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화란 무엇인가?

청초 중국의 사회 발전 방향을 어떻게 측정할지는 청사 연구의 기본 과제이다. 현대화 이론과 방법을 설명하면서 청초 중국 사회변화의 세 가지 특징을 분석했다. 정부의 기층 사회정치통제 완화와 일반 민중의 자유확대. 상품 경제의 번영과 자본주의의 새싹; 반전통사상의 부상과 전파가 이러한 변화에 적응했다. 필자는 청초의 중국 사회가 실제로 전통에서 현대로 바뀌는 추세를 형성했다고 생각한다. 중국의 현대화 역사를 연구하면 아편전쟁 전의 발전 성과를 무시할 수 없고 1840 전후의 중국 역사를 완전히 분리할 수도 없다. 청초 중국의 사회 변화는 서구 사회에 비해 느리지만 멈추지 않았다. 이것은 장엄하지만 희망으로 가득 차 있다. 지속적인 진보는 우리 민족 역사의 독특한 특징과 스타일이다. -응?

키워드:' 청초 근대 사회변화의 관념변화' 작가 고상, 1963 출생, 중국 사회과학원 역사연구소 부연구원. 현대화는 최근 몇 년 동안 국내 학술계가 광범위하게 주목하는 중요한 화제이다. 현대화의 관점에서 명청 중국의 사회 발전을 연구하고, 자본주의의 싹을 통해서만 명청 사회의 변천을 논증하는 간단한 모델을 돌파하여, 사람들이 비교적 넓은 시각에서 중국의 전통 사회 구조를 연구할 수 있게 하고, 중국 사회가 발전하는지, 어느 정도 발전하는지 대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현대화 연구는 사회 형태에 대한 인식을 심화시키고 사상 해방과 학술 발전을 촉진하는 역할을 했다. 그러나 국제 학술계든 국내 학술계든 현대화는 이론이라기보다는 시각과 사고방식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중국 역사 발전에 진정으로 적합한 현대 학술 틀을 찾지 못했다. 이론의 부재는 필연적으로 연구의 깊이를 제한하고 중국 역사 발전의 길에 대한 인식을 심화시킬 것이다. 이 글은 주로 청초의 사회변화를 고찰하지만, 본문에 들어가기 전에 현대화 문제에 대해 이론적으로 설명할 필요가 있다. -응?

첫째, 현대화의 핵심은 자본주의다.

명청시대의 사회발전을 고찰할 때 학술계에는 이런 모순적인 현상이 있다. 한편으로 일부 학자들은 중국 전통사회가 현대성을 향한 내적 동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려고 노력하며, 중국이 명말 (심지어 더 이른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음) 에 현대화 과정을 시작했다는 것을 증명하려 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자본주의 요인의 존재와 발전을 부인하고, 심지어 그해 자본주의의 맹아에 대한 연구까지 교조주의로 보고 있다 이것은 한 가지 질문을 제기합니다. 현대화란 무엇입니까?

여기서' 현대화' 의 어원에 대해 고증하고 싶지는 않지만, 오늘날 학계에서 이른바' 현대' 라는 사실을 지적할 필요가 있다. 본의로는 16 세기 이후 주로 서구 세계에 나타난 이른바 사회변화의 물결을 가리킨다. 이 사회 변화의 핵심 내용은 오직 한 가지뿐이다. 바로 자본화이다. 즉 자본주의의 생산방식으로 전통을 대체하는 것이다 (봉건이라고 할 수 있다). 일부 학자들은 자본화가 현대화와 같지 않다고 제안했다. 이런 견해는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 확실히 현대화는 자본주의보다 더 광범위한 사회적 내포를 가지고 있고, 자본주의도 근대로 통하는 유일한 다리가 아니며, 자본주의의 단계도 넘을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는 다음 두 가지 사실을 매우 중시해야 한다. 첫째, 통상적인 의미에서 봉건사회의 자연발전의 대안으로서 자본주의가 유일한 선택이다. 지금까지 역사가들은 자연사회의 진화 조건 하에서 봉건사회 (또는 전통사회 또는 중세 사회) 가 자본주의 외에 다른 가능한 발전 방향도 발견하지 못했다. 둘째, 20 세기 이전에는 자본주의가 인류 사회의 전통에서 현대로의 전환을 촉진하는 가장 중요한 동력이었다. 현대화의 많은 중요한 성과와 기본 원칙 (예: 계몽 운동, 시장 이론, 현대 과학의 부상과 전파 등). ) 자본주의의 발생과 발전 과정에서 점진적으로 형성되고 완벽하다. 자본주의에서 벗어나 현대화를 이야기하는 것은 시장을 벗어나 상품을 이야기하는 것처럼 이론적으로 불가사의하고 실천이 통하지 않으며, 중국 전통 사회 개조 연구도 마찬가지다. -응?

