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트리스의 역사
1984년 6월, 러시아 과학 아카데미 컴퓨터 센터에서 근무하던 수학자 파지트노프는 여가 시간을 이용해 당시 컴퓨터의 성능을 테스트하기 위한 게임을 프로그래밍했습니다. Pajitnov는 퍼즐 게임을 좋아했으며 직소 퍼즐에서 영감을 받아 테트리스를 디자인했습니다.
1985년에 그는 이 프로그램을 개인용 컴퓨터에 포팅해 테트리스가 퍼지기 시작했다.
1988년 로저스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전시회에서 테트리스를 보고 그것이 매우 재미있다고 느꼈고 그가 요청한 모든 사람들도 테트리스를 좋아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네덜란드 태생이고 미국에서 교육을 받은 일본의 비디오 게임 업계 전문가인 Rogers는 즉시 기회를 감지했습니다. 그는 일본 게임업체 닌텐도와 구두계약을 맺고 모스크바로 떠났다. 파지트노프는 자신이 일하던 컴퓨터 센터에 테트리스 라이선스를 부여해 공공 재산으로 삼았기 때문에 로저스는 당시 소련 정부 대표들과 협상에 직면했다.
1989년 협상 과정은 문화, 가치, 일하는 방식의 갈등으로 가득 차 있었고, 마침내 로저스는 닌텐도를 대신해 가정용 콘솔용 테트리스 라이선스를 획득했다. Rogers와 Pajitnov는 이 협상의 결과로 만났고 좋은 친구가 되었으며, 이는 앞으로 수년 동안 Tetris를 중심으로 긴밀한 협력의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1990년 소련이 붕괴된 후 파지트노프는 로저스의 도움으로 미국으로 이주해 계속해서 게임 개발에 참여했다.
1996년 파지트노프는 테트리스의 지적재산권을 되찾았고 로저스와 함께 블루 플래닛 소프트웨어(Blue Planet Software)를 설립했다. 이 회사는 다양한 게임 제조업체에 테트리스 저작권을 라이선싱하는 독점 대리인이었다.
2002년 영국의 한 게이머는 제작진의 만류를 무시하고 비행기 안에서 휴대폰으로 테트리스를 플레이한 결과 징역 4개월을 선고받았다.
2009년 테트리스의 매력은 영원히 지속됩니다. 테트리스는 5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서 1억 2,500만 개가 판매되고 사랑받았습니다. 버전은 50개 이상의 언어로 제공됩니다. 휴대용 콘솔, 아케이드, PC, 휴대폰, PDA 등 10개 게임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Rogers는 모바일 장치가 테트리스의 새로운 주요 플랫폼이 되었으며 이 분야에서 7,500만 개 이상이 판매되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테트리스 온라인의 북미 및 유럽 공식 웹사이트에서는 매일 1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2009년 6월 5일, 파지트노프와 그의 파트너들은 테트리스 25주년 기념 게임인 테트리스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전자 엔터테인먼트 엑스포에서 출시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지난 25년 동안 컴퓨터 산업과 전자 게임 산업은 엄청난 변화를 겪었습니다. 온라인 게임을 비롯한 화려한 그래픽, 충격적인 음향 효과, 풍부한 스토리를 갖춘 대규모 게임이 속속 등장하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점령해 왔습니다. . 테트리스 게임은 저작권 등의 문제로 향후 상당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이 소송에는 많은 기업이 연루됐고, 일부는 나중에 많은 돈을 벌었고, 그 결과 일부는 파산했다. 그들 사이의 불만과 원망은 한마디로 표현하기 어렵다.
1988년 1월 컴퓨터 플랫폼에서 테트리스의 인기가 일시적으로 '낙양에서는 종이가 비싸다'는 상황이 벌어졌다. CBS 이브닝 뉴스가 테트리스의 아버지 파지트노프(Pajitnov)를 인터뷰했을 때 저작권을 훔치려는 스타인의 계획은 완전히 물거품이 됐다. 새로운 회사인 ELORG(소련 소프트웨어 회사인 Electronorgtechinca)가 게임 프로그래밍 문제에 관해 Stein과 협상을 시작했습니다. ELORG의 대표인 알렉산더 알렉신코(Alexander Alexinko)는 Stein이 저작권을 갖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손에 있는 게임 개발 프로그램을 협상 카드로 사용하여 협상을 중단하겠다고 위협할 것임을 알고 있었습니다.
1988년 5월, 몇 달 간의 논쟁 끝에 지친 스타인은 마침내 PC 테트리스의 저작권에 대해 ELORG와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당시 계약으로 인해 블록 게임의 아케이드 및 휴대용 버전 개발이 금지되었고, PC 버전의 테트리스가 당시 베스트셀러 게임이 되었습니다.
