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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가지 요소 중 무엇이 부족한지, 무엇이 부족한지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오행: 금속, 나무, 물, 불, 흙의 다섯 가지 물질 이동 방식을 말합니다. 고대 중국 사상가들은 오행론을 사용하여 세상 만물의 형성과 그 상호 관계를 설명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오행(五行)을 사용하여 다양한 생리적, 병리학적 현상을 설명합니다. 미래를 예측하는 사람들은 5가지 요소를 사용하여 사람의 운명을 예측합니다.

역사적 기원

"상서·홍범"은 주무왕과 지지자의 대화를 기록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이 이야기합니다. "오행: 하나는 물이고 두 번째는 불이요, 셋째가 불이요, 넷째가 금속이요, 다섯째가 흙이요, 물은 아랫부분, 불은 윗부분, 나무는 곧은 부분, 금은 가죽, 흙은 뿌리입니다. 추수는 달콤하다.” 전통적으로 『상서·홍범』과 『상서간맹서』는 서주(西周)나라의 작품이다. 전국시대 이전에 쓰여진 작품에는 '오행'이 거의 등장하지 않기 때문에, 고전학파에서는 전국시대 이전에 '오행'이 등장하는 작품은 후대에 의해 위조된 작품임에 틀림없다고 믿습니다. 이 주장은 부적절합니다. 섭원도는 『좌전』에 언급된 '오재'는 '오행' 이론의 유래라기보다는 오행사상을 적용하거나 확장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Cai"는 춘추시대의 "Xing"이라는 의미를 가지지 않았습니다. 《좌전》: "다섯 가지 재능이 태어나고, 사람들이 함께 사용하며, 하나는 버릴 수 없다." 이는 "오행" 이론이 큰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줍니다. 『오행(五行)』은 『좌전』과 같은 시기에 쓰여진 『손자』에 언급되어 있는데, 『손자』가 전국시대 말기의 위작임을 고학파가 증명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고대 학파에서는 한때 '상서'가 한 왕조의 작품이라고 추정했지만, 궈뎬 초묘에서 출토된 대나무 전표는 '상서'가 한 왕조가 위조한 것이 아님을 증명했습니다.

전국시대 후기에는 오행의 상생(극복)과 상생의 사상이 내세워져 승패(극복)와 세대의 질서가 확립된 것이 확실하다. 고정되어 사물 간의 모순과 통일의 패턴을 형성하며 사물의 내부 구조 관계와 전반적인 파악 아이디어를 구현합니다. 왜냐하면 이 시기 『내경』은 오행이론을 의학에 응용했는데, 이는 고대인들이 축적한 수많은 임상경험을 연구, 정리하고 한의학의 독특한 이론 체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오 황제"장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 하늘에는 물, 불, 금속, 나무, 흙의 다섯 가지 요소가 있으며 시간에 따라 변형되고 양육되어 모든 것을 창조합니다. 그들의 신을 오제(五帝)라고 부른다."

그렇다면 오행(五行)이란 무엇이며, 역사적으로 어떻게 해석되어 왔는가?

'오행'이라는 용어는 '상서'의 '간맹'과 '홍판'에서 처음 등장했다. '간맹'에서는 '후씨 가문이 오행을 모욕하고 삼의를 무시한다'는 뜻이다. , 하나님은 그의 생명을 멸망시킬 것입니다." "홍범"은 "군홍수가 오행을 흐르게 하였고, 황제가 진노하여 홍범구추를 허락하지 않았다...군이 그를 죽이고, 유내가 성공하고, 천희, 우홍판구초우, 이륜유수"라고 지적한다. ... 오행: 하나는 물, 두 번째는 불, 세 번째는 나무, 네 번째는 금, 다섯 번째는 흙...".

'홍범'에서는 '오행(五行)'을 물, 불, 나무, 금속, 흙으로 명확하게 정의하고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긴다. 주(周)나라 유왕(周王) 시대에 만물을 구성하는 다섯 가지 기본 요소를 '오행(五行)'이라고 규정했습니다. 『좌전』에도 '오행'이 존재하는데, 여기서는 '지의 오행'이 '오행'과 지구의 재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된다.

'오행'은 자연의 발현과 지속적인 작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소위 "성"에 대해 Zheng Xuan은 "걷는 사람은 하늘을 따라 기를 움직인다"고 언급했습니다. "상서"에 언급된 "오행"은 "성"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싱'이란 표현 자체에 내재된 규칙에 따라 연속적으로 움직이는 자연스러운 '작동'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군지가 범람하자 황제는 이것이 자연의 법칙을 어기는 행위였기 때문에 노하였다. 흐름을 조절하면 자연히 물의 성질이 파괴되고 악해질 것입니다. 자연의 성질은 분명히 하늘의 분노를 불러일으킬 것이므로 사람들의 원한을 불러 일으킬 것입니다. 따라서 Xia Qi는 Hu 가족을 공격하고 십자군을 믿었습니다. 그가 행한 것은 "오직 하늘의 형벌을 공경히 행하기 위함이니라. 좌가 좌를 ​​공격하지 아니하면 명령을 공경하지 아니한 것이니라..."