현대화의 핵심이 자본주의이고 자본주의가 없으면 현대화가 없다는 것을 인정한다면, 우리는 단순히 자본주의의 싹에 대한 학술계의 토론을 부정할 수 없고, 현대화에 대한 연구로 자본주의의 싹에 대한 연구를 반대할 수도 없다. 현재 학술계가 상품경제, 도시발전, 지역경제, 사회구조에 대한 논의는 모두 그해 자본주의의 싹트는 학술연구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중국에서 자본주의의 발생과 발전을 연구하는 것은 당연히 중국 현대화사를 연구하는 핵심 내용이 되어야 한다. -응?

역사적으로 완전한 의미의 현대화는 자본주의의 부상과 발전을 중심으로 하지만, 결국 더 광범위한 사회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사회가 현대로 나아가는지 아닌지를 측정하려면, 몇 가지 최저기준을 확정해야 한다. 서로 다른 기준으로 중국의 사회 발전을 측정하는 것은 오랫동안 학계가 같은 문제에 대해 서로 다른 결론을 내린 가장 중요한 원인일 수 있다. 제 생각에는, 소위 현대화는 적어도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측면을 포함 해야 합니다: 서비스 시장과 프리랜서가 특징인 자본주의 생산 방식의 부상과 발전; 전통적인 인신의존은 점차 와해되고, 개인의 자유가 확대되고, 정부는 사회관리에 제도화되고 규범화되었다. 현대적 의의를 지닌 사회관념의 출현과 전파가 상술한 변화에 적응했다. -응?

구체적인 역사 연구에서 현대화에 대한 진입점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생산 방식의 관점에서, 그 기준점은 생산력의 발전 수준이다. 둘째, 상층건물을 보면 그 중심 내용은 정치제도와 이데올로기다. 전자는 기초이며 특정 사회 형태의 형성과 발전의 근본 원인을 밝혀낼 수 있다. 후자는 매우 중요하다. 사회 통제, 가치, 이데올로기 변천의 관점에서 사회 발전 속도, 변천 방식, 변천 방식에 관한 질문에 대답할 수 있다. 이 두 방면의 연구 성과가 충분히 융합되고 통합되어야만 한 시대의 발전 수준에 대해 대체로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다. -응?

역사 연구의 관점에서 볼 때, 청대 사회 발전에 대한 우리의 인식은 아직 많은 논의의 여지가 있으며, 이데올로기, 특히 사회관념 분야에 대한 연구에 대한 중시가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데올로기 분야의 연구 성과 (예: 사상사, 학술사, 관념사 방면의 성과) 를 충분히 흡수하지 못한다면, 일부 문제에 대한 우리의 해석은 경직되고 기계적으로 보일 것이며, 심지어 사회 발전을 경제 발전으로 단순화하고 자본주의를 시장경제로 간소화하는 일방적인 경향까지 나타날 것이다. 전형적인 예는 자본주의의 싹에 대한 이해이다. 과거에 우리는 그것을 단순한 경제사 문제로 여기고 생산성과 생산관계에 대한 연구에 너무 많은 정력을 쏟았고 자본주의는 경제현상일 뿐만 아니라 사회문화 현상이라는 기본 사실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경제명언) 자본주의 생산 방식과 함께 탄생한 것은 필연적으로 자본주의의 관념과 자본주의의 정신이다. 새로운 생산 방식의 탄생에도 적절한 문화 토양이 필요한데, 이것은 단도직입적으로 해야 하는가? 현재 상황은 어떻습니까? 오소리를 시중드는 게 어렵나요? 그것에 대한 우리의 이해는 완전하고 정확할 수 없다. 사실 순수 경제사 연구를 하더라도 사람들의 생각을 충분히 중시해야 한다. 사람은 사회 생산에서 가장 활발한 요소이며, 그의 사회 관념은 그의 모든 경제 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사상은 우리가 시대를 이해하는 가장 중요한 창구 중 하나여야 한다. 명청사 연구자들에게 이렇게 하는 것은 조건적이다. -응?

현대화의 기본 개념을 간략하게 분석한 후 저자는 청초 중국의 사회 발전에 대해 대충 고찰할 것이다. 제 생각에는, 이 200 년 동안, 늦은 명나라의 많은 현대화 요인을 바탕으로, 중국 사회는 분명히 정치 분야, 경제 분야 및 사회 관념 분야에 반영된 전통에서 근대로 변화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응?

둘째, 풀뿌리 사회 정치적 통제를 완화하십시오.

중국 전통 사회를 연구하려면 반드시 정치 문제를 매우 중시해야 한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중국 전통사회는 황권을 핵심으로 하는 고도의 집권적인 독재정치이다. 정부는 사회 각계각층의 이익 분배를 조절하는 권위 있는 도구일 뿐만 아니라 사회 각계각층의 구성과 흐름에 직접 개입하여 한 시대의 생활방식과 도덕에 영향을 미친다. -응?

청초 중국 정치의 진화에는 두 가지 뚜렷한 추세가 있다. 하나는 정치권력의 중앙화로, 중앙정부의 지방정부 통제로, 황제의 관료기구 통제가 점차 강화돼 건용기에 전례 없는 엄한 극단적인 군주제가 출현했다는 것이다. 둘째, 풀뿌리 사회 통제에 대한 정부의 완화 추세. 이런 추세는 청대에서 매우 분명하지만, 지금까지 학계에서 마땅히 중시해야 할 중시를 불러일으키지 못했다. -응?

