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TV 비평 기준의 관점에서 본 <샬롯> 분석
2015년 국경일 코미디 영화 '샤롯데 트러블'은 Happy Twist, Xinli Films, Tencent Video가 공동 제작하고 Yan Fei와 Peng Damo가 감독하고 Shen Teng, Ma Li, Yin이 주연을 맡은 코미디 영화입니다. Zheng Zheng, Wang Zhi, Allen이 공동 주연을 맡은 영화는 2015년 9월 30일 전국 개봉될 예정입니다. 단숨에 흥행 다크호스로 등극했다. 단 2000만 위안이라는 저예산 제작비로 14억4100만 위안이라는 높은 수익을 거뒀다. 중국 본토 흥행 순위 3위 안에 들었다. 본토 영화 역사상 8위를 차지했습니다. 동시에 개봉한 '囧'와 함께 국경절 영화 시장도 점령했다. 대배우도 없고, 인기 있는 젊은 배우도 없고, 유명 감독의 추천도 없고, 메인 크리에이티브 스태프 중 시나리오 작가까지 처음으로 영화 대본을 쓴다! 이런 드라마팀이 계약하고 제작한 영화는 실제로 많은 중국 관객들의 관심을 끌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이 영화를 사회적 영향력, 예술적 수준, 상업적 가치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해 보려고 한다.
1. 사회적 영향
'샬롯의 고민'은 아무것도 이룬 것이 없는 중년 샬럿이 치우야의 결혼식에 옷을 차려 입고 참석하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자존심을 잃은 남자는 자존감을 되찾고 싶어 위선이 가득한 결혼식에서 또래와의 비교와 체면 싸움이 눈에 보이지 않게 확대된다. 그의 아내 마동메이는 그의 변장을 모두 폭로했고, 남은 디아오시의 위엄은 아내에 의해 완전히 말살됐다. 모두가 분위기가 최고조에 달했다고 느꼈을 때, 술에 취한 샤를로트도. 그의 꿈속에서 기괴한 고등학교 시절로 다시 여행을 떠났습니다. 이전 기억에 의지하고, 남의 작품을 표절하고, 학교 미인을 쫓고, 돈을 낭비하고, 잠을 자다가 에이즈에 걸리는 샬롯의 중학교 복귀에 대한 일련의 과장된 행동은 현실 사회에 대한 보상을 넘어선 지 오래다. 악당의 성공. 공허한 삶으로 인해 과거의 따뜻함이 그리워졌지만, 나쁜 아내를 되돌릴 수는 없었다. 마침내 생명줄의 변동이 멈췄을 때 카메라는 마침내 방향을 돌려 현실로 돌아왔다. "샬롯은 갑자기 화장실 옆에서 깨어났습니다." 그렇다, 영화는 관객들로 하여금 이전에 일어났던 모든 일들이 단지 꿈일 뿐이라고 믿게 만드는 데 성공했고, 중국 관객들의 미학에 맞는 해피엔딩이었다. 디아오는 포기할 수 없지만 썩어빠진 아내를 놓지 못하고, 진정한 사랑을 찾기가 어렵고 죽음의 문턱에 서게 된 것도 복귀를 결심한 이유다. Qiu Ya가 바람을 피우지 않았거나 Xia Luo가 심각하게 아프지 않았다면 인생에 그러한 깨달음이 있었을까요? 깨어난 후 샬롯이 깨달은 것은 마동메이에 집착했다는 것뿐이었습니다. 사실 그는 여전히 아내에게 의지해 부양하는 게으른 샬롯이었고, 마동메이는 여전히 좋은 아내이자 어머니였습니다. 영화의 결말은 이야기가 올바른 사회적 가치를 갖도록 최선을 다한다.
2. 예술적 수준
'샬럿의 고민'은 해피 트위스트의 대표적인 설날 무대 드라마에서 파생되었으며, 이전 드라마에서 대사가 다듬어져 매우 유창해졌습니다. 전형적인 동북풍의 스케치가 스크린에 담겨 영화가 되었고, 화면 편집의 합성과 몽타주 기법의 활용, 배우들의 몸짓과 과장된 표현이 어우러져 서사구조가 더욱 자유로워졌다. 다수의 클로즈업으로 영화 속 캐릭터를 극대화하고, 줄거리의 부조리함과 코미디를 현대적인 기법으로 활용해 영화의 애니메이션 스타일과 유머를 극대화했다.