1988년 7월 Stein은 Aleshenko와 함께 아케이드 버전의 Tetris 개발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Aleshenko는 아직 Stein으로부터 로열티를 한 푼도 받지 못했지만 동시에 Spectrum과 Mirrorsoft는 Tetris에 대한 권리를 비디오 게임 회사에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Spectrum은 Tetris에 대한 일본 콘솔 및 PC 권한을 Bullet-Proof Software(Tetris의 FC 및 GB 버전 제조업체)에 판매한 반면, Mirrorsoft는 일본 및 북미 권한을 미국의 Atari에 판매했습니다. 그러자 두 회사의 갈등이 시작됐다. 1988년 11월, BPS가 FC로 출시한 테트리스(낯선 테트리스 1)가 일본에서 출시되어 200만 장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1988년 11월 GB가 개발되면서 NOA(Nintendo of America)의 관리자 아라카와 미노루(닌텐도 야마우치 씨의 사위)는 테트리스를 GB에서 게임으로 만들고자 했다. . 그래서 그는 BPS의 사장인 Henk Rogers에게 연락했습니다. Rogers가 Stein에게 다시 연락했을 때 그는 거절당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권리를 구입하기 위해 모스크바로 직접 갔다.
각광을 받은 Stein도 동시에 모스크바로 비행기를 탔고, Spectrum의 대표인 Robert Maxwell의 아들인 Kevin Maxwell도 모스크바로 향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세 무리의 사람들은 거의 동시에 얼음으로 뒤덮인 붉은 도시에 도착했다.
1989년 2월 21일, 로저스는 ELORG 대표 예브게니 벨리코프('콘돔을 쓴 남자'와 같은 이름)를 처음 만났다. 그는 파지트노프(Pajitnov)와 같은 소련에 깊은 인상을 주었고 휴대용 휴대폰용 블록 게임에 대한 권리를 서명했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FC 버전의 테트리스를 러시아인에게 보여 주었고 Belikov는 충격을 받았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Rogers에게 가정용 콘솔에 대한 저작권을 부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Rogers는 TENGEN으로부터 저작권을 구입했지만 Belikov는 TENGEN 회사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당혹스러운 상황을 완화하기 위해 Rogers는 Stein이 은폐한 모든 사실을 Belikov에게 말했고, 판매된 FC 버전 Tetris에 대한 저작권 비용으로 소련에 더 많은 수표를 지불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때 Rogers는 모든 Tetris 모델에 대한 저작권을 구입할 기회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그러나 당시에는 아직 구입하지 않았습니다). 비록 Atari가 그를 주목하고 있을지라도 그와 BPS 뒤에는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십시오. 그를 지원하는 Nintendo와 같은 큰 후원자입니다.
참고: Robert Stein이 서명한 원래 계약은 컴퓨터 버전 Tetris의 저작권에만 적용되었으며 다른 저작권은 그의 것이 아닙니다.
나중에 Stein과 ELORG는 계약에 다시 서명했습니다. Belikov가 그에게 재계약을 강요한 계약서의 수정된 내용은 "컴퓨터의 정의: 중앙 처리 장치, 모니터, 디스크 드라이브, 키보드 및 운영 체제를 포함하는 기계"였습니다. 그러나 Stein은 당시 이러한 정의를 주의 깊게 살펴보지 않았습니다. 나중에서야 그는 이것이 Rogers의 저작권을 훔치려는 계략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하지만 너무 늦었어요. 다음날 그는 서명된 문서를 더 이상 변경할 수 없지만 여전히 테트리스 아케이드 버전에 대한 개발 권한을 얻을 수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3일 후 그는 아케이드 버전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1989년 2월 22일, 케빈 맥스웰이 ELORG를 방문했습니다. Belikov는 Rogers가 그에게 준 FC 게임 카드를 꺼내서 그것에 대해 물었습니다. Maxwell은 카세트에서 Mirrorsoft의 이름을 보고 그의 회사가 일부 저작권을 Atari에 판매했다는 사실을 기억했습니다. 그는 아케이드와 휴대용 콘솔의 저작권 문제에 대해 계속 이야기하고 싶었을 때 자신이 서명할 수 있는 유일한 계약은 컴퓨터, 아케이드, 가정용 콘솔 및 휴대용 콘솔에 대한 계약뿐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혼란스러워하는 동안 그 사람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Belikov에게 카세트가 불법 복제되었다고 말한 다음 가정용 계약에 서명해야했습니다.
최종 결과는 케빈 맥스웰이 백지 한 장만 가져갔고, 로버트 스타인은 아케이드 계약서를 빼앗은 것. Maxwell은 모든 FC 카드가 불법 복제되었다고 주장했기 때문에 ELORG는 홈 콘솔의 저작권을 보유하고 누구에게도 판매하지 않았습니다. Maxwell이 홈 콘솔에 대한 권리를 얻으려면 Nintendo보다 높은 가격을 제시해야 합니다. Henk Rogers는 콘솔에 대한 권리를 구입하고 Arakawa에게 알렸습니다. BPS는 GB 버전의 Tetris를 생산하기 위해 Nintendo와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계약 금액은 미화 500만 달러에서 1,000만 달러에 이릅니다.