청초 정부의 기층사회 통제 완화는 청초에 시작되었고, 옹건시기는 더욱 두드러졌다. 그 두드러진 표현은 역사에 남겨진 많은 폐단이 이 시기에 점차 사라지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옹정 왕조가 천민을 소멸하는 정책은 많은 세대가 노예화되고 지위가 낮은 하층 민중을 해방시켰다. 응우엔 규생 \ "차 한가객담 \" 볼륨 ii \ "악사 한가인 거지의 유전 \" 기록, 옹정 원년, 우년, 산시 악사가 본적을 꾸몄을 때, 세자손은 기생, 신사를 불러 술을 마셨다. 수치심을 아는 사람들은 때때로 양립 할 수 없습니다. 그의 조상을 조사해라, 그들은 무고한 목사이다. "명나라는 영락이 군대에 입대하기를 거부했기 때문에, 자기 아이를 한 교방에 두고 그들을 쫓아내려고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명령: "이 성과는 매우 좋으니, 부서에 제출하여 토론해야 한다. "우리는 이와 비슷한 성을 조사할 것이고, 거의 그들에게 일자리를 바꾸라고 강요할 것이다." 이 건의를 계승하여, 가주는 사오싱의 게으른 사람을 제외하고, 상숙한 거지를 제외하고는 연주한다. -응?

사실, 그 당시, 그 이상. 예를 들어 옹정 5 년 (1727), 안후이닝국부의' 하인' 과 휘주부의' 호위' 가 면제됐고, 7 년째가 되자 옹정제는 직접 광둥 개선을 명령했습니까? 가족 상황, 발표? 이 집은 "양민이라 경멸할 곳이 없다" 며 현지 습관인' 강한 차이' 로 떠돌아다니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주문 허가? 집집이 착지하여 거주하며, "일제히 서 있다", "석호토봉은 굴욕을 당하여 추방해서는 안 된다." 청정의 대외 개방 정책은 철저하지는 않지만 거지와 악사, 거지를 수백 년 동안 이어갔다. 가구, 시종, 하인의 상황이 개선되어 많은 사람들이 편성자가 되어 인신의 자유를 얻었다. 자유민의 증가는 필연적으로 사회적 활력의 강화로 이어질 것이며, 이것은 분명히 위대한 역사적 진보이다. -응?

18 세기에 인두세의 사실상 폐지와 각종 부역 감소가 사회 관리 방식의 혁신과 인민 생활 환경의 개선을 다양한 정도로 반영했다. -응?

이동의 자유는 가장 기본적인 개인의 자유 중 하나이다. 청초 일반 민중의 이동권이 눈에 띄게 확대되었다. 정치적 통제를 강화하기 위해 중국의 통치자들은 종종 국민의 자유로운 이동을 제한하는 조치를 취하는데, 이로 인해 명나라의 심각한 사회 불안까지 야기했다. 청나라에 이르러 이 전통이 깨졌다. 청정은 여전히 체제 내 민중 이주를 제한하고 있지만 대부분 실시하지 못했다. 예를 들어 청정은 표면적으로 사람들이 몽골로 이주하는 것을 금지했지만 실제로는 엄격하게 집행하지 않았다. 다만 건륭 초기에는 고북구 밖에' 대륙인들이 농사를 짓는다' 는' 수십만 가구' 가 있었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몽골은 이미 내지의 여유 인구를 끌어들이는 중요한 장소가 되었다. "지금은 호적이 점점 많아지고 있지만, 각 성의 토지가 그렇게 커서 증가할 수 없다." 이에 따라 정부는' 유통을 고려해 없음' 을 지원해야 했다. 봉쇄정책을 시행해 온 동북에서도 청정은 건륭 후기에도 정책을 바꿔 민중의 자유로운 출입을 허용했다. 건륭 57 년 (1792), 건륭황제는 "성경 등지에는 기민이 뒤섞여 있지만 토지는 광대하고 비옥하며 빈민과 그 가족들이 수출하면 자업자득을 할 수 있다 왜 그들을 금지해야 합니까? "인민이주자유의 확대는 객관적으로 두 가지 중요한 결과를 낳았다. 하나는 대량의 무지한 인구가 국경 지역으로 이주하여 국경 지역의 발전을 촉진하고, 국경 지역의 농업을 발전시키고, 상공업과 교육을 크게 발전시켰다는 것이다. 경제, 문화, 사회의 면모와 내지가 뚜렷한 융합 추세를 보이고 있다. 둘째, 대량의 인구가 도시 지역으로 흘러가고, 특히 중심도시로 유입되면서 청대 비농인구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대량의 상공업 값싼 노동력이 생겨났고, 상품 (농산물 포함) 소비 시장이 더욱 확대되면서 사회경제 구조 조정의 조건이 날로 성숙해지고 있다. -응?

