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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 문화는 서한에 어떤 영향을 미쳤습니까? 가정 윤리에 뚜렷한 변화가 생겼다.

유교 문화는 중국의 수천 년의 문화적 기초를 결정하지만, 춘추전국시대에는 유교 문화가 주류 사상 중 하나일 뿐이다. 다른 예의는 모두 용인할 수 있지만, 한무제가 계승한 후 독존유술을 결정하여 유술을 유일한 예의문화로 만들었다. 유가사상은 서한 () 이나 한무제 () 에 어떤 영향을 미쳤습니까? 황제를 이렇게 숭유하게 할 수 있다. 사실 가져온 변화는 대략 세 가지 주요 방면에 나타난다. 이번에는 여러분에게 총결산을 해주고, 관심 있는 친구들이 함께 보세요.

중국은 4 대 문명 고국 중 하나로' 예의지국' 으로 유명하다. 속담에' 큰절 여름' 이라는 말이 있다 한나라는 중국 역사상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사상문화와 사회제도는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춘추전국국의 백가쟁명, 진나라의 소각서 구덩이유, 한초의' 무위' 에 이르기까지 봉건 통치자들은 줄곧 중국 봉건 통치에 적합한 예법 문화를 찾고 있다.

한초의 휴양을 거쳐 이때 사회경제가 급속히 회복되었다. 한무제 시대에는 황로의 조용주의 사상이 이미 상술한 정치적 요구를 만족시킬 수 없었다. 한무제는 중앙집권을 강화하기 위해' 백가를 파면하고 유술을 독존한다' 는 사상 정책을 실시하기 시작했다. 그 이후로 유가사상은 공식적으로 중국 봉건 통치의 공식 사상이 되었고, 공자도' 지성의 사단' 으로 칭송되어 후세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았다.

예법의 통일은 중국 전통 통치 사상의 중요한 특징이다. 서한은 중국 예법의 통일의 초기 단계로서 어떤 방면에서 봉건 통치를 수호하는 역할을 했는가? 이 기사는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분석합니다.

첫째, 예법 융합, 법제 변천

진나라가 천하를 통일한 후 춘추시대 법가 사상의 영향을 받아 법제의 제정과 변화에서' 례' 라는 개념을 무시하고 예법이 공존한다는 관념을 깨뜨렸다. 한초 통치자는 진 2 세의 사망 사례를 보고 법 집행 과정에서 반성했다.

단순히' 법' 의 제약에 의지하여 제왕의 장상 () 에 도달하여 초민 () 까지 내려와 통치권을 유지할 수 있을지는 분명히 불가능하다. 따라서 한법은 전대 입법의 정수를 계승하여 유교 예법 융합의 선례를 개척하고,' 예행법' 을 실시하여 법 시행의 저항을 줄였다. "발명 예의" 는 도덕적 제약을 강화한다. 예법의 단결의 본질은 유법의 단결이다. "예물은 어디로 가고, 형벌은 어디로 가고, 예물은 어디로 가고, 형벌은 어디로 가고, 외적인 것도 있고, 내면도 있다."

유교 예법이 법에 녹아들었을 때, 법은 시행 과정에서도 유교 예법 원칙을 지니고 있다. 주로 다음과 같은 점을 나타낸다. 첫째,' 선친후장' 의 원칙은 유가의' 효',' 인' 사상에 기반을 두고 있다. 법 앞에서 가까운 친척들은 서로 자신의 죄를 숨길 수 있는데, 이는 "아버지가 아들을 숨기고, 아들이 아버지를 숨기고, 바로 그 안에 있다" 는 뜻이다.

이 사상은' 한율' 의 유죄 양형 원칙이 되어 중국 유교 윤리의 전형적인 특징을 깊이 반영하였다. 둘째, 귀족 특권-"허가 징수" 제도. 법 앞에서는 모든 사람이 평등하지 않고, 300 석 이상의 왕후, 자제, 관원을 가지고 있으며, 법적으로' 허가를 받는' 특권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허가를 요청하고 황제의 인증을 받은 사람은 일반적으로 처벌을 피할 수 있다.

봉건계급제도를 지키기 위해 유가를 강조하는 종법윤리다. 다시 한 번, 소송과 재판제도에서 서한은' 인용경' 과' 춘추정옥' 에 따라 유죄 양형의 이론적 근거가 되어' 마음으로 유죄 판결' 을 지나치게 강조했다. 이런 재판 방식의 변화는 사람의 책임을 주시하고 예치의 윤리 원칙을 법률의 강제 집행하게 했다.