요약하자면, '오행'은 물질의 움직임을 의미하고, 만물의 근원을 의미한다는 것을 분명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고대인들이 말한 것은 실제로 다음과 같은 생각을 표현합니다. "오행"을 따르지 않으면 Hu와 Gun처럼 운명에 버림받을 것입니다! 다소 이상주의적이긴 하지만 무리한 것은 아니다. 무슨 일이 생기면 자연을 따르고 그에 따라 대처하는 것이 맹목적으로 원하는 것을 하는 것보다 확실히 더 원활할 것입니다.

오행은 8도에서 파생될 수 있습니다:

오행: 금속, 나무, 물, 불, 토. 오행이 언급되면 일부 사람들은 무시합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다섯 가지 유형이 있다고까지 말합니다. 물질은 자연의 쇠, 나무, 수돗물, 불, 흙에 해당하며, 이는 은유적으로 표현됩니다. 5가지 종류의 재료로. 물론 기체가 물질로 변할 때 5가지 물질이 있다고 말하는 것이 타당하지만 5기는 변하지 않습니다.

모든 것의 시작부터 우리가 공부하기에는 하나의 의미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아마도 오랫동안 공부해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고, 외국인은 더욱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 둘로 나누면 "—"로 그려지고 "-"는 음과 양을 뜻하는데 음과 양은 음과 양을 얘기하고서야 이해하는 걸까요? 우리는 아직도 그것에 대해 약간의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 중국인은 음양을 철저히 연구하고 음양 이론을 발전시켰습니다. 이것은 중국인의 지혜의 표현이 아닙니까? 예를 들어 음양에 해당하는 계절은 여름과 겨울입니다. 음과 양은 태양, 소양, 태음, 소음이라는 네 가지 형상으로 나뉘는데, 이는 1, 2, 3, 4에 해당합니다. 양은 단일이고 음은 이중입니다. 태양과 소양은 1과 3에 해당하고, 태음과 소음은 2와 4에 해당합니다. 태양은 1, 소양은 3, 태음은 2, 소음은 4입니다. 이는 1234년 명령의 유래이기도 합니다. 고대인들은 4개의 숫자 1234를 발명했습니다. 태양은 태양에 해당하고 달은 달에 해당합니다. 태양은 가장 양이 순수하고 강한 에너지이고, 달은 가장 음이 순수하고 부드러운 에너지입니다. 소양은 나무, 태양은 불, 소음은 금, 태음은 물입니다. 여름의 양기는 매우 밝아서 태양은 여름의 불이고 나무의 샘은 소양입니다. 여기서는 음양사상을 나누는 것이 지금은 아주 간단해 보이지만, 이는 3000여년 전의 지식이므로 오늘날에도 음양사상을 연결하는 것은 훨씬 더 복잡하다는 점을 이해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아마도 고대인들의 생각이 비약적인 것이었을 수도 있습니다.

양극은 음이고, 음극은 양임을 증명하는 사례도 많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고대인들은 어떻게 그것을 생각해 냈습니까? 자연을 관찰함으로써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이러한 고도로 일반화된 원리를 생각해내는 것이 가능합니까? 고대 중국 사람들은 단순하지 않기 때문에 고대 문화를 연구할 때 더 경외감을 갖고 고대인을 비판하지 말아야 합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고대인들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우리는 무지하고 천박하며 추악합니다. 1은 양기의 시작이고 2는 음기의 시작이므로 지금의 태양은 1이고 태음은 2입니다. 잘못된 것이므로 바로잡아야 합니다. 음은 2이고 이에 상응하는 불도 2입니다. 태음이 양으로 변하는 시작은 1이고 상응하는 물도 1입니다. 고대인들이 이것을 생각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므로 물은 1, 불은 2, 나무는 3, 금속은 4입니다.

이 정리를 누가 제안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실생활에서 증명할 수 있는 사례는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고대인의 위대한 업적의 비결은 하나의 사례에서 추론을 이끌어내고 인간과 자연을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었습니다. 요즘에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자신과 자연을 이해하고 대도시에 살며 대도시에서 길을 잃고 자신도 그 일부라고 생각하는가? 그들은 도시에서 태어났다고 생각합니다. 한의학에서는 기가 올바른 방향이면 모든 질병이 치료되고, 기가 올바른 방향이면 모든 질병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물론 기가 올바른 방향이면 모든 질병이 발생합니다. 사실 그것은 순환논증이다. 봄, 여름, 가을, 겨울은 자연의 순리, 1234 수의 순리이다. 순리대로 있으면 자연의 순리를 따르므로 자연의 순리를 어기면 자연히 살아간다. 그러므로 자연의 법칙을 거스르면 죽는다. 그러므로 고대인들은 이렇게 말했다: 큰 길은 단순함으로 이어진다. 금속, 나무, 물, 불은 모두 봄, 여름, 가을, 겨울의 기이며, 기의 흐름은 자연의 법칙을 위반할 수 없습니다. , 당신은 멸망 할 것입니다. 여기서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순이 태어나니 봄부터 여름까지는 나무가 불을 내고, 가을부터 겨울은 쇠가 물을 낳고, 여름부터 가을은 불이 쇠를 생성한다는 뜻입니까? 아니요, 봄부터 여름까지 양기가 점차 증가하고, 가을부터 겨울까지 음기가 점차 감소합니다. 양(陽)이 올라가고 음(陰)이 내려간다는 것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승강은 음양론에 부합하므로 양은 올라가고 음은 내려간다. 더 나아가 남자와 여자가 ​​성관계를 하면 남자는 올라가고 여자는 올라간다. 그럼 남자는 올라가고 남자는 내려가는 건 옳지 않다는 거죠. 기의 흐름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음과 양은 그렇게 간단합니다. 남자는 올라가고 남자는 내려갑니다. 음양기의 흐름은 두 가지 형태일 뿐입니다. 이 측면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고대의 성 건강 전문가인 음양학자들입니다. , 그들의 지식은 매우 풍부하고 포괄적이지만 중국인의 성생활의 질은 세계 최고가 아닙니다. 고대인이 우리를 버렸습니까, 아니면 우리가 고대인을 버렸습니까?