청정은 일반인의 일상생활에 엄격히 개입하지 않았다. 청나라 통치자들은 교화의 실시를 매우 중시하지만, "천하를 다스리고, 서둘러 법률을 제정하지 않고 교화를 위주로 한다" 고 강조했다. 그러나 연구진은 교육의 주요 내용은 지식계의 이데올로기 통제를 강화하는 것으로, 시행에 대한 타깃과 정책성이 강해 문화 절대주의나 문옥으로 간단히 요약할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전반적으로 청정은 민간 사회 생활에 대한 통제가 비교적 느슨해서 제국 통치에 공개적으로 반항하지 않는 한, 일반적으로 지나치게 간섭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건륭년 동안, 흠차대신 호정 장관은 금서' 수호전' 을 요구하여 청정이 채택했지만,' 외부인이 따르지 않는다' 고 요구했다. "장관과 신하들이 사건을 낭독했지만, 그들은 예전처럼 책상 앞에서 노래를 불렀다." 그러나 지방관은 매달' 광훈의 신탁을 선포한다' 고 주장했지만, 모두 빈말이어서 무지자가 아무런 경고도 없이 법망에 빠졌다. 청정은 줄곧 조용하고 자연을 치국의 길로 삼았으며, 그 핵심 내용은 정부가 서민 생활에 지나치게 개입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광지는' 강희' 에서 "번거로운 예절, 고민이 많아 결국 국민에게 해를 끼친다" 고 말했다. 차라리 그 자연을 듣는 게 낫겠다. " 강희제는 "땅속을 내도 소용없고, 발이 닿아도 소용없다" 고 반복해서 강조했다. 그는 또 "나는 백성을 방문한 적이 있는데 탐관이 돈을 위해 사람을 죽일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고 말했다. 아니면 관원이 청렴하고, 말썽을 일으키며, 백성들에게 더욱 설상가상이다. "조용하고 자연스러운 입장에서 출발해야 청나라가 사치스러운 현상에 대해 강력한 정비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강희 황제는 "야비한 것은 갑자기 변할 수 없고, 은밀하게 유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고 말했다. 그는 또 "세상에 들을 수 있는 것이 있지만 하기 불편하다면 이런 일도 사실이다" 고 말했다. 옹정제는 또한 "법률을 제정한 사람들은 그들을 금지할 수 있어야 하고, 그런 다음 금지할 수 있어야 한다" 고 강조했다. 만약 그들이 법률을 이길 수 없다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그것들을 금지한다면, 법률은 효과가 없을 것이다. 취향은 말했다: "나는 또한 사치의 단점을 안다. 그러나 나쁜 습관도 따라온다. 일단 그들이 갑자기 금지되면, 만약 입법이 엄하다면, 그들은 영원히 준수되지 않을 것이다. "이치를 따지는 것이 중요하다. 풍속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천천히 해라." 포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색깔 옷을 입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들을 다른 사람들과 구별할 수 있습니다. 부자에게 부수에게 복종하게 하면 반드시 질서의 실효를 초래하고, 법도 엄벌하기 어렵고, 일을 더 악화시킬 뿐, 아무런 이득도 없다. " 만약 효과가 있다면, 상인은 봉쇄되고, 옷은 입혀지고, 중국 문화재의 번영은 사라지고, 인색한 부자만 비천한 욕망을 몰아낼 뿐이다. "? 이런 자연스런 정치사상은 일반인들에게 비교적 느슨한 생활환경을 장기간 즐길 수 있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치명언) 물론, 이 시기에도 일부 관료들, 특히 이학 관료들이 풍속을 정리하려고 시도했지만, 장기적으로 유지하기가 어려웠다. 예를 들어 옹정년 동안 유명한 이학자 주시가 절강순회로 임명되었다. "등불을 켜고 초막, 물놀이, 여성묘회 분향, 산 유람, 연극을 보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그 결과 사람들은 이에 대해 상당히 불만을 품고 있다. "왕의 어깨는 전부 장전 판매 같은 돈으로 문을 닫고 차를 만들지만 자랑스럽지는 않다. 이양을 도독으로 삼고 모든 것이 처음처럼 회복되었다',' 모든 것은 민원을 기준으로 하고, 민리를 찬양으로 기도한다' 고 말했다. 정부의 사회적 개입의 감소는 청대 생활방식과 사회관념의 변화에 좋은 정책 환경을 제공한다. -응?

