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순정작전은 불공평하다!
불공평하다면 또 무엇을 할 수 있나요?
세상 자체는 불공평하지도, 공평할 수도 없습니다.
사실 이건 무기력하다. 첫째, 누구도 이 공평성을 지키려고 하지 않습니다. 둘째, 누군가가 의향이 있어도 능력이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셋째, 누군가가 의향이 있고 능력이 있어도 그 사람은 모든 사람을 호명할 시간이 없습니다. 세상은 하나씩.
그래서 '만남'이라는 표현이 있군요. 같은 일을 해서 어떤 사람은 높은 자리에 오르고, 어떤 사람은 고통에 몸부림치는데, 이는 한숨을 쉬게 하지만 그것을 운명이라 여기지 않을 수 없다.
이런 억울함을 참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다. '열린 마음'이라는 단어는 쓰기는 쉽지만 쓰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장자가 말했다: 갈고리를 훔치는 사람은 벌을 받고, 나라를 훔치는 사람은 순교할 것이다. Mozi는 "Fei Gong Shang"을 썼습니다. 그리고 Liu Ji는 "귤 파는 사람들의 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첨부:
<장자: 비단주머니>: 갈고리를 훔친 자는 죽고, 정치 권력을 훔친 자는 왕자가 된다.
'묵자'를 공격하지 않는다
지금 남의 과수원에 들어가 복숭아와 자두를 훔치는 사람이 있다. 그를 잡아라, 그들은 그를 처벌한다. 왜? 왜냐하면 그는 다른 사람을 희생하여 자신에게 이익을 주기 때문입니다. 남의 닭, 개, 돼지, 새끼 돼지를 훔치는 것은 남의 과수원에 들어가서 복숭아와 자두를 훔치는 것보다 더욱 부당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사람에게 더 큰 상처를 주기 때문입니다. 만약 그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해를 끼치면, 그는 더 불친절할 것이고, 죄는 더 심각해질 것입니다. 남의 마구간에 들어가 말과 소를 빼앗는 것은 남의 닭, 개, 돼지, 새끼 돼지를 훔치는 것보다 더욱 부당한 일입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사람에게 더 큰 상처를 주기 때문입니다. 만약 그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해를 끼치면, 그는 더 불친절할 것이고, 죄는 더 심각해질 것입니다. 무죄한 사람을 죽이고 그 옷을 벗기고 무기와 칼을 빼앗는 것은 남의 마구간에 들어가 말과 소를 빼앗는 것보다 더욱 불의한 일이니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왜냐하면 그는 다른 사람에게 더 큰 상처를 주기 때문입니다. 해악이 심각할수록 죄는 더 불친절하고 더 커집니다. 지금 천하의 모든 군자(君子)가 이것을 알면서 불의하다고 말하느니라. 오늘날 가장 불의한 것은 다른 나라를 공격하면서도 정죄할 줄 모르고 오히려 칭찬하고 의롭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의와 불의의 차이를 안다는 뜻입니까?
사람을 죽이고 그것을 부당하다고 부르는 것은 반드시 사형에 해당하는 범죄입니다. 이 비유를 따른다면, 10명을 죽이는 것은 10배 부당하고 10배의 중범죄에 해당합니다. 오늘날 가장 불의한 일은 다른 나라를 공격하면서도 반대할 줄 모르고 오히려 그 나라를 칭찬하고 의롭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다른 나라를 공격하는 것이 부당한 일이라는 것을 모르고 자신이 칭찬한 말을 녹음하여 후세에 전해 주었기 때문이다. 그것이 부당하다는 것을 안다면, 부당한 일을 기록하여 후대에 물려줄 이유가 어디 있겠습니까?
지금 여기 작은 검은색을 보고 검은색이라고 하고, 전체 검은색을 보고 흰색이라고 하는 사람이 있는데 그렇다면 이 사람은 검은색과 흰색의 차이를 모른다고 생각하는 것이겠지요. 쓴맛이 조금 나서 쓴맛이라고 하고, 쓴맛이 많이 나서 달다고 한다면 이 사람은 쓴맛과 단맛의 차이를 모른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오늘 작은 나쁜 일을 하면 그것을 알고 정죄할 수 있고, 큰 나쁜 일을 하고 다른 나라를 공격하면 정죄할 줄 모르고 칭찬하고 의롭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의와 불의를 구별할 줄 아느냐? 이를 통해 우리는 세상의 군자가 의와 불의를 분별하는 데 얼마나 혼란스러워 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오렌지 장수님의 말씀
항저우에 오렌지 보관을 잘하는 과일 장수님이 계십니다. 겨울과 여름이 지나도 썩지 않습니다. 옥처럼 여전히 밝고 밝습니다. 질감, 황금색. 시장에 내놓고 10배 가격에 팔아보세요. 사람들은 그의 오렌지를 사려고 달려갔습니다.
한 개를 사서 뜯어보니 연기가 코와 입에 닿는 것 같았어요. 안을 들여다보면 낡은 솜처럼 말랐어요. 나는 이것이 이상하다고 생각하여 그에게 물었다. "당신이 남에게 파는 감귤은 제사를 지내기 위해, 신을 숭배하기 위해, 손님을 접대하기 위해 용기에 담을 예정입니까? 아니면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하기 위해 그 모습을 과시하려는 것입니까?" 당신은 바보이고 눈먼 사람입니까? 이런 속임수를 쓰기에는 너무 과격합니다.”
감귤을 파는 남자는 웃으며 말했다. “나는 이 업계에 오랫동안 종사해 왔습니다. 내가 팔고 다른 사람들은 사는데 아무도 말을 안 하는데, 속이는 일을 잘 못하는 사람이 세상에 많나요? 생각해 보세요.
이제 호랑이 모양의 무패를 입고 호랑이 가죽 위에 앉아 있는 저 사람들이 마치 나라를 지키는 장수들처럼 위풍당당해 보입니다. 과연 손무와 오기의 계략을 발휘할 수 있을까요? 높은 모자를 쓰고 긴 벨트를 끌고 있는 저 사람들이 과연 궁정에서 유능한 사람들처럼 보이나요? 과연 이인과 고타오의 업적을 이룰 수 있을까요? 도둑이 일어나도 어떻게 맞서야 할지 모르고, 사람들이 어려움에 처하면 어떻게 도와줄지 모르고, 관리들이 교활해도 법을 어기면 어떻게 막아야 할지 모릅니다. 나라를 다스릴 줄 모르고, 나라의 식량을 낭비하면 부끄러워할 줄도 모른다. 높은 홀에 앉아 큰 말을 타고, 좋은 술을 마시고, 맛있는 음식을 먹는 저 사람들을 보십시오. 그 누가 키가 크고, 아름답고, 훌륭하고, 본받을 만한 사람이겠습니까? 그러나 어디를 가더라도 겉은 옥처럼 금빛이 아니고 속은 누더기처럼 부서진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이제 이런 현상은 보이지 않고 오직 내 감귤만 보입니다! ”
저는 침묵하고 대답할 말이 없었습니다. 오렌지를 파는 남자의 말을 다시 생각해보면 그 사람도 Dongfang Shuo만큼 재치 있고 웅변적인 것 같았습니다. 세상의 사악한 현상에 대해 분노한 것입니까? 그래서 감귤을 사용하여 풍자합니까?
세 성인의 기사를 보면 더 객관적인 이해가 있어야합니다. 공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