여름부터 가을까지는 음이라는 양극이 있고 양이라는 음극이 있어서 음과 양이 변하기 때문에 불은 금속을 만들 수 없지만 그 변화의 중간에 축이 있다. , 지구라고 불리며 그 중심에는 지구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5원소는 양극이 음, 음극이 양이라는 것을 알 수 있지만 변화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이 과정은 이해하기 쉽습니다. 불은 태양이고 음의 시작이 되지만, 음의 시작부터 소음까지는 금속이 아니라 소음이기 때문입니다. 먼저 불은 흙을 낳고 흙은 금을 낳고 양에서 음으로 바뀌어 양이 생명을 주관하고 음이 죽음을 주관하니 음이 퇴각을 주관하고 양을 따르며 음을 거스르는 것이니라. 불에서 금속으로, 불만이 흙을 생성하고, 흙이 금속을 생성하고, 물에서 나무로, 물만이 나무를 생성하며, 중간에 흙을 옮기지 않습니다. 불이 금으로 변하는 것은 전적으로 흙의 힘에 달려 있는 것이니, 양이 음으로 변하는 것은 본래 역(逆)이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흙이 있으면 흙이 생기고, 흙은 금속이 생기므로 음이 양으로 바뀌기 때문이다. 원래는 매끄러우므로 물은 나무를 낳는다. 이것이 오행상생의 원리이고, 오행상생의 원리와 같습니다. 이것이 거짓말인지 직접 확인해 보십시오. 그렇다면 수천 명의 고대인들이 모두 거짓말을 한 것입니다. 게다가 이러한 심오한 지식은 이러한 잘못된 지식을 바탕으로 세워진 것인데, 음양오행론은 고대 중국 문화의 기초일 뿐이고, 그 기초 위에 초고층 건물이 세워진 것은 과연 중국의 성일까. 공기? 고대인들은 정말 지루해요. 음양오행론에 대해 고개를 저으면 이 초고층 빌딩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것입니다. 이것은 한의학에서 매우 기본적인 부분입니다. 한의학에서 5행을 식별하는 것은 5기를 식별하는 것입니다. 결국, 이것은 여기서 논의되는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심오합니다. 과학 여기서는 다섯 가지 요소가 다섯 가지 기(五氣)라고 말씀드립니다. 추론 다섯 가지 요소는 다섯 가지 기의 흐름 경로를 식별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숫자와 관련됩니다. 지구는 자연스럽게 5에 해당하고 숫자는 5, 12345로 발전합니다. 오행은 다시 음(陰)과 양(陽)으로 나누어지며, 양(陽)은 음(陰)과 양(陽)으로 나누어질 수 있고, 음(陰)도 음(陽)으로 나눌 수 있음을 주목하라. 음목, 양불, 음불, 양금, 음금, 양수, 음수, 양토, 음토, ***십을 숫자로 표현하면 1234567890이다. 이것은 바로 그 일련번호, 즉 a이다. 자연수이며 아직 Qi와 연결되지 않았습니다. 여기 오행은 음양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이것은 중국인의 독특한 사고방식이다. 고대 중국 문화를 배우는 것은 중국의 사고를 통해서만 배울 수 있습니다. 중국 원주민이 배우기 쉬운가요, 아니면 중국 땅의 자양분이 부족한 외국인이 배우기 쉬운가요? 이미지 사고, 추상적 사고, 논리적 사고가 주로 사용되는 반면, 서양은 추상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가 결합된 형태를 주로 사용합니다. 개선됩니다. 12345는 기(氣)를 의미하므로 구분을 위해 A, B, C, D, Wu, Ji, Geng, Xin, Rengui(양목, 음목, 양불, 음불, 양금속)로 표시합니다. , 음금, 양수, 음수, 양토, 음토) 및 십기이므로 열 줄기는 십기입니다. 중국은 오랫동안 줄기와 가지를 사용하여 달력을 기록했습니다. 이제 당신은 10개의 줄기가 10기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로부터 5기는 10기, A양목, 이음목, Bingyang 화재, Dingyin 화재, Gengyang 금속, Xinyin 금속, Renyang 물, Guiyin으로 발전했습니다. 물, 무양토, 계음토, 왜 무양토, 계음토인가? 지구가 중심에 있다는 중국인의 사고방식에 주목하세요. 12345는 양(陽), 67890은 음(陰), 12345는 출생번호, 67890은 성공번호가 있어야만 성공번호가 있을 수 있으니 12345에서 67890이 바뀐다는 뜻이다. .