또 청정의 사회경제 통제는 주로 정부 강제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경제적 수단을 통해 이뤄진다는 점도 지적해야 한다. 예를 들어, 청정은 사회적 부의 분배를 조절하고, 하층 민중의 생활을 개선하고, 의식적으로 관청 공사를 추진하며, 심지어 상인들이 대규모 공사를 건설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현지 장인과 빈민들이 자본으로 큰 공헌을 할 수 있도록, 그들이 자신의 짧은 판을 메울 수 있게 한다" 고 말했다. 가격 조정에 관해서는 시장을 통한 것이 더 많다. 건륭 29 년 (1764), 양강 총독 윤계선 () 이' 인수 금지, 매수, 단가' 를 발표하면서 청대가 시장 규제를 통해 식량 재고를 처리하는 수준을 충분히 보여 주었다. 청대의 식량 저장은 칠곡 삼숙이라고 불린다. 즉, 매년 청묘가 흉작할 때, 정부는 곡가를 안정시키기 위해 창고를 열어 곡물가격이 치솟는 것을 막고 도시 주민들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방지한다는 것이다. 나는 추성할 때 식량을 인수하고 창고를 충실하게 하여 가격이 폭락하는 것을 막고, 식량이 싸게 농민을 다치게 했다. 이것은 합리적인 정부 행위라고 말해야 한다. 윤계선은 이 정책 시행 중 폐단을 지적했다. 청황이 영접하지 않을 때 각지에서 잇달아 사들여 추성이 되면 가격 변동을 초래하고' 민식을 방해한다' 며 이 제도를 보완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시장 수급 상황과 가격 상황에 따라 정부 행동을 더욱 확정할 것을 제안했다. 윤계선은 "앞으로 각 성, 각 현, 각 쌀저장 현, 흉작의 해, 쌀값이 너무 높고, 민식자를 도울 힘이 없으니, 쌀을 많이 가미하고 실제 상황에 따라 처리할 수 있도록 허락해 주십시오" 라고 제안했다. 평년의 해, 가격이 평평하니, 벼 수확을 멈출 필요가 없거나, 아니면 전부 멈출 수 있다. " 항상 여기저기 상황을 보고 임시로 한다. 봄에 석두 한 조각을 적게 팔면 창고에 석두 한 조각이 더 쌓인다. "가을이 돌 하나를 살 수 없다면, 인민은 돌보다 더 많은 쌀과 식량을 갖게 될 것이며, 이는 국민에게 이득이 될 것이다. 윤계선의 낭송은 청정부가 민생에 대한 높은 중시를 반영한 것은 사실이지만, 더 중요한 것은 정부가 경제문제를 처리할 때 정부 관리와 민중을 모두 단순한 행정명령이 아니라 시장 규제에 의존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정부는 시장 규제의 역할을 중시하는데, 이는 사람들이 경제 문제에 대해 더 많은 자유를 가지고 있고 그들의 경제적 이익이 더 많은 보호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응?

셋째, 상품 경제의 발전과 자본주의의 새싹

연구자들이 청초의 역사적 지위를 어떻게 평가하든 간에, 청초 중국의 상품 경제가 새로운 수준으로 발전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이론적으로 상품경제는 한 사회가 현대에 진출할 조건이 있는지 여부를 조사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 중 하나이다. 상품경제는 자본주의와 같지 않지만 어느 정도 발전하면 자본주의가 생기고 자본주의는 상품경제에서만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은 철과 같은 역사적 사실이다. 청초는 중국 상품 경제가 고도로 번영하는 시기이며, 특히 동남지역에서는 도시화 과정이 매우 뚜렷하다. 학계는 이미 이것에 대해 충분히 논술을 했으니, 이 글은 더 이상 군더더기를 하지 않는다. 여기서 나는 리수이' 유진일기' 에 기재된 건륭 후기 산시 () 의 상황만을 근거로 자료를 보충한다. 청대 산서 금융업이 발달하다. 잘 알려진 은행 외에 소위' 회계국' 이 있는데, 이것은 거의 알려지지 않은 금융기관이다. 그것의 고객은 주로 후보 관원이다. 산서유기 출판 3 년: 펀주 (주), 평양 (양) 두 현, 대부분 무역으로 생계를 유지한다. 10 배의 이윤, 관채 같은 일은 없다. 부자들은 그들의 돈을 수도로 가지고 가서 회계 사무소를 세웠다. 만약 차용인이라면, 우선 공제를 말해야 한다. 아홉 버클, 이름 천, 정말 900 입니다. 부족 거리에 따라 공제 수는 89 에서 45 까지 다양하며, 심지어 28 까지 공제한다. 공제 외에 3 분 월이자를 더 넣는다. 어머니는 아이를 낳을 권리가 있고, 3 개월 후에는 아이가 또 아이를 가질 수 있다. 롤링 카운트, 금의 수백, 몇 일 안에 10,000 흑자로 축적 됩니다. -응?

