에서 볼 때, 기층 사회에 대한 관리, 통제 및 통합을 강화하는 것은 현실적인 목표이지만, 비용을 절감하고, 주민들의 동의를 얻고, 합법성을 확립해야 한다. 사회적 관점에서 보면 각종 사회조직, 주민단체 등이 있다. 민주적 관리에 참여할 내적 필요가 있다. 정부와 사회는 지역 사회 제도의 동력원을 형성하기 때문에 지역 사회 제도로의 전환 과정에서 정부와 사회의 양방향 시동이 필요하며, 기층 정권의 재건은 물론 기층 사회의 재건이기도 하다.

2. 지역사회제 실천의 세 가지 모델을 어떻게 선택하는가: 행정모델, 자치모델, 혼합모드?

지역사회 시스템 이론의 두 가지 분할은 실천 중의 세 가지 모델, 즉 행정 모델, 자치 모델, 혼합 모델로 이어졌다. 외국의 지역사회 관리 모델을 보면, 주로 이 세 가지가 있다. 행정 모델은 정부 부처에 전문 지역 사회 관리 기관을 설립하는 것이 특징이다. 자치모델은 정부 행동과 지역사회 행동의 분리가 특징이며, 정부의 지역사회 발전 계획은 종종 지역사회 협력 관련 부서의 특별 기금을 통해 이뤄진다. 혼합 모델은 정부가 지역사회 업무와 지역사회 건설을 위한 상당한 자금을 계획, 지도 및 분배하는 것이 특징이지만, 지역사회에 대한 정부의 개입은 느슨하고, 지역사회 업무와 건설은 자치를 위주로 한다. 우리나라 지역사회제도의 실천으로 볼 때, 완전 자치의 모델이 없고, 상하이 모델은 행정 모델에 속하고, 선양 모델과 강한 모델은 자치모델을 선호하며, 강한 모델도 혼합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세 가지 모델 중 어느 것이 좋고 나쁜지를 간단히 평가할 수는 없다. 각 모델은 현 단계에서 합리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상하이 모델의 경우, 행정형의 특징은 현대 사회의 발전 추세에 맞지 않는 것 같다. 강력한 행정력이 사회력을 매우 약하게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모델에 동의하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는 최근 몇 년 동안 상하이의 지역사회 건설이 나날이 새로워지면서 지역사회 서비스, 지역사회 환경, 지역사회 문화가 정부의 대대적인 추진으로 빠른 발전을 이루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장효 메커니즘을 확립하기 위해 상하이는 주거위원회 직선을 실시하여 행정이 추진하는 외부 메커니즘과 지역사회 발전의 내부 메커니즘을 결합했다. 심양 모델의 경우, 제도 설계에서 지역사회 자치의 요소를 충분히 고려했지만, 행정권력 처리 방법은 여전히 중요한 문제이며 행정화 경향에 대한 우려를 해소할 수 없다. 장밝은 주임은 심양 모델 전문가 청문회에서도 행정화 성향 문제를 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나는 이 일이 걱정된다. 새로운 지역사회 체계는 지역사회 자율관리를 구현하기 위한 것이지, 행정등급을 높이기 위해서가 아니라, 결국 거리사무소가 되기 위해서가 아니다. 거기에는 많은 표지판이 걸려 있다. 행정화 성향이 강하면 실제로 거리와 주민위원회 사이에 한 층 더 더하면 낙오된다. " 그의 걱정은 불필요하지 않다. 이상적인 목표와 실제 경험 사이에는 거리가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가치 지향에서 지역사회 자치의 모델을 받아들이지만, 실제로는 정부의 권력이나' 정부 지역사회' 를 강화하는 경우가 많다. 자주모델은 우리가 추구하는 자연목표이지만, 현재의 실제 상황은 실현할 수 없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첫 번째 이유는' 작은 정부, 큰 사회' 를 건설해야 하는데, 현재' 사회' 는' 대' 가 아니라는 것이다. 지역사회에서는 성숙한 정부조직과 거주위원회 외에 다른 사회단체들은 충분한 자원과 권위가 부족하고, 정부 부처를 대신해 공공사무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며, 주민도 자기조직의식이 부족해 지역사회 참여도가 낮다. 두 번째 이유는 정부 부문이 너무 많은 자원인지, 아니면 지역 사회 관리의 주체인가 하는 것이다. 구속 없이는 정부가 물러나기 어렵고, 권력을 사회에 분배하기도 어렵다. 이익에 이끌려 정부는 자신과 사회 사이의 긴장을 쉽게 볼 수 있지만, 둘 사이의 합력을 간과하기 쉽다. 요약하자면, 지역사회 자치를 실현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과 문제가 있지만, 지역사회 자치의 의미는 도시 기층 사회의 관리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시장경제 여건 하에서 당과 정부의 합법성 원천을 구축하는 정치적 고도로 상승했기 때문에 여전히 우리의 노력의 방향이어야 한다. 지역사회 자치의 경로 선택에 대해 필자는 점진적인 도로를 고려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자치 모델을 방향으로 삼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행정 모델과 혼합 모델은 현재 시기에도 여전히 생존 공간이 있다.

