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월대보름의 내력?
정월대보름은 한나라에서 시작되었는데, 한문제 때' 평루' 를 기념하기 위해 설치되었다고 합니다. 한혜제 유영이 죽은 후, 여성은 권력을 찬탈하고, 여씨족은 국정을 관장한다. 저우 보, 첸 핑 등 여후 사망 후, 여씨 세력을 근절하고, 류항이를 한문제로 옹립했다. 제루의 날을 가라앉히는 것은 정월 대보름이기 때문에 매년 정월 대보름날 밤, 한문제는 미복으로 방문을 하고, 백성들과 함께 즐겁게 기념한다. 정월 대보름을 정월대보름으로 정했다. 한무제 때' 태일신' 의 제사 활동도 정월 대보름에 있었다. 사마천은 태초력에서 정월대보름을 중요한 명절로 꼽았다.
정월대보름은 등불축제라고도 합니다. 정월 대보름에 등불을 태우는 풍습도 한나라에서 기원했다. 당대에 이르러 상등 행사가 특히 흥성했고, 황궁, 거리 곳곳에 등불을 달고, 큰 등바퀴, 등루, 등나무를 세워야 했다. 당나라 대시인 노조이웃 () 은 일찍이' 15 야관람등' 에서 정월 대보름날 등불의 광경을 이렇게 묘사했다 송대는 정월대보름에 더 치중하고, 등불 감상활동은 특히 시끌벅적하며, 등불의 형식도 더욱 풍부하다. 정월대보름에 등불을 태우는 풍속은 역대의 전승을 거쳐, 등불식이 점점 많아지고, 등불의 꽃무늬 내용도 많아지고, 경등, 풍등, 유리등 등이 있다. 정월대보름에는 등불을 켜는 것 외에 불꽃놀이를 하여 흥을 돋워야 한다.
정월대보름의 전설은 자고모를 맞이한다. 자고모는 친척고모라고도 하고, 북방은 화장실 고모라고 많이 부르고, 구덩이 삼고모라고 부른다. 자고모 본명은 하메이, 자려경, 당무는 천시인이라고 한다. 그녀의 용모가 출중하기 때문에 수양도사 이경은 그녀의 남편을 죽이고 그녀를 첩으로 받아 그녀를 특별히 총애했다. 이경의 원래 부인은 매우 질투심이 많았기 때문에 정월 15 일 밤 몰래 화장실에서 그녀를 죽였다. 천제는 그녀를 동정하여 그녀를 화장실 신으로 봉했다. 자고모는 착하고 가난한 처녀로 가난으로 사망했다는 전설도 있다. 민간에는 정월 대보름날 밤에 화장실 신 자고모를 맞이하는 풍습이 있는데, 그 관행은 대부분 정월 대보름날 밤에 짚, 천 등 진인 같은 자고모의 초상이다. 여자들이 잇달아 자고모가 자주 일하는 화장실, 돼지우리, 부엌 옆에 서서 그녀를 맞이하게 하다. 그리고 향을 피우고 그녀에게 제사를 지내며, 연경을 점치는 풍의 사과로, 심지어는 모든 일을 점치는 것까지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꽃등. 정월 대보름날 등불 불발 풍속은 신화 전설에서 기원했다고 한다.
고대에는 백조 한 마리가 날아와 사냥꾼에게 잘못 다쳤다. 옥황상제는 매우 노여움을 듣고 정월 대보름날 천병과 하늘이 내려올 것을 명령하고, 땅에 있는 사람과 짐승을 모두 불태워 그가 사랑하는 백조를 위해 복수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수명언) 인류가 곧 도래할 거대한 화단에 한 선인은 큰 위험을 무릅쓰고 천병과 하늘이 내려올 때까지 구조하러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는 손을 맞잡고 사람들에게 정월 보름날 밤에 집집마다 불을 켜고 등롱을 켜면 액운을 피할 수 있다고 당부했다. 사람들은 이 선인의 지시에 따라 했다. 그 후, 이 선인은 또 곧 하늘로 올라가 옥황상제를 보고하러 갔는데, 이미 세상을 불태웠기 때문에 더 이상 천병천대의 운전을 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옥제는 신들을 거느리고 남천문에 가서 보니, 세상은 불길이 하늘로 치솟는 것을 보고, 온통 빨갛게 달아올라, 그가 말한 것을 믿었고, 더 이상 쫓아다니지 않았다. 이런 식으로 인간은 멸종의 재난을 피했다. 그 이후로 매년 정월 대보름에 등불 15 장과 관람등이 풍속이 되어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정월대보름의 풍습 연인들이 만나다. 정월대보름도 중국의 발렌타인데이다. 봉건사회에서는 어린 소녀들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명절에는 함께 놀러 나올 수 있다. 정월대보름에 꽃등을 구경하는 것은 교제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미혼남녀도 꽃등을 통해 자신을 물색하는 것도 그렇고, 많은 연인이 이를 통해 만난다.
정월대보름을 먹다. 정월대보름은 찹쌀로 만들었는데, 어떤 것은 단단하고 어떤 것은 소를 가지고 있다. 소는 팥, 설탕, 산사나무, 각종 과일재료 등이 있다. 먹을 때 끓이고, 튀기고, 쪄서 튀겨도 된다. 처음에는 사람들이 이런 음식을' 부원자' 라고 불렀고, 나중에는' 탕원' 이라고 불렀다. 탕위안을 먹는 것은 온 가족이 둥글고 화목하고 행복한 것을 상징한다.