영화는 유머러스한 효과를 설정하는 데는 성공했지만, 영화의 산만한 논리 구조의 결점을 덮기는 어렵다. 영화 '샬롯'은 코미디 효과를 내기 위해 많은 농담을 사용한다. 장면의 문단은 줄거리와 독립되어 있고 논리적 관계가 부족하다. 코미디 농담에 대한 영화의 해석은 여전히 줄거리와 분리된 크로스 토크 스케치의 형태이며, 웃음의 생산은 여전히 국내 코미디 영화의 일반적인 루틴을 채택합니다: 고전 노래의 스푸핑, 영화 및 TV 드라마의 대사, 엔터테인먼트 산업 주제 및 인터넷 핫스팟. Yuan Hua와 Qiu Ya의 관계를 어처구니없는 로맨틱 드라마로 바꾸는 고전 노래 "A Cut of Plum Blossoms"의 스푸핑은 "We are from the Tunnel"의 "Andy Lau" 버전은 외국이 아니지만 작가는 나 자매, 주걸륜 등 연예인을 직접 흉내내고 '중국의 소리' 등 예능 화제를 풍자하기도 했다. 다양한 인터넷 언어와 대중적 요소의 콜라주는 영화의 서사를 완전히 파편화한다. 이 단편적인 내러티브 전략은 스푸핑, 패러디, 콜라주, 넌센스 등의 수단을 통해 영화의 문화적 의미를 완전히 해체합니다.
3. 상업 표준
어떤 영화나 TV 작품도 상업적 이익을 완전히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많은 서양의 유명한 감독들은 영화제작자들이 여러 가지 예술적 실수는 허용할 수 있지만 단 한 번의 재정적 실패도 허용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깊은 이해를 가지고 지적해 왔습니다. 상거래 기준이 내포하는 중요한 의미 중 하나는 '예능'인데, 14억 4100만 달러를 기록한 '샤를로트 트러블'의 흥행 성적 역시 이 영화가 오락성이 풍부하다는 것을 입증한다. 물론, 오락에 대한 강조는 사회적 기준에 근거해야 합니다. 그냥 크게 웃으세요. 왜 그렇게 돈을 요구하는 사람들이 많습니까?
첫째, 영화는 현재의 청소년 영화 주제를 교묘하게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영화 속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톤, 게임기, 탄산음료, 38달러는 모두 청소년의 추억을 불러일으킵니다. 하지만 이전 청춘영화들의 신랄함과는 달리 '나는 패자이고 고집쟁이다'라는 톤을 사용해 즐거운 국경절을 가득 채우는 유머러스하고 여유로운 분위기를 해석한다.
둘째, 디아오시의 심리에 부응한다.
영화가 '디아오시' 같은 풀뿌리 캐릭터를 배경으로 했을 때 대다수 관객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켰다는 점은 인정하든 안 하든 우리 각자는 어느 정도 샤를로트의 고민을 갖고 있고, 우리도 해야 할 일이 있다. 샬롯처럼 영화의 하이라이트는 순수한 풀뿌리 청년들의 승리다. 이러한 자기 정체성 속에서 관객은 과거에 자신을 바보로 만든 불운한 남자를 지켜보는 우월감에 더 이상 만족하지 않는다. 디아오시의 성장사는 이와 일치한다. 영화의 도움으로 관객이 무엇이든 할 수 있을 때 디아오시의 이미지는 모두가 지지하는 이미지가 된다는 것을 대부분의 사람들은 경험했다.
4. 결론은?
<샤롯데>는 현재 중국 코미디 영화의 발전을 보여주는 전형이다. 대중문화와 풀뿌리 정신이 관객에게 미치는 영향을 구현한 작품이다. 청소년 문화와 오락 카니발의 구체화. 영화 속 인물들은 “오락을 먼저 추구하며, 오락의 사회적, 윤리적 가치에는 관심이 없다. 문화적 몸짓으로서 아이러니와 코미디는 그들에게 중요한 담론의 수단이 되었다. 그들은 비즈니스의 힘을 가장자리에서 활용한다. 아이러니하고 전복적이며 재미있고 재미있는 방식이다." 중심과 대중사회에 침투한다. "초고흥행에 성공한 중국 코미디영화의 함의가 부족한 것은 엔터테인먼트가 권위 있는 이미지 담론이 된 지금, 둘 다 낙관적이지 않다. 영화인과 관객은 더욱 경계하고 시청각적 즐거움을 추구하는 동시에 문화적 정신이 죽음에 이르는 오락의 무대가 되도록 놔두지 말아야 합니다.
(끝)