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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화된 풀 플랫폼, 만능 역량, 텐센트 게임즈 해외 브랜드 수준

텐센트게임즈는 지난 12월 8일 국제 비즈니스 브랜드 레벨인피니트(이하 LI)를 공식 발표함과 동시에 공식 홈페이지(www.levelinfinite.com)를 오픈해 게이머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현재 LI는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싱가포르에 지사를 두고 있으며 비즈니스 팀은 전 세계에 분산되어 있습니다. 브랜드 발표에 이어 LI는 베이징 시간으로 12월 10일에 열리는 The Game Awards에서 첫 번째 게임도 발표할 예정입니다.

텐센트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국제 게임 사업 CEO 류밍(Liu Ming)은 이날 “레벨인피니트 브랜드 출시는 텐센트 게임즈의 글로벌 사업이 공식적으로 다음 발전 단계에 진입했음을 의미한다. 퍼블리셔 및 플레이어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인 우리는 플레이어의 더욱 다양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더 많은 고품질 게임을 출시하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레벨인피니트의 공식 발표로 업계는 오랫동안 기다려온 “텐센트 게임 사업. 텐센트의 '세계화 협업 시스템'이 수년간 구체화되어 왔음을 나타내는 '세계화 방법' 대응 텐센트 게임은 '국내외 동시 발전'이라는 중장기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 글로벌 Tencent 게임이 실제로 여기에 있습니다.

텐센트의 3단계 게임 세계화, 레벨인피니트 브랜드 공식 데뷔

지난달 공개된 2021년 3분기 재무보고서에서 텐센트는 올해 3분기부터 현지 시장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게임과 해외 시장의 게임 매출은 별도로 공개되는데, 그 목적은 "해외 시장에서 게임 사업 규모의 지속적인 확장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2021년 3분기 해외 게임 매출은 해당 분기 Tencent 게임 매출의 25%를 차지했으며, AppAnnie 데이터에 따르면 해외 게임 사용자 MAU는 이미 전년 대비 20% 성장했습니다. 1억을 돌파했고, 사업 규모도 이미 임계점을 넘었습니다. 지난번 텐센트의 게임 사업 매출 공시가 2013년에 이뤄졌고, 앞으로 급격하게 성장할 모바일 게임 사업을 별도로 상장했다는 점에서 과거와 미래를 안다면 텐센트의 이런 발언은 분명 강력한 공세를 펼칠 것이다. 해외 게임 시장.

일반적인 국내 게임회사들이 해외로 진출하는 것과는 달리 텐센트게임즈가 추구하는 글로벌화는 전방위적이고 높은 수준이다.

2019년 인터뷰에서 텐센트 그룹의 마샤오이(Ma Xiaoyi) 수석 부사장은 “다음 단계 노력의 목표는 텐센트가 세계 최대의 게임 회사에서 가장 강력한 회사로 발전하기를 바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최고의 게임회사”라며 “저부가가치로 해외에 진출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 차원에서 글로벌 성공을 이루고 싶다”고 강조했다.

텐센트게임즈의 세계화 과정은 다음과 같다. 매우 복잡합니다. 사업 규모가 매우 클 뿐만 아니라 기간도 매우 길며, 그 목적은 강력한 "제품 청사진"을 구축하고 궁극적으로 제품 수준의 성공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Tencent는 '3단계' 전략을 채택하여 자본 레이아웃부터 제품 레이아웃, 최종적으로 시스템 레이아웃까지 많은 사전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전체 프로세스는 10년 이상이 걸렸습니다.

자본 수준에서 지난 10여 년 동안 Tencent는 잘 알려진 Riot Games 및 Supercell을 포함하여 전 세계의 많은 게임 회사에 투자하고 인수했습니다. 독립 게임부터 3A 게임, 모바일 게임, PC 콘솔 플랫폼까지 다양한 개발사들이 수많은 잠재적인 게임 카테고리와 오리지널 IP를 내놨고, 이들 R&D 스튜디오가 자체 개발한 게임 중 다수가 A 게임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다. 이로써 텐센트를 중심으로 글로벌 게임 개발자 협력 네트워크가 형성됐다.