사람들은 이별한 친척을 추모하며 미래 생활에 대한 아름다운 소망을 표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꽃등. 정월대보름의 축제와 축제 행사는 역사의 발전에 따라 연장되고 확장되었다. 축제 기간 동안, 한 왕조는 단 하루, 당나라까지 3 일, 송나라는 최대 5 일, 명나라는 첫 달 8 시 등불 이후, 정월 17 일 밤까지 등불을 떨어 뜨리지 않았다, 꼬박 10 일. 설날과 맞닿아, 낮이 시이고, 시끌벅적하다. 야간에 불을 켜니, 정말 장관이다. 특히 정교하고 다채로운 등불은 설 기간 오락 활동의 고조가 되었다.
수수께끼를 풀다. "등불 추측 수수께끼" 는 "등불 수수께끼" 라고도 불리는데, 중국 고유의 민족 풍격이 풍부한 문화 오락 형식이다. 음력 정월 대보름마다 집집마다 일루미네이션을 달고 불꽃놀이를 해야 한다. 나중에 좋은 사람이 수수께끼를 쪽지에 써서 오색찬란한 일루미네이션에 붙여 사람들이 추측할 수 있게 했다. 수수께끼는 지혜를 계발하고 명절 분위기에 영합할 수 있기 때문에 호응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리고 수수께끼를 푸는 것은 점차 정월대보름에 없어서는 안 될 풍습이 되었다.
용등을 놀리다. 용등을 놀리는 것은 용에 대한 미신에서 유래한 것으로, 지금으로부터 이미 이천여 년의 역사가 있다.
우리나라 고대 인민들은 아름다운 소망을 기탁하기 위해 용의 이미지를 만들었다. 사람들은 용춤으로 용의 가호를 기도하여, 바람과 비가 순조롭게 되고, 오곡이 풍성하게 풍긴다.
용등을 놀리는 것은' 용춤' 이라고도 하며' 용등춤' 이라고도 불린다. 그것은 우리나라의 독특한 전통 민간 오락 활동이다. 용등을 놀리는 것은 우리나라 한나라 민간에서 이미 상당히 보편적이다. 당송 시대의' 사화',' 무용대' 공연에서 용등을 놀리는 것은 이미 흔히 볼 수 있는 공연 형식이다. 용등을 놀리는 공연에는' 단룡극주' 와' 쌍용극주' 두 가지가 있다. 속법상 각지의 풍격이 다르고, 각기 특색이 있다.
높은 시소를 밟다. 죽마를 밟는 것은 민간에서 성행하는 대중적인 기예 공연이다. 죽마본은 우리나라 고대 백극 중의 하나로, 일찍이 봄가을에 이미 나타났다. 높은 시소를 밟는 기예가 강하고, 형식이 활발하고 다양하다. 배우가 시소를 밟는 것이 일반인보다 높고, 먼 거리를 쉽게 볼 수 있고, 흐름이 편리하다는 것은 활동 무대와 다름없기 때문에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다. 죽마를 밟는 사람은 분장, 짙은 화장, 노래, 춤을 입고 있을 뿐만 아니라,' 관보 보내기',' 소란천궁',' 팔선교차 바다',' 수만금산' 등과 같은 희곡 주름을 꾸미는 경우가 많다.
사자춤. 사자춤은 우리나라의 전통 민간 예술로 정월 대보름날이나 집회 축제가 있을 때마다 민간이 사자춤으로 흥을 돋우고 있다. 이 풍습은 삼국 시대에 시작되었고, 남북조 시대에는 유행하기 시작했고, 지금까지 이미 천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가뭄선을 젓다. 가뭄선 젓기, 민간 전설은 치수 치료에 공을 들인 우우를 기념하기 위한 것이다. 가뭄선을 젓는 것은' 가뭄선 달리기' 라고도 불리는데, 육지에서 배의 행동을 모방하는 것으로, 가뭄선을 달리는 것은 대부분 처녀들이다. 가뭄선은 진짜 배가 아니다. 얇은 판자 두 장을 많이 써서, 대나무 나무로 묶고, 채색 천으로 덮어 소녀의 허리에 묶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독서명언) 처녀는 배에 앉아 있는 것처럼, 손에 노를 들고, 노를 젓는 자세를 취하고, 달리면서, 지방단조를 부르고,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는 것이 바로 가뭄선을 젓는 것이다. 때때로 또 다른 남자가 배를 탄 선객으로 분장하고, 파트너가 공연을 하고, 조개는 대부분 어릿광대로 분장하여, 각종 익살스러운 동작으로 관중을 즐겁게 한다. 가뭄선을 긋는 것은 우리나라의 많은 지역에서 유행한다.
백병. 정월대보름에는 경축 행사 외에 신앙활동도 있는데, 바로' 백병' 이다. 일명' 만병 구이',' 만병' 으로 알려진 참가자들은 대부분 부녀자들로, 함께 걷거나, 담장을 걷거나, 다리를 건너 교외를 걷는 것은 재해를 없애기 위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