12345는 물, 불, 나무, 금속 및 흙에 해당하고 67890도 물, 불, 나무, 금속 및 흙에 해당합니다. 12345는 양이고 67890은 음이므로 A 양 나무는 3, 이음 나무는 8, Bing Yang입니다. 불은 2, 정음불은 7, 경양금속은 4, 신음금속은 9, 임양수는 1, 귀음수는 6, 오양토는 5, 계음토는 0입니다. 이제 왜 10개의 숫자가 있는지 알겠어요? 1234567890을 매일 사용하는데, 음양오행에서 나온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왜 1234567890은 음양오행의 변화에서 파생된 것인가? 한의학에서는 1234567890을 더하고 빼면 십기의 흐름을 알 수 있다는 것을 반증할 수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10개의 숫자는 10기를 나타냅니다. 기의 수, 기의 수, 기의 외부 숫자로의 변화. 수의 덧셈과 뺄셈은 기의 변화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 문장을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 기는 마술처럼 모든 것이 변하는데 그 존재는 존재한다. 이 지구상의 모든 것은 음양오행의 영향을 받는다. 즉, 모든 것이 계산될 수 있다는 뜻이다. 중국인들은 정말 시끄럽지만 믿느냐 안 믿느냐. ? 계산방법을 알려주시면 괜찮을 것 같나요?

숫자가 계산될 수 있음을 설명하기 위해 또 다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1=2는 이해하기 쉽습니다. 한 그림에 다른 그림을 더하면 두 개의 양이 태양이 되고, 한 개의 양이 1이 되고, 태양은 2이므로 1+1=2, 마찬가지로 1+2=3, 2는 태양, 양극과 음, 음이 되는 시작, 운동이 되고 운동은 양, 위에는 하나의 양이다. 게다가 태양은 양 1개에 태음 1개를 더한 것과 같으니 공교롭게도 진과 3이 됩니다. 중국 문화를 배울 때에는 중국적 사고를 활용해야 합니다.

십줄기는 십기(十氣)로서 원을 이루고 있을 뿐인데(봄, 여름, 가을, 겨울은 태양 주위를 도는 지구의 움직임에 의해 생기는 원이다) 여기서는 원이 된다. 그것은 단지 태양 주위의 지구 운동 때문이 아니라 기의 흐름이 원을 그리며 돌기 때문에 원이라고 믿어집니다. 천체의 움직임. 지구의 자전과 공전이 없으면 낮과 밤이 없고, 봄, 여름, 가을, 겨울이 없고, 음과 양, 오행이 없느니라. 천상의 건이라고도 불린다. 줄기의 기원에 대해 이야기했으니 이제 땅가지의 기원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땅 가지의 기원은 상대적으로 간단합니다. 음과 양은 8괘, 64육각형의 4가지 기호를 생성하고, 더 나아가 2의 n제곱인 헥사그램까지 내려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이진법을 사용하여 계산하는 것과 같습니다. 세상의 만물은 음양의 두 가지 범주로 나뉘고, 4개의 형상은 4개의 범주로, 8괘는 8개의 범주로, 64개의 육각형은 64개의 범주로 나누어집니다. 끝없는. 고대인들은 64개의 헥사그램으로 나누었는데, 그 정도면 충분했다. 컴퓨터의 출현으로 인해 64개 이하로 헥사그램을 세분화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고대인들의 지혜가 필요하다. 중국인으로서 건과 곤의 육각형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며, 위쪽의 건은 하늘을 나타내고, 아래쪽의 곤은 건에서 곤까지 6가지 변화가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곤에서 건, 즉 12가지 변화가 있는데, 이 12가지 변화는 정확히 일주일, 즉 하루, 즉 일 년이므로 하늘에서 하루, 땅에서 일 년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 일은 회전이고 해는 혁명입니다. 고대인들은 이 12가지 변화, 즉 Zichou, Yinmao, Chen, Wuwei, Youxuhai를 나타내기 위해 지상 가지를 사용했습니다. 천간(天臟)의 십기(十氣)도 하루나 해에 변하므로 연일만 줄기와 가지가 있고 달과 시의 줄기와 가지는 줄기와 가지에서 나온 것이 아니니라. 연도와 달의. 해가 12변화가 있으니 1년이 12개월이 되고, 일이 12변화가 있고, 하루가 12시가 되고, 지금은 24시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땅의 가지가 12기이고, 하늘의 줄기가 10기이며, 하늘의 줄기가 우세하므로, 땅의 12가지가 10가지의 하늘 줄기로 바뀔 수 있는 것은 음양오행이다. 그러므로 12지(十地)는 음양(陰陽)이요 오행(五行)이며 이는 숫자로 계산할 수 있는 것이다. 1년에 달이 차고 기우는 일은 정확히 12번이 아닙니다. 음력 초하루와 둘째 날에 기록되는 12개의 변화는 무엇입니까? 그리고 각 축제는 기(氣)입니다. 여기서 전환점은 모든 축제가 초승달의 시작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12월은 땅의 12가지에 해당합니다. 그러므로 지가지의 변화를 계산할 때 이를 구별하기 위해 축제를 활용해야 한다. 12지(十地)도 음양(陰陽)으로 나누어 24절기가 되는데, 기의 앞부분은 양(陽)이고 뒷부분은 음(陰)이다. 24세가 36세가 되고, 48세가 되고, 60세가 되고, 72세가 되고, 계속 변할 수 있고 변화는 끝이 없습니다. 12지(十器)는 10가지 천간기(十干氣)와는 다르다. 10가지 천간기는 음양(陰陽)의 변화의 결과이며, 만물과 일치하며 보편적이다. 적용 가능합니다. 고대인들은 그것을 하늘과 땅 사이의 공간을 채우는 것으로 묘사했습니다.