1989년 3월 15일, 헨크 로저스는 모스크바로 돌아와 닌텐도를 대신해 거액의 돈을 지불하고 가정용 콘솔 버전 테트리스의 저작권을 획득했다. 저작권료의 가격은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지만 미러소프트에서는 이 수치를 절대 알 수 없습니다. 아라카와 미노루와 NOA CEO 하워드 링컨도 직접 소련에 가서 도움을 줬다.
1989년 3월 22일, ELORG와 Nintendo 간의 가정용 콘솔 계약이 마침내 체결되었습니다. 닌텐도는 계약이 체결된 후 다른 당사자와 법적 분쟁이 있을 경우 소련이 미국 법원에서 증언할 사람을 보내야 한다는 성명을 추가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사실 이런 법적 분쟁은 불가피할 것이다. ELORG는 보증금으로 300만~500만 달러만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Belikov는 Mirrorsoft, Andromeda 및 Tengen이 콘솔에 대한 권리를 소유하지 않았으며 해당 권리는 Nintendo에 속한다고 Mirrorsoft에 알렸습니다. 그날 밤, 닌텐도와 BPS의 리더들은 모스크바의 한 호텔에서 축하 파티를 열었습니다.
(즉, 가정용 콘솔과 휴대용 콘솔의 저작권은 이미 각각 Nintendo와 BPS의 손에 있습니다. Atari와 Tengen 모두 FC 버전의 Tetris를 만들 권리가 없습니다.)
1989년 3월 31일, 하워드 링컨은 아타리에 최후 통첩(팩스)을 보내 FC(NES) 버전의 테트리스 게임을 즉시 중단하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Atari와 Maxwell을 매우 화나게 만들었습니다. 그들은 Tengen이라는 이름으로 답장을 보냈고 4월 7일에 이미 홈 콘솔 Tetris에 대한 저작권을 소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1989년 4월 13일, 텐겐은 테트리스의 '시청각 작품, 소스 프로그램, 게임 음악'의 저작권을 요청하는 신청서를 작성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애플리케이션에는 알렉세이 파지트노프와 닌텐도의 게임 저작권 문제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동시에 맥스웰은 미디어 파워를 이용해 테트리스의 입지를 되찾으려고 했다. 소련과 영국 정부는 테트리스 저작권 문제에 개입하기까지 나섰다. 그 결과 Su Xiaomeng과 ELORG 간의 갈등이 촉발되었습니다. 고르바초프조차 맥스웰에게 “앞으로 일본 기업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장담했다.
하워드 링컨이 4월 말 모스크바로 돌아왔을 때, ELORG가 소련 정부의 압력으로 도저히 버티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밤중에 NOA가 그에게 전화를 걸어왔습니다. 닌텐도를 고소했습니다.
다음날 그는 Belikov, Pajitnov 및 기타 여러 ELORG 회원들을 만나 Nintendo의 소송을 지원할 수 있는지 확인했습니다. (이번에 계약 조건이 발효되었습니다.) NOA는 즉시 Tengen을 반박하고 증거 수집을 시작했습니다.
1989년 5월 17일, Tengen은 법정 싸움이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USA Today에 대형 테트리스 광고를 게재했습니다.
1989년 6월, 텐겐과 닌텐도 사이의 소송이 마침내 재판에 이르렀다. 논쟁은 주로 한 가지 문제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NES(FC)는 컴퓨터입니까 아니면 비디오 게임 콘솔입니까? Atari는 NES에 확장 기능이 있고 일본의 Famicom에도 네트워크 기능이 있기 때문에 컴퓨터 시스템이라고 믿습니다. Nintendo의 증거는 훨씬 더 적절합니다. ELORG의 소련은 Tetris의 홈 콘솔 저작권을 판매할 의도가 없었으며 소위 "컴퓨터"라는 개념은 이미 Stein과의 계약에서 언급되었습니다.
1989년 6월 15일, Nintendo와 Tengen이 서로에게 각자의 Tetris 소프트웨어의 생산 및 판매를 중단하라고 명령한 조치를 논의하기 위해 법원 심리가 열렸습니다. Fern Smith 판사는 Mirrorsoft와 Spectrum Holobyte 모두 콘솔 권한을 소유하지 않았으므로 Tengen에 제공한 권한을 행사할 수 없다고 선언했습니다. Nintendo의 요청은 결국 승인되었습니다.
1989년 6월 21일, 모든 Tengen 버전의 Tetris가 진열대에서 제거되었으며 게임 카트리지 생산도 강제로 중단되었습니다. 수십만 개의 소프트웨어 복사본이 상자에 남아 창고에 봉인되어 있습니다.
1989년 7월, 테트리스의 닌텐도 NES 버전이 미국에 출시되었습니다. 미국 판매량은 약 300만개. 동시에, GB판 테트리스와 함께 번들로 제공되는 게임보이는 미국을 휩쓸었고, 큐브의 회오리바람이 미국 대륙을 휩쓸었습니다.
이제 테트리스 난투는 끝났다. Nintendo와 Tengen 간의 법원 분쟁은 1993년까지 지속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