제품에 관해서는 많은 해외 ​​협력 스튜디오가 신제품 수확기에 돌입했습니다. 또한 Tencent는 Northern Lights가 개발한 MMO 명작 'Tianya Mingyue Daoshou'가 대표 제품인 'AOV(Honor of Kings International Edition)', 'PUBG MOBILE' 등 국내에서 자체 개발한 게임을 해외로 지속적으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자체 개발 엔진 QuickSilverX 'You'도 LI를 통해 한국에 유통될 예정입니다. 위의 관점에서 볼 때, Tencent의 새로운 해외 제품은 향후 몇 년 동안 점차적으로 증가하여 Tencent가 해외 시장을 개발할 수 있는 탄약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입니다. LI는 국내 자체 개발한 고품질 작품을 해외에서 점점 더 많이 홍보함에 따라 중국 문화의 "외출"을 촉진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레벨인피니트를 보면 해외 유저들에게 LI는 게임 퍼블리셔 브랜드다. 그러나 Tencent의 수백 개의 내부 및 외부 협력 스튜디오에게 LI는 실제 비즈니스 요구로 인해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게임 세계화 서비스 브랜드이며 세계화 및 전체 플랫폼 게임 배포를 위한 위치에 있으며 Tencent의 수년간 축적된 경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통, 운영, 기술, 자원, 도구 등의 포괄적인 지원 역량은 Tencent의 '글로벌 협업 시스템'이라는 해외 레이아웃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이는 새로운 브랜드가 레벨인피니트(LevelInfinite)라고 불리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레벨은 해외 게이머 및 시장 맥락에 더 부합하며 "레벨, 레벨"을 의미하며 인피니트는 무한한 가능성과 지속적인 발전의 비전을 나타냅니다.

실전 전투를 통해 축적된 역량을 바탕으로 레벨인피니트는 글로벌 게임을 완벽하게 서비스한다

레벨인피니트 브랜드가 오늘 공식적으로 공개됐지만, LI의 글로벌 팀은 인원이 천 명을 넘어섰고 다년간의 경험을 갖고 있다. 글로벌 게임 산업에서의 성공 경험.

LI팀은 예전에는 해외 유통팀으로 오랜 기간 사업을 전개하면서 유럽, 동남아, 중동, 북미 등지에 사무소를 설립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지역. Tencent는 해외 게임 사업을 더 잘 조율하고 강화하기 위해 국제적인 인재와 역량을 지속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전 언론 보도에 따르면 전 Activision 및 전 Sony와 같은 업계 고위 인사들이 Tencent에 합류했습니다.

현재 글로벌 게임 운영의 페인포인트로 꼽히는 가장 큰 어려움은 언어 간, 문화 간, 지역 간이며, 국가별, 플랫폼별 사용자 습관의 차이가 가장 크다고 합니다. 게임, 비즈니스 모델, 게임 카테고리도 다양하며, 장비 단편화, 복잡한 네트워크 환경 등 기술적인 문제도 매우 큽니다. 글로벌 시장을 심층적으로 탐색하고 장기적인 게임 상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온라인 마케팅 프로모션과 구매량이 게임 유통의 전부는 아닙니다. 시장 및 사용자 조사 능력, 탁월한 게임 현지화, 커뮤니티 기반 운영, 현지화된 운영이 매우 중요합니다. 중요하지만 모든 게임 회사가 그렇게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결과적으로 제품 위험이 커집니다.

개발자의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체계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까? 레벨인피니트가 그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하지만 텐센트가 중국 게임 대기업이라고 해도 글로벌 시장 진출에 지름길은 없다. 해외 인재를 영입하고, 글로벌 입지를 구축하고, 글로벌 연구 및 운영 시스템을 통해 일류 기술 서비스를 구성하고, 직접적으로 대응하는 수밖에 없다. 그래야만 실제 사용을 위한 고품질 게임 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야만 자신만의 도구와 방법론을 실제로 축적할 수 있습니다.

텐센트 국내 자체 개발 게임 해외 진출의 획기적인 이벤트는 'AoV(Honor of Kings International Edition)'로 시작됐다. AoV는 2016년 출시 이후 전 세계 173개 국가 및 지역에 출시됐다. 2018년 후반에 Tencent는 'PUBG MOBILE'을 해외에 출시했으며 2021년 3월 현재 해외 시장 누적 다운로드 수가 10억을 넘었습니다. 자체 개발한 이 두 모바일 게임은 텐센트가 전 세계 대부분의 지역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완벽한 현지화 e스포츠 이벤트 운영과 다양한 지역에서의 많은 브랜드 연계를 달성했으며, 두 게임 모두 제19회 아시안 게임 e스포츠 대회에 진출했습니다. .

이후 텐센트는 더 많은 카테고리를 시도하기 시작했는데, 세계 3위인 일본 시장이 특히 중요하다. 2020년 4월 주롱이 개발한 '드래곤 판타지'가 텐센트 소속으로 일본 시장에 진출해 베스트셀러 10위 안에 드는 좋은 성적을 거두며 일본 국내 MMO 게임 신기록을 세우는 데 앞장섰다. 2021년 6월, 2차원 모바일 게임 '화이트 나이트 오로라'는 일본 iOS 베스트셀러 목록 8위를 차지했으며, 이후 더 많은 국가에 출시되었으며 누적 다운로드 수는 1,000만 회를 넘었습니다. 이들 두 게임의 일본 현지화와 유통은 일본 현지 게임사와 연계돼 주목된다.