12지지는 지구의 자전과 공전으로 인해 발생하므로 땅지부라고 하며, 땅의 위치, 지구의 방향과 관련이 있으며, 10개의 하늘 줄기에는 방향이 없습니다. 하루에 12개의 변화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는 지구가 자전한다는 것을 알아야 하지만 태양이 회전한다는 것을 모릅니다. 고대인들은 태양의 겉보기 운동에 대한 도표를 가지고 있었지만 이것은 2,000여 년 전의 지식이었습니다. 고대인들이 그러한 성취를 이룰 수 있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줄기와 가지의 연대기를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되고, 줄기와 가지가 기를 대표한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얼마나 됩니까? 기공을 배우려면 줄기와 가지를 알아야 하고, 한의학을 배우려면 줄기와 가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이는 최소값으로 초등학교 때 1234567890만 아는 것과 같습니다.

혼돈이 처음 일어날 때의 형상은 하나이고 구형이며 음양으로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천간의 기운이 천지 곳곳에 스며들어 도처에 음양이 있는 것 같다. 공이 단단해서 하늘이 둥글다. 12개의 메시지 육각형도 원을 형성할 수 있지만 원의 중심에서 시작하여 12개의 선이 12개의 부분으로 균등하게 나누어집니다. 원은 지구의 평면 지도이므로 장소이다. 합쳐서 하늘은 둥글고 땅은 사각형이라는 뜻이고, 사각형은 방향을 의미한다. 아직도 고대인들이 땅이 사각형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비웃는가? 고대인들은 수많은 별들로 이루어진 광대한 우주를 '하늘'이라 불렀고, 그들이 생존을 위해 의지하는 들판을 '지구'라고 불렀다. 시작도 없고 끝도 없지만 지구는 마치 사각형 물체가 고요하고 안정된 것처럼 우리를 조용히 그곳으로 데려가므로 "둥근 하늘과 땅"이라는 개념이 탄생했습니다. 여기서 Fang은 안정을 의미합니다. 베이징에서 주거용 주택의 대부분은 안뜰 주택으로, "둥근 하늘과 사각형 장소"라는 아이디어를 구현합니다. 여기서 사각형은 모든 것이 고르고 안정적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땅의 가지가 나타내는 방향에 따라 모든 것이 안정적입니다. 12개의 땅가지가 12방향을 의미하므로 줄기에도 방향이 있습니다. 나무 동쪽, 불 남쪽, 금속 서쪽, 물 북쪽. 줄기와 육각형의 관계가 매우 가깝습니다. 줄기와 가지에 8괘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주역을 잘 아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줄기와 가지를 더한 후에 계산할 수 있습니다. 팔괘가 만들어진 지 몇 년이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요즘은 역경을 잘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고전문학의 첫 번째 작품이자 중화민족 문화의 원천이기도 합니다. 결국 소스는 다소 피상적입니다. 초등학교의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과 같습니다. 대학의 미적분학이 기본 부분입니다. . 그것은 고전 그룹의 첫 번째로 음양오행(陰陽五行), 천간(天臟)과 천지(地地), 음양(陰陽)과 오행(五行)을 계산한 것이다.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법칙과 팔도(八絲)는 10개의 숫자 1234567890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음양오행, 천간지지, 팔괘와 팔괘가 겹쳐지는 것을 의지하여 끝없는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 바로 기의 흐름이다.

오행의 사실적인 이미지

황금원리에 기초한 사물관

물 지식에 기초한 사물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

나무는 사물에 대한 내부 반응이다

불은 내부 반응을 기반으로 한 행동이다

지구 분석은 행동 과정의 분석이다

금속 물을 생성하고, 물은 나무를 생성하고, 불은 흙을 생성하고, 흙은 금속을 생성합니다.

개념--개념을 구현하는 방법의 구현-행동에 대한 아이디어 생성--행동--행동 분석--요약 경험과 계획, 개념

오행의 특성

오랜 접촉과 관찰을 통해 고대 노동자들은 오행이 각각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목은 곡지"를 의미하며, "불은 얀상"을 의미하며, "도는 농작물을 의미"는 토양이 농작물을 키우는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만물을 변화시킨다는 것은 금속이 차갑고 변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고, 물이 적셔진다는 것은 물이 촉촉하고 아래로 향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대인들은 우주의 다양한 사물을 다섯 가지 요소에 귀속시켰습니다. 따라서 개념적으로는 다섯 가지 요소가 더 이상 금속, 나무, 물, 불, 흙 자체가 아니라 다양한 사물과 현상의 고유한 속성입니다. 성능.