회계국 개설은 베이징의 사회생활에 영향을 미쳤다. 리 수이 기록: "경성에는 무뢰한이 있는데, 결관을 선택했는데, 어느 정도의 돈을 빌려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를 발섬유라고 한다." 전당업도 발달했다. "강 남쪽 해안은 휘주 () 사람이고, 휘장 () 이라 불린다. 강의 북쪽은 진인으로 진상이라고 불린다. 우리 여덟 입은 배가 고파서 금이 없는 재간이 없어, 가산을 탕진하고 양질의 창고를 내야 했다. 이라크는 그것의 어색함을 이용했지만, 그것은 물고기였다. 물건의 가치가 10 이라면 2 를 주세요. 그 책권도 금수염은 가볍고, 구슬수염은 쌀이고, 여어수염은 좀먹고, 옷은 입어야 한다. 악이라서 비천하다. 3 년 동안 금주, 2 년 동안 옷 털은 도로 사지 않기 때문에 물건은 자기 것이 아니다. " 몸값은 3 센트 가치가 있고 진주는 더 값어치가 있다. "이 관찰에 따르면 내지의 산서성은 이미 도시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유차현의 철석처럼 이곳은 외진 곳이다. 가뭄이 들 때는 사실 "인구가 밀집되어 거대한 도시" 였다. 강주에 관해서는, "도시는 강에 직면해 있고, 배는 황하에 도달할 수 있다. 도시에 먼지가 쌓여 상인들이 운집하다. "주민은 화웨이영으로, 사녀는 옷을 입고, 산의 오른쪽 이름은 소주라고 한다. 사회 생산의 지역 분업도 나타났다. 예를 들면 \ "택주, 육안, 모두 당에 속하며, 음식은 모두 청화진에 주어진다. 그래서 산 오른쪽에는 평생 게를 모르는 사람이 있고, 택주는 게를 먹는다. "시내에는 꽃과 나무가 많고 파파야, 귤, 유자가 모두 튼튼하고 문필도 다른 현보다 낫다." 위에서 사용한 정보는 이귀신의 개인 관찰의 결과일 뿐 시야는 매우 제한적이다. 그러나 이에 따라 우리는 당시 산시 사회가 여전히 비교적 활기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재료들을 산서의 유명한 은행업, 염업, 약재업과 결합하여 평요 등의 도시 발전과 연계한다면, 단순히' 정적' 이라는 글자로 산서 사회를 요약할 수 없다. 산서는 건륭 시대에 발달한 지역이 아니라 전형적이지 않다. 청초 중국 사회의 상업화, 도시화 수준을 진정으로 반영할 수 있는 것은 강남시와 광저우, 임청, 한구 등 상공업 센터, 그리고 대상인, 상조의 출현이다 내 의견으로는, 정보가 부족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정보를 분석하여 중국 전통사회에 자본주의의 싹이 있는지 연구하는 것이다. 자본주의의 싹이 완전한 의미의 자본주의 생산 방식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두 가지 기본 조건이 있는 한, 일부 혹은 더 많은 봉건적 잔재를 유지하는 것은 정상이다. 하나는 주로 시장을 위한 상품을 생산하는 것이지, 다른 것은 아니다. 둘째, 생산 과정은 주로 프리랜서가 수행하며, 가족 구성원이나 기타 프리랜서가 아니다. 생산 규모에 관해서는, 너무 많이 요구할 필요도 없고, 자본주의의 맹아 연속성이나 상업자본이 산업자본으로 이전되는 비율을 지나치게 강조할 필요도 없다. 결국 싹이 돋아난다고 해서 완전한 의미의 자본주의 수공업 작업장을 의미하는 것도 아니고, 안정적인 자본주의 경제 체계를 즉시 세우는 것도 아니다. 옹정 8 년 (1730), 저장총재 이위가 묘사한 생산 방식은 전형적인 자본주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말해야 한다. 이위는 수일오방잡소, 백화점이 모이는 곳이 상가에게 천진으로 들어가는 통로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그중 파란색과 파란색 원단은 모두 여기서 산 거예요. 염색한 후에는 반드시 큰 돌발로 갈아야 한다. 즉, 마름모꼴의 거석, 나무 롤러, 점원, 집을 사서 장인을 모집하고, 쌀값을 여관에 보내고, 여관 맷돌로 보내는 사람이 있다. 말 한 필의 월급은 1 센트 3 센트로 모두 장인이 번 것이다. 이름으로 바오터우은과 3 돈은 매달 6 센트를 주어 집세를 받는 이 녀석을 보상해야 한다. 이 라인을 배우고, 정교하고 날씬하지 않고 힘이 세지 않고, 모두 강남북의 군현으로, 손이 전해지고, 그려지고, 비율이 대부분 단일이다. -응?

이 자료에서 밝혀진 정보는 옷감과 임금 제공, 포두에서 장비 제공, 근로자 채용 및 관리, 근로자가 노동과 계량품을 통해 보수를 받고 생산된 제품 공급시장이다. 그 생산조직 형식으로 볼 때, 16 세기 일부 영국인들이 묘사한 자본주의 수공업 작업장과 매우 비슷하다. -응?

비슷한 자본주의 생산 방식이 청초에 적지 않다. "부자는 이익을 위해 자신의 자본을 바쳤지만, 가난한 사람은 병마용에 의지하여 생계를 꾸렸다. 그들은 이익에만 관심이 있고, 사람들을 방해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당시 흔히 볼 수 있었던 생산 조직 형태였지만 직원들은 신분상 고용주에게 심각한 인신애관계를 맺지 않았다. 소위 "평일, * * * 밥 먹고, 서로 평등하고, 명령도 없고, 소유도 없다." 실제로 건륭 시대에는 상품경제의 발전과 사회부의 축적으로 중국 자본주의의 싹이 명나라보다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다. 상악은 "상품경제와 사회분업은 간가 시대의 명말에 비해 경제적 관점에서 보면 자본주의의 소위 원시 축적 시기다" 고 말했다. 덩토는 "명나라 만년부터 청나라 건륭년, 약 65438+80 년대부터 65438+90 년대까지 중국 자본주의 요인의 싹이 돋아났다" 고 말했다. 건륭 시대 이후 경제가 발달한 지역에서는 자본주의 요인이 발아기에서 성장기로 접어들었다. 이 기간 동안 "자본의 원시 축적 과정은 계속 발전해 왔으며, 작업장 수공업제도와 농업의 상품화 과정도 질적인 새로운 변화를 보이고 있다. 만약 역사적 조건이 계속 자본주의 요인이 중국에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 중국은 완전히 독립적으로 자본주의 사회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 자본주의 생산을 높이 올라갈 수 없는 것으로 여기지 않는다면, 그들의 결론이 합리적이라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응?