3. 지역사회 체계에 관련된 네 가지 부문: 정부, 시장, 사회, 정당은 어떻게 운영됩니까?

서구 사회학 이론은 사회 전체를 정부, 시장, 사회, 즉 제 1 부문, 제 2 부문, 제 3 부문으로 나누었다. 중국 * * * 산당의 성질이 서방 정당과 다르기 때문에 중국 * * * 산당도 공동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여 네 번째 판 [1 1] 을 형성했다. 이 네 부서가 지역사회에서 어떻게 운영되는가는 지역사회 시스템의 성공 여부와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관련된 중요한 문제이다. 필자는 지역사회 분야의 4 개 부문이 각자의 원칙을 따르고, 상호 협력을 강화하고, 상호 지원하고, 갈등과 갈등을 해소하고, 지역사회 건설과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정부의 원칙은 공익 극대화를 추구하고 사회 공평을 지키는 것이다. 정부의 권력은 공권력에 속하고 공권력은 인민으로부터 나온다. 정부는 국민의 복지를 고려하고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합법성을 세워야 한다. 정부가 더 이상' 선수' 역할을 하지 않을 경우' 심판' 을 잘 하고 사회 정의의 제도적 기반을 구축해야 하는 것도 강소강 사회를 전면적으로 건설하는 필연적인 요구다. 그렇지 않으면 * * * 대신 다른 사람을 편애하는 사회만 형성될 수 있다. 이런 사회 기반은 불안정하고 정부의 권위도 영향을 받을 것이다. 게다가, 정부는 자신의 능력이 한계가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과거 전능 정부의 결과는 정부 비용이 매우 높았지만 사회적 효율성은 낮았다. 정부는 역할 변화에 적응하고, 과거의 습관에서 벗어나, 다른 주체와의 관계를 잘 처리해야 한다.

시장 분야의 주체는 기업이고, 기업은 경제적 이익 극대화를 추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우리나라의 계획경제 시대에는 기업 간의 관계가 경쟁관계가 아니었지만, 사회주의 시장경제가 건립된 후 기업은 시장 규율에 따라 경영하여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한다. 경제적 이익이 없으면 경쟁력이 없으면 생존 공간이 없다. 시장경제가 우승하고 열악하여 무자비하다. 정부는 이전 기업의 자주경영에 더 이상 개입하지 않을 수 있지만 정부가 시장을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거시적인 차원에서 규제한다는 뜻은 아니다. 시장이 때때로 실패하기 때문이다.

사회의 원칙은 사람 중심적이고 배려가 최우선이다. 정부와 시장은 경제 발전 과정의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정부의 결함과 시장 결함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사회의 존재가 필요하다. 중국 개혁 과정에서 대량의 사회적 약자 (예: 실직 노동자) 가 나타났다. 그들은 사회에서 제외될 수 없고 사회적 배려가 필요하다. 급속한 변화 과정에서 사람들의 사회적 가치관이 바뀌었고, 사회 구성원의 소외가 심화되어 정부, 시장, 타인에 대한 신뢰가 상실되었다. 사회가 사회자본과 사회규범을 재건하려면 각종 지역사회 조직을 통해 사회구성원의 참여를 늘려 호혜, 신뢰, 협력 등의 규범을 형성해야 한다. 동시에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사회 구성원들은 삶의 질과 내용에 대해 더 높은 요구를 하고 사회가 제공해야 한다. 사회, 정부, 시장의 관계는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는 어느 정도의 독립성과 자주성을 유지하여 정부와 시장의 과도한 침입을 방지해야 한다.

중국 * * 산당의 공동체에서의 지위는 지도자의 핵심이며, 그 역할은 전반을 총괄하고 각 당사자를 조율하는 것이다. 당은 구체적인 행정과 경제사무에서 벗어나 더 높은 각도에서 전반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강조해야 할 것은 지역 사회에서 당의 일이 새롭다는 것이다. 당의 이론과 노선 방침 정책의 관철 집행을 보장하고, 정치 핵심의 역할을 발휘하며, 대중의 사상 정치 업무를 잘 수행하고, 당원의 선봉 모범적 역할을 발휘하고, 대중과 밀접하게 연계하여 당의 사회 기반을 강화해야 한다. 기층당 조직의 중요한 변화 중 하나는 사회를 마주하고, 사회 무대에서 행동하고, 사회에 참여하고, 사회에 봉사하고, 사회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지역 사회에서 당의 기능은 혁명이나 생산을 동원하고 조직하는 것을 축으로 하여 사회적 배려와 이익 조정을 축으로 삼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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