중국 철학사에서 오행 사상의 범주: "위에서 오행의 다양한 의미를 분석했습니다. 명확성을 위해 이러한 의미를 포괄적으로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Xunzi가 주장하는 것으로 의심되는 5가지 행동 원칙을 말합니다.

(2) "상수홍범"과 주자의 "태극권도설"에 나오는 다섯 가지 물리적 특성을 말합니다.

(3) 『좌전』에서 채모가 주장한 인간 생활에 필요한 다섯 가지 물질적 조건을 가리킨다.

(4) 『여시춘추』에서 말하는 분류학의 5대 분류 원칙이다.

(5) 『백호통』, 『황제내경소문』에 나오는 음양의 흐름을 통해 존재하는 다섯 가지 '존재 형태'를 말한다.

(6) 나무(식물), 불, 흙, 금속, 흐르는 물을 말합니다. 상징적 의미는 활력, 활동 또는 변화, 임신 또는 재배, 제한 및 보물입니다. 이것은 Xiao Ji가 담당합니다.

위 6가지 오행의 의미에 (1), (3) 외에 나머지 (2), (4), (5), (6) 항목을 합치면, 음양오행사상의 오행(五行)의 완전한 의미이다.

오행 분류

오행: 금속, 나무, 물, 불, 흙, 오색, 흰색, 녹색, 검은색, 빨간색, 노란색, 오위, 북서쪽, 북동쪽 , 남, 중

오미, 가을, 봄, 겨울, 여름, 긴 여름, 오기 건조, 바람, 추위, 더위와 습기

오미, 매운맛, 신맛, 짠맛, 쓴맛, 단맛. 오장(五臟), 폐(肺), 간(肝), 신장(腎), 심장(臟), 비(脾), 오악(五惡), 진노(樂), 희(樂), 슬픔(樂), 탐(恨)

오경(五槃), 코, 눈, 귀, 혀, 입, 오의지, 혼, 정신, 정신, 오식 악취, 소리, 냄새, 음식과 음료

다섯 가지 욕망, 냄새, 성, 소리, 맛, 음식, 다섯 가지 울음, 신음, 웃음, 노래

오액, 눈물, 침, 땀, 침, 오원, 정원신원신

오물, 귀신, 떠도는 영혼, 탁한 본질, 의식. , 정신과 미혹

오행의 수학적 프랙탈

오행 프랙탈 집합

오행 이론은 오행(SETS)의 프랙탈 집합입니다. OF FIVE ELEMENTS)는 "금속, 나무, 물, 불, 흙"이라는 5가지 요소를 생성 요소(5개 그룹, 5원계, 5원소)로 구성하여 매크로에서 마이크로까지 프랙탈 연결 또는 관계를 나타냅니다. 외부(이미지) 내부(숨겨진 기관), 자연에서 인체까지 오행(QUINARIES) - 오계절 - 오방향 - 오기 - 오변화 - 오색 - 오미 - - 오장 - (5) 여섯 내장 - 오감 기관 - 오체 - 오의 의지 등. 우리는 강타 세트와 유사한 음양 및 오행 프랙탈 세트를 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Deng Yu의 "전통" 참조). Chinese Medicine Fractal Set" < >출판). 오행 집합의 프랙탈 차원 D는 1.4650입니다.

음양 집합과 오행 집합에서 우리는 또한 프랙탈 차원 D=ln10/ln3 =2.0959인 통합 음양 오행 프랙탈 집합을 구성합니다. 이는 현대 프랙탈 숨겨진 이미지와 프랙탈 자오선 이론의 기초입니다(=Tao=EP+Eq=E). =U)와 철학적 논리, 퍼지 수학, 집합론, 여러 가지 과학적 정의 및 정량적 평가 지표. 그 중 E는 에너지, P는 무질서 정도, q는 질서 정도, U는 내부 에너지에 대한 새로운 열역학 제1법칙, 플랑크의 양자 관계 및 드 브로이 관계의 도입(Deng Yu et al. ""<<중국 기초 의학 저널>> 1998, 2: 59-61의 과학적 성격과 수학적 및 물리적 구성의 "음양" 참조) .

삶과 죽음의 관계

오행의 상생(오물론) :

금속은 물을 낳고, 물은 나무를 낳는다 , 나무는 불을 생성하고, 불은 흙을 생성하고, 흙은 금속을 생성합니다.

금속은 물을 생성합니다. 녹은 금속 핀은 물을 생성합니다.

물은 나무를 생성합니다. 촉촉한 물은 나무를 생성합니다.

나무는 불을 생성합니다. 따뜻한 나무 줄기는 불을 생성합니다.

불은 흙을 낳고, 불은 나무를 태워 흙을 낳고,

흙은 금을 낳고, 흙과 광물은 금을 낳습니다.

다섯 가지 요소는 서로 충돌합니다.

쇠가 나무를 이기고, 나무가 땅을 이기고, 땅이 물을 이기고, 물이 불을 이기고, 불이 금속을 이깁니다.