연구자들의 높은 중시가 필요한 것은 상품경제와 자본주의 요인의 증가가 청초 중국 사회생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다는 점이다. 이는 적어도 두 가지 측면에서 나타난다. 첫째, 생활방식의 변화를 가속화하고' 북한 관풍대변화' 라고 부른다.' 건국 초기에 노인들은 충후한 돈후일 뿐 문채조차도 승마보다 못하다' 고 말했다. 홍은 이런 변화를 "정욕은 개척에 유리하고, 형질은 바삭하고, 지식은 기교가 있고, 성품은 사상에 유리하다" 고 요약했다. 새로운 사회 풍조의 핵심 내용은' 호색' 이었다. 당시 동남 상인, 특히 염상들의 제창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이른바' 사치 풍속은 염상으로부터 시작되었지만, 다른 상인들을 위해 실천하여 부자를 감동시켰다' 는 것이다. 둘째, 상인과 지식인 사이의 관계는 더욱 밀접하고 지식인은 4 명 중 1 위다. 청대에 문인과 상인 사이에는 엄격한 사회적 경계가 없었고, 그들 사이의 흐름은 규칙적이었다. 쉔? 옛말은 "옛사람은 네 명으로 나뉘고, 후세는 네 명으로 나뉘었다" 고 한다 고대의 학자인 자항은 학자이고 상조의 후손만이 학자가 될 수 있다 "는 것은 이런 사회 현실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청초에는 많은 중요한 지식 엘리트들이 상업적 배경을 가지고 있었으며, 많은 중요한 학술 활동은 소금상마약과 같은 상인들이 직접 자금을 지원했습니까? 그는 학계의 명가와 교제가 광범위하여 전, 이정 등 저명한 학자를 후원한 적이 있기 때문에, 오메이가 사망한 후의 교수형 시에는' 도사가 만만하고 문인들이 일생을 부양하는 것' 이라는 문구가 있다. 강영과 다이진은 간가 한학의 두 가지 중요한 인물로, 그들의 학술활동은 현염상인 왕오풍의 지원을 받았고, 왕오풍도 독실한 학자였다. 사람은 환경의 산물이다. 지식계와 재계의 연계를 강화하고 사회 이데올로기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다. 필자 뒤에서 분석해야 할 청초 사회관념의 다원화 추세는 사회 경제 변화의 중요한 산물이다. 가경년 동안 희정은' 3 대 지모론' 을 썼고, 그는 감탄했다.

상인은 말을 타고 옷을 입는 것을 허락하지 않고, 사람은 또 끝까지 쫓는 것을 부끄러워해서 하는 사람이 적기 때문에 돈이 있다. 후세의 선비들은 모두 끝을 쫓는 것을 수치스럽게 여기며, 또한 많기 때문에 이득이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그의 말은 간가사가 상인과 기업에 대한 견해의 변화를 생동감 있게 반영했다. 따라서, 초기의 상업과 자본주의는 만명의 기초 위에서 발전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중요한 사회적 영향도 생겨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응?

넷째, 반 전통적 사고의 부상과 확산

언제나 사회의 진보는 관념의 진보를 통해 반영해야 한다. 전통 사회가 현대로 전환되는지 여부를 측정하는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는 사회 구성원들이 전통 관념의 속박을 어느 정도 돌파했는지를 보는 것이다. 청초 거의 200 년의 역사에서 중국 문화는 광범위한 역사적 변화를 완성하고 지식계에서 이학의 독존적 지위를 종식시켰고, 지식계층의 사회관념은 뚜렷한 다원화 추세를 보였다. 전통 윤리도덕의 속박에 반대하고 인간의 자유를 숭상하는 것이다. 학술 독점에 반대하고 독립적 사고를 제창하다. 극단적인 군주독재에 반대하고' 천하 통치' 를 주장하는 것은 청초 반전통사상의 중요한 특징이 되었다. 이 개혁은 청초에 시작되어 18 세기에 완성되었다. 객관적으로 19 세기 중엽 이후 중국 현대화의 전면 시작을 위해 원시적이지만 없어서는 안 될 문화적 기반을 마련했다. -응?

송명 이래 정주리학은 시종 정통 사상의 주도적 지위에 처해 있다. 관리과학자들은 일반 윤리 설교를 일방적으로 선전하며 진리를 독점하고 사상의 자유를 제한하는 정신적 족쇄가 되었다. 즉,' 총명하고 슬기로운 자는 필연코 그의 책을 읽지 않는다' 는 것이다. 학자가 되어' 소나무의 메아리' 가 되어 이학 설교의 속박을 깨고 청초 사회관념이 다원과 근대로 나아가는 기본 전제가 되었다. -응?