이러한 모바일 게임 제품은 텐센트의 글로벌 유통 모멘텀을 입증하고 국내 우수 모바일 게임과 해외 플레이어 간의 거리를 좁혔지만, 레벨인피니트는 단순한 모바일 게임 퍼블리셔가 아닌 모든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이 장기적인 목표입니다. , 글로벌 게임 유통, 유럽, 미국, 일본 시장 진출을 위해 PC와 콘솔 게임은 피할 수 없는 새로운 제안이다. 실제로 LI는 테스트 기간 동안 샤크몹이 제작한 PC 게임 '뱀파이어: 나이트 헌트-블러드 헌트' 등 올해 해외 스튜디오에서 해외에서 독자적으로 출시한 다수의 PC 및 콘솔 게임을 지원했다. 기간 해외 플레이어 200만 명을 유치했으며, 2022년 정식 출시 예정이다. 또한 Fatshark가 제작한 "Warhammer: Vermintide 2"와 "Warhammer: 40K Undertide", 10Chambers가 제작한 "GTFO", Funcom이 이전에 출시한 "Metal: Hellsinger"가 LI 협동 게임의 첫 번째 작품이 되었습니다.

레벨인피니트의 출시가 텐센트가 투자하고 인수한 국내외 게임회사들이 반드시 LI의 해외 유통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LI는 텐센트가 파트너에게 선택하도록 제공하는 도구에 가깝다.

Ma Xiaoy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Tencent의 내부 원칙은 모든 사람이 실제 인프라를 사용해야 하며 우리 모두가 사용하고 연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기본 계층이 위 수준에 있는 한 우리는 독립적인 계층에 가깝습니다. .플랫폼은 이 모든 기술적 능력을 제공합니다. 필요하면 가져도 되고, 필요하지 않으면 가져가지 마세요."

그게 정말 그렇습니다. , Tencent는 항상 내부 및 외부 파트너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취했습니다. 예를 들어 Riot Games와 Supercell은 여전히 ​​​​해외에서 자체 게임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각 해외 스튜디오 및 협력 개발사는 특정 파트너에게 모든 기능이 필요한지, 부분 서비스가 필요한지 선택할 권리가 있습니다. 가장 큰 목적은 텐센트의 게임 산업 협력팀이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Tencent Games는 대형에서 강세로, 그리고 더 나아가 세계로 나아갑니다.

현재 글로벌 시장에는 20억 명의 게임 플레이어가 있으며 시장 규모만으로도 거의 3개의 게임 플레이어 규모에 맞먹습니다. 해외 중국 게임 시장. 많은 중국 게임 기업이 해외로 진출했음에도 불구하고 해외에는 여전히 중국 기업이 익숙하지 않은 지역, 게임 카테고리, 플랫폼이 있어 기회가 많습니다.

동시에 게임 산업의 지속적인 기술 발전과 차세대 콘솔, 차세대 게임 엔진, 새로운 VR/AR 디바이스의 출시로 인해 해외 게임 시장은 여전히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Tencent와 같은 글로벌 야망을 가진 중국 기업에게 해외 시장 확대는 중요한 장기 개발 전략입니다.

객관적으로 말하자면, 텐센트가 중국의 인터넷 거대기업이라는 것은 외국 게임 플레이어들 모두가 알고 있지만, 텐센트가 세계 최대의 게임회사이기도 하다는 사실을 아는 외국 플레이어들은 어떤 의미에서는 텐센트 게임에 대해 낯설다. , 이는 또한 Tencent가 해외 시장을 위해 게임 브랜드를 재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텐센트가 글로벌 게임 시장을 본격 확장하기 시작했고, 새로운 브랜드 레벨인피니트(levelInfinite)가 탄생했다. 오늘날 Tencent Games는 새로운 브랜드로 세계를 정복할 자신감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자신감은 수년 동안 계획된 '제품 청사진'과 점점 성숙해지는 글로벌 풀 플랫폼 배포 및 운영 역량, 그리고 수십년에 걸쳐 구축한 글로벌 네트워크와 R&D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2021년 말, 포톤 스튜디오 그룹과 공동 개발에 깊숙이 참여한 '리그 오브 레전드 모바일'이 애플 올해의 게임상을 수상한 반면, 티안메이 스튜디오가 개발한 '포켓몬 개더링'은 그룹은 올해 Apple Game of the Year 상을 수상했습니다. 유럽과 미국에서 Google Play로부터 매년 최고의 게임 상을 수상한 Tencent Games는 자체 연구 능력으로 해외 게임 업계 동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Tencent Games는 Ma Xiaoyi가 말한 '대규모에서 강세'라는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새롭게 탄생한 레벨인피니트 브랜드가 앞으로 해외 플레이어와 해외 게임업계에 잘 알려진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을지 지켜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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