강함이 부드러움을 이기듯이, 칼이 나무를 벨 수 있기 때문에 금속이 나무를 이긴다.

특수함이 느슨함을 이기므로 나무가 땅을 이긴다.

현실은 공허를 이기고, 고향은 물을 이깁니다.

큰 물이 불을 끌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것이 불을 이깁니다.

본질은 견고함을 무너뜨리므로 불은 금속보다 낫습니다.

변증법은 갈등을 만듭니다

Jiangnan Yilin은 China Wangyou.com에 추가 정보를 추가했습니다.

금속은 토양에 의존하며, 토양이 너무 많으면 금이 됩니다. 흙은 불에 달려 있고, 불은 나무에 달려 있고, 나무는 물에 달려 있고, 물은 금속에 달려 있고, 금속은 높을 것입니다. ?

금속은 물을 생성하고, 물이 너무 많으면 금은 가라앉고, 나무가 너무 많으면 물은 가라앉고, 물은 불을 생성합니다. 불이 너무 많으면 나무가 탈 것이고, 불이 흙을 생성하면 불은 희미해지고, 흙이 금속을 생성하면 흙은 약해질 것입니다.

금속은 나무를 이길 수 있지만 나무는 강하고 금속은 부족합니다. 나무는 흙을 이길 수 있고, 흙은 물을 이길 수 있고, 물은 불을 이길 수 있습니다. 물은 탈 수 있고, 불은 금속을 이길 수 있고, 금이 너무 많으면 불이 꺼집니다.

쇠가 약하여 불을 만나면 반드시 녹고, 불이 약하여 물을 만나면 꺼지고, 물이 약하여 흙을 만나면 꺼지고, 나무를 만나면 무너지고, 나무가 약해서 금속을 만나면 넘어지게 된다.

강한 금속이 물을 얻으면 그 날이 무뎌지고, 강한 물이 나무를 얻으면 그 추진력이 느려지고, 강한 나무가 불을 얻으면 그 재능이 풀려나고, 그것은 그 불꽃을 억제할 것이고, 강한 땅이 그것을 얻으면 그 불꽃을 억제할 것이다. 금은 완고함을 바꿀 수 있다.

조정

오행과 계절의 관계

오행은 기체의 5가지 이동 방식을 나타냅니다.

스프링은 나무 간판에 속하며 주변으로 퍼지는 가스의 움직임을 나타냅니다. 봄에는 꽃과 풀과 나무가 무성하게 자라며 나무의 가지가 사방으로 뻗어 가지에 영양분을 운반하므로 봄은 나무에 속한다.

여름은 불에 속하며 이는 가스의 상승 운동을 나타냅니다. 불의 성질은 위로 향하는 것이 특징이며, 여름에는 각종 식물이 위로 빠르게 자라므로 여름은 불에 속한다.

가을은 금에 속하는데, 이는 가스의 내부 수축을 나타냅니다. 금의 특징은 안정성입니다. 가을에 수확할 때 겨울을 준비하기 위해 식량을 저장하고 나뭇잎이 떨어지므로 가을은 금에 속합니다.

겨울은 물에 속하며, 이는 기체의 하향 이동을 의미합니다. 물은 낮은 곳으로 흐르고, 겨울에는 모든 것이 봄의 영양분을 축적하기 위해 휴면하므로 겨울은 물에 속한다.

사계절이 있기 때문에 4원소가 있지만 여름과 가을 사이에 전환기가 있어야 하므로 기의 꾸준한 움직임을 나타내는 흙이 있다.

가을, 봄, 겨울, 여름, 긴 여름의 오행과 시간의 관계

시간은 고대 중국의 시간 측정 방법입니다. 24시간 단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오후 11시부터 12시간으로 나누어지며, 5대 요소에 따라 Zi, Chou, Yin, Mao, Chen, Si, Wu, Wei, Shen, You, Xu 및 Hai의 12가지 별자리에 해당합니다.

은마오나무는 시우불을 낳고,

시우불은 서위토에서 생기고, 진초토는 심우금에서 탄생한다(진초에는 물이 숨어 있고, 금을 생성할 수 있는 것은 습한 흙이며, Xuwei에 불이 저장되어 있으며 건조한 흙입니다) 금을 바삭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 바삭한 금: 금융 솔루션을 만듭니다.

심유진은 하이쯔수에서 태어났고,

하이쯔수는 인마오우드에서 태어났다.

번영과 절제는 모욕을 이용한다

(1) 서로를 창조하고 구속한다. 상호 생성이란 한 가지가 다른 것의 성장을 촉진하고 격려하며 지원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상호 억제는 한 가지가 다른 것의 성장과 기능을 억제하고 제한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행론은 상생과 상생은 자연의 정상적인 현상이며 인간 생리의 정상적인 생리적 현상이라고 믿습니다. 자연계가 생태적 균형을 유지하고 인간의 신체가 생리적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바로 사물 간의 상호 의존과 상호 구속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조절이 생화학을 낳는다”고 합니다.

오행의 순서는 금이 물을 생성하고, 물이 목을 생성하고, 나무가 불을 생성하고, 불이 흙을 생성하고, 흙이 금을 생성한다는 것입니다.