청초 지식인의 이학에 대한 비판은 두 단계를 거쳤다. 순강 시대에는 주로 왕루의' 설신' 을 비판했다. 이와 동시에 정통 신유가는 짧은 부흥 과정을 거쳤다. 운간 () 에 이르렀을 때 한학 () 의 흥기와 함께 반전통 사상가들은 정통 주성학파에 비판의 화살을 겨누고 자연원리의 합리성을 부정할 뿐만 아니라 실증적인 방법으로 이학이 추앙하는 경학을 의심하고 비판함으로써 이학의 전면적인 쇠퇴를 초래했다. 이후 이학이 선비대오에 미치는 영향은 급격히 약화됐다. 이른바' 근세학자들은 한유학을 다투고, 구두로 송 () 유우 () 를 공격하여 거의 남북에 이르렀다' 는 것이다. 사람들이' 성도도' 를 추구하면 학습 방식도 변한다. 손성연은 "오늘의 유학은 성도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주공과 공자가 쓴 책, 한대의 경학, 당대의 해석, 결국 송대의 어록과 후세가 인용해야 할 문장 등을 시험해야 한다" 고 말했다. 반 송풍은 심지어 제왕의 교육 활동에도 영향을 미쳤다. 건륭황제는 "요 2 년 동안 각 길 대신들이 경전을 인용해 각각 보았지만 송대 유학의 성격의 책을 실천에 옮기지 않고 유학이 무엇인지를 먼저 보여 주었다" 고 한탄했다. 요즘 단어에 관심이 많은 학자들이 적지 않아 심리학자가 먼저 한다. "수백 년 동안 지속된 이학이 진정한 쇠퇴는 서기 18 세기에 시작되었고, 이후 이학은 더 이상 부흥하지 않았고, 청초처럼 짧은 번영도 사라졌다. -응?

이학이 인욕을 파괴하는 도덕설교를 부정하고 인간성의 자유를 제창하는 것은 청초 윤리관념 변화의 핵심 내용이다. 국학의 대가 다이진은 분노하여 이학' 이리살인' 을 비난했다. 그는 합리적인 학술, 합리적인 사회, 합리적인 정치에는 인간의 욕망을 존중하고 모든 수단을 다해 인간의 욕망을 만족시키는 기본 원칙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래서 그는 "원하는 것을 얻는다", "원하는 것을 얻는다" 를 핵심으로 하는 윤리적 명제를 제시했다. "네가 원하는 것을 얻는 것으로 충분하다." " 청초에 가장 걸출한 반전통 사상가는 원메이였다. 장정 사상의 핵심 내용은 윤리도덕의 속박에 반대하고 인간성의 자유를 제창하는 것이다. 위안 메이의 관점에서, 사랑은 인간의 본성, 자연스럽고 필연적인 존재이며, 인정이 없으면 성현의 원래 의도에 어긋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사랑명언) 주목할 만하게도, 위안메이의 감정과 욕망에 대한 강조는 강한 현실적 타깃을 가지고 있다. 그는 자신의 학술사상을 청나라 통치의 현실과 결합하려고 시도했다. 인심을 존중하는 시각에서 법원 인사관리는 응정, 표정을 원칙으로 해야지 인정에 어긋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옹기는' 소창산거문집' 권 22 의 수필' 청설' 에서 국가를 다스리는 것은 반드시 사람을 존중하는 정욕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고 분명히 지적했다. 그가 말하길, "세상이 성인의 통치를 기대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성인은 왜 세상을 다스릴 필요가 있는가?" 욕망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 노인들은 핑안, 적은 사람은 생각, 사람의 감정도 생각한다. 그리고 "늙고, 젊고, 어리고, 어리고, 젊다" 는 사람들은 바로 성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좋은 물건", "호색" 도 인간의 욕망이다. 그것들을 만드는 사람은 "사재기", "포식", "원망 없음", "사치하지 않음" 도 성인이다. 만약 사람이 정욕이 없다면, 인류는 오랫동안 멸종될 것이고, 세상도 치료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성인은 정욕이 없다면 무관심하고 세상을 다스리지 않을 것이다. -응?

다이 젠 (Dai Zhen) 과 위안 메이 (Yuan Mei) 의 반 윤리적 사고는 초기 청 왕조에서 고립되지 않았다. 인심은 억제할 수 없고 왕도는 인정에 의지한다' 는 많은 학자의 학문이 되었다. 독립사고를 제창하는 과정에서 청대 지식인들은 의경사조, 즉 대담하게 의문을 제기하거나 경학을 비판하여 사회사상의 진일보한 해방을 촉진시켰다. Yuan Mei 는 학자들이 경학을 미신적 인 태도로 대우해서는 안되며, 경학이 성도들에 의해 금지되지 않는다고 믿어야한다고 분명히 지적했다. 학술 연구의 "진실 추구" 라는 입장에 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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