둘째, 예법의 융합, 사회 풍조의 변화

한대 이전의 민간 신앙은 비교적 문명적이었고, 자연에 대한 숭배, 고대 신화 인물에 대한 숭배, 진나라 시대에 국가에 기여한 고대 성현성인에 대한 숭배가 있었다. 그러나 그들이 숭배하는 대상은 유교 정통을 대표하는 것이 아니다. 한무제는 "백가를 면직시키고 유술을 독존한다" 며 유가에 대한 충성, 효, 절, 의를 극찬했다.

서한관원 선거제도의 영향을 받아 효도 미덕을 지닌 선비들이 찬양의 대상이 되었다. 통치자는 인자하고 효도하여 천하를 다스린다. 이에 따라 사회에서' 충효' 분위기가 형성되었다. 충성은 조정의 중심과 가족의 진정성에 반영될 수 있다. "삼강오장" 중의 "군신의 강령" 은 유교 예절 요구의 대표이다.

서한 중기부터 한무제는 진제에 반항하여 전국평론백가의 의견을 폐지한 박사를 폐지하고, 오경 박사를 설립하여 고대 역사적 사실을 가르치고, 유교 고전' 시',' 책',' 의식',' <역경>',' 춘추' 를 교재로 삼았다. 그리고 그 후로 관학은 경학을 위주로 할 뿐만 아니라 사학 교수의 사학도 흥성하기 시작했다.

선관제도, 교육제도, 유가사상의 융합으로 유교 예법이 민간 신앙에서 배타적 우위를 점하게 되었다. 사람들은 점차 가치관이 비슷한 사대부층을 형성하여 유교 사상을 행동 규범으로 삼아 자신을 표준으로 요구하였다. 사회 관념 전체가 유교 예절의 추진에 큰 변화가 생겼다.

셋째, 예법의 융합, 가족 윤리 관계의 변화

가정 윤리에서 유가는 줄곧' 아버지가 아들이다',' 남편을 아내로 삼다',' 남존여비' 를 주장해 왔다. 서한 이전에는 선진 유풍의 영향을 받아 여성이 상대적으로 자유로워졌다. 가정에서 남편의 주도적 지위를 강화하기 위해 예의는 먼저 부부 간의 불평등관계를 확립하고, 가부장제의 부상으로 여성의 지위가 계속 하락하고 있다.

가족의 지위에 관한 한, 아내는 원칙적으로 남편에게 복종해야 한다. 속담에' 여자는 말을 잘 듣는다' 는 말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 \ "집에서 아버지로부터 시집가고, 남편에게서 시집가고, 남편이 죽으면 하위에서 죽는다. 클릭합니다 아내가 죽은 후에 남편은 재혼할 수 있다. 일부일처제와 다첩제는 남편이 대량의 첩을 보유할 수 있도록 허용하지만 아내는 자신의 자리만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일곱 가지 부인' 조항은 남편이 일방적으로 아내와 이혼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아내는 자발적으로 남편을 떠날 수 없다. "남편은 악행이 있어서 아내는 갈 수 없다."

사회적 지위로 볼 때 아내의 성격은 남편의 영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녀는 남편이나 아들이 그녀에게 준 칭호를 즐길 수 있다. 남편이 죄를 지으면 당연히 아내를 연루시켜야 한다. "만약 죄인이 도시를 통과한다면, 그는 그의 아내, 아들, 부, 농장 주택을 받게 될 것이다." 한무제 이후 유교 가정 윤리의 추진을 통해' 남존여비' 라는 관념이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또한 서한 시대에는' 현녀',' 순녀' 에 대한 표창과 우대 정책을 시행해 유교 사상을 핵심으로 하는 여성의 도덕 본보기를 형성하여 후대 중국 여성의 지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유교 예법 문화는 서한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며 궁정입법, 사회관념, 심지어 가족관계까지 포함한다. 이로써 유교 예절 문화는 2000 여 년 봉건 통치를 유지하라는 사명을 시작했다. 한대 예법의 하나로 유가예법이 인심을 깊숙이 파고들어 봉건사회 사상문화의 초석이 되어 중국 봉건사회의 수천 년 발전을 관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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