오행의 상호 억제 순서는 금속이 나무를 이기고, 나무가 흙을 이기고, 흙이 물을 이기고, 물이 불을 이기고, 불이 금속을 이기는 순서입니다.

오행은 상호강화, 상호억제하는 관계가 있으므로 오행 중 어느 하나의 원소에는 '나를 낳는다', '나는 나 자신을 낳는다', '나를 낳는다'가 있다. "나를 억압하다", "I g" 연결의 네 가지 측면.

'나를 낳았다'와 '내가 태어났다'는 '난경'에 나오는 '어머니'와 '아들'의 관계에 비유된다. “나를 낳는” 사람을 “어머니”라고 하고, “나를 낳는” 사람을 “아들”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오행의 상호세대관계를 “모자”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 관계. 불을 예로 들면, 나무는 불을 낳기 때문에 '나를 낳는' 사람은 나무이고, 불은 흙을 낳기 때문에 '나를 낳는' 사람은 흙이다. 이런 식으로 나무는 불의 "어머니"이고 땅은 불의 "아들"입니다. 즉, 나무와 불은 "어머니와 아들"이고 불과 땅은 "어머니와 아들"입니다.

『내경』에서는 '나를 정복하라', '나를 정복하라'를 '무적(無敵)', '승리(勝利)'라고 부른다. 즉, "나를 이기는 자"는 "무적"이고, "나를 이기는 자"는 "승리"이다.

다시 불을 예로 들자면, 불이 금속을 이기기 때문에 '나를 이기는' 것은 금이고, 물이 불을 이기는 것처럼 '나를 이기는' 것은 물이다.

상생과 상생은 떼려야 뗄 수 없는 두 가지 측면이다. 탄생이 없으면 사물의 발생과 성장이 없고, 억제가 없으면 정상적인 조화 속에서 변화와 발전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서로를 순차적으로 생산하고, 서로를 억제하고, 끝없이 순환해야만 생명과 변화가 계속될 수 있고, 사물들 사이의 역동적인 균형이 유지될 수 있다.

(2) 곱셈과 모욕. 오행의 증식과 상호 남용은 오행의 정상적인 관계가 파괴된 후 발생하는 비정상적인 상호 구속 현상을 말합니다.

곱하기: 곱하기는 강자를 이용하여 약자를 괴롭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섯 가지 요소 사이의 곱셈은 다섯 가지 요소 중 특정 "요소"가 "요소"를 너무 많이 억제하여 일련의 과잉 억제 반응을 일으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5가지 요소 중에는 상황을 이용하기 위한 '곱하기'와 '가하기'도 있습니다. 곱셈은 지나친 자제를 의미하고, 모욕은 따돌림을 의미하며, 항성(反禁)은 스스로를 자제할 수 있는 선입니다.

오행 중 특정 '원소'가 너무 강하면 억제된 '오행'이 너무 구속되어 구속된 '일원소'가 너무 약해 구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섯 가지 요소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나무가 너무 강하면 흙을 너무 많이 억제하여 흙이 부족해지는 것을 "목증식 흙"이라고 합니다. 한편, 다섯 가지 요소 중 어떤 '한 가지 요소'는 그 자체가 약하기 때문에 그 '억제'와 '한 요소'의 상호 억제력이 상대적으로 더 강한 것처럼 보일 수도 있으며, 그 자체도 약할 것입니다. 더 약해. 예를 들면, 나무는 너무 강하지 않고 땅을 억제하는 힘은 여전히 ​​정상 범위 내에 있습니다. 그러나 흙 자체의 결핍으로 인해 흙을 이기는 나무의 힘이 상대적으로 강화되어 흙을 더욱 결핍하게 만드는 것을 '토 결핍과 목수'라고 한다.

모욕: 여기서 모욕은 '역 모욕'을 의미합니다. 오행의 상호 모욕이란 오행 중 어떤 '한 가지 요소'가 너무 강하기 때문에 원래 '자기를 정복'했던 '한 가지 요소'를 반격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반격을 반억제라고도 한다. 예를 들어, 나무는 원래 금속으로 구속되어 있지만, 나무가 특별히 강할 때에는 금속으로 구속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금속에 반격(즉, 반격)을 가하는 것을 '목재모욕금속' 또는 반격의 한 측면으로 본다. . 한편, 메탈 자체가 매우 약해서 우드를 제지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우드로부터 모욕을 당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메탈 보이드 우드 모욕"이라고 합니다.

곱셈과 상호 억제는 모두 비정상적인 상호 억제 현상입니다. 둘 사이에는 차이점과 연관성이 있습니다. 곱셈과 상호 억제의 주요 차이점은 첫 번째는 오행의 상호 억제에 기초한다는 것입니다. 과도한 억제의 질서는 오행의 상호 억제의 이상을 초래하고, 후자는 억제의 질서와 반대 방향의 억제 현상을 초래하여 오행의 상호 억제의 이상을 초래한다. 다섯 가지 요소. 둘 사이의 연관성은 그들이 증식할 때 동시에 서로를 모욕할 수도 있고, 서로를 모욕할 때 동시에 증식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나무가 너무 강하면 흙을 밟고 금속을 괴롭힐 수 있고, 금속이 부족하면 나무로 반격하고 불로 괴롭힐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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